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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년 금융업권별 현안 및 정책제안 <1> 주요 현안과 정책 본문듣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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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기사입력 2021년03월27일 17시20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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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경제금융협력연구위원회(GFIN)는 3월 ‘2021년 금융업권별 현안 및 정책제안’을 발표했다. 발표내용을 <1> 주요 현안과 정책 <2> 2020년 국제금융 평가와 전망 <3> 은행업 <4> 생명보험업 <5,끝> 금융투자업 등의 順으로 매주 일요일 차례로 소개다. <편집자>


빅테크의 금융 진출에 따른 소비자보호, 독점적 지배력 규제 “필요하다”

경영실패·운영위험 등이 금융시스템 리스크로 전이되지 않도록 대책강구

오픈뱅킹 참여기업들 간 보안 및 운영 리스크 해결과 합리적 분담 절실

취약계층 부채상환 능력 개선 및 채무부담 완화 대책 마련해야

좀비기업 줄이고 향후 출구정책 시행에 대비해 기업구조조정 미리 준비

금융시장 안정과 실물경제 안정적 회복 이룬 뒤 출구전략 시행해야

 

1. 빅테크의 금융업진출 확대와 과제

 

- 핀테크를 넘어 거대 온라인 플랫폼 기업인 빅테크(BigTech)가 금융서비스의 범위를 넓히며 금융업 진출을 확대하고 있다. 이들 기업은 주력인 플랫폼 등 비금융 사업에서 형성 네트워크를 기반으로 하여 이용자의 서비스 접근성을 높이고, 플랫폼 등을 통해 축적된 데이터를 분석하여 개별화된 금융서비스를 제공할 것이어서 다음과 같은 대책이 필요하다.

 

① 우선 금융소비자 보호 강화 필요성이다. 빅테크는 금융회사가 아니어서 소비자보호를 받기는 어려울 수 있다. 따라서 금융소비자가 동일 금융서비스에 대해서는 금융서비스 공급자의 형태 (빅테크/금융회사)와 관계없이 동일 정도의 소비자보호를 받을 수 있도록 규제를 정비할 필요가 있다.

 

  ② 빅테크의 시장에 대 독점적 지배력이 강화될 가능성이 있어 이에 대 대책이 필요하다. 그러나 금융당국의 규제만으로는 데이터 독점이나 불공정 경쟁 등의 문제를 해결하기 어렵기 때문에 금융, 공정거래, 데이터 보호, 소비자 보호 등 관련 규제 당국의 협력이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③ 빅테크의 금융업 진출은 금융시스템 안정성에 부정적 영향을 미칠 가능성도 있어 대응책 마련이 필요하다. 빅테크와 은행 간 과도 경쟁에 의 위험 추구 증가, 빅테크와 제휴 금융회사로 빅테크의 위험이 전이될 가능성, 대형화된 빅테크의 경영실패 및 운영위험 등이 금융시스템 리스크로 전이될 가능성 등이 있다.

 

④ 동일 기능·동일 위험·동일 규제 원칙과 관련 규제정비가 필요하다. 동일 리스크를 유발하는 동일 영업행위에 대해서는 동일 규제를 적용해야 다는 원칙을 은행과 핀테크/빅테크 등의 은행업 영위에도 적용하는 방안을 검토해야 다.  

 

⑤ 글로벌 빅테크의 국내 금융시장 진출 대처 방안도 마련돼야 다. 지속적인 디지털금융 및 핀테크 활성화 등을 통 금융혁신 정책 추진 시 글로벌 빅테크의 국내 금융산업 진출 및 시장 장악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어 이에 대비할 필요도 있다.  

 

2. 오픈파이낸스 도입과 과제 

 

 - 오픈뱅킹이란 은행이 보유 고객 정보를 고객의 동의를 받아 다른 금융회사나 핀테크 기업 등 제3자가 API(application programming interface) 등을 통해 접근할 수 있도록 허용하는 것을 말다. 은행이 아닌 핀테크 기업 등에게 은행 계좌정보에 대 접근을 허용하는 오픈뱅킹(open banking)을 통해 결제 인프라의 전면적 혁신을 도모하려는 것이다. 우리나라는 지난 2019년 2월 “금융결제 인프라 혁신방안”을 발표하고 세부 추진 방안을 마련해 왔다.

 

-오픈뱅킹의 도입은 은행권과 핀테크 기업 간 경쟁을 강화시키고 금융산업 전반에 혁신을 촉진하여 금융소비자 후생을 증대시키는 등 긍정적인 성과를 보인 것으로 평가된다. 이러 긍정적 성과를 바탕으로 금융당국은 오픈뱅킹 시스템 기능 확대를 위해 오픈뱅킹을 여타 금융권까지 확대하는 오픈파이낸스(open finance)를 시행하고 있다.

