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미래연구원은 국민행복에 도움이 되는 사회적 담론 형성에 크게 기여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상세검색

장성민 전체검색 결과

게시판
3개
게시물
109개

1/11 페이지 열람 중


News Insight 게시판 내 결과

  • 21세기 정치는 '민주주의를 위한 창조적 통합정치로' 새창

    -이제 더 이상 국민을 죄인으로 만든 정권을 두고 볼 수 만은 없습니다-​-곧 정당정치를 통한 대통령 출마 선언, 예비후보등록, 대한민국이 가야할 새로운 미래 비전에 대한 일체의 입장을 국민 앞에 밝힐 생각입니다.- 그동안 피폐해진 지방경제현장을 구석구석 찾아다니며 서민들의 주름진 생활고와 휘어진 삶의 현장을 확인하는 '민심경청투어'를 진행해 왔습니다. 그래서 현 정권에 대한 바닥 민심의 속살을 듣기 위해 때로는 국민 가슴에 청진기를 들이대듯 다가섰고, 작은 심장 소리 하나도 놓치지 않으려 보청기를 끼고 듣듯 경청했습니다. 그런 과…

    장성민(sung123) 2021-07-15 10:22:00
  • 폐쇄된 명동 상가지역을 돌면서 국가를 생각한다 새창

    요 며칠간 조용히 서울의 핵심 상가지역들을 돌아다녀 봤다.  거리의 상가들을 들여다보면서 몇 가지 특징을 발견했다. 첫째, 식당이건 상품을 파는 가게이건 가게 주인을 포함한 종업원들이 손님보다 많은 경우가 발견된다는 점이다.  둘째, 저녁이 되면 커다란 오피스텔 건물들의 불빛이 사라져 건물 주변까지 어두워진다는 점이다. 과거에는 건물 안의 밝은 불빛으로 주변까지 훤했는데 지금은 서울의 밤거리가  점점 어두워 지고 있다. 이런 상태에서 밤의 경제의 핵심인 밤의 소비가 살아 날수 없다. 셋째, 중소형 자영업자들의 가게 폐업률이 눈에 띄…

    장성민(sung123) 2021-06-24 10:48:00
  • 국정파탄의 주체인 친문의 개헌론은 또다른 적폐일 뿐이다 새창

    집권여당쪽에서 또다시 개헌론이 제기됐다. 올 1월 연초 국회의장이 맨 처음 개헌론에 군불을 지핀 이후 현정부의 전직총리들이 잇따라 동조적인 입장을 취하다가 마침내 6.15 남북정상회담 21주년인 어제 15일에 맞춰 더불어민주당의 최대 친문(親文) 의원 모임인 ‘민주주의 4.0’이 뜬금없이 개헌안을 내놓았다. 이들이 던진 개헌안의 내용은 2032년 대선·총선 동시에 실시하고 대선 결선 투표를 도입하며 여소야대(與小野大) 시 야당에 총리를 맡기는 방안이 골자이다. 그리고 개헌안의 논의 시점도 다가올 대선으로 정해놓고 있다. 한마디로 대…

    장성민(sung123) 2021-06-16 13:33:00
  • 4차 산업혁명시대의 新세계 경제질서와 문재인 정권의 舊세계 경제정책 새창

    4차 산업혁명시대를 실감케 하는 세계적인 경제시스템이 생성되기 시작했다. 이는 기존의 1, 2, 3차 산업혁명을 주도했던 제조업, 서비스 산업 중심의 세계경제체제가 4차 산업혁명을 주도하는 글로벌 IT기업, 바이오 기업중심의 세계경제체제로 바뀌는 순간이다.글로벌 IT, 바이오산업의 급성장으로 세계경제활동의 공간에 일대 지각변동이 일어나고 있으며 이에 따라 세계 경제체제의 패러다임 자체가 새로운 대전환의 계기를 맞고 있다.  이런 파격적인 변곡점은 지난 5일(현지시간) G7 재무장관들이 영국 런던에서 공동성명을 통해 글로벌 최저 법인…

    장성민(sung123) 2021-06-07 18:30:00
  • 4차 산업혁명 시대의 대미(對美)외교와 대한민국 세 가지 위기 새창

    - 방미前 문 대통령이 최우선적으로 해야 할 ‘국가의 일’  첫째, 최단시일 내에 안전한 백신 확보 및 전 국민에게 백신 공급하여 코로나19 공포로부터 안전한 ‘삶의 자유’를 확보하는 것이다. 이것만이 경제회복의 지름길이다. 지금 이런 비정상적인 상황에서 정상적인 경제정책을 운운하는 정치인들이 비정상적으로 보이는 이유이다. 둘째, 4차 산업혁명 시대의 주력산업인 반도체 산업을 국가의 핵심전략산업으로 지정 발표하여 경제 미래의 불안과 불확실성으로부터 ‘경제안정’을 확보하는 것이다. 셋째, 대미외교력을 강화하여 불신의 늪에 빠진 한미관…

