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려있는 정책플랫폼 |
국가미래연구원은 폭 넓은 주제를 깊은 통찰력으로 다룹니다

※ 여기에 실린 글은 필자 개인의 의견이며 국가미래연구원(IFS)의 공식입장과는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Washington Watch] 트럼프, 두 번째 탄핵 모면하자,이제는 '사법처리' 위협 봇물 본문듣기

작성시간

  • 기사입력 2021년02월18일 14시00분

작성자

메타정보

본문

미 연방 의회 상원은 현지시간 13일, 트럼프(Donald J. Trump) 전 대통령이 지난 1월 6일 자신의 지지자들이 벌인 백악관 앞 집회에 참석해 연설하며, 지지자들이 의사당에 난입해 폭동을 일으키도록 선동한 것과 관련해서 ‘내란 선동(incitement of insurrection)’ 혐의로 회부된 탄핵안에 대해 ‘무죄(acquittal)’ 평결을 내렸다. 이로써, 트럼프 전 대통령은 사상 유례없는 두 번째 탄핵 사태를 모면하게 됐다. 

 

그러나, 상원의 ‘무죄’ 판결로 ‘내란 선동(incitement of insurrection)’ 혐의와 관련한 상황이 완전히 끝난 것은 아니다. 이번 상원의 ‘무죄’ 판결에 불구하고, 트럼프 전 대통령은 앞으로, ‘내란 선동’ 혐의를 포함, 여태까지 대통령 재임 기간이라 수사가 보류됐던 수많은 범죄 혐의에 대해 각 지역 검찰의 본격적인 수사에 직면할 처지에 놓이게 됐기 때문이다. 그가 백악관을 떠난 지 겨우 3 주일여 지난 지금, 두 가지 중대 범죄 혐의가 추가됐고, 이들 혐의 수사는 급박하게 진행되고 있다. CNN 방송은, 종전에 제기된 각종 혐의에 더해, 이번 의사당 난입 폭동 선동 및 조지아주 선거 결과 번복 압력 혐의까지 추가돼, 수사 결과에 따라서는 트럼프 전 대통령이 재정 핍박 혹은 신체적 자유까지도 위협받을 수 있다고 전망했다. 

 

이런 상황에서, 그는 퇴임 후 줄곧 플로리다주 팜비치(Palm Beach) 해안에 위치한 마라라고(Mar-a-Lago) 리조트에 머물며 겉으론 유유자적(悠悠自適)하고 있는 것처럼 보이나, 내심은 그리 편하지는 않을 것이 분명하다. 또한, 일찌감치 다음 대선 출마를 암시하며 정계 복귀의 꿈을 내비치기도 하지만, 이것도 수많은 형사 범죄 혐의, 자신의 기업 경영과 관련한 부정 거래 및 탈세 의혹, 복수의 여성들이 제기한 성폭력 및 이와 관련된 명예 훼손 혐의 등, 그가 앞으로 감당해야 할 수많은 범죄 혐의의 굴레를 벗어나야만 가능한 이야기다. 아래에, 트럼프 전 대통령이 향후 걸어갈 것으로 예견되는 정치 행보와 관련된 최근의 보도 내용들을 요약한다.      

 

▷ “의사당 난입 폭동을 선동한 형사 범죄 혐의로 기소될 가능성 커”  


트럼프 전 대통령에 대해 가장 우선적으로 거론되는 것이 미국 역사상 전무후무한 의사당 난입 폭동을 선동한 혐의다. 최근 상원이 ‘반란 선동’ 혐의로 회부된 탄핵안에 대해 ‘무죄’ 판결을 내린 직후, 무죄 쪽으로 투표한 공화당 원내총무 맥코넬(Mitch McConnell) 상원의원도, 이것으로 트럼프 전 대통령에 대한 사법적인 문제가 완전히 종결된 것이라고 할 수는 없다는 점을 암시하는 말을 했다. 그는 “이 나라에는 형사(刑事) 사법 시스템이 있고, 민사 소송 제도도 있다”고 말했다. 이어서 “트럼프 전 대통령은 사법 절차를 면하기 어려울 것” 이라고 시사했다. 

