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미래연구원은 국민행복에 도움이 되는 사회적 담론 형성에 크게 기여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상세검색

박 전체검색 결과

게시판
12개
게시물
336개

1/34 페이지 열람 중


News Insight 게시판 내 결과

  • 재천의 디지털경제 이야기 <9> 엔비디아의 진짜 경쟁력 새창

    엔비디아의 주가가 인공지능(AI) 반도체라는 간판을 걸고 하늘 높은 줄 모르고 치솟고 있다. 현재 기업 시가 총액 순위로 3위에 올랐고 2위인 애플을 위협하고 있다. 엔비디아 주가는 올해 들어서만 주가가 70% 이상 상승했다 한다. 지금과 같은 성장 속도면 곧 2위로 등극 할 것으로 증시에서 주목 받고 있다.기업시가 총액 3위 라는 것은 주가상황에 따라 오락가락 하는 숫자이지만, 소프트웨어를 기반으로 하는 플랫폼 회사들 틈바구니에서 반도체 제조회사로서 톱 3에 올랐다는 예외적 놀라움에 접하게 된다. 더욱 주목되는 것은 영업 이익율…

    박재천(pjc4517) 2024-03-14 17:10:00
  • 재천의 디지털경제 <8> 컴퓨터 말고 생물학을 공부해라 새창

    젠슨황은 AI시대에서 가장 존경받는 혁신 기업가 그룹 중 한 사람이다. 엔비디아를 창업하여 세계 최고의 AI 반도체 기업으로 키워냈다. 기업 가치 면에서 세계 3위인, 마이크로소프트나 애플과 같은 반열의 기업이다. 젠슨황은 앞으로의 혁신과 사업의 기회을 가져다 줄 미래 시장을 무엇으로 보고 있을까?아랍에미리트 두바이에서 열린 세계정부정상회의에서 AI시대의 교육에 대해 고견을 묻는 사회자의 질문에, 젠슨황은"컴퓨터를 전공하지 말고 생물학을 하십시오"라고 말했다. 뜻밖의 발언으로 들리는 이 말은 자구 하나 하나를 곱씹…

    박재천(pjc4517) 2024-03-07 17:10:00
  • 재천의 디지털 경제 이야기 <7> 머스크의 텔레파시 새창

    텔레파시는 초능력이다. 생각만으로 자신의 의사를 보이지도 않는 곳에 있는 다른 사람에게 전달할 수 있다고 한다. 옛날 무협지나 요즘 공상 과학영화에나 나올법한 이야기이다. 그런데 일론 머스크가 이런 초능력 텔레파시를 실험하고 있다. 전기차를 만들고 우주관광 사업을 벌이는 등 입이 쩍 벌어지게 한 데 이어 또 다시 세상을 놀라게 하고 있다.생각만으로 움직임을 만들어 낼 수 있다고 연구하는 분야를 BCI(brain computer interface)라고 한다. 뇌에서 나오는 전자파들을 컴퓨터에 전달하면, 컴퓨터는 이 전자파들이 무엇을 …

    박재천(pjc4517) 2024-02-29 17:10:00
  • 재천의 디지털 경제 이야기 <6> AI 반도체; 기회가 찾아 온다 새창

    인공지능 시대가 도래하면서 가장 먼저 금전적 혜택을 누리고 있는 업체는 AI반도체를 독점 공급하고 있는 엔비디아다. 업황이 너무 좋아 기업가치면에서 세계 3위에 올랐다. 엔비디아는 원래 게임을 할 때 많이 이용하는 그래픽처리장치(GPU)를 제조하는 회사였다. 그런데 이 GPU가 인공지능을 학습시키고 개발하기 위해서 필수적인 반도체가 되어버렸다. 행렬연산 계산을 불티나게 많이 해야 하는데 GPU가 매우 효율적이라고 판명이 났다. 여기에 착안한 엔비디아는 이 장치를 기반으로 만들어진 인공지능 반도체 H100과 A100를 공급하는 독점전…

    박재천(pjc4517) 2024-02-22 17:10:00
  • 재천의 디지털 경제 이야기 <5> AI 동맹이 등장하고 있다 새창

    삼성이 ‘갤럭시S24 AI’를 출시하면서 구글과 손을 잡았다. S24를 사용하여 서클 투 서치(circle to search) 기능을 이용하면 원으로 감싸 표시한 이미지를 구글에서 검색하여 보여준다. 또 폰카로 찍은 이미지를 편집할 때는 구글의 이미지 생성 인공지능을 이용하여 완성한다.구글은 세계 최고의 인공지능기술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평가 받고 있다. 그러나 오픈AI가 챗지피티라는 자연어처리 인공지능 서비스를 먼저 시장에 출시하면서 그 명성에 먹구름이 끼었다는 것은 잘 알려진 이야기이다. 스타트업이었던 오픈AI가 두둑한 돈 다발…

