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미래연구원은 국민행복에 도움이 되는 사회적 담론 형성에 크게 기여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상세검색

김도훈 전체검색 결과

게시판
5개
게시물
118개

1/12 페이지 열람 중


김광두의 1년 후 게시판 내 결과

  • 나무와 숲과 사람 사는 이야기 | 김도훈 서강대학교 초빙교수 새창

    -평생을 산업연구원이라는 곳에서 산업연구를 했던 사람이기 때문에 저 자신을 흔히 산업전문가라고 소개를 하고 있다. 산업연구원에서 원장(院長)까지 포함해서 37년 근무했으니까 산업전문가라 할만하다. 그런데 오늘은 나무에 대해서 말씀드리고자 한다. - 나무라는 것이 과연 우리에게 어떠한 존재인가. 우리 원시의 조상들은 아마 나무에게서 처음으로 효용을 느낀 건 자기를 쫓아오는 맹수로부터 달아날 수 있는 안식처 정도의 효용을 가졌던 것 같다. 그 다음은 바로 연료로서 대단히 큰 효용을 얻었다. 예를 들자면 음식을 끓이면서, 혹은 추위…

    김도훈(hoon123) 2021-01-20 17:00:00
  • 수소자동차의 미래와 성공의 조건 <토론-영상> 새창

    국가미래연구원은 지난 2월 28일 서울클럽에서 “수소자동차의 미래와 성공의 조건”을 주제로 한 제37화 산업경쟁력포럼을 열고 주제발표와 토론을 가졌다. 이날 포럼은 ▲성윤모 산업통상자원부장관의 강연에 이어 ▲김도훈 서강대 교수(전 산업연구원장)의 사회로 ▲구영모 자동차부품연구원 수소융합얼라이언스추진단 기술개발실장의 ‘수소전기차와 미래 자동차산업 발전’에 대한 발표와 ▲ 박순찬 현대자동차 연료전지사업실장 ▲ 윤영길 일진복합소재 사업부장(상무) ▲ 현영석 한남대학교 명예교수 ▲ 최남호 산업통상자원부 시스템산업정책관 등이 지정토론에 참여…

    현영석 윤영길 박순찬 최남호(admin) 2019-03-09 17:31:00
  • 수소자동차의 미래와 성공의 조건 <주제발표-영상> 새창

    국가미래연구원은 지난 2월 28일 서울클럽에서 “수소자동차의 미래와 성공의 조건”을 주제로 한 제37화 산업경쟁력포럼을 열고 주제발표와 토론을 가졌다. 이날 포럼은 ▲성윤모 산업통상자원부장관의 강연에 이어 ▲김도훈 서강대 교수(전 산업연구원장)의 사회로 ▲구영모 자동차부품연구원 수소융합얼라이언스추진단 기술개발실장의 ‘수소전기차와 미래 자동차산업 발전’에 대한 발표와 ▲ 박순찬 현대자동차 연료전지사업실장 ▲ 윤영길 일진복합소재 사업부장(상무) ▲ 현영석 한남대학교 명예교수 ▲ 최남호 산업통상자원부 시스템산업정책관 등이 지정토론에 참여…

    구영모 자동차부품연구원(admin) 2019-03-09 17:16:00
  • 수소자동차의 미래와 성공의 조건<산자부 장관 강연-영상> 새창

    국가미래연구원은 지난 2월 28일 서울클럽에서 “수소자동차의 미래와 성공의 조건”을 주제로 한 제37화 산업경쟁력포럼을 열고 주제발표와 토론을 가졌다. 이날 포럼은 ▲성윤모 산업통상자원부장관의 강연에 이어 ▲김도훈 서강대 교수(전 산업연구원장)의 사회로 ▲구영모 자동차부품연구원 수소융합얼라이언스추진단 기술개발실장의 ‘수소전기차와 미래 자동차산업 발전’에 대한 발표와 ▲ 박순찬 현대자동차 연료전지사업실장 ▲ 윤영길 일진복합소재 사업부장(상무) ▲ 현영석 한남대학교 명예교수 ▲ 최남호 산업통상자원부 시스템산업정책관 등이 지정토론에 참…

    성윤모 산업통상자원부 장관(admin) 2019-03-09 17:01:00
  • 한국 엔터테인먼트산업의 현주소와 나아갈 방향 새창

    ◈ 국가미래연구원주최, 한국경제신문사 후원 : 7월19일 세미나 내용“엔터, 다른 산업에 미치는 파급력 막강”K-POP, 음악 분야 넘어 뷰티·푸드·패션·관광·IT 분야까지 협업‘원 소스 멀티 테리토리즈(One Source Multi Territories)’ 전략 필요국가미래연구원은 7월19일 장충동 서울클럽에서 제32회 산업경쟁력포럼을 열고 ‘한국 엔터테인먼트산업의 현주소와 나아갈 방향’이란 주제로 발제와 토론을 벌였다.한국경제신문사 후원으로 열린 이날 세미나는 김도훈 국가미래연구원장의 사회로 ▲ 송승환 PMC프로덕션 예술총감독의…