    

- 오픈뱅킹에 참여하는 금융회사와 핀테크 기업들의 보안 및 운영리스크 문제 해결, 데이터 공유 및 운영비용의 합리적 분담 방안 마련 등 필요하다. 또 오픈뱅킹이 점점 확대되어감에 따라 금융결제 및 감독 당국은 결제시스템의 안정성, 신규 참여 업체들의 적격성 등에 대 관리를 철저히 할 필요가 있다.

   

-오픈뱅킹시스템이 금융인프라로서 지속성, 안정성, 확장성을 가지기 위해 법적 근거를 마련할 필요가 있다.

 

3. 가계부채 부실화 가능성 및 대응 

 

- 2019년 4/4분기부터 가계신용 증가율이 상승하는 등 가계신용이 가파르게 증가하고 있는데 국내은행 가계대출 부실채권비율과 연체율은 오히려 감소하고 있다. 이는 가계부채 건전성이 좋아지고 있기 때문이라기보다 일종의 시차에 의 착시현상으로 향후 건전성이 급격히 악화될 가능성이 있으므로 주의를 요다.

- 향후 자산가격 하락에 따른 가계부채 부실화 가능성에 대비해야 다. 자산가격이 하락할 경우 가계부채가 부실화하여 금융시스템 리스크로 연결될 가능성이 있으므로 금융당국은 이에 대 모니터링을 강화해야 다.

- 가계부채가 부실화할 경우 가계의 대처능력이 떨어질 수 있으므로 디레버리징 유도와 부실화에 대 대비 등이 필요하다.  특히 최근 경기침체로 가장 큰 어려움을 겪고 있는 취약계층의 부채상환 능력 개선 및 채무부담 완화 등을 위 대책을 마련해야 할 것이다.

 

4. 기업부채 부실화 가능성 및 대응 

 

- 2020년 중 예금은행의 기업대출 증가액은 107.4조원으로 전년 증가액인  44.9조원의 2.4배를 기록하는 등 매우 큰 폭으로 늘어났다. 툭히 국내 기업은 2019년 이래 매분기 매출액이 감소하는 등 실적부진이 지속되고 있는 데다 2020년 들어 부채비율이 늘어나는 등 재무건전성이 악화되고 있는 상황이다. 이와 같은 기업의 매출감소 및 부채증가 등 재무건전성 악화로 인해 기업에 대 신용위험지수는 2020년 들어 2019년에 비해 높아졌다.

 

- 향후 과제는 우선 기업의 경영상황이 좋지 않은 가운데 부채는 증가하는데 저금리에 코로나19 사태에 대비하기 위 정부의 원금 만기연장 및 이자 상환유예 프로그램 등 지원정책으로 이자비용은 줄어들어 기업의 부실이 실제보다 과소평가되고 있는 상황인 것으로 보인다. 특히 저금리로 이자비용이 낮아졌음에도 영업이익으로 이자비용을 갚지 못하는 계기업이 늘어나고 있는 것을 보면 기업의 경영상태가 상당히 좋지 못 상황인 것으로 보인다.

 

- 편 정부의 금융지원 프로그램은 코로나19로 인 일시적 유동성 문제를 겪는 기업에 정하여 좀비기업 양산을 줄이고 향후 금융시장 변화나 출구정책 시행 등에 대비하여 점진적인 기업구조조정을 미리 준비할 필요가 있다.

 

5. 코로나19 발 위기 극복을 위 금융지원과 출구전략 

 

- 2020년에 금융당국은 코로나19 확산에 따른 경제ㆍ금융 위기 상황 극복을 위해 선제적이고 적극적인 각종 정책 프로그램들을 시행하였다. 이러 금융당국의 시장 안정화 프로그램들은 2020년 금융시장이 큰 위기 없이 안정화되는데 기여했다. 그러나 이는 각종 부작용을 낳고 있는 데다 전 세계적으로 백신접종이 시작되는 등 코로나19 사태 진정의 기미도 보이고 있어 이제 출구전략 (exit plan)을 논의해야할 것으로 보인다. 

 

-향후 과제로는 우선 출구전략 시행의 전제 조건이 충족돼야 다. 기본적으로 금융시장 안정이 확실하게 유지되고 실물경제가 안정적으로 회복되는 상황이 확인된 이후에 시행되어야 다. 또 코로나19가 가져온 부정적인 충격은 계층별ㆍ업종별로 다르기 때문에 단기적으로는 시장안정 프로그램 등 미시적 대책 위주의 출구전략, 장기적으로는 모든 계층에 무차별적 효과를 가져 오는 재정ㆍ통화정책 축소 등 거시적 대책 위주 출구전략을 계획할 필요가 있다. 금융지원 정책 지속 또는 출구전략 시행 여부는 시장상황에 따라 유동적으로 대응하되 미리 계획을 세워두는 것이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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