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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도, 중국 대신해 세계경제 이끌까? 본문듣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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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기사입력 2022년10월17일 17시10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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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인도, 식민지 모국 영국 제치고 세계 5위 경제강국 올라

- 작년 인도 경제성장률 8.7%로 중국(8.1%)에 앞서  

- 올해 성장률 전망도 6.8%로 3.2% 성장 예상의 중국 압도

- 젊은 인구, 민주주의, 디지털 개혁 등으로 지속성장 예상

- 중국은 미·중갈등, 1당 독재, 생산인구 감소 등 리스크 커

- 다가올 ‘인도양의 시대’, ‘인도의 시대’에 대비해야

 

2003년 글로벌 투자은행 골드만삭스는 아주 흥미롭고도 야심찬 보고서를 발표했다. ‘브릭스와 함께 꿈을’이라는 제목의 이 보고서는 2030년대가 되면 중국 경제가 미국을 제치고 세계 1위가 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또 인도는 중국, 미국에 이어 세계 경제 3위 자리에 오를 것이라고 했다. 

당시 중국 경제는 파죽지세로 성장하고 있었기 때문에 30여년 후에 중국이 미국을 따라잡는다는 전망은 그다지 놀랍지 않았다. 가장 의아하고 놀라웠던 얘기는 인도 경제가 세계 3위로 부상할 것이라는 예상이었다. 왜냐하면 당시 인도는 세계 경제랭킹 14위에 불과했고, 1인당 국민소득이 471달러로 500달러도 채안되는 가난한 나라였기 때문이다. 

게다가 인도는 열악한 인프라, 극심한 빈부격차, 빈약한 제조업, 힌두-이슬람간 종교갈등, 부정부패, 카스트제도의 엄존 등 경제성장을 제약하는 요인들이 널려 있었다. 상당수의 전문가들은 인도에 대한 골드만삭스의 긍정적 전망에 의문을 제기하거나 회의적이었다. 

 

그후 20년이 지났다. 골드만삭스의 야심찬 전망은 얼마나 적중되었을까? 중국은 골드만삭스가 예상한 연평균 경제상승률(8%)보다 더 빠른 속도(약 9%)로 성장해 오늘날 미국에 이은 명실상부한 세계 2위 경제 강국이 됐다. 

지난 4월 국제통화기금(IMF)이 추정한 중국의 총 국내총생산(GDP)은 19조9116억 달러로 미국(25조3468억 달러)의 78.6%에 달했다. 3위인 일본은 4조9122억 달러로 2위인 중국의 4분의1도 안된다. 이대로 가면 중국 경제는 골드만삭스가 예상한 2039년보다 더 빨리 미국 경제를 앞설 가능성이 높다. 

 

인도는 어떤가? 2002년 인도의 총 GDP는 5149억 달러로 세계 랭킹 14위였다. 당시 우리나라의 GDP는 6272억 달러로 전세계 195개 국가 중 11위였다. 인구 5천만의 우리 경제가 12억 인구의 인도경제보다 앞서 있었다. 

20년이 지난 2022년 현재 우리의 GDP는 1조8047억 달러로 2.88배 증가해 세계 12위이다. 반면 인도의 GDP는 6.87배 증가한 3조5347억 달러다. 지난 20년간 우리 경제 순위는 세계 11위에서 12위로 후퇴한 반면, 인도는 세계 14위에서 5위로 껑충 뛰어올랐다. 인도는 지난 1분기 식민지 모국인 영국을 6위로 밀어내고 5위에 오르는 등 기염을 토했다. 세계 주요 국가 중 인도처럼 세계 경제 순위가 급등한 나라는 없다. 

 

과거 골드만삭스는 인도가 2032년에 일본을 따돌리고 세계 경제 3위로 올라설 것이라고 전망한 바 있다. 그러나 인도국영은행(SBI)은 지난달 인도 경제가 2029년 일본을 제치고 미국·중국에 이은 세계 3위로 도약할 것이라고 예상했다. 골드만삭스의 예상보다 3년이나 앞당겨지는 셈이다.

