ytt 정책아이디어 공모전

[ytt 정책아이디어 공모전_입선] 아웃소싱을 결합한 본문듣기

청년 창업 활성화 정책

작성시간

  • 기사입력 2015년05월07일 19시18분
  • 최종수정 2015년05월07일 19시18분

메타정보

  • 57

첨부파일

본문

[정책 보고서] 
아웃소싱을 결합한 청년 창업 활성화 정책
 
[팀명]
공모자들(이본복, 정동욱, 박원석, 손준석)
 
[정책 제언배경 및 필요성]
◈ 창업의 어려움.
 현재 우리나라에는 청년 창업을 돕기 위해 많은 지원을 해주고 있지만 실제로 창업자들은 여러 가지 이유로 지원을 받기 힘들기 때문에 창업이 활발하게 이루어지지 않고 있다. 
 
문제점 ① 현재 우리나라 지원 단체들의 각기 다른 지원 기준.
 한 예로 미래창조과학부의 창조경제타운, 중소기업청, kotra, 서울시 청년창업센터(http://2030.seoul.kr) 등등 셀 수 없이 많은 단체들의 다양한 지원 제도가 있다.
 하지만 각 단체별로 지원을 해 주는 기준이 다르기 때문에 창업자들은 어느 기준에 맞추어야 하는지 혼란스러워 한다.
 또한 창의적인 아이디어가 있더라도 단체의 지원 조건에 맞게 끼워 맞추어야하기 때문에 아이디어를 창의성이 떨어질 수 있다.

문제점 ② 안정적인 지속투자의 어려움.
 힘들게 창업 지원을 받게 되더라도 창업을 통한 사업이 단기간에 성과를 내긴 힘들다. 그러나 현재 우리나라의 창업지원은 일회성이거나 단기적인 경우가 많아서 많은 사람들이 실제 창업을 하더라도 금방 그만두거나 실패하는 사례가 많다.
⇒ 우리는 위의 문제점들을 해결하려고 찾던 중 아웃소싱의 개념에 접근해 보았다.


◈ 아웃소싱과 크라우드소싱
 아웃소싱이란 간단하게 말해서 기업이 외부로 외주를 주는 것을 의미한다. 이는 크라우드소싱 이라는 개념으로 이용되는데 크라우드소싱은 군중을 의미하는 크라우드와 아웃소싱의 합성어로 대중을 창작물 생산과정에 참여시키고 수익을 공유하는 방식이다.


◈ 아웃소싱 활용의 예 ; ‘라우드소싱’

 ‘라우드소싱(http://www.loud.kr)’은 디자인 아웃소싱 사이트가 있다. 이 사이트에서는 기업이 중계사이트에 자신들이 원하는 업무를 설명 후 콘테스트를 개최하고 사람들이 적합한 아이디어를 콘테스트에 제출한다. 기업은 수많은 아이디어 중 적합한 아이디어를 채택하여 사용하고 일정 수수료를 지불하게 된다.
⇒ 하지만 자신이 좋은 아이디어가 있더라도 기업에서 원하는 조건에 맞지 않는 다면 사용할 수 없다는 문제점이 존재한다.

◈ 지금까지의 창업 준비과정과 반대로 창업자들이 ‘아이디어를 인터넷에 올린 후 투자자들이 아이디어에 투자하면 어떨까?’ 라는 의문.
⇒ 창업자가 중심이 되면서 아웃소싱 사이트의 장점을 결합한 새로운 정책의 필요성이 대두되었다. 

[정책 아이디어 설명]
◈ 기존 아웃소싱 방식과의 차이점.
 기존과 큰 차이점은 단체나 기업에서 창업 지원을 선택하던 기존의 방식과는 다르게 새롭게 제시된 정책에서는 창업자가 자신에 맞는 지원자를 선택한다.
따라서 창업자의 창의적인 아이디어가 최대한 발휘될 수 있는 환경이 조성된다.
또한 기존에 안정적인 투자를 받지 못해서 어려움을 겪었던 창업자들도 국가의 중재 하에 정확한 투자 기간과 금액을 보장 받음으로써 안정적으로 창업 사업을 진행할 수 있게 될 것이다. 



◈ 새로운 정책의 절차.

1. 창업자의 아이디어를 국가 주도 사이트에 사업계획서로 통해 등록한다.
2. 정부에서 인증 받은 멘토를 통해서 사업 아이디어를 발전시킨 후 구체적인 사업계획을 구상한다.
3. 투자자들은 등록된 아이디어들 중에서 자신들과 적합한 아이디어에 투자 지원한다.
4. 기관에서는 투자자의 정보를 창업자에게 전달하고 중재를 통해서 창업자와 투자자의 지원 기간, 금액, 향후 사업 계획에 대한 계약이 이루어지도록 도와준다. 이때 투자자의 선정은 창업자가 직접 선택한다.
5. 그 이후 특허 등록과 지속적인 경영을 위한 조언 및 관리를 해준다. 

[기대 성과]
제안한 새로운 정책의 가장 큰 장점으로는 일자리 창출, 청년 창업, 중소기업 불황을 동시해결이 가능하다는 것이다.

1. 창의적인 사고를 갖고 있더라도 불안감 때문에 쉽게 지원하지 못했던 청년 창업가들은 안정적인 지원과 창의적인 사고를 보장 받은 후 자신의 꿈을 펼칠 수 있게 된다.

2. 창업을 성공 하면서 사업이 발전하고 그 결과 일자리 창출은 자연적으로 이루어진다.

3. 중소기업에서도 새로운 사업을 시도할 때 드는 비용을 창업가들의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통해 절감시키며 도전할 수 있다.
따라서 중소기업의 사업 활성화도 예상된다.


57
  • 기사입력 2015년05월07일 19시18분
  • 최종수정 2018년11월02일 11시13분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