 

공화당 유력 지도자인 맥코넬(McConnell) 상원의원의 이런 발언은 공화당 내의 다른 유력자인 루비오(Marco Rubio) 상원의원을 포함한 많은 의원들의 의견과도 상통한다. 이들이 시사하는 것은, 트럼프 전 대통령이 의사당 폭동 사건과 관련해서 머지않아 형사 혹은 민사 법원에 기소될 가능성이 있음을 암시하는 것으로 해석된다. 게다가, 일각에서는 공화당 의원들이 트럼프 전 대통령의 ‘반란 선동’ 혐의에 대해 ‘유죄’ 판결을 하지 않은 것은 책임 회피라는 비난도 거세지고 있다. 

 

한편, 집권 여당 민주당 소속의 펠로시(Nancy Pelosi) 하원의장은 15일, 의사당 폭동 사건과 관련한 독립조사위원회를 설치해 진상을 규명할 방침을 표명했다. 이 조사위원회는 과거 2001년 발생한 9.11 동시다발 테러 사건을 참고해서 의회 밖의 전문가들로 구성되고 운영될 것이라고 밝혔다. 펠로시(Pelosi) 의장은 트럼프 전 대통령이 자신의 지지자들의 의사당 난입 및 폭동을 선동한 책임을 묻는 탄핵안이 부결된 직후 “사건 경위에 대한 진실을 규명할 필요가 있다” 고 강조했다. 

 

이와 관련해서는 워싱턴 D.C. 관할 연방 검찰이 기소할 가능성도 거론된다. 워싱턴 D.C. 검찰은, 이미 5명이나 목숨을 잃은 의사당 폭동 사건에 대해 대대적인 수사를 벌이고 있고, 지금까지 200명 이상을 대상으로 폭동에 가담한 혐의로 수사 중이다. 워싱턴 D.C. 사법장관도 폭동을 선동한 혐의로 트럼프 전 대통령을 수사할 방침을 밝히고, 경우에 따라서는 기소할 가능성도 배제하지 않는다고 말했다. 

 

트럼프 전 대통령은 불법 행위를 전면 부인(否認)하며, 탄핵 소추를 포함해서 자신을 향하고 있는 사법 조치에 대해 ”미국 역사상 최대의 마녀 사냥” 이라며 항거하고 있다. 또한, 일부 법률 전문가들 중에는, 수정 헌법 1조가 언론 자유를 폭넓게 보장하고 있는 점을 감안하면 형법 상 ‘선동죄(煽動罪)’를 입증하기는 쉽지 않을 것이고, 따라서, 실제로 기소하기가 어려울 것이라는 견해를 밝히기도 한다.

 

▷ “조지아州 선거 결과 번복을 강요한 것은 트럼프에 대단히 불리”  

 

트럼프 전 대통령이 다음으로 검찰 수사에 직면할 가능성이 높은 중대 범죄 혐의는 작년 대선 과정에서 조지아州 정부 관리들을 상대로 선거 결과를 번복하도록 압력을 가한 것이 될 수 있다. 수사의 초점은 트럼프 전 대통령이, 대선 개표 기간 중에 조지아州 라펜스퍼거(Brad Raffensperger) 주무장관에게 전화를 걸어 “조지아州에서 승리할 수 있을 만큼 표를 찾아내라(find)”고 압력을 가한 사실에 맞춰질 것으로 보인다. 워싱턴 포스트(WP)지는 이미 통화 내용을 보도한 바 있다. 

 

이번에 상원의 탄핵 심판 과정에서 ‘검사’ 역할을 수행했던 하원 ‘탄핵관리단’도 이미 트럼프 전 대통령이 의사당 난입 폭동을 선동한 근거로 이 통화 내용을 제시한 바 있다. 이와 관련해서, 비영리시민단체 CREW(워싱턴의 책임과 윤리를 촉구하는 시민연합)는 사법부 및 조지아州 풀튼(Fulton) 카운티 검사에게 고발장을 제출했다. 법률 전문가들은 이미 공개된 통화 내용이 트럼프 전 대통령에게 지극히 불리한 것이고, 이 사안이 트럼프의 책임에 가장 설득력이 있다고 보고 있다.  

