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뉴스

美 연준 FOMC 위원들 “주요 정책 방향에 의견 양분” 본문듣기

작성시간

  • 기사입력 2017년08월18일 05시02분
  • 최종수정 2017년08월18일 05시02분

작성자

메타정보

  • 30

본문

美 연준 FOMC 위원들 “주요 정책 방향에 의견 양분”

“자산 압축 개시 시기, 인플레이션 전망에 의견이 엇갈려” WSJ, FT, Nikkei 

 

ifs POST 대기자 박 상 기 

 

美 연준은 지난 수요일, 7월 25~26일 열렸던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 정책 결정 회의의 의사록 요지(要旨)를 공표했다. 이날 공개된 의사록 요지에서는 지난 글로벌 금융위기 당시에 양적 완화 정책 추진을 위해 매입했던 보유 자산(지난 달 말 현재 $4.5조 달러)의 압축과 관련하여, 회의에 참석한 일부 정책위원들이 “이 회의에서 자산 압축 개시 시기를 공표할 준비가 돼있다” 고 주장했으나, 대부분 위원들이 다음 9월 회의까지 판단을 유보할 것을 지지했던 것으로 밝혀졌다.

 

■ 정책위원들 ‘자산 압축 개시 시기 공표’ 관련하여 대체로 공감대 형성  

이날 공표된 7월 FOMC 회의록 요지에 따르면 정책위원들은 경기 현상 및 전망을 고려하면 자산 압축을 “비교적 이른 시기에 착수한다는 점을 명확히 하는 것이 적절하다” 는 점에는 대체로 의견이 일치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날 공표된 FOMC 회의록 요지에 따르면, 비록 연준 정책위원들 간에는 연준의 자산 압축 개시 시기에 대해 의견이 양분되어 있기는 하나 다수 위원들이 비교적 이른 시기에 압축 개시 시기를 공표한다는 데에 공감대를 형성하고 있는 것으로 관측된다. 그러나, 자산 압축이 금융 정책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서는 많은 정책위원들이 자산 압축이 실행되더라도 “긴축 효과는 완만할 것” 이라고 예측했다.

 

(* 주; 연준은, 이미 오래 전부터, 양적 완화 정책에 따라 연준이 대량으로 보유하게 된 국채 등 자산의 압축을 개시하더라도, 국채 및 주택담보부채권 등 보유 자산을 시장에 매각하는 것이 아니라, 해당 자산들의 만기가 도래할 시기에 재투자를 하지 않는 방법으로 감축해 나간다는 방침을 천명하고 있다.)

 

美 연준 옐런(Janet Yellen)의장은 지난 수 년 간 계속해서 2007/8년 글로벌 금융 위기 당시에 담대한 양적 완화 정책으로 수 조 달러 규모의 국채 및 주택저당증권을 매입하여 연준 대차대조표를 팽창시켜 온 동 자산들의 감축을 개시하여 양적 완화 정책을 역회전(逆回轉)시켜 정상으로 되돌릴 기회를 모색해 왔다.

 

Alliance Bernstein사 선임 이코노미스트 위노그래드(Eric Winograd)씨는 “시장 컨센서스는 FOMC가 다음 회의에서도 자산 압축 개시 시점을 천명하지 않으면 혼란을 초래할 것” 이라고 언급한다. 7월 FOMC 당시 발표한 성명서에서는 “경제가 예상대로 개선된다면 비교적 조기(早期)에 자산 압축을 개시한다”고 되어 있었다. 

 

■ 인플레이션 전망 및 금리인상 시기에 관해서는 의견 차이가 커 

한편, 현재 진행되고 있는 인플레이션 수준이 향후 금리 인상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서도 견해가 심각하게 엇갈리고 있는 것으로 밝혀졌다. 현 시점에서 둔화되고 있는 인플레이션에 대해서는 회의에 참석한 많은 정책위원들이 “일시적 요인에 의한 것” 이라고 했으나, 예상보다 길어지고 있는 정책 목표 2% 이하 범위에서 지속될 가능성이 있다고도 지적했다. 따라서, 일부 정책위원들은 낮은 수준의 인플레이션이 지속되지 않을 것이라는 것이 경제 지표 상으로 확인될 때까지 추가 금리 인상은 하지 말아야 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월 스트리트 저널(WSJ)의 보도에 따르면, 연준 정책위원들 간의 이견으로 당초 금년 중 3번째 금리 인상을 단행하려고 하고 있던 연준의 금리 인상 일정에 차질이 나타날 가능성이 있다고 관측했다. 이러한 관측의 배경으로, 현재 지표들로 확인되고 있는 완만한 인플레이션(soft inflation)이 정책위원들을 과거 수 차례 금리를 인상해 온 패턴을 움츠리게 만들고 있다고 분석했다. 