열악한 인프라 등 많은 부정적 요인 때문에 인도경제 성장을 비관적으로 본 전문가들의 전망이 무색해지는 결과이다. 이들만이 아니다. 국내에도 인도의 성장 전망을 폄하하거나 부정적으로 보는 시각이 많이 존재한다. 그러나 인도는 우리가 무시하거나 모르는 사이에 세계 경제강국 5위로 급부상했다. 향후 전망도 긍정적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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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지난해 인도의 GDP 경제성장률은 8.7%에 달했다. 중국 경제성장률은 이보다 낮은 8.1%였다. 올해 예상한 양국 경제성장률은 훨씬 큰 격차가 난다. IMF는 2022년 인도의 경제성장률을 6.8%로, 중국은 3.2%로 예상했다. 중국 경제성장률이 인도의 절반에도 미치지 못한다. IMF에 따르면, 내년에도 인도경제는 6.1% 성장하는데 비해 중국은 4.4% 성장에 그칠 것으로 전망했다. 

이에 따라 향후 인도가 중국 대신 세계 경제성장을 주도하는 국가가 될 것이라는 성급한 전망도 나오고 있다. 뉴욕타임스는 “인도가 거대한 인구를 바탕으로 세계 경제의 새로운 엔진으로 떠올랐다”고 분석했다. 

주식 시장 규모 면에서 이미 인도는 미국, 중국, 일본에 이어 4위다. 그리고 유니콘(10억 달러 이상의 비상장 스타트업) 측면에서도 인도는 100여개로 미국과 중국에 이어 세 번째다.

 

한편, 그간 중국 경제의 미국 추월을 당연시해온 글로벌 싱크탱크 사이에 추월이 어려울 것이란 전망도 최근 늘고 있다. 올해부터 본격화될 중국의 인구 감소와 미국의 견제에 따른 첨단기술 산업의 성장 정체 등으로 인해 중국 경제성장률이 크게 둔화한 상황에서 더는 새로운 성장 동력을 찾기가 쉽지 않다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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로런스 서머스 전 미 재무장관은 “6개월, 1년 전만 해도 중국이 어느 시점에 경제 총량에서 미국을 추월할 것이라는 게 자명해 보였지만 지금은 매우 불확실해졌다.”며 “중국이 과거 일본처럼 미국 경제 추월에 실패할 가능성이 커졌다.”고 말했다.

중국 경제의 미국 추월을 앞장서 예측해온 일본경제연구센터(JCER)도 지난해 12월 보고서에서 중국 경제의 미국 추월 예상 시점을 2029년에서 2033년으로 4년 늦췄다. 이 연구소는 특히 “중국 경제가 2033년 미국을 넘어서겠지만 2050년에는 미국이 다시 중국을 앞설 것”이라고 덧붙였다.

 

영국의 세계경제 분석기관 캐피털이코노믹스도 보고서에서 “중국 경제 규모가 2030년쯤 미국의 87%까지 커지겠지만 2050년에는 다시 미국의 81% 선으로 떨어질 것이다. 중국 경제가 미국을 넘어서는 일은 벌어지지 않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동안 이들 기관은 2030년을 전후해 중국이 총 국가 GDP에서 미국을 넘어설 것으로 예상해 왔다. 이는 중국이 향후 연평균 5% 안팎의 성장을 지속하고, 미국의 성장률은 연평균 2% 이하에 그칠 것이라는 전제에 바탕했다. 그러나 중국의 올해 성장률이 크게 낮아지면서 이런 전망이 바뀌고 있는 것이다.

 

과연 인도는 중국 대신 세계 경제성장의 엔진 역할을 할 수 있을 것인가? 이에는 낙관과 비관적 의견이 혼재한다. 

먼저 인도경제 성장을 낙관하는 요인을 보자. 첫째, 인도의 인구 구조다. 유엔은 지난 7월 보고서에서 내년 인도 인구가 중국을 추월할 것으로 내다봤다. 인도의 올해 말 인구는 14억1200만명으로 중국(14억2600만명)에 이어 세계 2위지만 2023년에는 인도가 수위에 오를 것이란 전망이다. 

이는 기존 유엔 전망보다 4년 빨라진 것이다. 유엔은 2019년 인도가 세계 최대 인구 대국이 되는 시점을 2027년으로 전망했다. 그러나 이번 보고서를 통해 인도 인구가 2023년 처음으로 중국 인구를 앞지른 뒤 2050년까지 격차를 크게 벌릴 것으로 내다보았다. 유엔은 2050년 인도 인구가 16억6800만 명으로 증가하는 데 비해, 중국 인구는 13억1700만 명으로 감소할 것이라고 예상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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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히 인도의 평균 연령은 28.4세로 노령화하는 중국(38.4세)에 비해 10살 정도 젊다. 그만큼 부양인구에 비해 생산인구가 많아진다. 인구구조도 피라미드형이다. 시간이 갈수록 생산인력뿐 아니라 소비인력도 점점 더 많아진다는 얘기다. 인도경제 성장을 낙관케 하는 중요한 요인이다. 