 

고발장을 접수한 풀튼(Fulton) 카운티 관할 윌리스(Fani Willis) 검사는 조지아주 주무장관에게 트럼프와 가진 통화 내용 녹음 자료를 증거로 보전하도록 통보하고 수사에 착수한 상태다. 윌리스(Willis) 검사는 향후 수사는 이 통화 내용에 국한되지 않고 더욱 확대할 것이라고 밝혔다. 그녀는 “탄핵 심판 결과에 상관없이 내 관할 구역 내에서 범죄가 이루어졌다는 사실은 변함없는 것” 이라며 “그렇다면 수사를 하지 않을 수 없을 것” 이라고 언명했다. 조지아州 주법에는, 선거 부정을 요청하거나 지시하는 것은 불법 행위라고 명백하게 규정되어 있다. 연방법에도 유사한 규정이 있으나, ‘악의’나 ‘고의’ 를 입증할 책임이 있어서 이를 증명하기가 여간 어렵지가 않다. 따라서, 주법에 의해 기소될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보인다. 


▷ “뉴욕 검찰, ‘트럼프 조직(Trump Org.)’ 관련 혐의 수사 본격화” 

 

 많은 전문가들은, 트럼프 전 대통령이 어쩌면 자신의 일가가 경영하는 기업 그룹인 ‘트럼프 조직(Trump Organization)’의 탈세 및 불법 자금 거래와 관련된 각종 형사 범죄 혐의 수사의 중심에 설 것으로 보고 있다. 이들 혐의에 대해 뉴욕 동부 검찰이 이미 수사를 해오고 있다. Poynter 연구소 POLITIFACT지는 현재 뉴욕 맨하탄(Manhattan) 지역 연방 검찰 및 뉴욕주 사법장관이 진행하고 있는 수사에서는 세금 문제 및 은행 금융 거래와 관련된 혐의들에 초점이 모아질 것이라고 전망하고 있다. 이들 혐의와 관련해서는, 이미 세금환급(tax return) 서류 등 수사에 필요한 자료 제출 여부에 대한 대법원의 판결을 기다리고 있는 상황이다. 

 

그 뿐 아니라, 뉴욕 맨하탄(Manhattan) 지역 밴스(Cyrus Vance Jr.) 검사는, 트럼프 전 대통령과 친밀한 관계를 가졌다고 주장하는 전 플레이보이 모델 및 포르노 영화 배우 두 여성들에게 2016년 대선에 앞서 사실이 폭로되는 것을 막기 위해 지급한 28만달러 ‘입막음 돈’에 대해 수사해 왔다. 이는 지금까지 드러난 가장 명백한 혐의로, 코엔(Michael Cohen) 개인 변호사가 의회에서 선서 하에 증언했다. 

 

검찰은 두 여성들에게 ‘입막음 돈’을 지불한 것은 트럼프의 치정 스캔들을 은폐해서 대선에 악영향을 미치는 것을 회피하기 위한 목적으로 한 정치 헌금으로 판단하고 있다. 동시에, 이 헌금액이 연방법이 정한 상한을 초과했다고 보고 코엔(Cohen) 변호사를 기소해 이미 유죄 판결을 받고 복역한 바 있다. 검찰은 입막음 돈을 지불하는 과정에 트럼프 전 대통령의 지시가 있었기 때문에 ‘공범자’로 지목했으나, 현직 대통령은 기소하지 않는 규정 때문에 기소를 중지해 왔던 것이다.   

 

뉴욕 주정부 사법장관도 트럼프 및 ‘트럼프 조직’이 오랜 동안 거래해 온 도이치 은행(Deutsche Bank)에서 대출을 받을 때, 은행 측을 속이기 위해 자신들의 자산 가치를 부당하게 부풀린 혐의에 대해 들여다보고 있다고 알려진다. 이들은 주로 보유 부동산 가치 평가와 관련해서, 세금을 납부할 때는 자산 가치를 부당하게 낮게 평가해 세금을 포탈하고, 은행 등과 거래할 때는 대출을 많이 받기 위해 보유 자산의 가치를 부당하게 높게 평가하는 수법을 동원한 것으로 보고 있다. 

