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미래연구원에서는 연구진의 논문 및 자료와 함께 연구원 주최 세미나의 주제발표 및 토론내용 등을 PDF 파일로 서비스하고 있습니다.

암호화폐 시장은 과연 효율적인가? – 효율적 시장가설과 Firm size effect를 이용하여 본문듣기

작성시간

  • 기사입력 2021년01월16일 17시10분

메타정보

  • 0

본문

1. 연구목적과 분석방법

 

 본 연구는 암호화폐시장이 통적인 주식시장과 같은 특징을 지니고 있는지에 대한 분석이 개발자 및 투자자들이게 큰 시사점을 줄 것이라 판단하여, Fama(1964)가 주장한 효율적 시장가설 바탕으로 암호화폐가 효율적 시장가설을 충족시키는지 여부를 살펴보고자 한다.

 

 분석방법으로는 먼저 체 암호화폐시장의 약형 효율적 시장가설을 랜덤워크성 검증으로, 준강형 효율적 시장가설 여부를 사건연구를 통해 검증하고 나서, 암호화폐 거래소의 규모(대·중·소)별과 2017년 11월 후로 나누어 약형/준강형 효율시장가설의 충족 여부를 세밀하게 분석하고자 한다


2. 결론 및 한계점

 

① 본 연구는 암호화폐 시장의 효율적 시장가설의 적용 여부와 정보의 효율성 여부에 대해서 파악할 수 있는 모든 암호화폐의 데이터를 이용해 분석하였다. 

 

② 분석결과 ‘제 1’인 “2017년 11월 이후 탄생한 암호화폐의 경우 2017년 11월 이에 탄생한 암호화폐에 비해 효율적이지 못 할 것이다”의 경우, 2017년 11월 이의 암호화폐들이 체적으로 이후의 암호화폐들에 비해 더 효율적임을 보이고 있다. 

 

③ 또한 ‘제 2’에서 주장한 “암호화폐의 크기가 클수록 효율적 시장가설의 통과 비율이 증가할 것이다” 라는 제는 사이즈가 큰 코인이 8.04%의 통과비율로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나 올바른 제라는 것을 보였다. 

 

④ 아울러 준강형 효율시장의 경우 총 통과율이 2.69% 미쳤다는 것을 알 수 있다. 하지만 아직 암호화폐 시장은 정보가 효율적으로 돌아가고 있는 암호화폐가 체의 10%도 되지 않는 미성숙한 시장이며 투기성이 다분한 시장이라는 결론을 내릴 수 있다. 

 

⑤ 이에 따라 투자자들은 투자를 함에 있어 신중을 기하여 자산을 투입해야 할 것이며 효율적 시장가설에 의거한 장기적 투자기법은 아직까지는 적용하기 어려운 상황으로 판단돼 보인다. 따라서 주식시장에 근거한 재무이론들을 이용할 때 효율적 시장가설을 제로 발달시킨 이론들의 경우 암호화폐 시장에 그대로 적용하기에는 무리하다고 판단된다. 

 

⑥ 본 연구의 기여점은 거의 최초로 암호화폐 시장에 대한 수조사를 실시한 것과 효율적 시장가설 여부를 거의 모든 암호화폐에 대해 적용하여 알아본 것에 있다. 

 

⑦ 본 연구의 한계점으로는 암호화폐 시장에서 가장 신뢰할 수 있는 데이터인 Coinmarketcap.com에서 데이터를 크롤링해와 사용하였지만 암호화폐의 특성상 통시장처럼 하나의 고정된 거래소에서만 거래되는 것이 아닌 같은 암호화폐라도 여러 거래소에서 거래가 되다 보니 데이터의 신뢰성 문제가 있을 수 있다. 추후 사이드 체인과 인터체인 등의 기술이 발되어 통합된 분산형 거래소가 등장한다면 논문을 더 발시킬 수 있을 것이다. 

 

​ 

0
  • 기사입력 2021년01월16일 17시10분
  • 검색어 태그 1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