 

인도의 중장기 성장 전망을 중국에 비해 낙관케 하는 두 번째 요인은 민주주의이다. 인도는 세계 최대 민주주의로 통한다. 유권자 수가 세계 최대라는 말이다. 2019년 총선 때 인도의 유권자수는 자그마치 9억명이 넘었다. 

산업화와 빠른 경제발전은 정치적으로 독재 혹은 권위주의 체제와 친화성을 갖는다고 말해진다. 독재 혹은 권위주의 체제하에서 정책의 효율성과 신속성이 고조되기 때문이다. 그런 실례는 부지기수로 많다. 우리나라를 비롯한 중국, 싱가포르, 칠레, 브라질, 러시아 등 후발 개도국 경제가 이런 권위주의 체제에서 급성장했다. 유럽, 미국, 일본 등 선발 선진국도 노동권, 언론자유, 참여권 등 민주주의가 발달하기 이전에 산업화되고 고속성장했다. 

 

그런 점에서 인도는 예외적이다. 인도는 민주주의 체제를 유지하면서 산업화와 고속 경제성장을 추구하기 때문이다. 민주주의하에선 고속도로 하나도 제대로 건설하기 힘든 경우가 많다. 인도는 중국에서라면 가능하지 않을 개인과 집단의 반대, 반발을 용인하면서 정책을 집행하고 경제발전을 하고 있다. 그러기에 경제발전 초기에 인도의 성장률이 중국에 비해 낮은 것은 당연하다.

그러나 일단 산업이 고도화된 이후부터는 개인의 자유와 창의성을 보장하는 민주주의 체제가 지속적 성장을 가능케 한다. 그런 점에서 인도의 중장기 미래는 중국에 비해 밝고 긍정적이라고 할 수 있다. 공산당 일당독재의 중국은 앞으로 다원주의와 민주주의로 이행해야 하는 커다란 리스크가 존재하는 반면, 인도는 그렇지 않기 때문이다. 기업들이 해외투자시 가장 걱정하는 지식재산권 보호도 인도같은 민주주의 국가에서 보다 안전하게 보장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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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실 최근 인도가 누리는 미국과 중국 간 패권 경쟁의 반사이익도 인도가 민주주의 국가이기 때문에 가능하다. 미국이 중국을 정치·경제 등 전 방위에서 압박하는 사이, 인도는 중국을 대신해 ‘세계의 공장’이 될 기회를 얻었다. 실제로 중국에 투자했던 많은 글로벌 기업이 인도에서 중국의 생산설비 상당 부분을 인도로 옮겼거나 옮길 예정이다.

최근 애플은 인도에서 주력 제품인 아이폰14 일부를 조립하기 시작한데 이어 이르면 내년부터 인도에서 에어팟(AirPods)과 비츠(Beats) 헤드폰 일부 생산을 시작할 계획이다. 로이터통신에 따르면 애플은 2025년까지 아이폰 생산 시설의 25%를 인도로 이전할 예정이다. 

 

세계 최대 금융기업 씨티그룹도 향후 최우선 시장으로 인도를 지목했다. 씨티그룹은 “미중 갈등이 중국 시장의 위험을 키우고 있다. 인도를 최우선 진출 시장으로 설정한다”고 밝혔다.

구글도 인도 내 스마트폰 생산을 늘릴 계획이다. 현재 하드웨어 기기를 모두 중국에서 생산하고 있는 구글은 인도로 생산 비중의 무게를 조만간 옮길 것으로 전해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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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도경제의 성장을 낙관하게 하는 세 번째 요인은 세계 강대국을 지향하는 나렌드라 모디 정권의 개혁 노력이다. 모디 정부는 2014년 집권 이후 제조업 발전을 위한 ‘Make in India’, 인도를 디지털 사회로 바꾸기 위한 ‘Digital India’, 인도 도시들을 스마트화하기 위한 ‘Smart India’ 등 많은 개혁정책을 추진했다. 

 

모디 정부는 취임 후 23개 산업분야에 걸쳐 93개의 외국인직접투자(FDI) 규정을 완화하는 등 외국인투자를 적극 유치하고 있다. 또한, 외국인 투자유치 활성화를 위해 기존에 존재했던 복잡한 행정체계를 간소화했다. 