    국가미래연구원(admin) 2018-07-21 17:50:00
  • 미래자동차시장에서 권력의 이동 (토론) 새창

    <토론내용> 정부규제보다 기업 간 장벽이 더 큰 제약요인“국가미래연구원 주최 ‘미래자동차시장에서 권력의 이동’ 세미나1. 국가미래연구원은 15일 서울 여의도 중소기업중앙회관에서 ‘미래자동차시장에서 권력의 이동’이란 주제로 산업경쟁력포럼 제28차 세미나를 열고 미래자동차 시장에 대한 발표와 토론을 가졌다.2. 한국경제신문사 후원으로 김도훈 국가미래연구원장의 사회로 열린 이날 세미나에서 이동석 삼정KPMG전무의 주제발표(지난3.18일 게재)에 이어 4명의 토론이 있었다. 다음은 이날 토론 내용을 간추린 것이다.3. 토론에 나…

    국가미래연구원(admin) 2018-03-24 17:33:00
  • 미래 자동차시장에서 권력의 이동 (주제발표) 새창

    하나의 자동차 융합 서비스 비즈니스 모델로 진화 필수국가미래연구원 주최 ‘미래 자동차시장에서 권력의 이동’ 세미나1. 국가미래연구원은 15일 서울 여의도 중소기업중앙회관에서 ‘미래 자동차시장에서 권력의 이동’이란 주제로 산업경쟁력포럼 제28차 세미나를 열고 미래자동차 시장에 대한 발표와 토론을 가졌다.2. 한국경제신문사 후원으로 김도훈 국가미래연구원장의 사회로 열린 이날 세미나에서 주제발표자인 이동석 삼정KPMG전무는 “자율주행차가 반드시 전기차일 필요는 없고, 차량공유를 반드시 자율주행으로 할 필요는 없으나, 전기차-자율주행-차량…

    국가미래연구원(admin) 2018-03-17 17:44:00

News Insight 게시판 내 결과

  • 김도훈의 나무 사랑 꽃 이야기(52) 자작나무와 서어나무 새창

    풍매화라는 말을 들어보셨는지요? 식물의 번식에 필수적인 꽃가루가 암술의 씨방에 맺어지는 수정을 벌이나 나비와 같은 곤충을 매개로 하지 않고 바람을 매개로 하는 꽃을 일컫는 말입니다. 봄에 꽃가루가 날려 알레르기를 겪는 분들은 예쁘게 피어 있는 꽃들도 두려워하며 접근하기를 꺼리는 수가 있는데 그건 틀린 행동입니다. 매화, 벚꽃, 장미, 수수꽃다리, 진달래, 철쭉 등 우리가 예쁘다고 하는 꽃들은 방문하는 곤충의 몸에 꽃가루를 묻히려고 그 꽃가루들이 비교적 점성을 가지기 때문에 좀처럼 그 꽃가루가 바람에 날리는 일이 없기 때문입니다.그런…

    김도훈(hoon123) 2021-04-16 17:00:00
  • 김도훈의 나무 사랑 꽃 이야기(51) 화려한 봄꽃, 영산홍과 산철쭉 새창

    필자가 이 난을 빌어서 1년 가까이 ‘나무 사랑 꽃 이야기’를 써 왔는데 그 첫 번째가 철쭉과 진달래를 비교한 글입니다. 2020년 4월 하순이었으니 진달래는 거의 지고, 철쭉이 피어나기 시작한 무렵에 쓴 글인 것 같습니다. 올해는 봄이 일찍 진행되어 그때쯤에는 철쭉꽃도 만개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이 두 나무는 같은 집안이면서 (진달래과 소속) 여러 가지 다른 특성을 가지고 있지만, 가장 결정적인 차이점은 진달래가 이른 봄, 꽃부터 먼저 피우는 데 비해 철쭉은 진달래가 잎을 내밀 무렵에 잎을 먼저 이어서 꽃을 피우는 것이 아닐까 합…

    김도훈(hoon123) 2021-04-09 17:00:00
  • 김도훈의 나무 사랑 꽃 이야기(50) 수수꽃다리, 이름은 토종, 원산지는 외국? 새창

    올해는 봄의 진행 속도가 지나치게 빠른 것 같습니다. 기온이 급격히 오르니 예년에는 조금 시차를 두고 피던 온갖 꽃들이 거의 한꺼번에 피어나는 느낌을 주는 요즘입니다. 주로 벚꽃을 중심으로 한 장미과의 각종 꽃들인 매화, 살구꽃이 지는가 했더니 복숭아꽃, 앵두꽃, 옥매화, 그리고 그런 종류들의 각종 겹꽃들까지 화려한 꽃의 향연을 펼치고 있습니다. 어느 산을 가더라도 진달래가 지천으로 피고 있고, 공원에서도 그 아름다움을 자랑하고 있지요. 필자는 그 가운데서 흔히 5월을 불러오는 꽃이라는 수수꽃다리가 개화를 시작한 것을 보고 놀랐습니…

    김도훈(hoon123) 2021-04-02 17:0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