 

한편, 검찰 수사의 칼끝은 트럼프 자신에만 국한되지 않는다. 장녀 이방카(Ivanka Trump)는, 그녀가 주관했던 2017년 대통령취임식 실행위원회가 정치 헌금을 불법 사용한 의혹에 대해 이미 2020년 12월 수사를 받은 것으로 밝혀졌다. 장남 트럼프 2세(Trump Jr.) 및 최측근 인사 줄리아니(Rudy Giuliani) 전 뉴욕시장 겸 변호사도 트럼프 전 대통령과 함께 의사당 난입 폭동 사건을 선동한 혐의를 받고 있다. 

 

한편, 트럼프 전 대통령은 지난 1월 20일 퇴임 직전까지도 자신이 퇴임한 후에 기소될 것을 우려해 자신, 가족 및 측근들을 사면할 것을 검토한 바 있으나, 직권 남용이라는 비판을 받을 것을 우려해 포기한 것이다. 설령, 어렵게 사면해도 적용 대상이 ‘연방법’ 위반 혐의에 국한되기 때문에 ‘주법(州法)’ 위반에 대해 실형을 받을 가능성은 남게 되는 것이다. 따라서, 향후 일반의 관심은, 트럼프 전 대통령과 관련해 산적한 혐의들에 대한 수사를 퇴임 시까지 보류해 왔던 각급 사법 당국이 향후 어떤 범위에서 얼마나 신속하게 진행할 것인가에 쏠릴 것으로 보인다. 


▷ “ '러시아 게이트' 관련 뮐러 특검 수사에 대한 조사도 재개될 듯”  

이런 상황에서, 새삼스럽게 세인의 관심을 끄는 또 다른 사안은, 이미 오래 전에 ‘수사 보고서’가 작성되어 수사가 일단락된 것으로 보이던 이른바 ‘러시아 게이트’ 사건에 대한 뮐러(Robert Mueller) 특별검사의 수사 과정에 대한 조사가 다시 점화될 것이라는 전망이 대두되는 것이다. (USA TODAY) 이 사건은, 2016년 대선을 전후해서 당시 트럼프 후보 측이 선거에 유리한 상황을 조성하기 위해 상대방에 대한 정보 제공을 포함해서 러시아 정보기관 등에 도움을 요청했다는 의혹이다. 

 

하원 사법위원회는 이번에 트럼프 전 대통령이 퇴임하자 즉각 뮐러(Mueller) 특검의 ‘러시아 게이트’ 수사와 관련해서 맥간(Donald McGahn) 전 백악관 법률고문에 대한 조사를 계속할 의지를 표명하고, 뮐러(Mueller) 특검의 수사 과정에 대한 증언을 청취하려는 노력을 재개할 것이라고 밝혔다. 당시 하원 사법위원회는 뮐러(Mueller) 특검의 수사를 방해한 혐의와 관련한 청문회에서 맥간(McGahn) 전 법률고문에게 위원회에 출석해 증언할 것을 통보했으나, 그는 끝내 불응했었다. 

 

‘러시아 게이트’가 불거진 직후, 당시, 민주당 측의 끈질긴 노력으로 사법부가 뮐러(Robert Mueller III) 전 FBI 장관을 특별검사로 임명해 거의 2년에 걸친 수사를 진행한 끝에 수사보고서를 발표하고 일단 활동을 종료했다. 그러나, 당시에도 ‘러시아 게이트’ 의혹에 대한 분명한 결론이 없어, 이에 대해 많은 의혹이 제기됐었다. 뮐러(Mueller) 특검 수사가 미진했던 배경은 트럼프 백악관 측이 철저하게 비협조적인 태도로 수사를 방해했던 것이 결정적이었다는 추측이 널리 퍼졌었다.  

 

트럼프 측이 극렬하게 거부했던 주요 사안 중 하나가 바로 핵심 증인으로 지목됐던 맥간(McGahn) 전 백악관 법률고문이 특검의 소환 및 진술 요구에 철저하게 비협조적인 자세로 일관했던 것이다. 결국, 뮐러(Mueller) 특검 보고서는 트럼프 백악관이 조직적으로 수사를 방해한 사실을 적시했고, 그 ‘사법 방해(obstruction of justice)’ 행위의 핵심으로 떠오른 인물이 바로 맥간(McGahn) 전 백악관 법률고문이었다. 이러한 정황을 반영해서, 뮐러(Mueller) 특검 보고서는 트럼프 대통령 백악관이 특검 수사를 무력화시키려 했다는 사실을 곳곳에 적시하고 있다. 

