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간이슈 TOP 10'은 빅데이터 전문회사인 (주)타파크로스(TAPACROSS)가 매주 조사해 발표하는 자료입니다.

[빅데이터로 본 세상] 배우 김선호, 새로운 국면 돌입 본문듣기

작성시간

  • 기사입력 2021년10월29일 22시57분

메타정보

  • 0

본문

3fdda9752af40662cda11714541fee50_1635515

주간 이슈 TOP 10 (10월 4주차) (20211023-20211029)

 

1. 배우 김선호, 새로운 국면 돌입 Buzz 75,581

 

최근 ‘낙태 종용’한 인물로 곤욕을 치른 배우 김선호 씨의 논란이 디스패치 보도로 새로운 국면에 돌입했다. 26일, 디스패치는 한 커뮤니티를 통해 김 씨의 행실에 대해 폭로한 전 여자친구 A 씨의 실명을 거론하며 12가지 왜곡된 진실에 대해 보도했다. 보도에 따르면 낙태는 합의에 의해 진행됐으며 이후 김선호 부모님께 A 씨를 소개했다. 또한 A 씨에게 2주간 미역국을 끓여주고 보약도 선물한 사실이 밝혀졌으며 모임이나 연극에도 A 씨를 초대했었다. 결별에 대해선 A 씨의 반복되는 거짓말과 사생활로 인한 것으로 밝혀졌다. 이후 김 씨의 지인, 동창 등 발언을 통해 과거 ‘김선호 미담’이 재조명되는 등 김 씨의 여론이 바뀌기 시작했으며, 이에 대해 네티즌들은 “이제 그만 좀 해라 지겹다”, “개인적인 문제는 들추지 말고 나뒀으면..” 등의 반응이 공유되고 있다.

 

2. 11월 1일, 위드 코로나 시행 Buzz 67,917

 

백신 접종 완료율이 전 국민의 70%가 넘어서며 정부는 단계적 일상 회복인 ‘위드 코로나’를 11월 1일부터 시행할 것이라고 밝혔다. ‘위드 코로나’는 총 3단계로 나눠서 진행되며, 11월 1일부터 4주 동안 진행한 후 방역 상황에 따라 다음 단계로 넘어가도 되는지 2주 동안 평가한다. 한 단계를 넘기 위해서 총 6주가 걸리며 상황이 괜찮으면 평가기간 없이 4주 만에 넘어갈 수도 있다. 당장 1일부터 시행되는 1단계는 ‘생업 시설 운영 제한 완화’로 식당·카페 등의 시간제한이 풀리나 유흥업소는 자정까지만 이용할 수 있으며, 모임도 10명까지 가능하지만 식당과 카페이용의 경우 코로나백신 미접종자 인원 제한을 둘 예정이다. 추가로 ‘백신 패스’도 적용이 되는데 이는 감염위험이 높은 일부 다중이용시설에 해당된다. 위드 코로나에 대한 긍정률은 81%이며, “헐..ㅠ 이제 콘서트 기대해도 되는 거 맞지?ㅠㅠ”, “드디어 사람 모아서 놀 수 있는 거임? 대박!!!!”등의 기대하는 반응이 공유되고 있다.

 

3. 노태우 전 대통령 별세 Buzz 54,637

 

지난 26일, 대한민국 제13대 대통령이었던 노태우 전 대통령이 89세에 별세했다. 질병으로 오랫동안 병상 생활을 해왔으나 최근 악화됐다고 전해졌다. 노 전 대통령은 전두환 씨와 함께 1979년 12·12 군사쿠데타를 주도한 인물로 이후 군부의 핵심으로 급부상하여 대통령까지 올랐다. 대통령 임기 당시 ‘북방정책’으로 외교의 폭을 획기적으로 넓혔으며, 좋은 남북관계와 진보적 경제정책을 추진하여 경제 성장에 큰 기여를 했었다. 하지만 5·18 광주 민주화운동을 무력 진압 혐의와 대통령 임기 당시 기업들에게 받은 수천억 원으로 비자금을 형성한 게 밝혀지며 징역 17년, 추징금 2,600억 원 선고받았으나, 김영삼 전 대통령의 특별사면으로 풀려났고 추징금은 2013년에 다 낸 것으로 알려졌다. 현 상황에 대하여 ‘전두환’, ‘국가장’, ‘조문’, ‘장례식’, ‘쿠데타’ 등이 연관어 상위에 도출됐으며, 정부는 노 전 대통령의 장례를 국가장으로 치르기로 하였으며, 법에 따라 국립묘지 안장은 하지 않기로 발표했다.

