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기에 실린 글은 필자 개인의 의견이며 국가미래연구원(IFS)의 공식입장과는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문화예술

그들이 만드는 나라<그림이 있는 단편소설-제9화NO.2> 본문듣기

작성시간

  • 기사입력 2019년11월17일 12시02분

작성자

메타정보

본문

 

Kai Jun, 희망의 창NO.9​​, Oil on Canvas, 135cm X 135cm, 2011년 작

창수는 태성이네 포장마차에서 미영이를 소개받는다. 미영이는 태성이네 학교의 법대를 다니는 수재인데 태성과 같이 국가의 미래를 발전시키기 위해 고민하는 사람이다.

 

 

이렇게 만나서 반가워. 태성이에게 얘기 많이 들었어. 마초 같은 남자라고 하하하

미영이는 창수에게 인사를 하는데 창수는 왠지 부끄러웠다. 하지만 자신이 남성미가 있다는 뜻으로 생각하고 인사를 받아들였다.

나도 태성이에게 얘기 들었어. 생각이 무척 깊고 현명한 사람이라고. 반가워.”

~. 금강산도 식후경이라 했는데 우선 뭐라도 먹고 얘기하자. 어머니 여기 가락국수 맛있게 세 그릇 주세요.”

태성이 어머니가 말아주는 국수를 먹고 세 사람은 진지한 얘기를 나누기 시작했다.

 

우리 평소에 많이 얘기했듯이 우리가 국가의 미래를 발전시키기 위해 뭘 해야 할지 방향을 잡을 논의를 하자. 각자 하고 싶은 얘기 해봐.”

태성은 본격적으로 논의를 하자고 제안했다.

 

얘기를 하기 전에 내 얘기를 먼저 하는 것이 좋겠어. 나는 너희들처럼 깊이 있게 생각해보지 않았었거든.”

창수가 먼저 말을 꺼냈다. 창수도 뭔가 사회적 변화를 위해 노력을 하고 싶지만 아직 준비가 안되었다는 것을 솔직하게 얘기하고 싶었다. 그래야 이 두 사람과 호흡을 맞출 수 있다고 느꼈다. 창수는 다시 말을 꺼냈다.

 

나는 태성이 만나기 6개월 전까지는 사실 사회에 불만만 많았지 어떻게 개선해보겠다는 생각은 없었어. 그때 태성이가 지금 있는 어떤 일 때문이 아니다.’라는 말을 했지. 내가 어떤 감정과 태도를 보이는 것이 이미 누적된 어떤 다른 문제와 결합되어 나타난다는 것을 느꼈고, 어릴 때 나는 매우 능동적이라는 생각을 했었지만 따지고 보니 정 반대의 경우라고 생각이 들더라고. 그래서 그 이후부터는 객관적인 입장으로 세상을 보려고 노력했는데 아직도 잘 안 되는 것을 느껴. 나 하나도 통제가 잘 안되고 판단이 안 서는데 무슨 일을 할 수 있을까 하는 불편한 마음이야. 그러나 열정은 있어.”

창수는 처음 보는 미영 앞에서 이런 모습을 보이는 것은 조금 자존심이 상했지만 솔직하게 다가가는 것이 좋겠다는 마음으로 말했다.

 

창수의 말이 이해되는 부분이 많아. 아마 미영이도 비슷한 경험이 있을 거야. 미영이도 나처럼 이런 고민을 하게 된 동기가 있고 그 이후에 생각하게 되었겠지. 창수하고는 처음이니 미영이가 네 얘기부터 해봐.”

태성은 미영이가 왜 이런 고민을 하게 되었는지를 말하게 하였다.

 

나는 어릴 때 발레리나가 되는 것이 꿈이었어. 우리 집은 이름난 고기집을 하고 있었는데 광우병 사태가 나면서 망했지. 나는 발레를 더 이상 할 수가 없었고 집안 식구들도 예전처럼 생활 할 수가 없었어. 당시에는 어려서 뭐가 문제인지 몰랐고 꿈을 포기하게 된 것에 대한 아쉬움과 불만이 많았는데 나이가 들면서 우리 집이 망한 것은 단지 수입소고기의 문제가 아니라 정치적인 문제로 이렇게 됐다는 것에 분노를 느꼈지. 그 사실을 알게 되면서 나는 정치인이 되어야겠다. 나 같은 피해자가 생기지 않게 하기 위해서 정치인이 되어야 겠다는 생각을 했어. 그래서 법대에 가게 된 거야.”

