열려있는 정책플랫폼 |
국가미래연구원은 폭 넓은 주제를 깊은 통찰력으로 다룹니다

※ 여기에 실린 글은 필자 개인의 의견이며 국가미래연구원(IFS)의 공식입장과는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사이버 강국(Cyber Power)을 다짐하는 중국 본문듣기

작성시간

  • 기사입력 2016년08월24일 16시58분
  • 최종수정 2016년08월24일 16시58분

작성자

메타정보

  • 54

본문

 

 중국이 ‘국가 정보화 발전 전략 요강(要綱)’을 발표하였다. 지난 7월 발표된 이 전략요강은 중국 정보화의 미래를 위한 방향을 확실히 하기 위하여 비젼과 목표를 담고 있다. 중국 최고 권력기관인 공산당 중앙판공청과 국무원 판공청이 공동으로 제시한 것이기 때문에, 향후 경제 개발, 안보, 외교 등 모든 정책은 이 요강이 제시한 비젼에 발 맞추어 추진 될 예정이다. 

 

전략요강의 발표는 중국이 세계에서 가장 많은 이용자를 가지고 있고 제조와 전자 상거래 규모도 세계적인 인터넷 대국의 면모를 갖추었으나, 아직 글로벌 레벨의 선진국 수준으로 인식되지 못하고 있는 상황을 획기적으로 개선하여 진정한 ‘사이버 강국’으로 자리매김하려는 중국 의지의 표현이다. 

 

‘사이버 강국’이라는 용어는 시진핑이 주석으로 취임한 직후 제시한 화두이다. 시주석은 중국민들에게 약속한 ‘중국몽(중국의 꿈)’을 실현하기 위한 주요 정책 수단 중 하나로 인터넷을 활용하고 있다. 2014년 초 중국 ‘인터넷 안보와 정보화를 위한 영도소조(領導小組)’를 공산당 중앙위원회에 조직하고 스스로 의장을 맡았다. 첫 회의에서 인터넷 안보와 정보화가 국가 안보와 발전의 전략이라고 천명하고, 중국이 ‘사이버 강국’으로 발전 하여야 한다는 강한 의지를 표명한바 있다. 이후 중국의 모든 인터넷 정책은 이 목표를 향하여 움직이고 있다. 2025년까지 중국제조업을 선진국 수준으로 끌어 올리겠다는 ‘중국제조 2025’계획, 이 계획을 달성하기 위한 수단으로 병행 제시된 이거창 총리의 ‘인터넷 플러스계획’, 13차 5개년 계획의 주요 방침인 ‘혁신과 지식을 기반으로 한 산업고도화 계획’ 등등이  ‘사이버 강국’의 달성이라는 시진핑 주석의 화두와 연결되어 있다.

 

이러한 배경으로 볼 때 ‘국가 정보화 발전 전략 요강’은 시진핑 집권 이후 2년간에 산발적으로 추진된 정책들을 평가정리하고, 향후 중국이 사이버 강국으로 재 탄생하기 위한 장기전략 목표와 과정을 보다 명확한 의지를 실어 제시한 것이다. 더불어, 성장정체기를 맞이하여 투자에 의한 성장에서 혁신과 소비에 의한 성장으로 경제발전 파라다임이 변하고 있는 시점에서, 사이버 강국의 건설이라는 지향점 높은 정책방향을 분명히 하여 중국경제를 다시금 부흥시키겠다는 의지를 적극적으로 표명하고 있다. 본고에서는 기술자립, 산업육성, 인터넷 안보의 확보 그리고 국제 질서의 재편이라는 종합적 전략을 담고 있는 전략요강의 면면을 살펴보고 시사점을 도출해본다. 

 

국제 경쟁력을 확보하고 세계정보화를 선도한다.

 

‘국가 정보화 발전 전략 요강(要綱)’은 건국 후 100년이 되는, 2050년에 맞추어 정보화를 통한 현대적인 국가를 건설하고 글로벌 정보화 발전 분야를 선도하는 역량을 갖추겠다는 목표를 제시하고 있다. 이를 위해 다음과 같은 3단계 과정을 설정하였다.

2020년까지, 핵심 기술의 선진화를 달성하고, 정보산업의 국제 경쟁력을 높이며 정보화를 통하여 국가 현대화를 추진한다. 

