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려있는 정책플랫폼 |
국가미래연구원은 폭 넓은 주제를 깊은 통찰력으로 다룹니다

※ 여기에 실린 글은 필자 개인의 의견이며 국가미래연구원(IFS)의 공식입장과는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양병무의 행복한 로마 읽기] <50. 최종회> 연재를 마치며: 천년제국 로마에서 배우는 지혜와 리더십 본문듣기

작성시간

  • 기사입력 2018년10월03일 17시52분
  • 최종수정 2018년10월04일 11시26분

작성자

  • 양병무
  • 인천재능대학교 회계경영과 교수

메타정보

  • 18

본문


“천년 역사가 드라마처럼 전개되어 참 재미있어요.”

“로마를 보니 서양이 가까이 다가오는 것 같아요.”

“로마 역사를 창업과 승계 관점에서도 살펴보니 더욱 흥미롭네요.”

사람들은 천년제국 로마에 대한 이야기를 듣고 이렇게 말 한다. 천년 역사에는 실로 다양한 사례들이 등장한다. 로마제국도 다른 나라와 마찬가지로 태동기, 성장기, 안정기, 혼란기, 쇠망기의 단 계를 거쳤다. 천년의 장구한 역사 속에는 오늘날 우리가 고민하는 문제들이 모두 들어 있다. 로마 역사 속에 우리의 고민에 대한 해답이 있는 것이다.

 

먼저 천년제국 로마의 역사가 너무 방대하여 엄두를 내지 못하는 사람들에게 〈한 권으로 읽는 천년제국 로마〉라는 개념으로 주요 사건을 중심으로 정리했다. 로마 역사의 흐름을 쉽게 이해하는 데 중점을 두었고, 천년제국을 정치체제를 중심으로 살펴보았다. 로마의 정치체제는 왕정, 공화정, 원수정, 전제정의 단계를 거쳤다. 각 단계마다 처한 환경이 다르고, 그 진단과 해법도 다르다. 새로운 체제를 세우는 것을 창업이라고 한다면, 그 체제를 유지하는 것은 승계다. 흔히 “창업보다 수성이 어렵다”, “부자 3대 못 간다”고 하지 않는가? 승계가 그만큼 힘들다는 뜻이다. 그래서 천년제국 역사를 창업과 승계의 관점에서도 바라보았다. 승계 원리를 평가하는 기준은 정통성과 역량으로 삼았다.

 

첫째, 왕정 체제(기원전 753~509)의 승계 원리는 종신제다.

둘째, 공화정 체제(기원전 509~27)의 승계 원리는 매년 집정관 선거를 통해 이루어졌다.

셋째, 원수정 체제(기원전 27~서기 284)의 승계 원리는 후계자가 1인자, 즉 원수가 되어 원로원의 승인을 얻는 것이었다.

넷째, 전제정 체제(서기 284~476)의 승계 원리는 동양식 전제군주제를 도입하여 세습이 공론화되었다.

 

로마는 1,200년 동안 정치체제를 변화시키면서 오늘날 유럽이 탄생하는 데 영향을 미쳤다. 로마처럼 1,000년 넘게 장수한 제국은 없다. 로마가 천년을 지속하는 동안 서양에서는 그리스, 마케도니아, 카르타고, 갈리아, 브리타니아, 시리아, 이집트가 로마의 속주가 되었다.

한편 동양에서는 춘추전국시대(기원전 770~221)를 거쳐 진시황이 기원전 221년에 중국 최초로 전국을 통일하고 황제가 되었다. 하지만 진나라는 15년 만에 멸망한다. 그 후 전한, 신나라, 후한, 위·촉·오의 삼국시대, 서진과 동진, 남북조 시대가 열렸다. 이처럼 천년제국 로마가 존속하는 동안 중국에서는 많은 왕조가 흥하고 망했다.

 

천년제국의 역사를 통해 배울 수 있는 지혜와 교훈은 참으로 많다. 공화정에서는 로마의 역동적인 성장 동력을 배울 수 있다. 개방성과 시스템 구축, 인프라 정비, 매뉴얼 작성, 로마법의 정신, 노블레스 오블리주 등 생생한 리더십을 학습할 수 있다. 동시에 매년 집정관 선거를 통해 유능한 인재가 지속적으로 배출되는 인적자원관리 시스템을 벤치마킹할 수 있다.

 

또한 카이사르를 통해 보이지 않는 세계를 바라보는 안목을 배울 수 있다. 보통 사람들은 보이는 세계에 집착하여 현실에 머무른다. 하지만 카이사르는 보이지 않는 세계를 보는 통찰력을 발휘하여 제국에 적합한 시스템을 구축하기 위해 급진적인 개혁을 단행했다.