 

즉, 연준 위원들이 ‘완만한 인플레이션’ 동향이 경제 내에 ‘근본 요인들의 변화(fundamental change)’를 나타내는 것은 아닌지 하는 우려에서 당분간 금리 인상을 유보하게 하고 있다는 것이다. 일부 정책위원들은 “연준은 현 상황에서 감내할 수 있는 상황이다” 고 언급하고 있기는 하다. 

 

그러나, 일부 위원들은 노동 시장의 강력한 분위기를 감안하면 연준의 정책 목표 수준인 2%를 넘어서는 인플레이션을 촉발하여 자칫 통제하기가 더욱 어려운 상황으로 진행될 수 있다고 우려하고 있다. 이들은 금리 인상을 너무 지체하게 되면 “연준의 목표 수준을 초과할 수 있고, 이를 되돌리는 데에는 더욱 많은 비용을 치르게 될 것” 이라고 경고하고 있다. 

 

■ 아직은 종전 자세를 유지하나, 이견 속출로 향후 정책 향방은 불투명 

결국, 이번에 공표된 회의록 요지에서는, 정책위원들 간에 금융 위기 방어를 위한 양적 완화 정책으로 인해 형성된 연준의 과도한 규모의 대차대조표 자산의 압축을 개시하는 시기에 관련해서는 대체로 서서히 감축해 간다고 하는 방향으로 큰 틀에서의 공감대는 형성되고 있는 것으로 관측되고 있다. (연준의 다음 FOMC 회의는 9월 19~20일로 예정되어 있다) 

 

그러나, 금리 인상 결정의 기준이 되는 인플레이션 전망에 대해서는 정책위원들 간에 상당한 의견의 불일치가 드러나고 있는 것이 확인된 셈이다. 전문가들 사이에서는 근년 활발해지는 고용시장 호전과 동시에 물가상승 압력이 미약한 것을 어떻게 조정할 지에 대해 고민을 해 온 것이다. 표준적인 이론으로는 고용시장이 개선되면 임금 인상에 따라 물가 상승 압력이 높아진다는 것이 일반적이나, 지금 미국 경제 내에는 이런 표준적인 이론과는 다른 현상이 지속되고 있는 것이다. 

 

한편, 아직은 옐런 의장을 비롯한 고위 정책 결정 책임자들의 기본 자세에 변함은 없는 것으로 보인다. 옐런 의장은 지난 달 의회 증언에서 약화되고 있는 인플레이션은 새로운 휴대폰 가격 플랜 및 처방 약품 가격 하락 등 일부 특수 요인들에 의한 ‘일시적 현상(temporary phenomenon)’이라는 견해를 피력한 바 있다. 

 

아울러, 상원 금융위원회 증언에서 “금리를 점진적으로 인상한다는 계획을 유지하는 것이 탁월한 정책 노선이다” 고 강조한 바도 있다. 그러나, 이번에 공표된 7월 FOMC 의사록 요지에서는 이러한 옐런 의장의 (점진적 금리 인상 유지) 견해에 회의적(懷疑的)인 위원들이 이와 다른 견해를 공공연히 밝히고 나선 것이다. 

 

한편, 향후 연준의 금융 정책과 관련하여 고려할 다른 주요 요인으로, 지금 트럼프 대통령이 의회와 타협 중인 세제 개편 및 인프라 지출 계획 등 재정 정책의 향방도 연준의 정책 결정에 커다란 영향을 미칠 것으로 관측된다. 즉, 재정 지출 증대에 따른 단기적인 경기 촉진 영향을 감안하면 예상되는 인플레이션 상승을 통제하기 위해서는 높은 금리 수준이 요구될 수 있기 때문이다. (끝)

 

30
  • 기사입력 2017년08월18일 05시02분
  • 최종수정 2017년08월18일 05시02분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