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미래연구원은 국민행복에 도움이 되는 사회적 담론 형성에 크게 기여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상세검색

교수 전체검색 결과

게시판
1개
게시물
16개

1/2 페이지 열람 중


NEWS 게시판 내 결과

  • 오늘부터 병원교수·개원의 단축진료…환자들 "조속한 해결"호소 새창

    의협 "개원가 주40시간 준법진료 나설 것"…교수들은 "외래진료 최소화"환자·병원노동자 불안 가중…"의·정 양측 양보해 사태 해결해달라"의료공백이 길어지며 한계에 부딪힌 의과대학·대학병원 교수들이 1일부터 근무 시간을 조정하고 외래 진료와 수술을 줄인다.대한의사협회(의협)도 "개원가 또한 주40시간 준법 진료에 나서겠다"고 밝혀 의료 공백에 대한 우려가 커지고 있다.서울대학교 의과대학 등 20개 의대의 교수 비상대책위원회가 모인 전국의대교수비상대책위원회(전의비)…

    편집실(admin) 2024-04-01 12:47:31
  • 전국 20개 의대교수 비대위 "25일부터 대학별 사직서 제출" 새창

    "사직서 내도 환자 진료에 최선"…이달 22일 비대위 세 번째 회의 개최전국 의과대학 교수들이 이달 25일 이후 대학별로 사직서를 제출하기로 뜻을 모았다.다만 교수들은 사직서를 내더라도 환자 진료에는 최선을 다하겠다는 입장이다.전국 20개 대학이 모인 전국 의과대학 교수 비상대책위원회(비대위)는 15일 저녁 온라인 회의를 열고 이렇게 결의했다.회의에 참여한 의대는 강원대·건국대·건양대·계명대·경상대·단국대·대구가톨릭대(서면 제출)·부산대·서울대·아주대·연세대·울산대·원광대·이화여대·인제대·전북대·제주대·충남대·충북…

    편집실(admin) 2024-03-16 09:51:30
  • 전국 확산하는 의대 교수 '사직 결의'…커져만 가는 환자 '불안' 새창

    19개 의대 비대위, 15일까지 '집단 사직' 뜻 모으기로서울대, 울산대 이어 집단행동 우려 확산…실제 의료현장 이탈 가능성은 낮아환자들 "수술·항암치료 못 받으면 어떡하나" 전전긍긍전국의 의과대학 교수들이 전공의 복귀를 위한 정부의 전향적 태도를 촉구하며 '사직 결의'에 속도를 내고 있다.의대 증원에 반발해 병원을 이탈한 전공의들이 돌아오지 않는 가운데, 의대 교수들마저 집단행동에 나설 경우 '의료대란'은 걷잡을 수 없게 된다.다만 제출한 사직서가 수리돼 교수들이 의료현장을 실제로 떠날 가능성은 크지 않아 보인다…

    편집실(admin) 2024-03-13 14:01:51
  • 전국 의대 교수들 '사직 결의' 확산…"단체행동 돌입하겠다" 새창

    '빅5'병원 등 16개 이상 의대 비대위, 오늘 저녁 온라인 회의"학생들 피해 발생하면 정부에 단호하게 책임 묻겠다"서울대·울산대 이어 의대 교수들 '단체행동' 경고 잇따라정부가 집단 사직한 전공의들에 대해 면허 정지를 예고한 가운데 전국 의대 교수들도 집단행동 조짐을 보이고 있다.울산대, 서울대 등 교수들의 '전원 사직서 제출'을 결의하는 의대가 잇따르고 있으며, 의대 교수들의 연대 움직임도 포착된다.12일 의료계에 따르면 '빅5' 병원과 연계된 의과대학을 포함, 16개 의대 교수협의회 비대위원장이 이날 저녁 온…

    편집실(admin) 2024-03-12 12:15:44
  • 정부 "서울의대 교수 전원 사직 결정, 환자 생명·건강 위협" 새창

    조규홍 복지장관 "환자 곁 지키면서 전공의 복귀 위해 지혜 모아달라"미복귀 전공의 5천556명에 사전통지서…"'책임 묻겠다' 원칙 변함없어""전공의 이탈로 인한 혼란, 의료개혁 필요성 반증"'전문의 중심병원' 전환 위해 보상체계 개선 추진정부가 서울대 의대 교수회의 집단사직 결정에 대해 우려를 표명하며 환자 곁을 지켜달라고 호소했다.조규홍 복지부 장관은 12일 의사 집단행동 대응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 회의를 주재하며 "어제 서울의대 교수 전원이 사직하겠다는 결정은…