창수는 자기만 황당한 일이 있었다고 생각했었는데 태성이나 미영이도 마찬가지라는 것이 놀라웠다.

 

미영은 감정을 추스르며 말을 이어갔다.

밤마다 엄마와 아빠가 손님이 없어서 식재료 구입한 것을 팔지 못하고 버리면서 우는데 어떻게 해야 할지 모르겠더라고. 그렇게 팔지 못하는 날들이 많아지자 식당에는 직원들이 하나둘씩 사라지고 결국 아빠와 엄마만 남아있다가 망했지. 나는 지금도 엄마가 식재료를 버리면서 우는 모습이 눈에 선해.”

미영의 말이 끝나자 태성이가 제안을 했다.

 

우리는 공통점이 있는 사람들이야. 우리 부모님 격은 일들은 있어서는 안 될 일들이었다고 생각해. 그런데 이런 일들이 재발하지 않는다는 보장이 없어. 우리가 사회 생활하다가 또 그렇게 될 수도 있고 자식들이 그렇게 될 수도 있다는 문제의식을 가져야해. 그런데 우리는 아직 이런 문제를 해결할 만한 능력도 지혜도 없으니 우선은 공부를 해야 한다고 생각해. 우리가 능력을 키울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해 보자. 의견들 줘봐.”

태성이의 말이 끝나자 미영이는 큰 틀을 먼저 짜야한다고 제안을 했다.

 

큰 틀의 기본 골자는 누구를 막론하고 국가의 주인의식이 있어야 한다는 것이다. 대한민국은 민주공화국인 만큼 주권이 국민에게 있고 국민이 뽑은 대표자가 국민의 권리와 이익을 위하여 국정을 운영하는 나라이니 스스로가 국민이면서 대표자가 될 수도 있다는 생각을 갖게 해야한다는 것이다.

 

창수는 미영의 얘기를 듣고 생각이 깊어졌다.

맞아. 내가 예전에는 피해의식만 가지고 있었지... 문제를 해결하려는 주체성이 없었어. 돌아가신 어머니도 피해를 호소하기만 했었지. 적극적인 자세가 중요하구나. 의식의 변화가 있어야한다. 의식의 변화...’

창수는 국민의 기본적인 권리, 의무, 의식의 중요성을 생각하였다.

 

태성이는 능력을 키울 수 있는 방안을 몇 가지 제시했지만 창수는 머릿속에 들어오지 않는 조금은 어려운 말들이었다. 창수는 태성의 얘기가 끝나자 진지하게 제안을 했다.

태성이 얘기가 좋을 것 같긴 한데... 나는 사실 그런 방안을 실천할 능력이 안 돼. 두 사람은 이미 어른스러운 태도로 생각한지 오래되었겠지만 나는 6개월 전부터였고 그것도 태성이를 만나서 가능해졌지. 아마 내 또래 친구들 대부분은 나와 비슷할 거야. 뭔가 진입단계를 만들어 주면 좋겠어.”

창수의 얘기에 태성과 미영도 동의하였다. 세 사람이 고민하는 문제의 핵심은 더 이상 피해자를 만들지 말자는 것인데 그것은 뛰어난 정치인이 나타나서 해결되는 것이 아니라 국민 모두가 국가 운영의 수준이 높아져야 가능하다는 것이다. 이런 저런 여러 가지의 의견이 나오다가 온라인카페를 만들어서 글도 올리고 의견도 모으고 동영상도 만들어서 가능한 많은 사람들의 의식의 수준을 높이는 것부터 하자고 의견을 모았다.

 

창수의 얘기가 큰 도움이 되었어. 나와 미영이는 주도적으로 뭔가를 하겠다는 생각이 강하다보니 참여자의 범위를 생각하지 못했던 것 같아. 우리뿐만이 아니라 국민 모두가 참여하는 방법을 찾아보자는 생각을 해본적은 없었던 것 같아. 각 분야별로 연구하는 소모임을 결성하자. 그리고 그것을 확대한다면 가능성이 있을 것 같아.”

태성은 창수의 의견이 틀을 잡는데 기여했다고 칭찬 비슷하게 말해주어 창수의 기를 살려주었다.