 

맥간(McGahn) 전 법률고문은 결국에는 뮐러(Mueller) 특검 수사팀에 트럼프 대통령이 뮐러(Mueller) 특별검사를 해임할 것을 지시했던 사실을 실토하기도 했다. 그러나, 맥간(McGahn)씨가 하원 사법위원회 청문회에 출석해서 ‘선서 하에’ 증언하는 것을 당시 줄리아니(Rudy Giuliani) 변호사 등이 극력 반대해 무산된 경위가 있다. 따라서, 하원이 뮐러(Mueller) 특검의 수사 과정에 대한 조사를 재개하는 경우, ‘러시아 게이트’ 자체의 진상 규명은 물론이고, 트럼프 전 대통령이 뮐러 특검의 수사를 방해한 ‘사법 방해’ 혐의를 밝혀낼 뇌관이 열릴지도 관심의 대상이다. 

 

▷ 트럼프는 물러나도 공화당은 여전히 ‘트럼프 党’, 분열 조짐 격화  


최근 미국 주요 미디어들은 지난 13일 연방 상원이 트럼프 전 대통령에 대해 두 번째로 제기된 탄핵안에 대해 ‘무죄’ 평결을 내린 것은 공화당 의원들이 여전히 트럼프의 영향력 하에 있다는 것을 보여주는 것이라고 분석 보도하고 있다. CNN 방송은 “공화당은 여전히 트럼프 당(党)” 이라고 표현하고 있다. 공화당 소속 상원의원 50명 가운데 트럼프 전 대통령이 유죄라고 투표한 의원이 단 7명에 그쳐, 찬성표가 출석 의원 2/3에 미달해 트럼프 탄핵이 불발된 것을 지적하는 것이다. 

 

많은 공화당 소속의 상원의원들은 트럼프 전 대통령의 ‘선동 행위’ 자체보다는 ‘퇴임한 대통령에 대한 탄핵 재판은 헌법 위반’이라는 이유로 무죄 쪽에 투표한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그렇다고는 해도, 대부분의 공화당 의원들은 오는 2022년 실시될 중간선거에서 트럼프 지지층의 이반을 우려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정치 전문지 폴리티코(‘Politico’)도 이번에 상원의 탄핵 재판을 통해 트럼프 전 대통령의 공화당 내 영향력이 여전하다는 사실이 드러난 것이라고 분석했다.

 

이를 증명하듯이, 실제로, 이번 재판 과정에서 트럼프 유죄 쪽에 투표한 공화당 상원의원들은 선거구 유권자들 및 공화당 조직으로부터 격렬한 비난을 받고 있다. 영국 BBC 방송은, 이번 탄핵 재판은 트럼프 전 대통령이 영향력을 다시 한번 과시한 것으로, 트럼프의 승리라고 평했다. 맥코넬(Mitch McConnell) 상원 원내총무는 자신도 ‘무죄’에 투표했으면서, 무죄 평결이 나온 뒤 “트럼프 전 대통령은 무죄 방면된 것이 아니다” 고 언급, 향후 형사 법원에서 죄를 묻게 될 가능성을 시사해 안팎의 거센 비난을 받았다. WSJ은 “공화당이 심각한 분열에 빠졌다”고 보도했다. 

 

뉴욕타임스(The New York Times)는 최근 보도에서, 트럼프에 대한 두 번째 탄핵 및 퇴임 이후에도, 탄핵 결과에 따른 후유증 및 의사당 폭동 사태에 대한 수사 진행에 따라 트럼프 전 대통령의 ‘과오(過誤)’라는 이슈는 당분간 지속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아울러, 공화당 지도부 내부에 심각한 분열 양상이 나타나고 있다고 우려했다. 특히, 공화당 의원들 간에는 2022년 중간선거를 앞두고, 선거에서 기대할 트럼프 전 대통령의 역할과 관련해서 견해가 심각하게 엇갈리고 있다고 전한다. 

