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간이슈 TOP 10'은 빅데이터 전문회사인 (주)타파크로스(TAPACROSS)가 매주 조사해 발표하는 자료입니다.

12월 5주 TOP 10 키워드 본문듣기

작성시간

  • 기사입력 2017년01월04일 10시05분

작성자

메타정보

  • 39

본문

 

1. 부산 소녀상 철거 논란 (Buzz 65,104) – 부산 일본 영사관 앞에 설치한 소녀상을 강제 철거한 부산 동구청이 이틀 만인 30일에 소녀상 설치를 허용했다. 소녀상 철거 이후 부산 동구청에는 비난 전화가 쏟아졌고 홈페이지가 다운되는 등 비론 여론이 확산되자 동구청은 자체 회의를 거쳐 소녀상 반환을 결정한 것이다. 동구청은 시민들에게 사과하며 소녀상 설치를 허용했지만 외교부는 "위안부 문제를 역사의 교훈으로 기억하기에 적절한 장소에 대해 지혜를 모을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2. 가임기 여성 지도 논란 (Buzz 53,187) – 행정자치부에서 만든 가임기 여성의 숫자를 표시한 전국 출산지도가 논란이 되고 있다. 정부가 출산율을 높이겠다며 지자체별 출산 관련 각종 통계와 함께 가임기 여성 수를 표시한 지도를 공개했는데 비난 여론으로 하루 만에 삭제됐다. 여성을 애 낳는 도구로 여기는 것 같아 불쾌하다는 여론이 높은 가운데 가임 여성 분포 수치를 공개해 해당 지역 성범죄가 증가하는 것이 아니냐는 우려도 나왔다. 

 

3. 유진룡 전 문체부 장관, 블랙리스트 폭로 (Buzz 51,070) – 유진룡 전 문체부 장관이 한 언론과의 인터뷰에서 박근혜 정부의 문화계 블랙리스트 목격했다고 밝혔다. 작성과 압력의 배후로 김기춘 전 비서실장과 조윤선 문체부 장관을 지목했다. 이어 블랙 리스트가 문건 형태로 내려온 뒤에는 조현재 전 1차관 등 문체부 1급들과 회의를 했는데 당시 거부 의사를 밝힌 사람들이 이른바 숙청을 당했다고 설명했다. 박 대통령은 청와대의 '문화계 블랙리스트' 작성 의혹과 관련해 전혀 모르는 일이라고 강력히 부인했다.

 

4. 고양이 AI 감염 (Buzz 35,013) – AI 확산으로 전국에 비상이 걸린 가운데 국내에서 처음으로 고양이의 AI감염이 확인됐다. 경기 포천시 가정집에서 폐사한 채 발견된 집 고양이 수컷 1마리와 길고양이 새끼 1마리 사체에서 고병원성 H5N6형 AI가 검출됐다. 질병관리본부는 고양이 사체 접촉자 12명을 고위험군으로 분류해 항바이러스제를 투약하고 최대 잠복기인 10일간 증상 발생 여부를 집중 모니터링 중이다. 인체 감염 가능성은 희박하다고 하지만 불안감은 확산되고 있다. 

 

5. 최순실 감방 신문 (Buzz 26,194) – 26일 열린 청문회는 최순실씨가 수감된 서울구치소와 안종범, 정호성씨가 있는 서울남부구치소에서 2개 조로 나눠 열렸다. 최씨가 출석을 거부해 최씨가 수감 중인 감방에 직접 찾아가 비공개 신문을 했다. 최씨는 “종신형을 받을 각오가 돼 있다"면서도 자신과 관련된 각종 범죄 혐의를 모두 부인했다. 반면 안종범 전 청와대 정책조정수석비서관은 미르·K스포츠재단 설립 및 출연과 KT·포스코·현대차그룹 등과 관련 이권 개입에 대해 “박 대통령이 결정하고 지시해서 이행했다”고 시인했다.

 

6. 새누리당 분당 가속화 (Buzz 26,194) – 인명진 목사가 새누리당 비상대책위원회 위원장으로 선출됐다. 인 위원장은 인적 쇄신 방침을 언급하며 4·13총선 참패와 최순실 사태에 책임이 있는 친박계 핵심 의원들의 탈당을 요구하고 있다. 한편 새누리당 비주류 의원 29명은 집단 탈당해 개혁보수신당 창당을 공식 선언했다. 

 

7. 문형표 구속 (Buzz 20,400) – 국민연금에 삼성물산과 제일모직의 합병을 찬성하도록 압박한 혐의를 받고 있는 문형표 국민연금공단 이사장(전 보건복지부 장관)이 구속됐다. 특검팀은 문 이사장에게 직권남용, 국회에서의 증언·감정 등에 관한 법률 위반 혐의를 적용했다. 특검 수사 개시 첫 구속 사례로 앞으로 문 이사장이 합병 찬성을 지시한 배경을 규명하는데 수사가 집중될 전망이다. 

 

8. 국정교과서 전면적용 철회 (Buzz 19,376) – 정부가 내년부터 국정 역사 교과서를 전면 적용하려던 계획을 철회했다. 대신 오는 2018년엔 국정과 검정 교과서를 혼용하겠다고 밝혔다. 이 같은 교육부의 발표에 전국 시도교육감협의회는 국·검정 혼용 정책을 중단하고 국정교과서 정책 전면 폐기와 국민과 교육계의 혼란을 초래한 책임에 대한 사과를 촉구했다. 

 

9. 소트니코바, 도핑 의혹 (Buzz 10,498) – 2014 러시아 소치 동계올림픽 피겨스케이팅 금메달리스트 아델리나 소트니코바가 도핑 의혹을 받고 있다. 이탈리아 스포츠 전문지 '가제타 델로 스포르트'에 따르면 세계 반도핑기구(WADA) 리차드 맥라렌의 보고서에 30명이 넘는 선수가 도핑을 했다고 밝힌 내용이 있는데 소트니코바도 포함된다고 한다. 만약 소트니코바의 도핑 의혹이 사실로 드러날 경우 금메달이 박탈돼 김연아가 금메달을 승계해 올림픽 2연패를 달성하게 된다.

 

10. 이휘재, SBS 연기대상 진행 논란 (Buzz 10,375) – 12월 31일 열린 ‘2016 SBS 연기대상’에서 MC를 맡은 이휘재가 여러 번의 무례한 진행으로 논란에 휩싸였다. 정장 위에 패딩을 걸친 성동일을 향해 “배우 맞냐”고 했으며, 공개 연애 중인 아이유에게는 이준기와의 사이를 계속 얘기해 보는 이들을 불편하게 했다. 논란이 커지자 이휘재는 자신의 SNS를 통해 사과의 글을 올렸다. 

 

39
  • 기사입력 2017년01월04일 10시05분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