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려있는 정책플랫폼 |
국가미래연구원은 폭 넓은 주제를 깊은 통찰력으로 다룹니다

※ 여기에 실린 글은 필자 개인의 의견이며 국가미래연구원(IFS)의 공식입장과는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續)여의도에는 왜? 정신병원이 없을까 <3> 나는 알고 있다. 네가 지난 여론조사에 찍은 후보를… (上) 본문듣기

작성시간

  • 기사입력 2024년04월16일 17시10분
  • 최종수정 2024년04월11일 12시03분

작성자

메타정보

  • 2

본문

 

 <…우리는 우리를 이끄는 지도자와 그 집단에 대해 야해서 눈물이 날 정도로 엄격한 잣대를 들이대야 한다. 그들이 힘들어 울어야 국민이 웃을 수 있기 때문이다. 국민의 삶이 나아지지 않는 건… 정책이나 전문가가 모자라서가 아니라 사회지도층이 국민보다 힘들지 않고 편하게 살기 때문이다.>(졸저 ‘여의도에는 왜? 정신병원이 없을까’ 중)

 

“안녕하십니까. 이 전화는 20대 총선 서울 서초을 지역구 일반 정치 여론조사입니다. 다음 후보 중 귀하가 지지하는 후보는 누구입니까. 1번 강석훈, 2번 이동관, 3번 성중, 4번 정옥임.”

 

2016년 3월, 20대 총선을 한 달여 정도 남긴 어느 날이었다. 한창 바쁘게 일하고 있는데 전화가 울렸다. (직업적 특성상 나는 도저히 받을 수 없는 상황만 아니면 거의 모든 전화를 받는다) 받으니 여론조사 전화였는데, 그때까지 살면서 단 한 번도 여론조사 전화를 받아본 적이 없어서 비교적 친절하게 끝까지 답했다. 물론 어떻게 조사하는지 궁금한 것도 있었다. (당시는 근혜 대통령 재임 시절이고, 강석훈 후보는 대통령 아래서 청와대 경제수석을 지냈다. 이동관 후보는 이명 대통령 시절 청와대 대변인과 홍보수석을 역임한 친이계, 성중 후보는 전 서초구청장 출신, 정옥임 후보는 18대 국회의원을 지냈다.)

 

“음… 2번이요.”

“네, 2번 이동관 후보 말씀입니까.”

“네.”

“감사합니다.”

 

질문은 간단했다. 대수롭지 않게 생각하고 전화를 끊었는데 뭔가 느낌이 이상했다. ‘일반 여론조사라니?’ 당시는 각 당의 총선 후보 경선이 한창 벌어지고 있을 때였다. 경선은 당내 경쟁이기 때문에 정말 누가 후보가 되는지가 국민적 관심인 곳이 아니라면 언론사에서 여론조사를 의뢰하는 경우는 거의, 정말 거의 없다. 한동훈 국민의힘 비대위원장, 원희룡 전 국토교통부 장관, 나경원 전 의원 등이 한 지역구 경선에서 붙는다면 고려해 볼 수 있을까? 이것도 특정 정당에 대한 편파 시비가 일 수 있어 아마 거의 하지 않을 거다. 더욱이 내가 사는 지역은 거의 100% 보수정당 후보가 당선되는 곳이기에 본선에서도 여론조사를 의뢰할 이유가 없다. 어느 당 후보가 될지 뻔한 지역에 여론조사가 왜 필요할까.

 

뭔가 느낌이 이상해 친한 당시 새누리당 관계자에게 물어보니 경선 여론조사라고 했다. 후보들끼리 합의만 하면 질문할 때 ‘경선 여론조사’라는 말 대신 ‘일반 여론조사’라고 할 수 있다는 것이다. ‘그런가?’하고 넘어가려 했는데 뭔가 이상했다. 생각해 보니 여론조사라면서 업체 이름도 밝히지 않았고, 무엇보다 내 거주지와 나이를 확인하지 않았기 때문이다. 이런 여론조사도 있나? 여론조사 전화를 받아본 사람은 알겠지만, 응답자 표본 선정 시 연령 분포가 중요하기 때문에 정상적인 여론조사 업체라면 당연히 “귀하의 나이는 어떻게 되십니까?”라고 물어본다. 그리고 해당 연령대가 다 찼다면 이를 알려주고 더 이상 설문조사를 진행하지 않는다. 이게 정상이다. 더군다나 사는 동네도 묻지 않는다니?

 

당시는 대통령을 등에 업은 ‘친’ ‘진(진실한 친)’의 공천 전횡이 극에 달할 때여서 생각 있는 사람들이라면 모두 권력의 횡포에 진저리를 칠 때였다. 유승민 전 의원 찍어내기, 김무성 당시 새누리당 대표의 ‘옥새 들고 나르샤’ 등이 벌어졌던 그 총선이다. 내가 평소에 이동관 후보를 지지했던 것은 아니다. 그와 나는 같은 회사 출신이기는 했지만, 함께 일해본 적도 없고 얼굴만 아는 정도였다. 단지 앞서 말한 대로 ‘친’의 공천 전횡이 너무 극심해서 ‘친’ 후보였던 강석훈 전 경제수석은 지지하고 싶지 않았다. 아마도 그 반감 때문에 가장 대척점에 있는 ‘친이’계 후보인 이동관 후보를 선택했던 것 같다. 

 

정옥임 전 의원은 모르는 사람이었고, 성중 전 서초구청장은 알기는 했지만 별로 친한 사이는 아니었다. 솔직히 누가 후보가 될지 관심도 없었다. 본선도 아닌 경선이기도 했고, 경선이란 게 대체로 대부분 권력의 낙점을 받은 자, 권력에 가까운 자가 되는 걸 늘 보아왔기 때문이다. 경선 일주일 전에 청와대와 당 주류의 ‘빽’을 업고 나타난 완전 무명 ‘듣보잡’ 인사가 해당 지역구 현역의원을 이기는 경우도 봤으니까. 그래서 자타가 공인하는 친인 강석훈 전 청와대 경제수석이 당연히 될 것이라고 생각했다. 그런데… 며칠 후 전화가 다시 왔다. (계속)

 

<ifsPOST>​ 

2
  • 기사입력 2024년04월16일 17시10분
  • 최종수정 2024년04월11일 12시03분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