 

예를 들어, 트럼프 전 대통령의 오랜 측근인 그레엄(Linsey Graham) 의원 등은 앞으로 치러질 상·하원 선거에서 트럼프 전 대통령의 역할에 전폭적인 기대를 표명하고 있는 반면, 케시디(Bill Cassidy) 상원의원 등은 이제 트럼프 영향력은 사라질 것이라고 치부하고 있다. 그는 “공화당은 어느 한 사람의 정당이 아니라, 정치적 이념 정당” 이라며, 향후 깊은 논의가 있어야 할 것이라고 주장하고 있다. 맥코넬(McConnell) 상원 공화당 원내총무는 후보에 따라 트럼프의 지원을 받을 수도, 안 받을 수도 있을 것이라며, 문제는 의석 확보라고 언급, 실리적 자세를 보였다.     

 

▷ 정계 복귀 꿈은 여전, 친 트럼프 ‘신당’ 창당 시 참여 비율 높아


이번에 상원이 탄핵 심판에서 ‘무죄’ 평결을 내림으로써, 트럼프 전 대통령은 일단 2024년 대선에 다시 출마할 수 있게 됐다. 이에 앞서 2022년에 실시될 중간선거에서도 공화당 의원들을 어떻게 지원할지에 따라 영향력을 행사할 수도 있다. 그러나, 영국 파이낸셜 타임스(Financial Times)는 이번 탄핵 심판을 통해 트럼프 전 대통령의 이미지는 크게 악화됐고, 정치적 전망도 불투명해졌다고 지적하고 있다. 

 

다른 측면에서, 이번 탄핵 재판 과정에서 공화당 당내에 파벌이 생겨나고 있고, 균열은 더욱 선명하게 드러났다는 점은 분명하다. 맥코넬(McConnell) 상원 원내총무가 트럼프 당시 대통령에 대한 첫 번째 탄핵 때와는 달리, 당초에는 유죄를 인정할 가능성을 배제하지 않을 것처럼 내비치다가 생각을 180도 선회해서 무죄 쪽으로 투표한 것은 더 이상 당내 분열은 안된다고 우려했던 때문으로 보인다. 

 

흥미로운 것은, 최근 CBS 방송이 실시한 여론조사 결과에서 ‘트럼프 전 대통령이 신당을 만들 경우에 신당에 참여할 것인가?’ 라는 질문에 공화당 당원의 70% 이상이 긍정적으로 응답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런 상황을 감안하면, 오는 2022년 중간선거에서 상 • 하 양원 다수당 지위 탈환을 노리는 공화당 지도부로서는 사실상 당의 분열과 지지자 이탈은 결정적 타격을 가져올 수 있어 용납할 수 없다. 

 

실제로, 트럼프 전 대통령은 신당 창당을 검토하고 있었다고 알려지고 있고, 지난 1월 하순에는 공화당 하원 원내총무 매카시(McCarthy) 의원을 만나 2022년 중간선거에서 공화당과 협력할 것을 약속한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맥코넬(McConnell) 상원 원내총무도 이런 움직임을 감안해서 ‘퇴임한 대통령에 대한 탄핵 심판은 헌법 위반’ 이라는 논리를 만들어 무죄 쪽으로 기운 것으로 알려진다. 그럼에도, 공화당 내분이 이대로 가라앉을 것으로 보이지는 않는다. 공화당 내부에는 벌써부터 ‘이번 탄핵 심판에서 트럼프를 배반한 의원들은 다음 선거에서 살아남지 못할 것’ 혹은 ‘친 트럼프파(派)에 의해 제압되고 말 것’ 이라는 소문도 흘러나온다. 

 

최근 보도로는, 트럼프 진영이 지금 공화당에 대해 자신에 대한 지지 여부를 가려내는 작업을 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진다. 자신에 적대적 자세를 가진 현직 의원들에 대해서는 자객(刺客) 후보를 내세워 떨어뜨릴 것을 겨냥하는 것이다. 그는 지난 16일 발표한 성명에서 “맥코넬(McConnell) 원내총무는 정치적 통찰력도 없고 개성도 없다. 그는 공화당을 상원 소수당으로 전락시켰다. 그를 추종하는 공화당 상원의원들은 다시는 승리할 수 없을 것” 이라고 경고하며 통렬히 비난했다. 

