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간이슈 TOP 10'은 빅데이터 전문회사인 (주)타파크로스(TAPACROSS)가 매주 조사해 발표하는 자료입니다.

[빅데이터로 본 세상] 택배, 무기한 총파업 본문듣기

작성시간

  • 기사입력 2021년06월11일 21시06분

메타정보

  • 0

본문

5a7275d01915cf6a1c74d618be855d1a_1623413
주간 이슈 TOP 10 (6월 2주차) (20210605-20210611)

 

1. 택배, 무기한 총파업 Buzz 29,094 

 

전국택배노동조합은 지난 8일 진행된 2차 사회적 합의가 결렬됨에 따라 무기한 전면 총파업에 돌입한다고 밝혔다. 진경호 전국택배노조 위원장은 “택배기사 과로사의 주된 원인인 택배 분류 문제에 대하여 세부적 방한을 5월 말까지 마련키로 합의했었지만, 택배사들이 타결을 미루고 적용 시점도 1년 유예해달라는 게 파업 원인”이라고 설명했다. 이에 대해 4개 택배사측은 1차 합의 때 분류인력 6천명 투입한다는 약속은 지켰으므로 당장 충원은 어렵다는 입장을 밝혔고 이후 열린 2차 노사정회의가 결렬되면서 결국 총파업이 시작된 것이다. 금번 사건에 대하여 네티즌들은 택배비 인상도 했는데 택배 노동자들에 대한 처우개선이 안되고 있었다는 점을 비판하는 내용과 그 업무가 택배 기사의 업무 중 하나인데 하기 싫으면 관두라는 여론도 있어 의견이 분분하게 갈렸다.

 

2. 공군 성추행 사건 2차 가해 논란 Buzz 25,720 

 

공군 여성 부사관이 성추행으로 극단적 선택을 하여 안타까움을 주고 있는 가운데 피해자에 대한 2차 가해가 이뤄졌다는 의혹이 불거져 논란이 일어나고 있다. 이번 사건과 관련하여 공군 본부에서는 피해자에 대한 외모 평가와 사진, 개인정보가 돌았고 유족에 대해 ‘악성 민원인’, ‘시체팔이’로 불렀다는 증언이 나와 비판을 받고 있다. 이에 대해 국방부 조사본부는 9일, 사건이 일어난 20전투비행단에 대해 압수수색을 실시하였으며, 서욱 국방부 장관은 사건에 대해 “지위 고하를 막론하고 회유, 은폐 정황, 2차 가해를 포함해 전분야에 걸쳐 철저하게 수사하여 처리하겠다”고 밝혔다. 사건과 관련하여 이성용 전 공군참모총장은 지난 4일 사의를 표명했고, 현재 국방부 감사관실에서 감찰 조사를 받고 있다.

 

3. 일제 강제징용 손해배상 청구소송 각하 판결 Buzz 24,295

 

일제 강제징용 피해자들이 2015년 일본 기업들을 상대로 낸 손해배상 소송에 대하여 서울지방법원의 각하 판결이 세간의 분노를 사고 있다. 재판부는 1965년 박정희 정부가 체결했던 한·일 청구권협정으로 피해자 개인간 손해배상이 해결됐다는 점을 이유로 들었으며 피해자들이 승소할 경우 “국제적으로 초래될 수 있는 역효과가 우려된다”고 비법률적인 내용까지 언급해 더욱 논란이 심화되었다. 이후 청와대 국민청원 게시판에 재판을 담당한 김양호 판사 탄핵에 대한 청원글이 게시되었으며, 국민청원 등록 하루만에 20만명 이상의 동의를 얻었다. 이번 소송 결과에 대한 부정은 87%이며, 연관어로는 ‘탄핵’, ‘손해’, ‘전범기업’, ‘실망’, ‘친일파’ 등 부정 단어들이 상위에 언급되었다.