    장성민(sung123) 2021-05-03 14:39:00
  • 세계 기술패권 경쟁 속의 한국 반도체 산업의 미래와 이재용 부회장의 사면 새창

    나는 왜 이런 사면 주장을 하는가?그 이유는 대한민국의 국익 때문이다. 21세기 미중시대는 지금 기술패권 경쟁시대이다. 그리고 미중 기술패권의 운명은 반도체 산업이 핵심이다. 21세기 대한민국의 국익은 반도체이다. 반도체는 대한민국 미래와 경제, 군사, 외교의 운명을 결정짓는 국가동맥이자 첨단소재이다. 특히 4차 산업혁명시대의 반도체 산업은 국가경쟁력을 좌우하는 핵심동력이자 세계경제의 패러다임을 바꿀 수 있는 원천기술이다.  과거 한국은 산업화에 뒤쳐진 나라였다. 그런데 산업화를 주도한 나라들이 세계 제국(帝國)이 되었고 강대국이 …

    장성민(sung123) 2021-04-21 17:30:00
  • 국민의힘에 압도적 승리를 안겨준 선거 주인공은 문 대통령 새창

    이번 선거는 민주주의의 승리문 대통령은 레임덕(Lame Duck) 아닌 데드덕(Dead Duck)정파를 초월한 거국중립내각 구성해야  ​이번 4.7 서울ㆍ부산시장보궐 선거에서 대한민국이 얻은 가장 큰 역사적 가치와 성과는 무엇일까? 민주주의의 승리이다. 대한민국이 위대한 민주주의 국가임을 다시금 확인한 점이다.문재인 정권이 무너뜨린 민주주의의 위기를 위대한 우리 국민이 다시 복원시켜 놓았다. 위기에 처한 대한민국 민주주의가 다시 정상화되었고 회복되었다는 점에 가장 큰 가치 부여를 해야 할 것이다. 이번 선거를 통해 우리 국민은 더 …

    장성민(sung123) 2021-04-08 11:11:00
  • 미·중 기술 패권경쟁과 한국반도체 산업의 미래 새창

    ​ 1, 2, 3차 산업사회에서 철강은 산업화의 주식(主食)이자 쌀이다. 그럼, 현대 최첨단 IT 기술, 인공지능(AI), 자율주행, 빅데이터, 로봇이 등장한 4차 산업혁명 시대의 주식은 무엇일까? 반도체이다. 대한민국은 메모리 반도체 분야에서 세계 최강국이다. 반도체는 한국전쟁의 잿더미 속에서 폐허가 된 산업기반 위에 대한민국을 최첨단 주력 산업국으로 성장시킨 한국 경제의 젖줄이다. 반도체는 우리 경제의 수출액 가운데 20%를 차지하는 대표적인 수출품목으로서 2018년 최초로 천억 달러의 기록을 세웠던 수출 주력품목이다. 반도체가…

    장성민(sung123) 2021-04-01 15:08:00
  • 美바이든 행정부의 한반도 정책 3가지- 블링컨 국무장관과 오스틴 국방장관 방한에 붙여 새창

    - 문 대통령은 쿼드 플러스 알파 전략 구상에 적극 참여해야 한다. 바이든 행정부의 대한반도 정책은 크게 3가지로 압축된다.첫째, 한미동맹강화이다.둘째, 북한 비핵화이다.셋째, 쿼드(Quad, 인도-태평양전략구상)참여 문제이다. 그런데 이 세 가지 문제는 지금까지 문재인 대통령이 추구해온 외교적 노선과는 상당히 거리가 있는 외교적 난제들로서 문 정권외교의 ‘트리플 딥(triple deep, 삼중고)’으로 명명될 수 있다.문 대통령의 외교는 한미합동 군사훈련 중지를 포함한 한미동맹 약화, 북한 비핵화에 대한 침묵, 인도-태평양 전략구…

    장성민(sung123) 2021-03-18 12:00:00
  • 트럼프의 분열정치를 이긴 바이든의 통합정치- 문재인의 분열정치는 누가 이길 것인가? 새창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은 20일 취임사에서 오늘날 미국이 직면하고 있는 많은 문제점을 언급하면서 이에 대응하는 분명한 사회적 메시지도 많이 던졌다. 그중 눈길을 끌었던 메시지는 분열된 미국 사회를 하나로 단합시킬 목적하에 내건 '통합(unity)'이라는 메시지였다. 통합이라는 말을 무려 11번이나 강조했다. 이는 지금의 미국이 얼마나 큰 사회적 분열 상태에 빠져있는가를 역설적으로 대변해 주고 있다. 그는 약 20분간의 연설에서 '우리(we)'를 106번 그리고 '통합'이라는 말을 11번 말했다. 그는 "통합이 없으면 평화도…

    장성민(sung123) 2021-01-22 21:0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