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려있는 정책플랫폼 |
국가미래연구원은 폭 넓은 주제를 깊은 통찰력으로 다룹니다

※ 여기에 실린 글은 필자 개인의 의견이며 국가미래연구원(IFS)의 공식입장과는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신세돈의 역사해석] 통합이냐 분열이냐, 국가 흥망의 교훈 : #17 광개토대왕과 후연(8) 본문듣기

작성시간

  • 기사입력 2019년12월12일 17시01분

작성자

  • 신세돈
  • 숙명여자대학교 경제학부 명예교수

메타정보

  • 5

본문

흥망의 역사는 결국 반복하는 것이지만 흥융과 멸망이 이유나 원인이 없이 돌발적으로 일어나는 경우는 거의 없을 것이다. 한 나라가 일어서기 위해서는 탁월한 조력자의 도움이 없으면 불가능하다. 진시황제의 이사, 전한 유방의 소하와 장량, 후한 광무제 유수의 등우가 그렇다. 조조에게는 사마의가 있었고 유비에게는 제갈량이 있었으며 손권에게는 육손이 있었다. 그러나 탁월한 조력자 보다 더 중요한 것은 창업자의 통합능력이다. 조력자들 간의 대립을 조정할 뿐 만 아니라 새로이 정복되어 확장된 영역의 구 지배세력을 통합하는 능력이야 말로 국가 흥융의 결정적인 능력이라 할 수가 있다. 창업자의 통합능력이 부족하게 되면 나라는 분열하고 결국 망하게 된다. 중국 고대사에서 국가통치자의 통합능력의 여부에 따라 국가가 흥망하게 된 적나라한 사례를 찾아본다.

 

(39) 모용수의 도망(AD383)

 

전진의 100만 대군은 8할 이상 깨졌지만 3만의 모용수 군대는 거의 다치지 않았다. 먼저 운성(호북성 안륙)을 함락시키느라 직접 비수대전에 참여하지는 않았기 때문이다. 전진의 부견은 떠도는 화살에 맞아 천여 기를 이끌고 모용수에게로 갔다. 아들 모용보가 모용수에게 간청했다.

 

 “ 집안과 나라(전연을 말함)가 기울어지고 엎어졌지만

   하늘의 명과 사람의 인심은 모두 지존(모용수)에게로 돌아오고 있습니다. 

   단지 때가 이르지는 않았으니 뜻을 감추어야 합니다. 

   전진 주군이 패배하여 우리에게 몸을 의탁하였으니

   이것이야말로 하늘이 우리 연에게 주는 호기입니다.

   결정적인 순간을 기다리십시오.“

 

모용수는 머뭇거렸다.

 

“ 네 말이 옳다.

  그러나 전진의 주군은 우리에게 큰 은혜를 베풀지 않았느냐.

  지금 어린 아이 같은 위태로움에 빠져 있는데 어찌 그를 해치겠느냐.

  하늘이 이미 부견을 버린 것 같으니 그가 망하지 않을까 걱정할 필요는 없겠다.

  그의 위험을 보호해주어 은덕을 덕으로 보답한 뒤

  틈이 생기는 것을 기다렸다가 도모하는 것이 나을 것이다.

  묵은 마음을 지니면서 동시에 의로움으로 천하를 얻을 수 있을 것이다.“

   

모용수의 모든 부장들은 하나같이 이 기회에 부견을 처치하자고 했지만 모용수는 그에게 입은 깊은 은혜를 저버릴 수가 없었다. 휘하 3만 군사를 모두 부견에게로 돌려보냈다. 부견은 흩어 진 군사 10만을 거느리고 장안으로 돌아오고 있었다. 모용수는 부견에게 북쪽 유주지역의 흉흉한 인심을 거두기 위해 자신을 거기로 보내 달라고 부탁했다. 부견은 좋다고 허락했다. 부견의 측근 권익은 기르는 매를 날려 보내는 것과 같으니 안 된다고 했다. 부견이 말했다.

 

 “ 필부도 말을 뒤집지 않는 법이요.

   천명에 흥하고 망하는 뜻이 있다면

   내가 허락하고 안 하고 상관없이 되는 것이요.“  

 

상서좌복야 권익이 말했다.

 

“ 폐하는 사소한 신용을 중히 여기시지만

  사직을 가벼이 여기시는 것입니다.

  신이 보건대 이번에 그가 가면 다시는 돌아오지 않을 것입니다.

  관동의 혼란이 바로 그로부터 시작될 것입니다.

