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뉴스

美 연준 FOMC, 3 회 연속 금리 인하, 향후 ‘관망 자세’ 시사 본문듣기

작성시간

  • 기사입력 2019년10월31일 14시53분

작성자

메타정보

  • 4

본문

- 블룸버그 “아시아 중앙은행들에 난제 안겨줘, 금리인하의 門을 반쯤 닫아”

- WSJ “FOMC 성명은 향후 추가 금리 인하는 어려울 것임을 시사하는 것”

- Nikkei “예방적 금리인하에 견해 엇갈려, 트럼프 금리 인하 요구 지속될 것”

 

ifs POST 대기자 박 상 기

 

美 중앙은행 연준(FRB)은 현지시간 29~30일 이틀 간 열린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에서 지난 7월, 9월 회의에 이어서 3 차례 연속 금리 인하를 단행했다. 중국과의 무역전쟁이 이어지고 있는 상황에서 경제의 下方 리스크를 경계하여 금융 완화 수단으로 경기가 악화되는 것을 미연에 방지하기 위한 결정으로 관측된다.

 

그러나, FOMC 회의 후 발표된 성명문에서는 향후 연준의 금리 정책 스탠스에 대해 “적절하게 관망할 것” 이라는 표현을 사용해, 금리 인하는 일단 멈출 것이라는 자세를 시사했다. 월스트리트 저널(WSJ)은 경제 상황이 연준의 현 경제에 대한 판단 범위를 크게 벗어나면 금리 인하 가능성을 시사하기는 했으나, “(FOMC 성명문의 의미는) 향후 금리 인하 장벽이 더욱 높아질 것을 내비친 것” 이라고 평했다.  

 

英 Financial Times도 이번에 연준이 3 번 연속 금리 인하를 단행한 것은 미 경제에 분명한 지표들이 나타나지 않는 한, 금리 인하는 당분간 이번이 마지막이라는 것을 시사하는 것이라고 분석했다. 그러나, 2018년 말까지 금리 인상 페이스를 이어갔던 상황으로 다시 돌아갈 것이라는 아무런 신호도 아니라고 분석했다. 아래에 해외 미디어들의 연준 금리 인하 결정과 관련한 보도 내용을 요약한다.  

 

◇ “연준 FOMC, 단기 금리 유도 목표를 0.25% 인하, ‘예방적 인하’ 결정”   

美 연준 FOMC는 30일 금융정책결정회의에서 연준의 정책 결정에 참고가 되는 단기 금리의 중심 지표인 Fed Funds 금리 유도 목표 범위를 현 연 1.75%~2.00%에서, 1.50%~1.75%로 0.25% 인하할 것을 결정했다. 동 회의에서는 투표권을 가진 10명 위원들 가운데 2명의 지역 연은 총재들이 지난 9월 회의에 이어 금리 인하에 반대표를 던져, FOMC 위원들 간에 정책적 파판단이 갈리고 있음을 시사했다. 

 

세인트 루이스(St Louis) 연은(聯銀) 블라드(James Bullard) 총재는 지난 회의 때와 마찬가지로 기업들 상황을 더욱 수용하여 대폭 인하를 주장하며 이번 결정을 리드했고, 캔자스 시티(Kansas City) 연은 죠지(Esther George) 총재 및 보스턴(Boston) 연은 로젠그렌(Eric Rosengren) 총재는 금리 동결을 주장하며 반대표를 던졌다.  

 

美 연준이 3회 연속 금리 인하를 단행한 배경에는 계속되는 중국과의 무역전쟁으로 기업들의 경영 불확실성 및 리스크가 증대되는 것을 반영한 것으로 관측된다. 30일 발표된 GDP 성장률은 美 경제가 개인소비 부문의 견조한 성장으로 확대 국면을 이어가고 있기는 하나, 기업들의 불안 심리가 더욱 고조되어 설비투자 증가는 4년 만에 마이너스를 기록했다. 따라서, 연준은 향후 경기 감속을 선제적으로 막기 위한 ‘예방적 금리인하’ 가 필요하다고 판단한 것이라는 분석이다. (Nikkei) 

 

아울러, 연준은 ‘예방적 금리 인하’도 일단 이번으로 그치고, 금융 정책은 다시 관망적인 자세로 돌아갈 가능성을 시사하고 있는 점이 주목을 끌고 있다. 정책회의 직후 발표된 FOMC 성명문은, 금후의 정책 운용을 “정책 금리의 적절한 경로(appropriate path)를 찾기 위해 경제 지표들을 주시할 것” 이라는 표현에 그쳤다. 지난 6, 7, 9월 FOMC 성명에서는 “성장 지속을 위해 적절하게 행동할 것” 이라는 표현을 사용, 향후 금리 인하를 시사했으나, 이번에는 동 문언을 삭제했다. (WSJ)        

 

◇ 파월 의장 “경제 확대가 지속되고 있어 현 정책 스탠스는 적절” 강조

파월(Jerome Powell) 연준 의장은 30일 가진 기자회견에서 경제 동향은 확대를 지속하고 있어 ‘현 금융 정책은 적절하다(monetary policy is in good place)’ 고 강조했다. 이는 향후 경제 지표들이 연준의 판단에서 크게 벗어나지 않는 한, 연준은 당분간 금융(금리) 정책 변경을 고려하지 않을 것임을 시사하는 것으로 보인다. 

