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뉴스

“신약개발 정책 컨트롤타워 단일화가 필요하다”-국가미래연구원, 제10회 산업경쟁력포럼 개최 본문듣기

작성시간

  • 기사입력 2016년05월11일 10시34분
  • 최종수정 2016년05월11일 10시35분

작성자

메타정보

  • 56

본문

 

 

 R&D예산, 장기프로젝트 관점에서 지원해야
 바이오벤처산업, VC의 적극 참여가 관건
정부, “국내개발 신약 약가우대 방안 강구할 것,
신약 안전검사 및 인허가 시간절약, 빠른 시판 지원도”


 미래성장산업으로 꼽히는 제약·헬스케어산업이 국제경쟁력을 갖추지 위해서는 정책컨트롤타워를 단일화하는 한편 제약사들은 신약개발의 특화전략을 수립, 시행하는 것이 바람직한 것으로 지적됐다.


 국가미래연구원이 11일 한국경제신문사 후원 아래 장충동 서울클럽에서 ‘한국 제약산업 국제경쟁력 현황 및 제고 방안’을 주제로 개최한 제10회 산업경쟁력포럼에서 주제발표자인 이동호 울산대 교수(서울아산병원)는 미국을 비롯한 제약바이오강국들이 2030년을 목표로 하는 산업 육성계획을 수립 시행하고 있으며 국가의 역할을 △예측가능하고 지속적인  정책수립,  △기초연구 및 인프라 지원,  △인력 양성 등  세 가지에 주력하고 있다고 지적하고 우리도 미국과 이스라엘과 같이 정책시행부서를 하나로 통합하여 부처 간 장벽을 없애는 것이 효과적이라고 주장했다.


 홍성한 혁신형제약기업협의회 회장(BC월드제약 대표) 사회로 진행된 이날 세미나에서 이 교수는 특히 현행 R&D지원 예산의 경우 기획기간이 짧고 예산지원 자체도 매년 가변적이어서 새로운 기술개발 정책지원이 용두사미로 끝나는 경우가 다반사라고 지적하고 보다 장기적인 연구개발 지원 시책의 강화가 시급하다고 지적했다.


이 교수는 이어 제약회사들은 자신들이 어떤 분야로 특화해 나갈지를 심각하게 고려해야 하는 시점에 와있다고 전제하고 의료계와 바이오관련 연구기관 및 학계연구자들 역시 연구프로젝트를 기획단계에서부터 투명성과 전문성을 발휘해 철저히 추진하는 전문성 위주로 바꿔나가야 한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벤처캐피털 등 민간투자의 활성화가 절실하다고 밝혔다.


한편 토론에 나선 이관순 한미약품 대표는 기업의 신약개발 투자를 유인할 수 있는 세제 지원책을 과거보다 더욱 과감하게 시행해야 한다고 지적하고, 신약개발에 필요한 원자재 수입시 세제감면제도를 실시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승주 sanofi 아태지역R&D센터 박사는 “신약을 꿀에 비유하자면 ,제약사는 양봉업자이고, 기초과학이 꽃 이며,바이오벤처는 꿀벌에 해당한다. 또한 벤처캐피털은 여왕벌에 해당한다.”고 말하고, 정부가 꽃(기초연구)을 잘 자라게 하는 양질의 토양과 기후조건을 만들어 주는 것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이어 그는 “새로 창업되는 바이오벤처의 수는 2000년에 224개에서 2013년에는 2개로 100분의 1로 줄었다고 밝히고, 꿀벌이 사라지는데 양봉업을 키우자는 상황이 벌어지고 잇는데 이를 극복하기 위해서는 벤처캐피털의 역할이 확대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갈원일 한국제약협회 부회장은 신약 개발이 이뤄질 경우 그 가치를 충분히 인정해 가격을 책정해야 할뿐만 아니라 적정한 이익보상과 개발자에 실질적 혜택이 돌아갈 수 있도록 세제혜택을 확대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동욱 보건복지부 보건산업정책 국장은 정부가 선택과 집중을 통해 바이오헬스산업에 대한 지원방안을 곧 발표하겠다고 밝히고, 특히 글로벌 진출 신약의 평가기준을 마련하여 혁신적 제약기업이 개발한 국내 개발신약에 대한 약가우대방안을 강구하겠다고 말했다.


김상봉 식품의약품안전처 의약품정책과장은 기업들의 신약개발단계에서부터 정부가 참여해 의약품안전 검사 및 인허가 등에 따른 시간을 절약하고 빠른 시판이 이뤄지도록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ifsPOST> 

56
  • 기사입력 2016년05월11일 10시34분
  • 최종수정 2016년05월11일 10시35분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