 

부견은 끝내 3천 군사를 주어 모용수를 고향으로 가게 했다. 부겨의반대에도 불구하고 권익은 모용수를 제거하기 위해 하교라는 다리 곁 창고로 몰래 모용수를 불렀다. 모용수는 정동이라는 측근에게 자신의 옷을 입혀 보내고는 그 길로 대나무 뗏목을 타고 강을 건넜다. 정동이 다가오자 권익이 숨겨둔 자객들이 나타났는데 정동은 잽싸게 도망쳐 나왔다. 

 

(40) 전진의 해체와 열국의 분열(AD384-AD385) 

 

모용수는 안양(하남성 안양)에 도착했다. 그곳은 부견의 아들 부비가 지키고 있었다. 부비는 모용수를 직접 맞았다. 모용수 참모들은 부비를 잡고 군사를 일으키라고 독촉했으나 모용수는 따르지 않았다. 부비도 모용수를 제거할까 했는데 강양이 엄중하게 호위하여 견제하기만하면 될 것을 죽일 것까지는 없다고 말렸다. 모용수는 업성 부근에 사실상 가택 연금되었다.   

이 때 적빈이라는 흉노족 잔당들이 반란을 일으켜서 낙양을 점령하려 하였다. 부견은 즉시 모용수에게 편지를 보내 적빈을 토벌할 것을 명령하였다. 석월은 부비에게 모용수를 놓아주면 안 된다고 말했다. 부비는 모용수가 가까이 있는 것보다는 멀리 있는 것이 더 안전하고 또 모용수나 적빈이나 모두 오랑캐이니 서로 싸움을 붙이는 것이 유리할 것이라고 판단하고 병든 병사 2천과 낡은 갑옷을 주어 모용수를 떠나보냈다. 그리고 부비룡이라는 자를 첩자로 모용수 군대에 심어 두었다. 모용수의 막료 민량과 이비가 부비룡이 자객임을 몰래 알려 주었다. 모용수는 병사의 수가 너무 적어 낙양으로 가는 도중에 자원군을 모집했는데 열흘 동안 8천을 모았다. 그리고 행군 도중에 자객 부비룡을 제거했다. 모용수가 아들 모용농을 업에 남겨두고 낙양을 향해 다시 황하를 건널 때 이미 병력은 3만을 넘었다. 모용농에게 사람을 보내 서로 호응해야 한다고 알려줬다. 모용농은 업을 빠져 나와 도망쳤다.(AD383년12월)

장락공 부비는 모용농이 사라진 것을 알고 나서야 모용수 무리들이 반란한 사실을 알았다. 

 

(41) 모용수가 후연 건국(AD384)

 

낙양을 공격하고 있는 적빈 무리들 안에는 옛 전연의 유민들이 많았다. 모용봉, 왕등, 단연 등과 같은 전연의 유민들은 적빈을 설득하여 모용수 휘하에 들어가기를 종용했다. 적빈도 그것을 수락했다. 모용수는 적빈의 무리를 환영했다. AD384년 1월 2일 모용수의 대군이 낙양에 당도했다. 그러나 낙양을 지키던 부휘는 모용수를 믿을 수가 없었다. 문을 닫아걸고 열어주지 않았다. 적빈 무리는 낙양을 공격하자고 재촉했다. 모용수는 낙양의 지세가 사방으로 트인 곳이라서 함락을 시키더라도 공격을 받기 매우 쉬운 땅이라고 지적했다. 결국 모용수와 적빈의 대군은 다시 머리를 돌려 업으로 향했다. 모용수가 형양(낙양 동)에 도착했을 때 온 무리들이 모용수를 대도독 연왕으로 추대했다. 후연(AD384-AD409)이 건국된 것이다.

 

모용수의 둘째 아들 모용농은 업을 빠져나와 동생 모용해와 모용소와 함께 주변 지역을 돌면서 군사를 규합했다. 오환의 장양, 필홍, 장연, 이백, 곽호 등의 흉노족과 여화와 칙발이라는 동이 여러 이민족을 모았다. 그리고 여세를 몰아 전진의 맹장 석월을 격파하고 죽였다. 석월이 죽자 도처에 전진 조정에 대한 반란이 불처럼 일어났다.    

 

연왕 모용수는 정령과 오환의 혼합군 20만 대군으로 업을 공격했으나 쉽게 무너지지 않았다. 업은 그야말로 난공불락이었다. 그러나 포위 상태가 8개월에 가까워오자 업성 내부는 말먹이와 군량미가 다 떨어져 소나무 껍질로 연명했다. 연왕 모용수가 포위를 풀고 적들이 달아날 공간을 주는 것이 현명할 것이라고 생각했다. 모용수가 군사를 물려 포위를 풀어주었음에도 불구하고 부비는 성을 버리지 않고 버티었다. 밀사를 보낸 동진 사현의 지원을 기다리고 있었다. 사현은 2만 군사와 함께 군량미 2천곡(곡=1석, 열 말)을 장군 유뢰지를 통해 수송해 보내 줬다. 모용수는 다시 업을 포위하고 다만 서쪽을 터줘 도망갈 틈만 만들어 주었다. 모용수는 부견이 AD385년 죽자 다음 해인 AD386년 정월 61세의 나이로 황제에 올랐다. 

