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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신병을 만드는 사람들 본문듣기

작성시간

  • 기사입력 2018년02월02일 15시53분

작성자

  • 류영창
  • 대한건설진흥회 사무총장, 건설진흥공단 대표이사

메타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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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

□ DSM-5  

   미국에서 20년간 DSM(Diagnostic and Statistical Manual, 진단통계편람)을 주기적으로 update 하는 일에 관여했던 Allen Frances 가 정신병을 확대하는 추세에 반대하여 발간한 일종의 “양심 선언적” 책자의 제목이다. 

   그는 최근 개정 작업 중이던 DSM-5 에 새로운 진단명을 추가하려는 움직임에 반발했다. 예방적 치료를 한다는 명분은 있지만, 남용 우려가 있고, 새로운 기준에 따르면 정신병자가 양산될 우려가 크다는 것이 그의 설명이다. 예를 들어, 맛있는 새우와 게를 게걸스럽게 먹는 것은 DSM-5 의 ‘폭식 장애’ 이고, 사람들의 이름과 얼굴을 잊는 것은 ‘약한 인지 장애’에 해당되고, 일상생활 중 느끼는 걱정과 슬픔은 ‘혼합성 불안/우울 장애’ 이며, 지나치게 활동적이고 산만하면 ‘성인 주의력 결핍 장애’ 로 진단될 수 있다. 또한, 일란성 쌍둥이 손자들이 짜증을 내면 ‘분노 조절 곤란’ 으로 진단될 수 있다.

 

□ 진단 인플레이션 현상

   그동안 진단 인플레이션 때문에 미국 인구의 지나치게 많은 비율이 항우울제, 항불안제, 수면제, 진통제에 의존하게 되었다. 미국 성인 5명 중 1명은 정신 의학적 문제로 적어도 한 가지 약을 먹고 있다. 2010년에 전체 성인의 11% 가 항우울제를 먹었다. 어린이의 약 4% 가 정신자극제를 복용하며, 양로원 거주자의 25%는 향정신병약을 받는다. 2005년 이래 미국의 현역 군인들에 대한 향정신성 의약품 처방이 무려 8배로 늘었으며, 과다 복용 사고로 죽는 수가 매년 수백 명이다. 캐나다에서는 2005년~2009년 사이에 대표적인 항우울제 방식인 SSRI(Selective Serotonin Reuptake Inhibitor, 선택적 세로토닌 재흡수 억제제) 약물 사용이 44% 나 늘었다.

   향정신성 의약품은 제약회사들의 제일가는 수입원이다. 2011년에 향정신성약의 매출은 180억 $(전체 의약품 매출액의 6%), 항우울제는 110억$, 주의력 결핍 장애 약은 약 80억 $ 이 되었다. 1988~2008년 사이에 항우울제 사용은 거의 4배로 뛰었다. 그리고 엉뚱한 의사들이 약을 나눠 주고 있다. 처방전의 80% 는 1차 진료의가 발급한다. 그들은 향정신성 의약품을 적절히 사용하는 방법을 거의 배우지 못했고, 제약 회사 영업 사원들과 오도된 환자들로부터 극심한 압력을 받으며, 고작 7분 의 면담으로 서둘러 처방을 쓰고는 체계적인 감사도 받지 않는다.

 

   미국에서 진단 인플레를 부추기는 요인 중 하나는 의료보험 회사들의 관행이다. 의사들은 보험 회사가 승인하는 진단을 내려야만 수당을 받을 수 있다. 원래는 환자들이 툭하면 의사를 찾는 일을 방지하기 위한 조치였지만 뜻밖에도 반대의 결과를 낳았다. 의사가 보험수당을 받을 수 있는 정신 장애 진단을 성급히 내리는 바람에 가만히 놔두면 저절로 사라질 문제에 대해서 까지 불필요하고, 부작용 때문에 해로울지도 모르는 치료가 적용된다. 이러한 일은 우리나라에도 유사하게 일어난다.