아우구스투스는 카이사르의 뒤를 이어 후계자라는 유언장만으로 14년 동안 치열한 권력투쟁을 벌인 결과 1인자가 되었다. 그는 카이사르의 보이지 않는 세계를 보면서 동시에 보이는 세계도 중시하는 혜안을 가졌다. 카이사르의 급진적인 개혁에서 교훈을 얻어 원로원을 존중하면서 점진적인 혁신으로 방향을 바꾸었다. 철저한 MBO(Management by Objective) 관리를 통해 카이사르가 원하는 방향으로 로마제국을 이끌어 원수정체제를 확립했다.

 

또한 공화정 체제의 강점과 카이사르 및 아우구스투스의 개혁과 혁신 과정을 집중적으로 다룬 이유는 로마는 공화정으로 고도성장을 이루었고, 카이사르와 아우구스투스를 통해 안정기를 맞았기 때문이다. 그 후 황제들은 카이사르와 아우구스투스가 깔아놓은 정치 시스템 위에서 팍스 로마나 200년이 지속되었다. 그래서 “공화정처럼 시스템을 구축하고, 카이사르처럼 창업하고, 아우구스투스처럼 승계하라”고 강조하는 것이다. 또한 기독교의 탄생과 탄압, 기독교의 공인과 국교 인정 그리고 기독교가 유럽사회에 미친 영향도 함께 살펴보았다.

 

한편 로마가 쇠망하는 모습은 반면교사가 된다. 로마 성장의 동인들을 제거하면 곧 쇠망의 원인이 되고 만다. 쇠망의 원인은 무엇인가? 지도층의 자질 저하, 경제력의 쇠퇴, 야만족의 침입 등 다양하다.

영국의 사학자 E. H. 카는 “역사란 역사학자와 역사적 사실 사이의 부단한 상호작용이며 현재와 과거의 끊임없는 대화”라고 정의했다. 또한 공자는 “삼인행 필유아사(三人行 必有我師), 세 사람이 가면 반드시 나의 스승이 있다”고 설파했다. 천년제국 로마 역사에서 많은 사례와 인물들을 통해 강점은 배우고 약점은 반면교사로 삼는 지혜가 필요하다.

 

우리 민족은 반만년 역사를 통해 숱한 외침을 겪고도 살아남아 세계에 주목받는 민족으로 등장했다. 제2차 세계대전 이후 산업화와 민주화를 동시에 이룬 최초의 나라, 세계 10위권의 경제대국, 전 세계에 울려 퍼지는 한류 열풍을 만들어냈다. 한국 경제는 저성장 시대에 진입했다. 산업화의 연륜이 쌓이고 지식 정보화시대가 본격화되면서 승계 문제가 중요해지고 있다. 개인, 기업, 국가 모두 창업과 함께 승계 문제에 관심을 가져야 할 때다.

 

이러한 환경 속에서 우리가 지속적으로 발전하여 선진국으로 나아가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 천년제국 로마의 역사 속에 그 해답이 있다. 천년제국 로마 역사를 통해 지혜와 리더십을 배우고, 창업과 승계를 비롯한 조직 관리와 인사 관리 및 자기계발에 관심이 있는 분들에게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기를 소망한다. <끝>

<ifs POST>

 

※ 편집후기 : 그동안 인기리에 연재돼 오던 양병무의 행복한 로마 읽기가 ‘<50.최종회연재를 마치며천년제국 로마에서 배우는 지혜와 리더십을 끝으로 대단원의 막을 내립니다. 지난 해(2017)1013일부터 연재된 이 시리즈는 1년 가까이 매주 1편씩 게재되면서 천년제국 로마의 역사 속에서 국가 번영의 지혜와 리더십’을 제시했고아울러 창업과 승계를 비롯한 조직 관리와 인사 관리 및 자기계발에 대한 해답을 주었습니다.

그동안 수고해 주신 양병무 인천재능대학교 교수님께 진심으로 감사드리면서 양 교수님의 약력을 간단히 소개드립니다. 이메일 bmyang@jeiu.ac.kr 

<편집자>

 

"양병무는 고려대학교 경제학과를 졸업하고미국 하와이 주립대학교에서 경제학 석사와 박사학위를 받았다. KDI(한국개발연구원주임연구원미국 이스트웨스트센터 연구위원노동경제연구원 부원장한국리더십학회 부회장대통령 자문 일자리위원회 위원숙명여대 초빙교수인간개발연구원 원장서울사이버대학교 부총장재능교육 대표이사를 역임했다.천년제국 로마에서 배우는 지혜와 리더십과정을 개발하여 10여 년 동안 강의를 하고 있다강의 내용을 모아 최근 행복한 로마 읽기책을 발간했다현재 인천재능대학교 교수이며 한국선진화포럼 특별위원과 행복나눔125의 이사로 활동하고 있다베스트셀러인 감자탕교회 이야기,주식회사 장성군,행복한 논어읽기를 비롯하여 총 37권의 책을 발간했다. "

 

 

  
 

 

 

 

 

 

 

 ​
18
  • 기사입력 2018년10월03일 17시52분
  • 최종수정 2018년10월04일 11시26분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