 

(42) 모용홍의 서연건국(AD384)

 

모용수가 업 방향으로 달아났다는 소식을 들은 북지(섬서성 빈현)장사 모용홍은 관동 쪽으로 도망가서 이민족 수 천 명을 규합한 다음 장안 동쪽 80KM 지점인 화음(섬서성 화음)에 진을 치고 스스로 도독섬서제군사 및 제북왕이라고 칭했다. 그리고 삼촌 모용수를 승상으로 삼는다고 발표했다.(AD384년 3월) 모용홍은 전연 모용준의 아들이고 또 전연 마지막 황제 모용위의 친동생이기 때문에 모용수보다는 정통에 더 가까웠다.   

 

부견은 부희와 부예, 그리고 두충과 요장에게 5만 군사를 배치하여 모용홍을 토벌하게 하였다. 요장은 부예에게 전투를 걸지 말고 그냥 모용홍이 도망가게 내버려 두는 것이 좋다고 말했다. 그러나 거칠고 난폭한 부예는 말을 듣지 않고 모용홍을 공격하다가 패사했다. 두충에게 공격을 받은 모용충은 군사 8천을 이끌고 화음의 친형 모용홍에게로 갔다. 모용홍의 군사는 10여만을 넘기게 되었다. 군사력이 강해지자 모용홍은 부견에게 전연의 황제였다가 AD370년 전진에게 망하여 포로 신세가 된 친형 모용위를 자신에게로 돌려보내 주라는 편지를 보냈다. 그렇게 하면 자신은 업으로 돌아가고 또 하북 중산에 웅거하고 있는 숙부인 모용수에게 잘 말하여 전진과 화목한 관계를 유지하도록 하겠다고 편지에 썼다.  

 

부견은 당장 모용위를 불러 동생과 숙부 모용수의 배신행위를 꾸짖었다. 모용위는 전혀 모르는 일이기도 하려니와 자칫하면 자신의 목이 날아갈 지도 몰라 피가 나도록 땅에 머리를 조아리며 사과했다. 부견은 모용위의 잘못이 아님을 깨닫고 그를 용서했다. 그리고 모용위에게 편지를 써서 모용수, 모용홍, 모용충을 반성하고 깨우치도록 하라고 지시했다. 그러나 모용위는 몰래 모용홍에게 사람을 보내어 자신이 죽으면 즉각 황위에 올라 전연을 계승하라고 명을 내렸다. 모용홍이 군대를 이끌고 장안으로 진격했다. 이렇게 해서 10년 왕국 서연이 개국했다. (AD384년-AD394)  

 

요장은 부견에게 부예의 전사 소식을 보고하면서 패전에 대해 사과했다. 부견은 화가 나서 요장이 보낸 전갈을 모두 죽였다. 요장은 겁이 나서 북쪽 천수(감숙성 천수)로 도망쳤다. 천수에 거주하던 강족 주민들은 요장을 열렬히 환영하며 동족을 규합했다. 순식간에 5만여 호가 요장 밑으로 들어왔다. 요장은 스스로 만년진왕 대장군 대선우라고 칭하면서 천수에서 후진을 건국했다.(AD384년 4월)   

 

(43) 요장과 서연 모용충의 장안 각축(AD384)

  

서연 모용홍의 군대가 장안을 향해 진격하는 동안 모용홍의 부하 고개 등은 모용홍의 덕망과 지략이 동생 모용충에 못 미치는 데다 지나치게 가혹하고 준엄하였으므로 모용홍을 살해하고 모용충을 황태제로 옹립하였다. 고개는 상서령이 되었다. 부견의 공격을 받고 북지(섬서성 빈현)에서 대치하고 있던 요장은 즉각 아들 요숭을 인질로 보내와 전진에게 화의를 요청했다. 모용충의 대군이 장안으로 진격한다는 소식을 들은 부견도 서둘러 북지에서 돌아왔다. 그리고 부방을 보내 여산(섬서성 임동)을 지키게 하고 부휘를 도독중외제군사로 삼아 5만 군사로 방어하게 하였다. 모용충은 부휘의 5만 군사를 정서(섬서성 화현)에서 대파했다.

 

부견은 3만 군사와 함께 강우와 어린 아들 부림을 보내 막았으나 모용충은 그들을 모두 패사시키고 마침내 장안 아방궁에 입성했다.(AD384년7월) 어리 적부터 남색으로 총애를 했던 모용충이 장안성을 압박해오자 부견은 땅을 치고 통곡하며 말했다.