 

온라인 카페는 그렇게 만들어졌고 경제학과를 다니는 태성은 경제문제를 미영은 법률적인 문제를 창수는 역사적인 사실들을 통해 배울 점을 찾는데 주력하기로 했다. 창수는 수능성적에 맞춰 대학을 정하고 학과를 정하여 본인 재능과 상관없이 역사학과를 다니고 있다. 그런데 태성이를 만나서 역사학과를 다닌 것이 잘 한 일이 되었다. 창수는 학교에서 배운 역사를 이해하는 법을 통해 현재 우리나라에서 일어나는 문제를 이해하는데 도움이 된다고 느꼈다.

 

얼마간의 시간이 지나면서 카페에 참여자들 중에서 자발적으로 과학, 기술, 교육, 문화, 행정, 의료, 사회 복지, 외교 등등의 각 파트별로 연구 모임 담당자가 구성되었다. 나이가 많은 사람도 있고 대학도 다양했으며 지역도 제각기였다. 온라인으로 운영하다보니 해외에 거주하는 사람들도 참여하는 확장성이 있어서 좋았다.

 

몇 년 뒤 온라인 카페가 활성화되었다. 회원수가 10만 명을 넘어가면서 연구의 결과물들도 엄청나게 많아졌다. 온라인 카페에는 수많은 사람들이 참여하며 좋은 아이디어를 내 놓았다.

그 사이 창수는 역사연구소 연구원이 되었으며 태성은 사업을 하게 되었고 미영은 로스쿨 졸업과 동시에 변호사 시험에 합격하여 로펌에 다니고 있다. 온라인 카페는 많은 사람들의 의식을 변화 시키며 확장되다가 회원 수가 줄고 연구물이 안 올라오는 위기가 생겼다.

 

세 사람은 과거와는 확실히 달라진 모습이었지만 나라는 그렇지 않았다. 늘 이념 대립이 생겨서 좌우의 충돌이 많았고 세계 경기의 악화로 국내 경기도 인공호흡을 해야 할 지경에 달하고 있었다. 경제성장률은 2%대를 밑 돌기 시작한지 몇 년 되었고 국민 전반적으로 살림살이가 좋지 않았다.

더 문제가 심각한 것은 성장 동력으로 작용해야하는 중소기업들이 해외법인 설립 후 대거 이주했다는 것이다.

이런 저런 문제들로 온라인카페의 회원들도 의욕을 잃어가고 있었다. 이유는 연구 결과물들이 반영되지도 않았고 자기 자신도 먹고 사는 문제가 심각해지기 때문에 참여가 쉽지 않았다.

온라인 카페의 각 분야 리더들은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모임을 가졌다.

 

오늘 우리가 이 자리에 모두 모인 것은 카페의 운영에 대한 문제가 아니라 국가의 전반적인 문제를 논해보자는 것입니다. 여러분이 기탄없는 의견을 주시면 좋겠습니다.”

태성이 의장으로서 회의를 시작하게 되었다.

여러 가지 의견이 나왔지만 그 중에서 특별했던 것은 창수의 의견이었다.

창수는 역사를 전공한 사람답게 생각이 깊어졌다.

 

우리나라 사람들은 뛰어난 사람들입니다. 그런데 그 뛰어난 능력을 발휘할 수 있는 터전이 없다는 것이 문제로 보입니다. 우리나라의 역사에서도 현재와 비슷한 상황이 있었습니다. 정조대왕 때입니다. 만약 정조대왕이 의도했던 일들을 모두 마쳤다면 조선말기의 혼란도 없었고 일제 강점기도 없었으며 한국전쟁도 없었다고 생각합니다. 평시에는 내려오던 법률과 국정운영 방식을 활용하여 진행하면 되지만 세계적인 변화의 시기에 변화를 못하면 고립되는 것과 같은 현상이 생깁니다. 즉 변화하지 못하면 의도치 않게 쇄국하는 것 이라는 말입니다. 서론이 길었는데 본론으로 말씀드리면 우리나라는 법에 명시된 것만 가능하게 하는 포지티브(positive) 규제가 4차 산업혁명의 발목을 잡았습니다. 전 세계는 하루가 다르게 새로운 사업을 시작하는데 우리는 새로운 사업을 시작하기 어려운 환경이어서 참신하고 역동성 있는 아이디어를 가진 중소기업은 활로를 찾지 못하고 해외로 이주하게 되는 것이죠. 정조대왕도 당시에 그런 세계적 변화를 감지하고 법과 규제를 새롭게 만들어 새로운 세상에 맞는 정치를 하려했는데 아쉽게 꿈을 시작하는 시점에서 돌아가셨죠. 우리나라의 법체계로는 4차산업혁명을 수행할 수가 없습니다.”

