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기에 실린 글은 필자 개인의 의견이며 국가미래연구원(IFS)의 공식입장과는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문화예술

한국의 위대한 화가 시리즈 NO.1- 이중섭 본문듣기

작성시간

  • 기사입력 2018년04월22일 20시47분
  • 최종수정 2018년04월22일 20시47분

작성자

메타정보

본문

작품 소개

이중섭 선생님을 그리면서 많은 생각을 하고 있다. 그는 마치 '한국의 고호' 같다. 전쟁, 아들의 죽음, 가족과의 별거, 조현병 등등 불행한 삶의 연속이었다. 그가 <'은지화'라는 독특한 그림을 그렸고 당시에 보기 힘든 야수적이며 특별한 거친 표현들이 신선했고> 하는 그를 설명하는 수식어들이 많지만 그의 위대함은 개인에게는 최악의 상황인 가운데에서도 가족과 한국에 대한 사랑을 잃지 않았다는 점이 내게 위대함으로 다가온다.

 

그는 일본 유학을 했으며 미국과 프랑스에서 유학한 선생님께 배웠음에도 불구하고 그의 예술 에너지를 오롯이 한국적이며 향토적인 소재로 가득 채웠다. 나는 이런 그의 정신세계가 훌륭하게 느껴진다. 작가는 자신의 정신을 온전하게 예술로 변환할 수 있어야한다.

그는 한국 정서를 온전하게 미술로 변환한 위대한 작가이다.

그가 있어서 감사하다. 

 


화가: Kai Jun/ 제목 : 한국의 위대한 화가 시리즈 NO.1- 이중섭/ 유화/ 72.7cm X 60.6cm/2018

 

제작 방식

방식은 빛과 어둠을 극적으로 배치하는 테네브리즘적인 표현으로 제작되었다. 키아로스쿠로 기법을 사용하였으며 유화물감을 두껍게 칠하여 질감 효과를 내는 임파스토 기법을 주된 방식으로 활용하였다. 

 

미술 용어의 이해

테네브리즘 : 서양 17세기 화파. 카라바조 작품의 영향을 받아 격렬한 명암대비로 극적인 연출을 하는 방식을 말한다. 대표화가로는 만프레디, 칼라치오로, 혼트호르스트, 피테르 판 랄, 조르주 드 라 투르, 호세 데 리베라 등이 있고, 벨라스케스와 귀드 레니도 일시적으로 그 영향하에 있었으며 렘브란트 역시 이 영향 하에 있었다. 

 

키아로스쿠로 : ‘명암이라는 뜻. 빛에 의해 사물이 밝은 면에서 어두운 면까지 점진성을 가지며 변하는 변화를 통하여 삼차원성을 획득하는 방식을 말한다. 고대에도 사용되었지만 르네상스 시대 이후부터 많은 활용이 있었으며 특히 레오나르도 다빈치에 의해 적극적이고 체계적인 활용이 되었다.

 

임파스토 : ‘반죽된이라는 의미의 이탈리아어. 유화 물감을 두껍게 칠하는 기법을 일컫는다. 붓이나 팔레트 나이프, 또는 손가락을 사용해 색을 칠하거나, 직접 튜브에서 물감을 짜 바르는 방식으로, 붓자국 등을 그대로 남겨 표면과 질감에 다양한 변화를 주려할 때 이 기법을 사용한다. 렘브란트, 루벤스, 넬러의 작품 중에서 중요 부위는 이 기법을 활용하여 강조성을 주었다. 

 


 


그림의 자료로 활용된 이중섭 선생님 사진과 작품의 부분​ 확대

 

Kai Jun(전완식)

르네상스시대부터 신고전주의 시대까지 활동했던 유럽 궁정화가들의 기법을 연구하였으며 그들이 만들어 냈던 화려한 기법을 활용한 독특한 인물화의 표현법을 개발하였다.

 

이에 대한 평가는 20094월 미국 최대 미술 산업 그룹 Redwood Media Group의 글로벌 매거(뉴욕 발행) ‘아트비즈니스뉴스표지 작가 및 뉴트랜드 작가 15인에 선정되었다. 또한 레오나르도 다빈치 모나리자의 위치에 따른 이미지 변환에 대한 표현을 510년 만에 재현한 화가이다.

 

201512월에는 광복 70주년 국가 행사의 대표작가로 서대문형무소역사관에서 전시를 했었다. 20183월 세종문화회관에서 국내최대규모의 인물화전을 열었으며 ‘KOREA Renaissance Art’를 선언하였다.

현재 한성대학교 교수이며, 한성대학교 예술대학원장을 역임하였다.

학력은 홍익대학교 미술대학과 산업대학원을 졸업하였다.

 

*본 작품은 2018424일부터 428일까지 대구문화예술회관에서 ‘2018대구아트페스티벌에 초대되어 전시된다. 

  • 기사입력 2018년04월22일 20시47분
  • 최종수정 2018년04월22일 20시49분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칼럼리스트 Kai Jun(전완식) 소개

30여 년간 인물화를 중심으로 회화 작업에 열중하였다인물화에 많은 관심을 둔 것은 인간을 이해하기 위한 나만의 방법이었다또한 인물을 그리기 위해 대상의 정신세계를 그림 안에 투영하려 노력하였다인물화를 넘어 진정한 인간의 본질을 탐구하기 위한 노력으로 인간의 감정과 감성을 다룬 글과 그림을 함께 작업하게 되었다.

 

주요 미술경력은 국내외 개인전 27회 단체전 80여회

-레오나르도 다빈치 모나리자의 위치에 따른 형상 변화 신비를 510년 만에 재현 -대한민국 7번째 대통령 인물화 작가(박정희 전 대통령 박정희대통령기념관 소장 문재인트럼프 대통령 청와대 소장) -Redwood Media Group 글로벌 매거진(뉴욕 발행) ‘아트비즈니스뉴스표지 작가 및 뉴트랜드 작가 15인 선정 -미국 행정/정책학 대학원 석,박사 과정 강의 자료로 작품 선정 -대한민국미술대전 심사위원운영위원기획위원 -대한민국 미술인의 날 조직위원회 사무총장 대한민국미술대전 초대작가 -한성대학교 예술대학원장 -광복70주년 국가 행사 대표작가(서대문형무소역사관 및 서울도서관 전시) -평창동계올림픽 성공기원 전시행사 대표작가 등의 경력을 가지고 있다학력은 홍익대학교 미술대학 및 산업대학원 졸업하였다.

현재 한성대학교 ICT디자인학부 교수로 재직하고 있으며 ()한국미술협회 이사설치미디어아트분과 부위원장국가미래연구원 문화예술체육 연구위원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