이에 따라 인도에의 FDI도 크게 증가하고 있다. 인도 정부는 2021~2022 회계연도(매월 4월 시작)의 FDI 금액이 835억7000만 달러(약 105조 원)를 기록했다고 밝혔다. 이는 역대 최대 규모다. 인도산업협회는 인도에 대한 FDI가 2025년 연간 1200억~1600억 달러에 도달할 것으로 내다봤다.

 

특히 모디 정부의 디지털 개혁은 주목할만하다. 그동안 인도의 소비성장을 가로막는 최대 요인으로 은행계좌가 없는 금융 소외층이 지적됐다. 이 인구가 자그마치 10억명에 달했다. 이런 문제를 해소하기 위해 모디 정부는 2015년부터 ‘디지털 인디아’ 정책을 적극 추진했다. 

 

이 과정에서 인도 최대그룹 릴라이언스 인더스트리가 큰 역할을 했다. 릴라이언스가 자회사 지오(Jio)를 통해 4G 이동통신 서비스를 시작하자 1인당 국민소득 약 2000달러에 불과한 인도에 ‘모바일 혁명’이 일어났다. 2016년 3G 모바일 데이터 1GB 사용료는 300루피(약 4700원)였으나 지오가 출범한 2017년 이후에는 30분의 1 수준인 10루피(약 160원)로 떨어졌다. 가격이 떨어지니 더 많은 고객이 더 많은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게 됐다.

2017년 10%대에 불과했던 인터넷 보급률이 2021년말 60% 이상으로 높아졌고, 스마트폰 사용자 수도 같은 기간 1억5000만명에서 5억4000만명으로 폭증했다. 이는 인도 전체 인구의 40%에 해당한다.

 

그렇게 되자 페이티엠 (Paytm) 등 인도 핀테크 기업들이 인도 소비성장을 가로막고 있던 10억명의 금융소외층 문제를 해결하는데 적극 나섰다. 계좌가 없는 사람들에게 온라인 계좌를 개설해주고, 자체 신용평가모델을 통한 신용등급을 만들어서 대출을 실행했다. 금융소비층 문제가 해소되자 인도인들의 소비와 소득이 빠르게 늘기 시작했다. 소비와 소득이 늘어남에 따라서 기업이 성장하고 투자가 유치되는 경제의 선순환이 이루어지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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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최근에는 인도에서 5세대 이동통신(5G) 서비스도 시작됐다. 릴라이언스 지오의 최대 경쟁사인 바르티 에어텔은 10월 1일부터 뉴델리 등 인도의 8개 대도시에서 5G 서비스를 론칭했다. 바르티 에어텔은 13개 도시에서 순차적으로 서비스를 시작해 2024년 3월까지 5000개 도시에 5G 서비스를 제공, 전국 대부분의 지역에서 이용할 수 있도록 한다는 계획이다.

인도 정부는 “5G의 넓은 서비스 범위와 더 빠른 속도, 짧은 지연시간, 안정적인 통신시스템을 바탕으로 온라인 교육이나 물류, 원격의료 등 여러 산업분야에서 효율성이 크게 개선될 것”이라면서 “이를 통해 2035년까지 4500억 달러(약 648조5천억원)에 이르는 경제적 효과가 날 것”이라고 자신했다.

 

또 인도 사회의 디지털 전환에 중요한 것이 인터넷 보급에 따른 본인 인증이다. 그러나 과거 인도는 전국적으로 통용되는 신분증이 없었다. 이런 점을 인식한 인도 정부는 전국민을 대상으로 2010년부터 생체인식 주민등록증인 아드하르(Aadhaar) 카드를 발급했다. 즉, 생체 인식, 홍채나 지문을 통해서 본인 인증이 가능한 디지털 신분증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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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시에 인터넷 보급은 되었으나 은행 접근이 어려웠던 시골 지역에서 자기 인증만 하면 가게에서 결제나 송금까지 할 수 있는 결제 시스템이 개발됐다. 이는 빠르게 확산됐고, 인도의 디지털 사회 전환을 촉진하고 있다. 

