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뉴스

“주저하지 말고 얼른 탑승해, 메타버스!” 본문듣기

작성시간

  • 기사입력 2022년01월06일 09시58분

작성자

메타정보

  • 0

본문

신간(新刊) : 이상근 저 메타버스 세상의 주인공들에게-우리가 만나게 될 새로운 미래

 

메타버스가 시대의 화두로 떠오르고 있다. 코로나 팬데믹으로 갑자기 찾아온 언택트 시대, 메타버스는 소통의 목마름을 해소하는 공간으로 급부상했다. 신문을 펼쳐도, TV 뉴스를 봐도 메타버스에 관한 기사들이 쏟아져 나오고 있고, 메타버스 세계가 가져올 변화에 대한 관심이 뜨겁다.

 

이런 메타버스 시대에 미래세대의 주인공들은 어떻게 맞이해야 될까? 그 답이 담긴 신간 메타버스 세상의 주인공들에게-우리가 만나게 될 새로운 미래”<사진>가 발간됐다. 이상근 서강대학교 경영대학 교수의 집필로 출판사 샘터가 다음 세대를 생각하는 인문교양 시리즈 아우름 52’를 펴냈다.

 

5903e6e44126d4f089a38a77cba603a5_1641430

4차 산업 혁명을 이끌고 있는 메타버스(Metaverse)1992년 닐 스티븐슨의 공상과학 소설 스노 크래시(Snow Crash)에서 처음 등장한 개념이다. ‘초월한’, ‘넘어선이란 뜻의 그리스어 Meta세상을 뜻하는 Universe의 합성어로 현실 세계와 같은 사회, 경제, 문화적 활동이 이뤄지는 3차원의 가상 세계를 뜻한다. 디지털 세계에 친숙한 청소년이라면 이미 메타버스 세계에 발을 담그고 있을 가능성이 높을 것이다.

이 책은 다가올 미래의 주인공이 될 청소년을 위한 메타버스 세상 안내서이다. 메타버스 세계에서 아바타를 꾸미고, 놀이를 즐기고, 소통하는 것을 넘어, 메타버스 세상이 초래할 변화를 전망하고 우리 청소년들이 메타버스 세상의 주인공으로서 무엇을 고민하고 준비해야 할지 알려준다.

메타버스 세상의 주인공들에게는 크게 세 부분으로 나뉘는데, 1현실 속 메타버스, 어디까지 왔을까에서는 메타버스란 어떤 것이고 어떻게 구현되는지, 얼마나 우리 주위에 성큼 다가와 있는지를 알려 준다. 2메타버스가 열어 가는 또 다른 세상에서는 거울 세계, 증강 현실(AR), 가상 현실(VR), 확장 현실(XR)로 나누어 메타버스 세상이 어떻게 발전해 나갈지를 전망한다. 마지막으로 3메타버스가 만드는 가상 경제와 새로운 기회4차 혁명 시대 메타버스와 함께 핵심 기술로 주목받고 있는 블록체인을 비롯, 가상 경제의 핵심 키워드인 암호 화폐, CBDC, NFT에 대해 소개하고 있다. 그리고 청소년들의 이해를 돕기 위해 알아 두면 좋은 메타버스 세상의 용어들을 덧붙였다.

 

<저자 소개>

 

이상근은 서강대 경영학과 교수이자, 우리나라의 대표적인 디지털 플랫폼 전문가이다.

2009년 학술진흥재단(현 연구재단) 최초로 메타버스 연구과제를 수행하였으며 2019년부터 정보통신기획평가원의 적응형 블록체인 플랫폼 기술 개발 및 전문 인력 양성에 참여했다. 2021년부터는 서울시기술원의 블록체인 기반의 지식 공유자 토큰 보상형 여행 컨설팅 서비스사업에 참여 중이다.

서강대 경영학과를 졸업하였으며, 일본의 와세다 대학을 거쳐, 미국의 네브라스카 링컨(Lincoln) 대학교에서 경영학 박사 학위를 받았다. 이후 아주대 교수, 중국 칭화대와 일본의 히토츠바시대 객원교수를 역임했으며, 현재 한국예탁결제원 증권결제자문위원회 자문위원을 맡고 있다.

공저로 경영정보시스템, 누구나 활용 가능한 데이터 분석론이 있고, 빅아이디어, 전자상거래, 경영정보시스템을 공동 번역하였다. 해외 저명 학술지에 40여 편의 논문을 게재한 바 있으며, 2017년에는 세계 3대 인명사전인 마르퀴스 후즈후 인더월드Marquis Who’s Who in the World에 이름을 올렸다.

미래의 주인공이 될 청소년들이 메타버스 세상에서 새로운 가능성을 찾고 열어 가기를 바라는 마음으로 이 책을 썼다.

 

 

0
  • 기사입력 2022년01월06일 09시58분
  • 검색어 태그 1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