 

이런 상황을 감안해 보면, 공화당 내부는 상황이 이대로 진행된다면 ‘탈(脫) 트럼프’를 모색하는 주류파와 트럼프에 충성하는 세력 간에 대립이 심화되어, 위기에 처할 위험성도 점차 높아가고 있는 상황이다. 공화당 의원들은 하원의 탄핵 표결에서 10명의 하원의원들이 ‘찬성’에 가담하며 조반(造反)했고, 이번 상원 탄핵 심판에서도 7명의 상원의원들이 민주당의 탄핵 찬성에 가담했다. 이를 감안해서, 트럼프 전 대통령은 “필요하다면 미국을 다시 위대하게 할 후보를 지원할 것” 이라며, 이들 ‘조반(造反)’ 의원들을 2022년 중간선거에서 아예 예비선거 단계에서 떨어뜨리기 위해 “친(親)트럼프” 후보들을 옹립한다는 전략을 세우고 있는 것이다. 

 

▷ 현란한 구호만 남기고 퇴장하는 뒷모습에 드리우는 ‘암운(暗雲)’


아직 많은 관전자들은, 상원에서 탄핵안이 ‘무죄’로 평결되자, 당분간 트럼프 전 대통령이 공화당에 얼마나 영향력을 유지할 수 있을지를 포함해서 향후의 정치 행보에 큰 관심이 쏠릴 것으로 보고 있다. 트럼프 전 대통령도 상원에서 무죄 평결이 내려지자 “미국을 다시 위대하게 할 역사적 운동은 이제 시작일 뿐” 이라는 요지의 자만에 찬 성명을 내고, 정치 복귀를 향한 열망을 보였다. 동시에, 조반(造反)한 공화당 의원들에 대한 보복도 불사할 것이라는 심경을 감추지 않았다.

 

Donald J. Trump. 그는 선대에서 물려받은 막대한 재물을 바탕으로, 4년여 전, 당시 극도로 무기력 해졌던 세계 최대 경제 및 군사 대국인 미국의 최고 통치 권좌에 올랐었다. 그러나, 이제 그는 스스로 ‘억울한’ 패자가 되어, 그 때에 핍박해진 삶에 지쳐 있던 많은 유권자들을 현혹했던 현란한 정치 구호들은 허공에 남기고 무대를 내려갔다. 그리고, 권좌에서 내려오는 벼랑 끝에서 오래 전부터 지어온 업보를 따라 엄혹한 사법의 칼 끝을 마주하는 신세로 전락하고 있는지도 모른다.

 

이런 처지에, 열화와 같은 정치 욕망도, 공화당 내에 영향력을 유지하는 것도, 모두 앞서 열거한 숱한 범죄 혐의들에 대한 수사를 무사히 극복한 뒤에나 가능한 얘기들이다. 우선 트럼프 전 대통령이 당면한 가장 현실적인 도전은 아마도 자신이 들어가 살 집에 관련된 분쟁이 될 수도 있다. 이유는, 현재 머물고 있는 자신의 마라라고(Mar-a-Lago) 리조트 주변 주민들이, 그가 당초 합의와 달리 영구 거주할 목적으로 이사해 온 것에 대해 집단적으로 불만을 표출하고 있기 때문이다. 

 

결국, 그는 세계 도처 발 닫는 곳마다 널려 있는 수많은 부동산을 가진 재산가임에도 불구하고, 민심을 잃은 전직 대통령 처지에서 어쩌면 마음 편히 들어가 살 곳도 찾기 어려운 비참한 신세로 전락할지도 모른다. 기구한 모습을 보여주는 것 같아 한 구석에 적지 않게 씁쓸한 생각이 들기도 한다. 지구촌에 현존하는 많은 권력자들이 꼭 얻어 새겨야 할 중요한 교훈을 보여주고 있는 것 같기도 하다. 

 

 

  • 기사입력 2021년02월18일 14시00분
  • 검색어 태그 1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