이외에도 인도 정부는 모든 사람이 은행 계좌를 보유하고 있는지 확인하기 위한 디지털 국가지불시스템 (UPI)을 채택했고, 지역마다 서로 달라 과도한 세금을 물게 했던 세금체계를 전국적인 상품 및 서비스 세금(GST) 지불시스템으로 바꾸었다. 그 결과, 기업들은 현대적 은행 업무를 이용할 수 있게 됐고, 세금 납부도 투명하게 되었다. UPI를 통한 지불은 2020년 1월 월간 GDP의 13%에서 2022년 4월에는 50%로 크게 증가했다. 인도에서 탈세는 점점 더 어려워지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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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열악한 인프라도 빠르게 개선되고 있다. 전국의 국도 노선은 2014년보다 50% 이상 길어졌고, 국내선 항공승객 수는 두 배로 늘어났으며, 항공 화물량은 44% 증가했다. 8억8,300만 명의 광대역 가입자를 지원하는 이동전화 기지국은 3배 이상 늘었다. 또 월스트리트의 사모펀드 회사들은 인도 전역에 창고망 구축을 위해 치열하게 경쟁하고 있다. 인프라의 운영시스템도 개선됐는데, 일례로 톨게이트에서 자동차가 대기하는 시간을 줄이기 위해 디지털 톨링시스템을 도입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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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인도의 경제성장을 낙관하게 하는 네번째 요인은 지속적 경제발전 기반 조성을 위한 저소득층 지원 정책이다. 빈부 격차가 심한 인도에는 극빈층이 많다. 세계은행에 따르면, 하루 1.9달러 이하로 사는 극빈층은 2014년 전체 인구의 21.5%에 달했다. 그중 농촌 빈곤율이 25.4%로 더 높다. 이들 빈곤층이 경제성장을 크게 제약했다. 역대 인도 정부에서는 이들 빈곤층에게 지원금을 줘 생활력을 증대하고자 노력했다. 이들의 경제력을 높여 생존권을 보장하고 소비 여력을 진작시키기 위한 조치다. 

그러나 많은 지원금이 전달 과정에서 새나갔다. 담당 공무원들이 중간에서 횡령, 착복했기 때문이다. 이를 시정하기 위해 모디 정부는 디지털을 통해 직접 수혜자에게 전달하는 ‘디지털 복지’ 정책을 추진했다. 

디지털 복지 시스템은 일자리 지원에서 비료 보조금에 이르기까지 필요한 지원금을 가난한 사람들의 은행 계좌로 직접 보냈다. 이 시스템은 중간에 공무원의 착복을 불가능하게 만들기 때문에 빈곤층은 과거에 비해 생활여력이 크게 높아졌다. 

 

2021년 디지털 복지에 따른 지불액은 810억 달러로 4년 전 GDP의 1%에서 3%로 증가했다. 2017년 이후 지급액은 총 2,700억 달러에 달했다. 이로 인해 약 9억 5,000만 명이 혜택을 받았으며, 연간 1인당 평균 86달러다. 우리가 보기에는 적은 돈이지만 하루 1.9달러 이하로 생활하는 많은 인도인들에게는 상당히 큰 액수이다. 

디지털 복지 정책의 추진 결과 인도의 극빈층은 2014년 전체 인구의 21.5%에서 2019년 10.2%로 크게 감소했다. 5년 사이에 빈곤인구가 11.3%나 대폭 줄어든 것이다. 농촌의 빈곤인구 또한 같은 기간 25.4%에서 11.6%로 13.8% 큰폭으로 감소했고, 도시 빈곤율도 13.9%에서 6.3%로 절반 이상 줄어들었다.  

 

모디 총리는 제조업 강화 정책 등으로 전국적인 일자리 붐을 일으키지는 못했지만, 디지털 복지를 통해 저소득층을 위한 국가 안전망은 튼튼하게 구축했다. 이에 따라 인도의 지속적 경제발전을 위한 기반이 안정적으로 마련됐다. 

위와 같은 모디 정부의 개혁성과는 세계은행이 공표하는 인도의 전세계 비즈니스 환경 순위를 2014년 142위에서 2019년 73위로 껑충 도약시켰다. 

 

앞으로도 인도 정부의 개혁 노력, 즉 제조 산업클러스터 조성을 통한 제조업 육성, 디지털 생체인증 플랫폼인 ‘아드하르’ 등을 이용한 디지털 산업정책, 산업회랑 및 스마트시티 개발정책 등 지속가능한 성장을 위한 핵심 정책들은 적극 추진될 것으로 예상된다. 이들 정책은 인도의 지속적 성장에 크게 기여할 것이다. 