 

4. 국민의힘 당대표 이준석 후보 당선 Buzz 23,769

 

11일 서울 여의도 중앙당사에서 열린 전당대회 당대표 경선에서 이준석 전 최고위원이 국민의힘 신임 당대표로 선출됐다. 대한민국 사상 집권여당과 제1여당에서 30대가 당선이 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이준석 당대표는 9만3천392표를 얻어 나경원 후보를 약 6% 차이로 제치고 당대표로 최종 당선됐다. 지난달 5월 28일 이준석 후보가 예비경선 결과 1위를 기록할 때 SNS상에선 세대교체 및 시대변화에 주목하며 ‘이준석 신드롬’을 불러 일으켰는데 결국 현재 ‘최연소 당대표’라는 결과를 얻게 됐다. 이 당대표는 당선 수락 연설에서 “다양한 대선주자 및 그 지지자들과 공존할 수 있는 당을 만들 것”이라고 강조했다. 당선 결과에 대한 네티즌들의 연관어로는 ‘지지’, ‘최고’. ‘젋은’, ‘새로운’, ‘기대’ 등의 단어가 상위에 추출됐다.

 

5. 더불어민주당, 부동산 투기 관련 인물 탈당 권유 Buzz 23,178

 

더불어민주당은 지난 8일 부동산 불법 거래 전수조사 결과 법 위반이 의심되는 의원 12명 중 지역구 의원 10명에게 탈당을 권유하고, 비례의원 2명에게 출당조치 하기로 결정했다고 밝혔다. 관련 인원은 김주영, 김회재, 문진석, 윤미향, 양이원영, 오영훈, 윤재갑, 김수흥, 우상호, 김한정, 서영석, 임종성이다. 고용진 수석대변인은 “부동산 투기에 대한 국민적 분노가 너무 크고, 부동산 투기 의혹 사안 만큼은 선제적 조치를 하지 않을 수 없다”고 밝혔다. 국민의힘 의원들 또한 소속의원 102명에 대한 부동산 투기 의혹 전수 조사를 맡기기로 했다고 밝히며 감사 의뢰 시기에 대해선 빠른 시일안에 하겠다고 답했다.

 

6. 유상철 전 인천 유나이티드 감독 별세 Buzz 22,040

 

지난 7일 한일 월드컵 4강 신화에 주역 중 한명인 유상철 전 인천유나이티드 감독이 췌장암으로 별세했다. 고인은 지난 2019년 췌장암 4기 진단을 받은 후, 인천 유나이티드FC의 K리그 1부 리그 잔류를 성공시키고 함암 치료에 들어갔다. 이후 방송에 출연하는 등 병세가 많이 호전된 모습을 보인 듯했으나 최근 병세가 다시 악화되면서 영면하게 되었다. 빈소가 마련되자 2002년 한일 월드컵 멤버 외에 축구계 인사들이 고인의 마지막 길을 함께 했다. 프로축구연맹은 “오는 12일과 13일 개최되는 K리그 경기에서 고 유상철 감독을 애도하는 추모 묵념을 실시한다"고 전했다.

 

7. 잔여백신 예약 서비스에 대한 긍정적인 효과 buzz 21,248

 

지난 5월 27일부터 2주간 시범 운영중인 잔여백신 예약서비스 도입 이후 실제 접종률이 높아지면서 잔여백신 예약 서비스에 대한 관심이 쏠리고 있다. 이 서비스는 남은 백신의 신속한 활용으로 백신 폐기율을 크게 낮췄으며, 백신에 대한 부정적인 인식을 개선하는데 크게 일조해 백신에 대한 불안함을 갖던 여론들도 크게 누그러트린 효과를 보였다. 해외 여론도 한국의 잔여백신 예약 서비스에 대해, 우리나라가 잘 구축된 IT인프라 시스템과 높은 시민의식에 대하여 호평했다. 잔여 백신 예약서비스에 대한 상위 연관어로 ‘좋다’, ‘회복’, ‘젊은’, ‘기대’ 등의 긍정적인 단어들이 상위에 추출되었고 백신 맞은 사람들은 증상과 잔여 백신 예약할 때 팁을 알려주며 온라인상에서 활발히 정보에 대해 공유하고 있다.