 

4.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후보, 경기도지사 사퇴 Buzz 47,226

 

25일,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후보가 도지사직을 사퇴하고 본격적으로 대선 행보에 나섰다. 이 후보는 “매우 아쉽고 도민들께 죄송하다”라고 밝히며 당일날까지 확대간부회의 주재, 도의회 방문 등 마지막 일정을 소화했다. 이후 이 후보는 26일 중앙 선거관리위원회에 20대 대선 예비후보로 등록했으며, 청와대에서 문재인 대통령을 만나 면담을 가졌다. 공개된 환담에서 이 후보는 “문재인 정부가 역사적인 정부로 남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밝혔고, 문 대통령은 여러 조언을 해주며 “끝까지 많이 도와달라”고 당부했다. 이후 비공개 환담에서 이 후보가 문 대통령에게 2017년 민주당 19대 대선 후보 경선 당시 강하게 비판한 것에 대해 사과해 눈길을 끌었다. 이와 관련된 연관어로 ‘선거’, ‘청와대’, ‘회동’, ‘성남’, ‘공약’ 등이 상위에 도출됐다.

 

5. KT, 전국 인터넷 장애 발생 논란 Buzz 30,895

 

지난 25일, 오전 11시 이후 전국에서 KT의 인터넷 장애가 발생해 수많은 가입자들이 피해를 입었다. KT는 우리나라 유선 인터넷, 전화 등 유선 통신의 절반을 연결해주고 있는데 이번 인터넷 장애로 증권거래, 상점 결제 및 기업 업무시스템 등을 못하여 서비스 이용에 큰 불편을 겪었다. 26일, KT는 ‘디도스(분산 서비스 거부) 공격’에 의한 인터넷 장애라고 밝히며 위기관리위원회를 가동해 조치중이라고 밝혔으나 28일, “서비스 고도화를 위한 최신 설비 교체 작업 중 발생한 라우팅(네트워크 경로 설정) 오류가 원인인 것으로 확인했다”라고 번복하였고 “조속히 보상방안을 마련하겠다”라고 밝히며 사과했다. 현 상황에 대해 부정률은 64%로 ‘디도스 공격’, ‘피해’, ‘장애 발생’, ‘보상’, ‘라우팅’ 등이 상위에 도출됐다.

 

6. 윤석열 전 검찰총장, ‘사과’ 사진 논란 Buzz 20,059

 

국민의힘 대권주자인 윤석열 전 검찰총장이 전두환 씨 옹호 발언으로 논란을 빚은 후 윤석열 캠프 SNS에 반려견인 토리에게 사과를 건네주는 사진으로 논란이 심화됐다. 지난 21일, 윤 전 총장은 “전두환은 정치는 잘했다”는 발언에 대해 사과한 바 있는데 윤석열 캠프 SNS에서 윤 전 총장이 돌잔치에서 사과를 쥐는 사진을 SNS에 게재해 여론을 들끓게 만들었다. 이후 윤석열 캠프 SNS에서 사과를 개에게 주는 사진을 게재하며 국민을 겨냥한 것이 맞고 다분히 고의적이라는 의견이 많아지고 있으며, 당 안팎에선 윤 전 총장의 사과는 표면적이고 진정성 없는 사과가 아니냐는 비판이 이어지고 있다. 현 상황에 대해 부정률은 69%이며, 네티즌들은 “사과 따위 개나 줘버리라는 거네. 진짜 국민을 개돼지로 아나?”, “국민을 ‘개’로 보는 당신 대단하십니다!”등의 분노를 표출하고 있다. 

 

7. 원희룡 아내 강윤형 씨 ‘소시오패스’ 발언 논란 Buzz 16,454

 

한 유튜브 방송에서 원희룡 전 제주지사의 아내인 신경정신과 전문의 강윤형 씨가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선후보에게 ‘소시오패스’라고 말하며 논란이 일었다. 이후 22일, 대한 신경정신의학회에서 강 씨의 ‘소시오패스 성향’ 발언에 대해 우려를 표명했으며, 학회는 “내부적으로 이에 대해 논의했고, 본인도 실수했다며 죄송하다고 하더라”라고 전했다. 그러나 23일, 생방송 라디오에 원 전 지사와 이재명 캠프 대변인 현근택 변호사가 출연하여 원희룡 전 지사가 아내 강 씨의 발언에 대해 “사과할 일이 아니다”라며 두둔했으며 현 변호사는 본인의 발언에 끼어드는 원 전 지사에게 “분노조절 장애가 확실하다”라고 비난했고 이후 언성을 높이며 싸워 논란은 심화됐다. 이에 대해 네티즌들은 “원희룡 부부 인성이 매우 불량합니다”, “생방중에 저렇게 싸워도 되는 거임?”이라며 불편한 기색을 보이는 게시글이 공유되고 있다.

