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미래연구원은 국민행복에 도움이 되는 사회적 담론 형성에 크게 기여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상세검색

장 전체검색 결과

게시판
1개
게시물
56개

1/6 페이지 열람 중


문화예술 게시판 내 결과

  • 전완식의 융복합주의-세계사에 남은 사방사업 기적 새창

    작가 노트마철이 되면 생각나는 것이 있습니다. 어릴 적 우리나라의 산은 거의 붉은 황토를 드러낸 모습이었습니다. 요즘처럼 이상기후로 인한 극한호우가 아니어도 비만 오면 시뻘건 흙탕물이 쉴 새 없이 산 아래로 넘쳐났었습니다. 마철이나 태풍이 오면 여지없이 하천은 범람하고 지금은 상상도 할 수 없는 피해가 매년 되풀이되었습니다. 6~70년대까지는 자연의 위력 앞에 맥없이 무너지는 삶을 살아야 했지만 1962년에 「사방사업법」, 1963년「국토녹화촉진에 관한 임시조치법」이 제정, 공포됨으로써, 1960년대 이후에는 사방사업이 범국민운…

    전완식(na2na3) 2023-07-23 17:56:05
  • 전완식의 융복합주의-잠들지 않는 도시의 닮은꼴 새창

    전편에서 설명한 융복합주의와 사의사색화의 기본 설명은 아래 링크로 대신합니다.융복합주의(Convergeism) https://url.kr/ke4u1s사의사색화(寫意思索畵) https://zrr.kr/usAb사의사색 w-02 170 X105cm 거울 위에 아크릴페인팅과 혼합재료​ 2022작품 배경 설명 : 한국에서 미국을 관찰하는 내용을 담고 있다. 미국 중에서도 뉴욕의 맨해튼을 담고 있는데 뉴욕은 잠들지 않는 도시로 유명하고 한때 미국의 수도이기도 했지만 세계의 수도로 불리고 있다. 이는 정치, 경제, 문화가 뉴욕을 중심으로 움직여…

    전완식(na2na3) 2023-07-16 09:00:00
  • 전완식의 융복합주의-최초의 유럽문화 교류. 프랑스 새창

    전완식 작품. 사의사색 w-01 / 100 X200cm / 거울 위에 아크릴페인팅과 혼합재료​ / 2022년융복합주의(Convergeism)는 필자가 오랜 시간 대한민국의 점을 연구하다가 만들게 된 르이다. 4차산업시대의 대표적인 시대정신이기도 한 융복합주의는 현시대의 예술이 가야 하는 길이라고 생각되어 창안하게 되었다. 처음 연구를 시작할 무렵에는 인류사에 유례없는 눈부신 발전을 이루었고 대한민국의 발전 원인과 동력을 알고 싶어하는 외국인들이 많음에도 불구하고 한국인을 설명할 마땅한 내용이 없음이 동기가 되었다. 이를 위해 한…

    전완식(na2na3) 2023-07-09 10:33:13
  • 이유진의 문화유적 기행 - 귀꽃, 석탑미술의 백미 새창

    <작가 노트>현재 우리나라에는 1500여 기에 이르는 옛 탑이 있으며 우리나라 문화재 가운데 주류를 이룬다. 국보와 보물의 약 25%가 탑이다. 『삼국유사』에는 신라의 서울인 경주를 가리켜 '절은 밤하늘의 별처럼 널려 있고 탑은 기러기의 행렬처럼 줄지어 있다(寺寺星張 塔塔雁行)'고 하였다. 중국인들은 백제를 일컬어 '절과 탑이 매우 많은(寺塔甚多) 나라'라고 하였으며, 백제의 사택지적비에는 '황금으로 법당을 짓고 옥으로 불탑을 세웠다'는 기록을 남기고 있다. (각 문화재에 대한 설명은 문화재청 국가문화유산포털을 참조했음을…

    국가미래연구원(admin) 2022-07-30 09:40:00
  • 김용호 전통문화바라보기 3 - "정부시상 지원 경연대회의 단면" 새창

    “26의 대통령상”. 이것은 1년간 정부에서 각 전통예술 경연대회에게 주어지는 대통령 상의 수이다. 다시 말해서 1년에 전통예술 부문 대통령상을 받는 국악인이 26명이란 이야기이다. 또 다시 말하자면 전국의 명인·명창이 한 해에 26명씩 나온다는 말이며, 2년이면 52명이 존재한다는 이야기이다. 그것은 무려 3년이면 78명. 4년이면 104명이다. 대통령상 마크  이러한 현실을 기쁘게 생각해야 하나 고민해야 할 문제라고 생각해야 하나. 알지 모를 아이러니에 빠지고. 우선 필자의 고민은 후자에 두고 그러한 이유의 일일단을 이 …

