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간이슈 TOP 10'은 빅데이터 전문회사인 (주)타파크로스(TAPACROSS)가 매주 조사해 발표하는 자료입니다.

6월 4주 TOP 10 키워드 본문듣기

작성시간

  • 기사입력 2017년07월04일 10시14분

작성자

메타정보

  • 46

본문

 

1. 한-미 정상회담 개최 (Buzz 116,113) – 

문재인 대통령이 지난 28일 취임 이후 처음으로 한-미 정상회담을 위해 3박 5일간의 일정으로 미국 방문길에 올랐다. 도착 후, 장진호 전투 기념비에 헌화하는 것을 시작으로 방미 일정을 시작했으며, 두 정상의 첫 회동은 약 2시간 정도 이어졌다. 화기애애한 분위기에서 일정을 마무리 했으며, 한반도 전문가들에 의하면 이번 정상회담은 한미동맹을 재확인하며 견고히 하는데 성공적이었다는 평가가 이어지고 있다.

 

2. 국민의당 이유미 ‘문준용 취업특혜’ 제보 조작 파문 (Buzz 27,720) – 

국민의당 이유미 당원이 문재인 대통령 아들 문준용시의 취업 특혜 조작의 배후로 거론되며, 해당 사건을 수사하던 도중 스스로 자백하여 긴급체포됐다. 국민의당 비상대책위원장은 기자회견을 열고 지난 5월 취업특혜 의혹에 제보된 카톡 캡처 화면과 녹음 파일이 조작된 것으로 밝혀졌다며 사과하며 수습에 나섰다. 당시 관련 자료 제공자는 이유미 당원으로 직접 조작해 작성한 거짓 자료였으며, 진상 조사를 위해 검찰의 구속수사를 받고 있다.

 

3. 영화 ‘스파이더맨: 홈커밍’ 내한 기자회견 (Buzz 13,104)

영화 ‘스파이더맨: 홈커밍’이 개봉을 앞두고 한국을 방문해 팬들을 만난다. 이번 스파이더맨은 새내기 히어로가 출연하여 새로운 흥행몰이에 나선다. 이번 한국 방문기간 동안 내한 기자회견, 레드카펫 이벤트, V앱라이브 방송 등을 통해 예비 관객들은 물론 네티즌들의 뜨거운 반응을 이끌어내고 있다. 특히 어벤저스 시리즈는 한국에서 높은 인기를 끌고 있으며, 미국 내에서도 어벤저스 시리즈 물 중 최고에 꼽힌다며 높은 평점이 내려지고 있다.

 

4. ‘섹션TV’ 과잉 취재 논란 (Buzz 12,125) –

연예 정보 프로그램의 독해진 입털기와 과잉 취재 열기의 경쟁은 가실줄 모른다. 최근 송혜교와 송중기 열애설을 보도한 MBC‘섹션TV 연예통신’이 논란의 중심에 섰다. 송혜교와 송중기의 열애설 팩트체크에 나서면서 과잉 취재 문제가 불거졌고, 특히 송혜교의 비공개 SNS 속 사진 3장을 입수한 제작진이 현지 교민이 찍은 해당 숙소 사진과 인터뷰 내용을 이용하여 도넘은 연예인들의 사생활 취재라는 비난을 받고 있다.

 

5. Airbnb 숙소서 몰카 발견 (Buzz 6,296) –

한 한국인이 일본 여행 중 에어비앤비 숙소에서 몰래카메라를 발견해 논란이 일고 있다. 투숙객은 잠들기 전 화재경보기에 갑자기 초록 불이 들어왔으며, 경보기 위치도 애매하고 카메라 구멍 같은게 침대를 향해 있어 의심스러웠다고 한다. 이러한 사실을 한 커뮤니티에 알렸고, 에어비앤비 숙소를 이용하는 많은 사용자들로부터 비난을 받고 있다. 이처럼 민간 숙박시설 연계 어플인 에어비앤비가 개인 프라이버스 문제가 생김에 따라 사용자들로부터 불안감이 높아지고 있다.

 

6. 창원 골프연습장 여성 납치, 살해사건 (Buzz 5,248) –

경남 창원 골프연습장에서 운동을 마치고 나오던 40대 여성이 지하 주차장에서 납치된 뒤 살해당하는 사건이 발생했다. 외제 차를 타는 여성이 돈이 많을 것으로 판단해 금품을 노리고 범행을 저질렀다고 보고 2명의 살해 용의자 공개수배에 나섰다. 이처럼 여성을 대상으로 한 강력 범죄가 잇따라 발생하면서 안전에 대한 여성들의 불안감이 확산되고 있다.

 

7. 밀반출된 문정왕후-헌종 어보의 귀환 (Buzz 4,018)

이번 한미정상회담의 또 다른 주인공으로 문정왕후와 헌종의 어보가 꼽힌다. 이번 방미에서 환수절차를 마무리하고 대통령 전용기 편으로 한국에 돌아왔다. 해당 어보는 6.25 전쟁 때 미국 병사에 의해 밀반출됐을 것으로 보며, 2000년 LA카운티 박물관에 전시되면서 어보의 존재가 알려졌다. 이후 안민석 의원, 시민단체와 문화재청의 끈질긴 요청에 따라 미 국토안보수사국(HIS)에 의해 압수됐다. 이번 어보 환수가 한미 정상 우호증진은 물론 세계 도처에 흩어져 있는 약탈 문화재 환수의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

 

8. 길, 두번째 음주운전 (Buzz 3,922) –

가수 길이 두 번째 음주운전으로 적발됐다. 지난 28일 서울 남산3호터널 입구에서 술에 취한 채로 차에 탑승해 있다가 경찰에게 발각됐으며, 당시 혈중알코올농도는 면허 취소 수준인 0.165%였다고 전해진다. 해당 사실이 보도된 이후 SNS를 통한 상황 설명과 사죄의 글을 올렸으나 이 소식을 접한 네티즌들과 많은 팬들로부터 거센 비난을 받고 있다. 앞서 길은 음주운전 적발로 프로그램 하차된 바 있어 더 큰 논란이 되고 있다.

 

9. 변종된 랜섬웨어 페트야 사태 (Buzz 3,323) –

새로운 랜섬웨어 변종인 페트야 랜섬웨어는 유럽과 미주를 강타하고 한국, 인도 등 아시아에도 공격이 거세지고 있다. 기존에 알려진 랜섬웨어와 유사하지만 파일 암호화뿐만 아니라 컴퓨터 부팅도 불가능하도록 먹통을 만든다는 점에서 더 큰 피해를 유발한다. 이번 페트야 변종 랜섬웨어는 피해자를 위한 파일 복원 가능성 조차 남겨두지 않았고, 몸값을 내도 해커의 조치로 파일을 복원할 수 없어 기업과 컴퓨터 이용자들로부터 주의와 예방 조치에 힘쓰고 있다.

 

10. 버락 오바마 내한 (Buzz 2,401) –

버락 오바마 미 전 대통령은 7월 3일 가족들과 함께 한국을 방문했다. 조선일보의 초청으로 방한한 오바마 전 대통령은 워커힐 호텔에서 대통령 재임 기간의 경험과 리더십에 대해 연설할 예정이다. 또한 이명박 전 대통령과도 약 30분간 면담해 의견을 나누는 자리가 마련될 것으로 알려졌다. 이번 방한은 박근혜 전 대통령과의 정상회담을 위해 방한한 이후 3년 2개월여만이며, 대통령의 위치가 아닌 한 명의 ‘연설자’로서 그를 만나볼 수 있어 보다 의미가 새롭다.

 

46
  • 기사입력 2017년07월04일 10시14분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