 

“ 내가 일찍이 왕경락(왕맹)의 말을 듣지 않고

  저 하얀 선비족놈(白虜, 백노)을 살려 뒀다가 

  이 수난을 당하는구나! “ 

 

당시 신통력으로 소문이 난 감숙성 농서현 처사 왕가라는 사람이 있었다. 그는 기이한 술법으로 미래 일을 꿰뚫어 보는 능력이 있다고 알려져 있어서 사람들에게 큰 숭앙을 받았다. 요장과 모용충이 모두 영입하고자 했는데 왕가는 장안의 부견에게로 왔다. 부견은 하늘이 자신을 돕는 것이라고 여기고 승려 도안과 함께 외전에 모시고 모든 일을 자문했다.(AD384년 10월)  

 

(44) 후연 모용수의 하남왕 적빈 제거(AD384)

 

모용수와 연대한 흉노계통의 적빈 무리들은 속으로 불순한 마음을 품고 있었다. 모용수의 아들 태자 모용보가 적빈을 제거해야 한다고 다그쳤다. 모용수가 말했다.

 

“ 하남에서의 맹약을 저버릴 수가 없다.”

 

모용덕과 모용소와 모용농 등 모용수의 측근들은 하나같이 적빈 무리가 나라의 걱정거리가 될 것이라고 경계했지만 모용수는 이렇게 말했다.

 

“ 저들이 교만하면 할수록 빨리 패할 것이니 

  우리가 초조해 할 것이 무엇이냐.

  그에게 큰 공로가 있으니 스스로 엎어져 죽게 할 뿐이다.“

 

모용수는 더욱 더 큰 예를 보여 적빈을 우대하였다. 적빈은 모용수에게 조정 최고위직인 상서령을 달라고 요청했다. 모용수는 이렇게 달랬다.

“ 마땅히 상보에 임명해야 합니다만

  아직 상서대가 다 갖추어져 있지 않았습니다.

  갑자기 설치할 수도 없소.“ 

 

적빈이 화가 나서 장락공 부비와 내통하여 모용수가 주둔하고 있는 지역의 제방을 무너뜨릴 계획을 세웠다. 이 음모를 밀고로 알게 된 모용수는 마침내  적빈과 동생 적단 그리고 적민을 참수해버리고 나머지는 다 사면해 주었다. 적빈의 조카 적진은 야밤을 틈타고 한단으로 도망갔다. 모용해와 모용소가 모용수에게 이렇게 말했다.

 

 “ 너무 다그치면 오히려 적이 될 것입니다.

  느슨하게 한 뒤에 흩어지면 그 때 공격하는 것이 좋을 것입니다.“

 

모용수는 그 들의 권고를 받아들여 적진을 추격하기를 그쳤다.

 

(45) 모용수의 업 포위와 기주 장악(AD384)

 

적빈 무리를 제거한 모용수는 업을 포위하는 것에 집중했다. 후연이 건국하기는 했지만 근거지다운 근거지가 없었으므로 전연의 수도 업성을 차지하는 것은 매우 중요한 과제였다. 업성에서는 말먹이와 군량미가 완전 소진되어 나무껍질을 말에게 먹일 정도였다. 업성을 포위한 모용수는 이렇게 말했다.

 

 “ 저들이 도망갈 길을 열어주어

   진왕의 옛 은덕을 갚고

   한단에 있는 적진을 먼저 토멸하는 것이 최상책이다.“

 

모용수는 포위를 풀고 부비 무리들이 도망갈 길을 열어주었다. 모용수는 모용농을 파견하여 청하(산동성 임청)와 평원(산동성 평원)지역을 두루 다니며 민심을 수습함과 동시에 과세를 형평하게 매기는 일에 주력하였다. 

 

포위에서 풀린 장락공 부비는 적진 세력과 연대할 생각으로 환관 광조를 적진이 있는 승영(하북성 정주)으로 보냈다. 전진의 양평(하북성 관도현)태수 소흥의 군대를 중심으로 광조의부비군과 적진이 연대하여 모용수에게 대항하였다. 모용수는 아들 관군대장군 모용륭과 장숭을 파견하여 소흥의 군대를 양국에서 격파하였다. 소흥은 북쪽으로 달아나다가 광아(하북성 융요현)에서 모용농에게 붙잡혔다. 마지막 희망 소흥이 무너지자 전진에 붙었던 기주지역 민심은 후연에게로 돌아섰다. <다음에 계속>

 

[그림] 후연 및 서연 가계도


32eddd794e0333debe4f199a7d8d29d5_1576042


 

5
  • 기사입력 2019년12월12일 17시01분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