2025년까지, 외국기술의 제약으로부터 벗어난 선진국 수준의 정보기술을 개발하고, 전국을 커버하는 이동통신 망을 구축하며, ‘난공불락’의 국제 경쟁력을 보유한 글로벌 기업을 육성한다.

2050년까지, 정보화를 통하여 현대적인 국가를 건설하고 글로벌 정보화를 선도한다.

 

현실적인 면에서 2025년을 주요 목표년도로 설정하고 있다. 2025년은 중국제조업을 세계 수준으로 발전 시킨다는 ‘중국제조 2025’계획 일정과도 맞춰져 있다. 중국의 의도는 중국 인터넷산업의 국제 경쟁력을 세계수준으로 끌어 올리면, 이는 자연스럽게 전반적인 제조산업의 발전을 도모할 수 있다는 것이다. 특히 ‘난공 불락’이라는 단어를 사용하고 있는 것은 소비액, 매출액 등 규모면에서 대형화한 기업이 아니라, 자립한 선진 기술을 구비한 글로벌 수준의 기업을 육성하겠다는 강한 의지를 표현하고 있다.

 

2020년에 달성할 중간목표도 설정하고 있는데, 이는 13차 5개년계획’의 목표년도와 맞닿아 있다. 이 기간동안 핵심기술의 자립을 위해 이거창총리는 GDP의 2.5%를 연구개발에 투자하겠다는 정부의 의지를 발표한 바 있다. 최근 중국정부가 시도하고 있는 소프트웨어기술과 반도체 기술의 자립, 5G 모바일 통신망, IOT 서비스의 선진화 정책이 이 목표 년도를 향하여 더욱 강하게 추진될 것으로 예상된다. 

 

특히 주목되는 것은 글로벌기업을 육성하겠다는 중국의 의지이다. 중국은 이미 BAT(Baidu, Alibaba, Tencent) 삼형제로 알려진 인터넷 기업을 육성해냈다. 최근에는 인터넷, 통신, 방송 3개망 통합법을 제정하고 국제경쟁력을 갖춘 미디어그룹을 육성하고 있다. 중국은 이러한 기업들이 중국의 미래를 견인 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때문에 통신 네트워크, 인터넷, 미디어 등의 분야에서 글로벌경쟁력을 갖춘 대형 기업의 육성에 정책적 지원을 아끼지 않을 것으로 예상된다. 

 

인터넷 공간에 대한 통제 능력을 강화 한다.

 

전략요강에는 ‘정보강군’을 육성하겠다는 계획도 포함되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이는 사이버 안보에 극히 민감한 중국의 시각에서 인터넷 공간의 정보를 통제하기 위한 능력을 더욱 강화 하겠다는 계획이다.  시진핑 주석은 ‘사이버안보 없이는 국가 안보는 없다’고 천명해 왔기 때문에 이러한 중국의 정책이 새롭게 느껴지지는 않으나, 5G/IOT, 빅데이터/클라우드 등의 인터넷 파라다임이 발전하면서, 향후 더욱 강력하고도 정교한 인터넷통제를 계획하고 있음을 짐작할 수 있다.  

 

중국은 이미 세계에서 가장 강력한 인터넷 정보통제 능력을 보유하고 있다. 인터넷에서 유통되는 정보를 모두 감시할 수 있는 '그레이트 파이어월'과 정부에 유리한 여론을 조성하기 위한 ‘댓글부대’를 운영하고 있다고 알려져 있다. 또 반 테러법을 통해 인터넷 통신기업이 데이터를 중국 국내 서버에 보관하고 공안당국에 암호 키를 제출하도록 의무화하고 있다.  최근에는 '빅데이터 댐'을 건설하고 있어 중국의 데이터를 해외에 반출하지 못하도록 하는 통제를 추진하고 있다. 이러한 중국 당국의 조치는 인터넷 상에서의 자유로운 데이터 흐름을 추구하고 이를 바탕으로 비지네스를 전개하고 있는 서방기업에게는 매우 힘든 장애물이 되고 있으며 국제 사회에서 논란을 만들어 내고 있다. 그러나 이번에 발표된 요강은 서방기업들의 불만과 국제적 비난에 굴하지 않고 지금까지의 통제에 더하여, 본격적인 안보차원의 통제를 더욱 강하게 추진할 것을 계획하고 있는 것으로 추정된다.  