 

블룸버그 통신은 美 경제의 기초적 전망은 양호한 상태에 머물고 있다는 판단을 보였다고 보도했다. 동시에 금리 인하는 여기서 일단 멈추고, 경제 상황에 커다란 변동이 없는 한, 당분간 더 이상 금리 인하는 없을 것을 시사한 것이라고 전했다. 동시에, 무역전쟁 및 Brexit 리스크도 개선될 기미를 보이고 있다고 전망했다.

   

美 경제는 현재 실업률이 3.5%로, 거의 50년 만에 가장 낮은 수준까지 내려가 있는 등 고용 시장이 양호한 상태를 지속하고 있고, 지금까지 진행된 금리 인하로 주택투자도 회복 기미를 보이고 있다. 이를 감안하면 연준 내부에는 美 경제의 경기 둔화는 당분간 피할 수 있을 것이라는 판단이 확산되어 있는 것으로 보인다.

 

단, 향후 미국 경제 전망은 트럼프 정권이 개시한 무역전쟁의 향배에 달려 있는 것으로 보인다. 중국과의 협상을 통해 부분 합의에 근접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지고는 있으나, 기업 심리가 회복되어 수출 및 설비투자가 본격 회복될 것이라는 전망은 서지 않는 상황이다. 이렇게 경기의 下方 리스크가 해소되지 않고 이어지는 경우에는 연준은 또 다시 금융 완화(금리 인하) 압력에 직면할 가능성도 있다. 

 

◇ 日經 “예방적 인하에 견해 엇갈려, 트럼프의 금리 인하 압력은 이어질 것”

한편, 日 Nikkei紙는 이번의 금리 인하 결정은 對中 무역전쟁이 지속되는 데 따른 기업 심리 악화를 완화하려는 의도가 있다고 분석하면서, 美 경기가 아직은 사상 최장의 확장 국면을 이어가고 있고, 2명의 위원들이 3회 연속 반대표를 던진 것은 연준 내부 위원들 간에 경기 판단이 크게 갈려져 있는 것을 시사한다고 전했다. 

Nikkei는 연준 내부에 판단이 크게 엇갈리는 이유는 무역전쟁이라는 정책적 리스크에 언제까지 금리 인하로 대응할 것인가 하는 점에 대한 전망이 서지 않는 것에 기인한다고 전했다. 미국 제조업 부문의 경황감(景況感)은 10년만에 최악 수준으로 나타나고 있고 기업 설비투자 증가는 마이너스 기조로 전락한 상황이다.

 

파월(Powell) 의장 등은 금융 정책이 경기 동향의 뒷북을 치는 것은 허용할 수 없는 것이라고 강변하며 금리 인하를 주도하고 있으나, 이에 반해 반대파들은 “경기 불안은 금리 문제가 아니다” 며 경기 상황에 대해 냉정하게 반응하고 있는 상황이다. 이들은 나아가, 금리 인하는 기업들에게 과도한 차입을 조장하여 경우에 따라서는 금융 불안을 야기할 리스크를 우려한다. 이에 대해서는 파월(Powell) 의장도 기업 채무는 역사적인 高수준에 도달했다고 인정하고 주시할 필요가 있다고 지적했다. 

 

Nikkei는 그럼에도 불구하고, 2020 대선을 앞두고 자신의 再選 문제가 걸려있는 기업들에게 경영 비용을 낮추는 혜택을 베풀 대폭적인 금융 완화를 원하는 정치적 필요성이 다급해서, 심지어 마이너스 금리까지 요구해 오는 트럼프 대통령 정권이 계속적으로 ‘대폭적인 금리 인하’를 요구할 가능성이 남아 있다고 전했다.      

 

◇ 블룸버그 “아시아 중앙은행들의 향후 정책적 운신의 폭을 좁혀”

블룸버그 통신은 연준 파월(Powell) 의장이 이번 FOMC에서 금리 인하 페이스를 일단 멈춘 것이라는 시그널을 보이고 있는 것은, 특히, 아시아 지역 신흥국 중앙은행들에게 금융 완화(금리 인하) 여지를 좁혀주는 것이라고 분석했다.

 

특히, 아시아 지역 각국 중앙은행들은 금년 들어 美 연준의 적극적인 금리 인하를 단행한 비둘기派 노선을 따라 인도, 인도네시아, 필리핀, 말레이시아, 한국 및 태국 등이 경기 둔화에 대응하기 위해 과감한 금리 인하 추세를 유지했다. 그리고, 이러한 금융 완화 수단으로 수요를 떠받쳐서 상당한 경제 촉진 효과도 나타냈다. 

 

그러나, 연준이 이번에 ‘향후 금리 인하 정지’ 시사함으로써 세계 경제에서도 가장 높은 성장을 보이고 있는 이 지역 국가들에게는 아직은 중앙은행들이 금리를 완화할 여유가 있기는 해도, 향후 정책적 운신 폭은 그만큼 좁아졌다고 관측했다. 싱가포르 소재 Maybank의 Chua Hak Bin 이코노미스트는 “연준의 금리 인하 중지는, 아시아 국가들의 금리 인하 여지를 완전히 닫지는 않았으나, 이제는 개별 국가의 상황에 따라 정책을 운용해야 할 가능성이 높아졌다” 고 평했다. <ifs POST> 

 

4
  • 기사입력 2019년10월31일 14시53분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