 

 물론 인도 경제성장을 제약하는 부정적 요인들도 많다. 예를 들어 만성적 부정부패와 관료주의, 부실한 공교육과 높은 문맹률, 심각한 빈부격차, 여전히 취약한 제조업 기반 등은 향후 인도의 경제성장을 낙관할 수 없게 한다. 

그러나 이들 부정적 요인들도 시간이 지나면서 점차 개선되고 있다. 예를 들어 부정부패와 관련, 국제투명성기구(TI)의 2005년 조사에 의하면, 공직에서 일하기 위해 전년도에 뇌물을 주거나 영향력을 행사한 경험이 있는 사람은 조사대상의 51%에 달했으나 2008년에는 40%로 줄었다. 또 TI의 전세계 183개국 부패순위에서 인도는 2011년 95위였으나 2021년 85위로 조금 향상됐다. 

 

인도 공무원사회에 만성화된 관료주의 타파와 관련, 모디 정부는 ‘최소 정부 및 최대 거버넌스’ 원칙에 따라 경력 채용, 무능하고 부패한 공무원의 강제 퇴직 등을 포함한 여러 개혁을 추진했다. 인도 정부는 2016년 시민들에게 무사안일과 부패한 고위 공무원을 기소할 수 있는 권한을 부여했다. 그 결과, 인도 정부는 2018년 부패 및 뇌물 혐의로 27명의 고위 공무원을 해고했다. 또 2019년에는 22명의 인도 국세청(IRS) 공무원과 284명의 중앙사무국 직원을 무능과 부패 혐의로 해고하는 등 관료주의를 타파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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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인도는 전통적으로 문맹률이 높은 나라이다. 인도의 문맹률은 2006년 37.25%, 2011년 30.7%, 2018년 25.63%로 낮아졌다. 전세계 평균 문맹률(13%)에 비해 인도는 여전히 높지만 빠른 속도로 개선되고 있다. 16세 미만 어린이의 학교 등록률도 90% 이상으로 높아졌다.

제조업 부흥과 관련, 인도는 오랫동안 ‘세계의 공장’이 되는 꿈을 꾸었다. 모디 총리는 ‘메이크 인 인디아’ 정책을 내세우면서 제조업 비중을 GDP의 25%까지 끌어올리겠다고 선언했다. 그러나 제조업 비중은 모디 총리의 희망과는 달리 지난 10년 동안 17~18%에 머물러 있다. 제조업 부흥은 인도가 앞으로 풀어야 할 과제이다. 

 

한편, 세계 5대 경제 강국 인도에 대한 우리의 관심과 투자 진출은 턱없이 부족하다. 단적으로 최근 21년(2000년 4월~2022년 6월)간 일본의 대(對)인도 누적 투자액(378억달러)은 같은 기간 우리나라(53억달러)의 7배가 넘는다. 인도 진출 기업 수도 우리(약 700개)는 일본(1450개)의 절반도 안된다. 일본 정부는 인도에 35억달러씩 매년 무상 공적개발원조(ODA)를 제공하는 반면 우리 정부의 인도 무상원조 지원액은 전무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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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본과 인도의 정상(頂上)은 매년 상대국을 오가며 정상회담을 갖지만, 우리는 정권 5년 임기 중 의례적으로 한 번 인도를 찾아 정상회담을 갖는 게 고작이다. 

인도는 중국을 대신할 수 있는 아시아, 아니 세계에서 마지막 남은 거대 전략시장이다. 기업들은 이런 인식 아래 인도에의 투자 진출, 무역 활성화, 지역 전문가 양성 등에 발벗고 나서야 한다. 제조업이 강한 우리나라는 모디 정부가 자국 제조업 발전을 위해 외국기업의 자국 내 생산을 장려하는 '메이크 인 인디아' 정책을 펴는 점을 활용해 인도 시장을 선점할 필요가 있다.

 

향후 세계는 지중해 시대 -> 대서양 시대 -> 태평양의 시대를 지나면 인도양의 시대를 맞을 것이다. 세계를 이끌고 갈 인도양 시대의 중심에는 인도가 있다. 우리는 인도를 저개발 빈곤국, 인구 많은 남아시아의 맹주 정도로만 이해한다. 이제 우리는 인도에 대한 인식을 획기적으로 바꿀 필요가 있다. 인도는 이미 세계 5대 경제 강국으로 부상했고, 세계 최강국을 향해 뚜벅뚜벅 가고 있다. 다가올 인도양의 시대, 인도의 시대에 적극 대비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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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기사입력 2022년10월17일 17시10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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