 

8. ‘고발 사주 의혹’의 핵심인물인 손준성 검사 구속영장 기각 Buzz 15,724

 

고위공직자 범죄 수사처(이하 공수처)가 ‘고발 사주’ 의혹의 핵심인물인 손준성 전 대검찰청 수사정보 정책관(현 대구고검 인권보호관)에 대한 구속영장을 청구했으나 27일에 기각되면서 수사 차질이 불가피할 전망이다. 25일 공수처는 손 검사에게 직권남용 권리 행사 방해, 공무상 비밀 누설, 공직 선거법 위반 등의 혐의를 적용하여 구속영장을 청구했다. 그러나 27일 법원은 “수사 상황을 볼 때 손 검사가 증거를 없애거나 도망갈 우려가 있다고 보기 어렵다”라고 밝히며 공수처의 손 검사의 증거 인멸 가능성과 범죄 혐의가 상당 부분 소명된다는 주장을 반박했다. 이에 대해 공수처는 보강 수사를 거쳐 구속영장 재청구 여부를 판단하겠다는 추가 입장문을 냈다. 현 상황에 대해 연관어로 ‘윤석열’, ‘영장 기각’, ‘핵심’, ‘피의자’, ‘고발장’ 등이 상위에 도출됐으며, 일각에선 영장 기각으로 인하여 김웅 의원, 윤석열 전 검찰총장 등 윗선을 겨냥한 수사도 어려워질 것이라고 의견을 내놓고 있다.

 

9. 카카오페이 공모주 청약 Buzz 8,648

 

25일, 카카오페이가 25~26일 이틀간 공모주 청약에 나섰다. 증거금이 많을수록 유리하던 기존 비례 방식과 달리 카카오페이는 최소 단위인 20주(증거금 90만 원)만 청약하면 모두가 같은 수량의 주식을 받는 ‘100% 균등 배분’ 방식을 선택하였다. 이로 인해 일반투자자 청약 건수는 총 182만 4천365건으로 증거금은 5조 6천609억, 경쟁률은 29.6 : 1을 나타냈으며 청약자는 증권사별로 최소 1~4주를 받을 예정이다. 카카오페이 공모주를 청약한 이들 중 44%가 20~30대 청약 청약자인 것 밝혀졌으며 일각에선 MZ세대가 새로운 투자 기회로 느껴 몰린 것이라고 분석되었다. 국내 최초로 청약을 100% 균등 배정 방식으로 진행한 카카오페이가 증거금 규모는 적었지만 청약 건수만 보면 흥행했다는 평가를 내놓고 있다. 이번 청약에 대한 연관어로 ‘상장’, ‘배정’, ‘균등’, ‘물량’, ‘공모가’ 등이 상위에 도출됐으며, 카카오페이는 11월 3일 코스피 시장에 상장할 예정이다.

 

10. 테슬라 주가 1,000달러 돌파 Buzz 7,807

 

지난 25일, 일론 머스크가 이끄는 업체 테슬라의 주가가 1천 달러를 넘어서며 세계적인 일류 빅 테크 기업의 상징인 1조 달러 클럽에 가입했다. 당시 시가 총액은 1조 100억 달러(1천183조 원)까지 치솟았으며 애플, 아마존, 마이크로소프트(MS) 등이 속해 있는 1조 달러 클럽에 자동차 업체 중 처음으로 이름을 올렸다. 테슬라 주가 급등 요인으로는 미국 대형 렌터카 업체인 허츠가 내년 말까지 테슬라 전기차 모델 3을 10만 대 인도받기로 계약한 것과, 월가의 유명 투자은행인 모건 스탠리가 테슬라의 목표주가를 900달러에서 1천200달러로 상향 조정한 것이 강력한 호재로 작용한 것으로 보인다. 이에 국내 네티즌들은 ‘천슬라 기념샷’을 SNS상에 게재하며 기념하는 게시글이 공유됐다.

0
  • 기사입력 2021년10월29일 22시57분
  • 검색어 태그 1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