    국가미래연구원(admin) 2022-07-16 09:00:00
  • 황병철의 일상의 시간 - 그리움 새창

    <작가 노트> 사진의 대상물은 우리 주변 즉 다시 말해서 일상의 시간안에 있는 것 같다. 나는 일부러 짬을 내어 출사를 하지 않는다. 가족과 여행시 또는 출때 아니면 동네 한바퀴 등 때 카메라의 샷을 날렸다. 사진은 중학교 2학년때 아버지로부터 받은 캐논 AE-1 카메라를 시작으로 사진을 배웠다. 50대 중반인 지금 내 책에는 전공인 토목공학 서적보다 ‘카메라 루시다(사진에 관한 노트)’등 사진관련 서적이 더 많다. 나름 사진에 대하여 혼자 공부를 하고 있을 때 온라인상에서 모 대학교의 사진학 교수님을 만나게 되…

    국가미래연구원(admin) 2022-07-02 09:00:00
  • 전완식의 문화예술정책 고도화 추진 필요성(관광산업으로 지역소멸 막는다.) 새창

    관광산업에 대한 재인식 필요성우리나라는 세계 최대·최고의 갯벌을 가지고 있다. 실로 엄청난 가치의 갯벌을 가지고 있으나 관광자원으로 활용되는 것은 거의 미미하다. 독일의 와덴해의 갯벌은 교육과 문화, 환경보전 등의 다양한 전문영역을 다루며 유럽의 해양과학환경보존의 메카로 인정 받고 있다. 이곳은 국립공원으로 지정하여 특별관리하고 있으며 다양한 교육프로그램과 관광프로그램이 작동되고 있다. 지면상 길게 설명하기 어려우므로 단순히 독일 니더작센주의 몇 개 수치만 비교하면 연간 관광객은 2천5백만명이 오고 수입은 약 2조원에 이른다. 반면…

    전완식(na2na3) 2022-06-24 10:18:00
  • <김용호의 전통문화바라보기> "예술가의 삶을 아는가?" 새창

    이 세상의 모든 사람은 순수예술을 보고 들으며 삶의 여유로움과 아름다움을 찾는다. 또한, 가까운 곳에 두고 향유하고 싶어 하며 자신의 힘들고 찌든 삶에 활력소로 작용하기도 한다. 어떤 때에는 고통을 덜어내는 촉매로, 어떤 때에는 생명을 살리는 소중한 도구로 우리 삶을 지켜준다. 그런데 이상하게도 세상 사람들은 이러한 삶의 치유제이며 활력소인 순수예술을 반기며 업으로 즉 삶의 직업으로 만들려 하지 않는다. 참으로 안타까운 현실이다.  국립국악원 국악박물관 독일 뮌헨 악기박물관 사진 자료 예술가는 무릇 노력과 더불어 타고난 재주가 있어…

    국가미래연구원(admin) 2022-06-18 09:00:00
  • 전완식의 문화예술정책 고도화 추진 필요성(한국어, 한글 수출 추진) 새창

    대한민국의 문화영토를 무한 확하는 꿈.한국어는 대한민국의 위상이 높아지면서 전 세계인에게 주목받고 있다. 러시아, 터키, 태국, 인도 등 한국어를 제2외국어로 선정하는 국가는 약 41개국에 이르고 있고 베트남이 전 세계 최초로 한국어를 제1외국어로 선정했다. 한국어가 주목을 받는 이유는 여러 가지가 있겠으나 한국어의 표현법인 한글의 우수성이 매우 큰 이유로 작용하고 있다. 한글은 세종대왕님이 밝힌 바와 같이 똑똑한 사람은 반나절에도 익힐 만큼 쉽고 합리적이다. 특히 컴퓨터와 모바일의 보급이 늘어나면서 한글의 우수성은 더욱 빛을 발…

    전완식(na2na3) 2022-06-11 09:00:00
  • 이유진의 문화유적 기행 - 모전석탑 새창

    <작가 노트>로마의 철학자 키케로(Marcus Tullius Cicero)는 “네가 태어나기 전 무슨 일이 있었는지모르는 것은 항상 아이로 남아 있는 것과 같다”고 말했다. 역사를 알아야 성인成人이 될 수 있다. 과거로 떠나는 시간여행은 과거에만 머무는 것이 아니라 현재를 이루는 과거들을 성찰함으로인간으로 성할 수 있는 사색의 기회를 준다. 그런면에서 역사이야기가 켜켜이 쌓인 문화유적은 좋은 소재가 된다. 인간의 지성과 감성은 과거에 먹은 지적 양식과 가슴이 과거에 먹은 감성의 양식으로 이루어져 있다. 일찍이 읽고 보고…

    국가미래연구원(admin) 2022-06-04 09:0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