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여기에 실린 글은 필자 개인의 의견이며 국가미래연구원(IFS)의 공식입장과는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청와대 수보회의에서는… 본문듣기

작성시간

  • 기사입력 2020년03월09일 16시33분
  • 최종수정 2020년03월09일 20시12분

작성자

메타정보

  • 5

본문

문재인 대통령은 9일 청와대에서 열린 수석·보좌관회의에서 “코로나19 신규 확진자 수가 줄어드는 추세를 보이고 있다”며 "이 추세를 계속 이어가야 한다"고 밝혔습니다. 그도 그럴 만 한 것이 이 날(9일)은 0시 현재 하루 동안 발생한 신규 확진자가 200명대로 떨어진 날이지요. 지난달 26일 이후 12일 만이어서 반가운 소식임에 틀림없습니다. 

어찌 보면 문 대통령의 답답한 심중을 다소나마 반추해 볼 수 있는 대목이 아닌가 싶습니다. 그러면서도 "대구·경북을 비롯해 여러 지역에서 산발적인 소규모 집단감염이 이어지고 있어 우리는 아직 조금도 마음을 놓을 수 없다“고 강조했지요. 

 

 방역재난 상황에서 국정최고책임자의 지극히 당연하고 외로운 번민이 아닐 수 없습니다.

그런데 여기까지 만이었으면 좋으련만 그 다음이 조금 성급한 언급이 아니었나 싶습니다.

 "지금 여러 나라에서 신규 확진자 수가 계속 늘어나는 상황이기 때문에 우리가 현재의 추세를 계속 이어나가 신규 확진자 수를 더 줄이고 안정 단계에 들어간다면 한국은 그야말로 코로나19 방역의 모범사례로 평가받을 수 있을 것"이라고 내다 봤지요. 글쎄요? 세계의 모범사례를 기대할 만큼 지금 잘하고 있나요? 세계의 모범국으로  평가 받는 데는 조금 더 시간이 필요할 것 같습니다. 

“낙관은 금물”이라 단속해 놓고 ‘세계의 모범사례’를 예단하는 것을 어찌 해석해야 할까요, ……? 김치 국부터 마시는 격은 아닌지요?

 

 또 이날 청와대 수보회의는 참석자들이 마스크를 쓰지 않고 회의가 진행됐습니다. 최소한 내 생각으로는 처음 보는 풍경 아닌가 싶습니다. 이 날이 마스크 5부제 시행 첫날이었지요. 그래서 좀처럼 안정을 되찾지 못하는 마스크 대란을 완화하기 위한 방안의 하나라고 생각합니다만 그렇다면 지금까지 비상근무복을 입고 마스크를 쓴 채 회의하던 것은 잘못된 것이었나요?

조급하면 할수록 냉철한 판단이 중요하지요. 이것저것 생각해서 서두르다 보면 앞뒤가 맞지 않고 임기응변으로 비춰져 정책 신뢰성을 해칠 우려가 있지요. 

수많은 국민들이 고통 받는 가운데 공직자, 의료인, 시민단체 관계자 등 각계각층의 봉사와 헌신으로 코로나19 대응에 총력을 기울여왔다고 생각합니다. 그러나 중요한 것은 지금부터가 아닌가요? 지금은 국민 모두가 경각심을 잃지 않도록 함께 노력하고 격려하는 것이 정말 소중한 때라고 봅니다. <ifsPOST>​ 

5
  • 기사입력 2020년03월09일 16시33분
  • 최종수정 2020년03월09일 20시12분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