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미래연구원은 국민행복에 도움이 되는 사회적 담론 형성에 크게 기여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상세검색

전 준수 전체검색 결과

게시판
1개
게시물
4개

1/1 페이지 열람 중


김광두의 1년 후 게시판 내 결과

  • 세월호, 또 인재인가? 새창

    해난사고의 90%는 인간 개인의 부주의와 태만에 기인한다. 선장이란 존재는 책임이 막중할 뿐 아니라 권한도 막강하다. 대리선장도 엄연히 선장이기 때문에 수백 명의 인명에 책임이 있다. 선장은 최악의 경우를 가정하고 대비책을 마련했어야 한다. 타이타닉호의 스미스 선장은 타이타닉 침몰 당시 수많은 승객들을 구하려 필사적으로 노력하다 마지막에 배와 함께 침몰했다. 리치필드란 영국 마을에 세워져 있는 그의 동상에는 “Be British! (영국인답게 행동하라!)” 라는 말이 새겨져 있다. 서로 살겠다고 아귀다툼을 벌이던 사람들에게 그가…

    준수, 서강대 석좌교수(admin) 2014-04-19 19:29:45
  • 위기의 철도 그 해법은? 새창

    서강대학교 전준수 부총장님으로부터 '위기의 철도, 그 해법은?' 의 내용으로 3분 논평을 들어 봅니다. - 2012년 여름 당시 국토해양부의 철도담당자가 찾아와서 의논을 하자고 함. 그 내용은 수서발 KTX 철도의 민영화에 관한 것으로 당시 집권여당의 대통령 후보였던 박근혜후보의 생각을 알아보고자 한 것임. 국가미래연구원에서 내부적으로 그 타당성과 적합성에 대한 분석을 하였음. 그 당시 가장 중요하게 고려했던 점이 철도의 공익성에 대한 국민적 공감대였음. 결과적으로 당시 박근혜후보는 철도의 민영화에 대해서 반대를 했음. 따라서 철…

    준수, 서강대 부총장(admin) 2013-12-26 15:02:41
  • 신 해양 실크로드, 북극해 항로가 열린다 새창

    북극은 자원의 보고다. 전 세계 석유매장량의 13%, 천연가스 매장량의 30%가 북극에 있다. 이러한 북극의 바닷길인 북극해에 최근 변화가 일어나고 있다. 북극해 얼음이 1979년 대비 약 350만 Km2가 감소한 것이다. 이는 인도의 면적과 맞먹는 큰 규모이다. 이러한 변화가 북극해 항로를 열었고 새로운 물류의 가능성을 열었다. 우선 북극 바다의 얼음면적의 감소는 우리나라 조선업에 새로운 수요를 유발하고 있다. 최근 삼성중공업이 건조한 북극해용 드릴십 ‘스테나 아이스막스’호(2007년 인도)와 삼성중공업이 건조하고 러시아 국영…

    준수, 서강대 부총장(admin) 2013-11-12 20:29:39
  • 상식으로 이해하는 물류 새창

    - 오늘날 물류는 국가 및 기업의 경쟁력을 좌우하는 중요한 경쟁력의 원천이다. 물류가 왜 점점 더 중요해지는지, 글로벌시대에서 물류의 의미는 무엇인지, 그리고 물류정책을 수립할 때 알아야 하는 핵심적인 원리가 무엇인지를 이해하는 것이 성공적인 물류정책 수립의 출발점이다.- 우선 물류는 세계적인 제품 경쟁력을 갖기 위해서 가장 중요한 경쟁력이다. 하나의 상품을 생산할 때, 그 원료를 구하는 곳과 생산하는 곳, 그리고 판매와 마케팅을 하는 곳이 다를 수 있다는 것을 이해해야 한다. 한 국가에서 모든 원료의 공급, 생산, 판매를 다하려는…

    준수, 서강대 교수(admin) 2013-06-26 06:29:2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