 

 

□ 정신병자 만들기 

   1960년대에 정신병에는 ‘소라진’, 조증(燥症)에는 ‘리튬’, 울증(鬱症)에는 ‘엘라빌’ 이 처방되었지만, 부작용 때문에 의사들도 조심해서 처방했다. 예를 들면 ‘리튬’을 과다 복용하면 환자가 죽거나 콩팥이 망가질 수 있다.

   1970년대에 ‘벤조디아제핀’, ‘리브리엄’, ‘발륨’이 시판되면서 치료의 초점은 정말로 아픈 극소수의 환자들에게서 벗어나, 괜한 걱정에 시달리는 다수의 보통 사람들에게로 옮아갔다. 그러나 ‘리브리엄’ 과 ‘발륨’(동생격인 ‘자낙스’ 포함)은 중독성이 상당한데다 과용(過用)시 안전하지 않았다. 

 

   그러다가 1980년말~1990년대, ‘프로작’, ‘졸로프트’, ‘팍실’, ‘셀렉사’ 와 같은 선택적 세로토닌 흡수억제(SSRI) 항우울제가 나타나면서 진단이 모호한 정신 장애와 제약회사의 마케팅이 잘 연결되었다. SSRI 제품들은 곧 공황 장애, 일반적 불안 장애, 사회적 공포증, 강박 장애, 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 섭식 장애, 조루, 강박적 도박, 그리고 일반적인 정신 자극제로도 처방되었다. 물론 부작용이 있었다. 성욕 감퇴 같은 자주 발생하는 부작용도 있었고, 자살 충동, 폭력성과 같은 위험한 부작용도 있었다. 그러나 SSRI 는 일상에 잘 끼어들었고 오늘날 미국 여성의 20 % 가 복용하고 있다.

 

   1990년 중반에 시판된 ‘자이프렉사’, ‘세로켈’ 과 같은 새로운 비정형적 향정신성 의약품은 한층 더 놀라운 마케팅 성공 사례였다. 이 약들은 복용시, 외모로 보아도 비정상적으로 보이는 과거의 약들과 달리 정상인처럼 보였고, 자신도 그렇게 느낄 때가 많았다. 주기도 먹기도 편한 약들은 금세 판매 목록의 상위로 치고 올라갔고, 기존의 모든 판매 기록을 깨뜨렸다. 이것은 좁은 정신 분열증 시장에만 갇혀서는 달성할 수 없는 성공이었다. 제약회사들은 양극성 장애가 유행할 조짐을 감지했고, 정확한 식별이 거의 불가능할 정도로 광범위한 양극성 장애 개념을 마구 선전하기 시작했다. 그러자 곧 의사들은 평범한 불안, 불면, 과민성을 겪는 환자에게도 향정신성 의약품을 마구 처방하기 시작했다. 비만, 당뇨, 심장 질환, 수명 단축을 널리 일으킬 수 있는 이 위험한 약들의 연간 매출은 오늘날 180억 $ 나 된다.

 

  의사들은 새로운 진단을 판매하려는 제약회사의 마케팅 작전에 의도적으로, 혹은 자신도 모르게 동원된다. 정신 의학계의 ‘지도자’ 라는 사람들이 대거 동원되어, 투약에 따르는 경이로운 이점은 요란하게 떠벌리고 해악은 줄여 말하는 등 ‘교육’ 과 ‘연구’를 통하여 마케팅 주제를 감추면서 확대한 결과이다.

  또한, 성인 시장이 포화된 듯하자, 제약회사는 아이들에게 제품을 권함으로써 소비자층을 넓혔다. 최근에 유행한 정신 장애들이 모두 아이들에게 발생했다는 사실은 우연이 아니다. 이들은 노인들도 노린다. 어린이와 노인은 정확하게 진단하기가 까다로운 연령 집단이며, 해로운 부작용에 가장 취약하다는 사실도 제약회사의 먹잇감 확대에 도움이 되었다.