    박재천(pjc4517) 2024-02-15 17:10:00
  • 재천의 디지털 경제 이야기 <4> 갤럭시S24 AI, 2%를 채워라 새창

    삼성전자는 스마트 폰 사업에서 고전하고 있다. 한때 세계에서 가장 많이 팔리는 기기를 만들었었지만 중국시장에서 퇴출 당하고, 애플에게도 선호도 면에서 밀리고 있다. 또 스마트폰 시장이 피크를 지나 좀처럼 성장하기 어려운 성숙된 시장이 되어 가고 있어 미래를 장담할 수 없는 지경이다.세계 최강인 애플에 비하여 삼성은 글로벌 경쟁 측면에서 약점이 있다. 안드로이드 소프트웨어와 플레이스토어를 구글에 의존하고 있는 삼성은 제조업체로 인식되고 있다. 애플과 같은 기업을 ‘넘사벽’으로 바라만 볼 수밖에 없었던 원인은 아이오에스와 앱스토어 같은…

    박재천(pjc4517) 2024-02-08 17:10:00
  • 재천의 디지털경제 이야기 <3> "On device AI (기기인공지능)를 주목하세요" 새창

    삼성전자가 지난 17일 미국 새너제이에서 ‘갤럭시24 AI’를 출시하고 스마트 폰에 새로운 발전 방향을 보여주었다. 스마트 폰 위에서 인공지능 서비스를 구현한 것이다. 스마트폰을 인공지능화 하는 것을 시작으로 모든 가전제품에 인공지능을 심겠다고 한다. 청소기, 세탁기, 조명장치, PC 등등 가전 제품을 보다 편리하게 사용 할 수 있는 시대가 온다 한다. 소비자들에게 지금껏 겪어 보지 못하던 새로운 가치를 제공할 수 있게 된다.세계 최초로 스마트폰에 인공지능을 탑재한 삼성전자의 발빠른 움직임은 ‘On device AI’라는 새로운 패…

    박재천(pjc4517) 2024-02-01 17:10:00
  • 재천의 디지털경제 이야기 <2> 딥페이크, 가짜뉴스, 그리고 기술 진보 새창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의 목소리로 자동녹음전화가 유권자들에게 걸려왔다. 23일 뉴햄프셔주 민주당 프라이머리(예비선거)를 앞둔 시점이었다. 바이든 대통령을 꼭 닮은 목소리가 “여러분의 투표는 이번 화요일이 아니라, 11월에 해야된다”라며, 프라이머리에 참여하지 말라고 요구해서 한바탕 소동이 일어났다. 인공지능을 활용한 딥페이크 음성 기술이 선거에 사용된 것이다. 딥페이크는 딥러닝(인공지능기술)과 페이크(가짜)의 합성어이다. 특정 인물의 얼굴, 목소리 등을 모방하여 인위적으로 만들어내는 기술을 말한다. 광고, 뉴스, 방송 프로그램에 특…

    박재천(pjc4517) 2024-01-25 17:10:00
  • 재천의 디지털경제 이야기 <1> 직업 선택의 위험-AI와 경쟁하지 마라 새창

    인공지능의 도입으로 대체될 위험이 있는 직업군으로 의사가 대표적으로 일컫어지고 있다. 인공지능은 의사가 면담한 환자들의 증상을 기록한 자료를 분석하여 병명을 특정하고, 표준으로 정리된 치료법에 따라 처방을 내릴 수 있다. 또 의료 영상자료를 읽고 정확한 병명과 환부를 지적해 낼 수도 있다. 더욱이 이런 인공지능의 능력이 정확성 면에서 인간 의사들보다 더 뛰어나다는 연구논문이 나오고 있다. 이러한 발표들을 인용하여 인공지능이 의사를 대체하게 될 거라는 주장이 많다.컴퓨터 프로그램 중 엑셀이라는 프로그램의 발전과정을 보면 한 직업의 대…

    박재천(pjc4517) 2024-01-18 17:13:00
  • 이건청 시인의 문학산책 <61> 남기고 싶은 이야기-목월 선생 새창

    <목월 선생 댁을 찾아간 까까머리 고등학생>내가 박목월 선생을 처음 뵙게 된 것은 1959년 고등학교 2학년 학생 때였다. 학교에서 문예작품 발표회를 하게 되었고 박목월 선생과 조지훈 선생 두 분을 초청 연사로 모시게 되었었다. 두 분 선생님을 댁으로 찾아뵙고 초청 수락을 받아오는 것이 내 역할이었다. 내가 박목월 선생 댁을 찾아 나선 것은 1959년 9월 20일 경이었다. 전화가 귀한 때였고, 편지 연락은 또 며칠을 기다려야 하는 것이어서 직접 선생 댁을 찾아 나섰던 것. 선생 댁이 원효로 전차 종점 부근이라는 말만 듣…

    이건청(gclee) 2024-01-13 16:41: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