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미래연구원은 국민행복에 도움이 되는 사회적 담론 형성에 크게 기여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상세검색

이종규 전체검색 결과

게시판
2개
게시물
57개

1/6 페이지 열람 중


News Insight 게시판 내 결과

  • 미국의 소비 호조; 배경과 시사점 새창

    미국 경제가 예상외로 호조를 이어가고 있다. 미국 경제의 호조는 세계 경제에 지대한 영향을 미치는 데 금리 수준 역전으로 자금 유출을 걱정해야 하는 우리나라의 입장에서는 미국 경제 상황을 주시하지 않을 수 없다. 미국 경제의 호조는 활발한 소비 활동에 기인하고 있는데 미국의 소비가 활발한 배경을 살펴보고 앞으로의 추세 등을 생각해보고자 한다.Ⅰ. 최근 미국 경제의 특징 미국 연준은 2022년 3월부터 금리를 인상하기 시작하였다. 2023년 5월까지 9차례 연속으로 페더럴 펀드 금리를 인상하였다. 결과적으로 그 이전의 사실상 0% …

    이종규(jglee) 2023-11-20 17:10:00
  • IMF 세계경제 전망이 한국경제에 주는 의미-불확실성의 증대 새창

    최근 IMF가 내년도 세계 경제 전망을 발표하였다. IMF는 세계 경제성장률이 금년의 3.0%에서 내년 2.9%로 낮추어 전망하고 미국 중국 일본 등 대부분의 나라들의 성장률이 낮아질 것으로 예상하였다. 예외적으로 우크라이나 전쟁으로부터 직접 영향을 받고 있는 유렵의 경우 금년에 비해 성장률이 높아지는 것으로 보았다. 이 과정에서 한국의 경제성장률을 2023년에 비해 상당히 높게 전망한 것이 두드러졌다. IMF는 내년도 우리나라 경제성장률을 2.2%로 전망하였는데 이는 금년도 성장률 1.4%에 비하면 상당히 높은 수준이다. 이를 …

    이종규(jglee) 2023-10-24 17:10:00
  • 중국경제의 중장기 전망과 과제…저성장 위기, 극복 가능한가? 새창

    최근 들어 중국 경제에 대한 미국 등 해외에서의 인식이 급격히 변하고 있다. 중국에 대한 해외의 인식이 종전에는 긍정적인 것이 대부분이었는데 요즘에는 부정적 이미지가 지배적이다. 예를 들면 종전에는 조만간 중국 경제가 미국을 능가할 것으로 예상하였으나 이제는 중국이 미국을 앞지르기는 사실상 불가능할 것이라는 견해가 더욱 많아졌다. 이러한 인식 변화는 최근 중국 경제가 예상외로 부진한 데 기인하고 있다. 최근 중국 경제 부진은 단순히 경기 위축 수준을 넘어 그동안 누적된 각종 구조적 문제가 한꺼번에 표출된 것으로 보기 때문이다. 그…

    이종규(jglee) 2023-09-18 17:18:00
  • 아프리카 개도국 경제 현장 체험…가나공화국 정책 자문 새창

    가나 정부에 대한 자문 프로젝트에 참여하면서 지난해 11월부터 최근까지 3번에 걸쳐 서아프리카에 위치한 가나를 방문하였다. 아프리카 대륙을 방문하는 것은 여러 면에서 뜻깊은 일이다. 자주 가지 못하기 때문에 방문 그 자체가 일종의 희소성을 가진다. 특이한 자연환경을 체험할 수 있을 것이라는 점에서 설레기도 하였다. 그보다 더 흥미로운 것은 아프리카 경제의 실상을 직접 경험하는 것이었다. 대부분의 아프리카 나라들이 발전이 지체되고 있는 데다 최근에는 많은 나라들이 외환부족으로 소위 외환위기를 경험하고 있는데 그 상황을 직접을 확인해…

    이종규(jglee) 2023-08-01 17:10:00
  • 앞으로 물가안정 기대할 수 있는가? 새창

    <머리말> 4월 현재 소비자물가는 전년동기대비 3.7% 상승하였다. 2022년 7월 최고 6,3%를 기록한 이후 상승률이 줄곧 낮아지고 있다(다음 그림의 왼편 그래프 참조). 그러나 통상적인 물가안정 목표인 2% 수준에 비해서는 훨씬 높은 수준이다. 언제 쯤 그 수준에 근접할 수 있을 것인지가 거시경제정책 운용 방향에 큰 영향을 준다는 점에서 중요한 관심사가 되고 있다. 앞으로 이른 시일 내에 2% 수준의 물가상승률로 회귀할 수 있을지 생각해보기로 하자. 참고로 2021년 4월 이후 최근까지 평균 소비자물가 상승률은 4.…