 

8. 광주 동구 재개발 구역 철거건물 붕괴 Buzz 19,614

 

9일 광주 재개발지역 철거 공사 중인 건물이 붕괴되며 건물 앞 정류장에 정차한 시내버스가 깔리는 사고가 발생했다. 이 사고로 함몰된 버스 안에 갇힌 17명 중 9명이 숨지고 8명이 중상을 입었다. 광주 동구 관계자는 붕괴 사고 당시 시민들이 제보한 영상과 사진을 분석한 결과 철거 업체가 지방자치단체에 허가 받은 해체계획서를 제대로 이행시키지 않고 철거를 진행한 것으로 추정된다며 “자체적으로 이 부분에 대해 살펴볼 예정”이라고 밝혔다. 사고 발생 후 광주 경찰청 관계자는 재개발 사업, 철거 관련 현장 관계자와 목격자를 소환하여 조사를 시작하였고, 사고 관련 회사 5곳은 압수수색에 들어갔다고 밝혔다. 이에 대해 네티즌들은 “오래된 건물인 만큼 안전계획도 철저히 세워서 진행했었어야 하는데.. 책임자가 관리 안한듯”, “철저히 조사해서 빠져나가는 사람들 없게 수사해라!”등의 분노의 반응을 게재했다.

 

9. 롯데시네마 ‘용기내’ 캠페인 화제 Buzz 7,529

 

지난 5일 롯데시네마가 ‘환경의날’을 맞이하여 진행한 ‘용기내’ 캠페인이 화제가 되었다. 이 캠페인은 뚜껑이 있는 다회용 식품용기를 가져오면 6000원에 팝콘을 채워주는 이벤트로 환경을 생각하며 다회용기를 사용한다는 취지의 이벤트였다. 실제로 캠페인 참여한 사람들 중 일부가 가정에서 쓰지 않는 대형 플라스틱 쓰레기통이나, 불필요한 플라스틱 용기를 구매하였으며, 너무 큰 용기를 가져와 대기시간이 길어지는 등 상황이 펼쳐지며 일부에서 역효과라는 일부 논란이 일었다. ‘재미’로 접근했던 친환경 노력이 ‘그린워싱’에 불과하다는 지적도 있었다. ‘용기내’ 캠페인에 대하여 네티즌들은 “김치통은 이해하는데 쓰레기통은 거지근성아닌가?”, “공짜 좋아하는 나라에서 저런 이벤트 하면 안됨..” 등의 당시 불편했던 반응들이 개재되었다.

 

10. 대체 공휴일 확대법 논의 Buzz 7,508

 

국회 행정안전위원회는 더불어민주당 강병원 최고위원이 발의한 대체공휴일 확대법안에 대해 오는 16일 대체공휴일 적용 범위를 확대에 대해 논의하기로 결정했다고 밝혔다. 여야 간 견해차가 크지 않는 다면 6월 임시국회에서 해당 법안이 처리될 가능성이 있다고 언급했는데, 6월 임시국회 중 ‘공포 즉시 시행’으로 처리된다면 8월 15일 광복절부터 대체공휴일이 적용될 수 있다. 앞서 법안을 발의한 강병원 최고위원은 “쉬는걸 잘해야 일도 잘하고 생산성도 높아진다 생각하여 국민들의 휴식권을 보장하기 위하여 발의했다”고 밝힌 바 있다. 대체 공휴일 확대법 법안 발의에 대한 연관어로는 ‘좋다’, ‘휴식’, ‘최고’, ‘기대’ 등이 추출됐다.

0
  • 기사입력 2021년06월11일 21시06분
  • 검색어 태그 1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