    편집실(admin) 2024-03-12 09:56:38
  • 전공의 이어 교수·학생도 집단행동 움직임…환자 부담 가중 새창

    병원 남은 의료진도 "번아웃" 호소…유사 진료과 병동 통합·축소 운영총장은 학교 떠난 의대생 부모에게 복귀 촉구 서한문전공의 집단 사직 사태 16일째를 맞는 6일 의료 현장에서는 환자는 물론 남은 의료진의 부담도 갈수록 커지고 있다.급기야 병원에서는 환자가 줄어들자 유사 진료과를 통합해 병동을 운영하고, 남은 의료진에게 휴가 사용을 독려하고 있다.지난달 정부의 방침에 반발하며 휴학계를 낸 의대생들은 여전히 돌아오지 않고 있고, 의대 교수들이 직접 집단행동에 나설 가능성도 점차 커지고 있다.◇ 전공의 이탈 계속…환자…

    편집실(admin) 2024-03-06 17:41:46
  • 거점국립대 교수들 "정부·의료단체, 현실적정책 수립 협력해야" 새창

    "2천명 증원 완화, 대화도 시작해야…교육·산업계도 협의 참여 필요"의과대학 입학정원 확대를 둘러싸고 정부와 의료계 갈등이 이어지는 가운데 전국 거점 국립대 교수들이 의료대란 문제를 협의를 통해 해결해야 한다고 촉구했다.서울대를 비롯한 전국 10개 거점 국립대 교수회장으로 구성된 거점국립대교수회연합회(거국련) 회장단은 25일 입장문을 내고 "정부와 의료단체는 현실적이고 미래지향적인 의료 정책 수립에 협력할 것을 강력히 촉구한다"고 밝혔다.이들은 "정부는 의대 증원 계획을 수립하면서 교육계…

    편집실(admin) 2024-02-25 12:23:08
  • 한중일 외교수장 속속 부산 집결…내일 4년여만에 3국 장관회의 새창

    中왕이·日가미카와 입국…오후 중일 외교장관 양자회담4년 3개월여 만에 개최되는 한중일 외교장관 회의에 참석하기 위해 3국 외교수장들이 25일 부산에 속속 도착했다.가미카와 요코 일본 외무상과 왕이 중국 공산당 중앙정치국 위원 겸 외교부장은 이날 오후 3∼4시께 김해국제공항으로 잇따라 입국했다.지난 9월 취임한 가미카와 외무상이 한국을 방문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그는 방한에 앞서 연합뉴스에 보낸 기고문에서 "취임한 이후 첫 한국 방문이기도 하고, 젊은 시절 일한의원연맹에 소속되어 한국의 의원분들과 적극적으로 교류했기에 이번…

    편집실(admin) 2023-11-25 16:50:07
  • <신간 소개> ‘인도의 시대’ - 오화석 배재대 글로벌교육부 교수 지음 새창

    “인도에 대한 무지와 편견을 무참하게 깨주는 책”출판사 ‘공감책방’刊전 세계적으로 인도가 화두다. 앞으로는 더욱 그럴 것이다. 이번에 오화석 교수가 펴낸 책 ‘인도의 시대’는 강대국으로 강력히 부상하는 인도의 현황과 잠재력을 경제, 경영(인), 정치외교, 문화, 사회 등 측면에서 전방위로 고찰했다. 아울러 인도는 열악한 인프라, 빈곤, 부(富)와 성(性)의 불평등, 종교 갈등, ‘군중폭력(Mob Justice)’, 카스트제도 등 많은 문제점을 안고 있는데, 이런 문제점에 대해서도 날카롭게 추적했다.이를 통해 저자는 국내에 퍼져있는 …

    편집실(admin) 2023-10-19 11:02:51
  • 무기한 총파업 선언에 교수 성명까지…의·정 갈등 격화 새창

    "전공의 고발 조치, 공권력의 폭거" 강도 높게 비난의과대학 교수들 "전공의 불이익시 집단행동 나서겠다"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이 급속하게 재확산하는 상황에서 정부의 전공의 고발 조치로 의료계가 '무기한 총파업' 카드를 꺼내 들면서 의·정 갈등의 골이 깊어지고 있다.의협은 9월 7일부로 집단휴진을 시작할 계획이고, 이것과 별개로 전공의들은 현재 진행 중인 무기한 파업을 중단하지 않을 예정이어서 의료공백 역시 현실화할 것으로 보인다.더욱이 정부가 전공의를 고발했다는 소식에 의과대학 …

    편집실(admin) 2020-08-29 17:30:3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