 

   지난 60년 역사를 훑어보면, 제약회사가 정신 의학 분야에서 선망할 만한 연구 성과를 내지 못했다는 사실을 알게 된다. 최초의 향정신병약, 항우울제, 신경안정제는 모두 일회적 요행으로 발견되었다. 어느 명민한 프랑스 외과 의사는 수술 전에 환자의 구역질을 막는 데 썼던 ‘소라진’이 환자를 진정시키고 수술 스트레스를 못 느끼게 만든다는 사실을 발견하여, 이를 동료의 처남인 정신과 의사에게 건넸고, 곧 최초로 특이성을 띠는 향정신성 의약품이 탄생했다. 결핵 치료에 쓰였던 약제가 환자들의 기운을 돋운다는 사실이 알려지자, 최초의 항우울제가 탄생했다. ‘리튬’ 은 뜻밖에 실험동물을 차분하게 만드는 효과를 드러냈고, 곧 조증(燥症)에 사용되기 시작했다. 

 

  선택적 세로토닌 흡수억제(SSRI) 항우울제가 나타나면서 선배 제품들 보다 효능이 더 좋지는 않아도 받아들이기가 더 쉬워 보급이 확산되었다. 장기적인 위험은 더 컸지만, 어쨌든 먹기가 더 편했다. 

 

   정신병약 세계에서 ‘플라세보’ 는 아주 효과적이다. 사람들이 질병과는 하등의 관계가 없는 치료를 받고도 훌륭한 결과가 보이는 경우가 허다하다. 플라세보는 지금까지 발명된 약 중에서 가장 폭넓게 적용되는 기적의 약이라는 우스개 소리가 있을 정도다.

   정신병 환자를 만드는 데는 제약회사의 “용도외 사용 장려” 도 한 몫을 했다. 미국 식품 의학국(FDA)은 어떤 약이 어떤 정신 장애에 대해 충분히 효능이 있고 안전하다는 연구결과가 있을 때, 오로지 그 장애를 치료하는 용도로만 그 약을 허가 한다. 의사에게는 의약품을 ‘승인된 용도 이외의‘ 다른 용도로 처방할 수 있는 재량권이 있지만, 제약회사가 그런 사용을 장려하는 것은 엄격히 금지된다. 그러나 제약 회사가 얼마나 뻔뻔하게 법을 어겼는지 아래의 벌금/합의금 표를 보면 알 수 있다.

 

[회사명, 약품명, 벌금/합의금, 판결 날짜(년, 월)]

1) 승인 이외의 판촉

  - 존슨 & 존슨, 리스페르달, 3억3,900만$(2회), 2012.1 & 2012.8

  - 글락소스미스-클라인, 팍실 등 3건, 30억$, 2012.7

  - 애봇, 데파코테, 15억$, 2012.5

  - 파이저, 벡스트라 등 4종, 23억$, 2009.9 

2) 어린이와 노인에 대한 승인이외의 판촉, 사기성 마케팅 전략

  - 존슨 & 존슨, 리스페르달, 11억$, 2012.4

  - 포리스트, 렉사프로,셀렉사 등 3건, 3억 1,300만$, 2010. 9

  - 아스트라제네카, 세로켈, 5억2,000만$, 2010. 4

3) 양극성 장애와 신경성 통증에 대한 승인이외의 판촉

  - 노바티스, 트라이랩탈, 4억2,250만$, 2012.9

4) 치매, 초조, 공격성, 적대성, 울증, 일반적 수면장애에 대한 승인이외의 판촉

  - 엘리 릴리, 자이프렉사, 13억1,500만$, 2009.1

5) 양극성 장애, 통증, 편두통, 알콜성 금단 증상에 대한 승인이외의 판촉

  - 워너-램버트(파이저), 뉴론틴, 4억3,000만$, 2004

 

※ 키워드 : “DSM-5”, “SSRI 공법”, “항우울제”,

             “조증”, “울증”, “향정신병약”, “신경안정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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