    이종규(jglee) 2023-05-14 17:10:00
  • 통화정책 비일관성의 부작용…현재의 급격한 긴축은 예외일까? 새창

    전세계 중앙은행, 예외 없이 정책금리 인상 행렬 현재 전세계 대부분의 중앙은행들이 정책금리를 인상하고 있다. 그 속도가 워낙 빨라 경기 급랭, 부동산 가격 폭락 등의 부작용이 예상되기도 한다. 언제쯤 금리인상을 중단할 것인지, 나아가 언제쯤 금리를 내릴지가 초미의 관심사가 되고 있다. 한 마디로 급격한 금리인상으로 인하여 시중의 불안은 상당하다. 그런데 지금 중앙은행의 의도는 일반인들과 약간 다르다. 현재의 통화정책 기조를 통화정책의 정상화(monetary policy normalization)라고 한다. 미연준은 물론 한국은행도 …

    이종규(jglee) 2023-02-05 17:10:00
  • 성장의 고용 흡수력 증가와 경기순환의 시차효과 새창

    최근의 고용 동향 개관 금년 8월 취업자 증가폭(전년 동월 대비)이 81만명에 달할 정도로 현재의 고용사정은 매우 양호하다. 코로나 위기로부터 벗어나기 시작한 작년 8월에도 52만명이나 증가하였는데 그에 더하여 금년 들어 고용 증가폭이 더욱 확대되는 추세이다. 취업자수는 코로나 이전 수준(2019년 12월 2,715만명)을 훨씬 능가하는 2,841만명(계절조정치 기준)에 달한다. 최근의 양호한 고용사정을 반영하여 실업률이 사상 최저인 2.5%(계절조정)로 낮아졌다. 동시에 고용률(취업자/15세이상인구)도 62.3%로서 역대 최고 수…

    이종규(jglee) 2022-10-05 17:10:00
  • 최근 물가 동향의 특징과 해석, 그리고 시사점 새창

     경제지표는 경제 현실을 인식하기 위한 도구이다. 어느 경제지표가 이례적으로 움직이게 되면 그와 연관된 경제 현상을 다른 관점에서 해석하고 문제점을 찾아 고쳐나가야 한다. 그 지표를 정상 수준으로 되돌리고자 하는 소위 지표 관리 정책을 펼쳐서는 안 된다.    지금 우리나라에서는 물가가 폭등하고 있다. 물가지수는 경제의 활력성을 측정하고 부문별 수급이 원활한지 여부 등을 판단하는 경제지표이다. 지금의 물가상승에는 여러 요인들이 복합적으로 반영되어 있다. 폭등하는 물가를 당장 낮추겠다는 식으로만 접근하는 것은 결코 바람직하지 않다. …

    이종규(jglee) 2022-08-24 17:10:00
  • 세계적 인플레이션의 경고: ‘Magic Money Syndrome’의 대가(代價) 새창

    지구촌 물가상승의 근본 원인은?    미국 물가는 작년 4월부터 완연한 상승세를 보인 이후 그 상승세가 점차 확대되어 왔다. 급기야 금년 3월에는 전년 동기대비 8.6% 상승한 이후 5월에도 8.5%의 높은 오름세를 이어가고 있다. 미국은 1970년대 이후 40여 년 만에 고물가 현상을 겪고 있다. 현재 고물가는 비단 미국에 국한되지 않는다. 전세계적으로 고물가에 직면하고 있다.    앞으로도 높은 물가오름세가 상당기간 지속될 전망이다. 작년까지만 하더라도 물가 오름세 확대는 일시적인 것으로 치부하였다. 그러나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

    이종규(jglee) 2022-06-23 17:10:00
  • 스태그플레이션(Stagflation)-새 정부의 경제정책 능력에 대한 첫 번째 시험대 새창

      세계는 지금 아주 ‘괴팍’한 경제현상에 맞닥뜨리고 있다. 러시아가 우크라이나를 침공하면서 이 현상에 대한 우려가 한층 더 커졌다. 경제성장률이 낮아지고 물가가 급등하는 소위 스태그플레이션(stagflation)이 그것이다. 경제성장률 둔화나 물가 상승 모두 정책적으로 용납될 수 없는 경제현상이다. 그런데 이 두 가지 현상이 동시에 발생하는 것이 스태그플레이션이다.     이 현상이 심화되면 저성장-고물가의 난국을 벗어나기가 용이하지 않다는 점에서 정책 당국은 골칫거리를 떠안게 된다. 저성장 문제를 벗어나고자 하면 물가를 자극하게…

    이종규(jglee) 2022-04-06 17: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