 

새로운 국제 질서 수립에 적극 개입한다.

 

전략요강은 국제 정치외교 분야도 언급하고, 향후 중국은 인터넷 공간에서 ‘사이버 주권’을 확보하겠다는 강한 의지를 표명하고 있다. 사이버주권에 대한 의지는 시진핑 주석이 작년 말 저장성 우전에서 열린 인터넷 세계대회에서 밝힌 바 있다. 중국은 현재 인터넷과 정보화 관련 국제 질서가 미국을 중심으로 한 서구에 의해 주도되고 있다고 주장하며 이에 대해 강한 불만을 표출하고 있다. 인터넷 가브넌스, ITU, WTO 등의 국제 질서가 중국사정에 걸 맞도록 재편될 필요가 있다는 것이다. 

 

이미 중국은 러시아와 중앙 아시아국가들과 함께 ‘인터넷 안보를 위한 행동규칙(Code of Conduct)’를 UN 주요 안건으로 제기해 놓고 있다.  이 ‘Code of Conduct’ 안에 의하면 각국은 지리적 영토 내에서 ICT 인프라와 활용에 대한 주권을 가지는 것으로 규정하고 있다.  안보를 위하여 국가가 정보의 흐름을 감시하고 통제하는 행동을 국제법적으로 인정하자는 것이다. 이는 인터넷 공간을 데이터의 흐름이 자유로운 글로벌 공간으로 정의하고 정부의 개입을 자제 해온 서방의 정책과 정면으로 부딪치고 있다. 

 

시사점

 

중국정부의 ‘사이버 강국’ 전략은 두 가지 인식을 바탕으로 추진되고 있다. 첫째, 산업시대에서는 세계적 흐름에 적응하지 못하여 뒤처졌지만, 향후 제4차 산업혁명 시대에서는 세계를 선도하는 산업을 육성하기 위하여 인터넷을 최대한 활용해야 한다. 둘째, 인터넷 산업을 육성하여 기존 산업을 대치함으로써, 뒤처진 산업구조와 비효율적인 시스템을 획기적으로 개선하는 구조개편을 꾀한다는 것이다. 

 

특이한 점은 중국정부의 인터넷 전략은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중국방식을 고수하고 있다. 인터넷 산업을 육성하는데 중국적 가치와 문화적 특색을 유지하기 위하여 언론통제와 시장봉쇄를 강하게 추진하고 있다. 서방사회는 인터넷 산업의 육성을 위해서는 개방과 자유로운 데이터의 흐름이 필수조건이라고 인식하고 있다. 그만큼 중국방식의 인터넷 정책은 현 국제 질서에 어긋나 있고 많은 불협화음을 내고 있다. 오히려 통제와 봉쇄를 통해 알리바바, 바이두, 텐센트 등의 대형 인터넷 기업을 키워낸 자신만의 방식에 자부심을 가지고 전진하고 있다. 그러나 ‘사이버 강국’이 되려면 다른 나라들이 받아 들이고져 하는 모델 케이스로서의 기술과 비지네스 모델을 생산해내야 하는 능력이 필수적인데 통제와 봉쇄를 통한 성장이라는 중국식 정책으로 가능할 수 있을지는 의문이다. 지켜봐야 할 부분이다.

 

구글, 페이스북 등 세계적 기업들은 중국에 발을 붙이지 못하고 있다.  안보를 이유로 한 중국정부의 인터넷 통제와 이런 방침에 순응하라는 인터넷 기업 굴종시키기에 기인한다. 우리나라의 라인과 카카오도 설명되지 않은 이유로 중국서비스가 좌절된 경험을 가지고 있다. 중국의 인터넷 정책은 향후 이 같은 방향을 수정하지 않을 것임을 말해주고 있다. 우리나라 기업은 문론이고, 서방 인터넷 기업들은 중국에서 사업을 전개하기가 계속 어려울 것이라는 예상을 하게 된다. 중국 시장의 진출을 위해서는 서방국가들과는 판이 하게 다른 중국식 인터넷 정책을 겨냥한 새로운 협력 모델을 모색해야 한다는 과제을 강하게 제시하고 있다.  

54
  • 기사입력 2016년08월24일 16시58분
  • 최종수정 2016년08월24일 16시58분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