창수의 의견에 많은 사람들은 동의하였고 네거티브 법체계의 전환을 위한 방안 모색이 우리나라의 미래를 밝게 만든다는 생각으로 회의는 계속 되었다.

 

-2부 끝-

그들이 만들어 갈 희망의 나라. 다음편도 기대해 주세요.

 

 

Kai Jun(전완식)

30여 년간 인물화를 중심으로 회화 작업에 열중하였다. 인물화에 많은 관심을 둔 것은 인간을 이해하기 위한 나만의 방법이었다. 또한 인물을 그리기 위해 대상의 정신세계를 그림 안에 투영하려 노력하였다. 인물화를 넘어 진정한 인간의 본질을 탐구하기 위한 노력으로 인간의 감정과 감성을 다룬 글과 그림을 함께 작업하게 되었다.

 

주요 미술경력은 국내외 개인전 27회 단체전 80여회

-레오나르도 다빈치 모나리자의 위치에 따른 형상 변화 신비510년 만에 재현 -대한민국 7번째 대통령 인물화 작가(박정희 전 대통령 박정희대통령기념관 소장 / 문재인, 트럼프 대통령 청와대 소장) -Redwood Media Group 글로벌 매거진(뉴욕 발행) ‘아트비즈니스뉴스표지 작가 및 뉴트랜드 작가 15인 선정 -미국 행정/정책학 대학원 석,박사 과정 강의 자료로 작품 선정 -대한민국미술대전 심사위원, 운영위원, 기획위원 -대한민국 미술인의 날 조직위원회 사무총장 대한민국미술대전 초대작가 -한성대학교 예술대학원장 -광복70주년 국가 행사 대표작가(서대문형무소역사관 및 서울도서관 전시) -평창동계올림픽 성공기원 전시행사 대표작가 등의 경력을 가지고 있다. 학력은 홍익대학교 미술대학 및 산업대학원 졸업하였다.

 

현재 한성대학교 ICT디자인학부 교수로 재직하고 있으며 ()한국미술협회 이사, 설치미디어아트분과 부위원장, 국가미래연구원 문화예술체육 연구위원이다.

 

  • 기사입력 2019년11월17일 12시02분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칼럼리스트 Kai Jun(전완식) 소개

30여 년간 인물화를 중심으로 회화 작업에 열중하였다인물화에 많은 관심을 둔 것은 인간을 이해하기 위한 나만의 방법이었다또한 인물을 그리기 위해 대상의 정신세계를 그림 안에 투영하려 노력하였다인물화를 넘어 진정한 인간의 본질을 탐구하기 위한 노력으로 인간의 감정과 감성을 다룬 글과 그림을 함께 작업하게 되었다.

 

주요 미술경력은 국내외 개인전 27회 단체전 80여회

-레오나르도 다빈치 모나리자의 위치에 따른 형상 변화 신비를 510년 만에 재현 -대한민국 7번째 대통령 인물화 작가(박정희 전 대통령 박정희대통령기념관 소장 문재인트럼프 대통령 청와대 소장) -Redwood Media Group 글로벌 매거진(뉴욕 발행) ‘아트비즈니스뉴스표지 작가 및 뉴트랜드 작가 15인 선정 -미국 행정/정책학 대학원 석,박사 과정 강의 자료로 작품 선정 -대한민국미술대전 심사위원운영위원기획위원 -대한민국 미술인의 날 조직위원회 사무총장 대한민국미술대전 초대작가 -한성대학교 예술대학원장 -광복70주년 국가 행사 대표작가(서대문형무소역사관 및 서울도서관 전시) -평창동계올림픽 성공기원 전시행사 대표작가 등의 경력을 가지고 있다학력은 홍익대학교 미술대학 및 산업대학원 졸업하였다.

현재 한성대학교 ICT디자인학부 교수로 재직하고 있으며 ()한국미술협회 이사설치미디어아트분과 부위원장국가미래연구원 문화예술체육 연구위원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