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미래연구원은 국민행복에 도움이 되는 사회적 담론 형성에 크게 기여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상세검색

김병유 전체검색 결과

게시판
2개
게시물
7개

1/1 페이지 열람 중


News Insight 게시판 내 결과

  • 중국진출 외자기업들의 고민과 변화 새창

    베이징에서 한국교민을 대상으로 한 유일한 주간지가 있다. ‘베이징저널’이다. 금주 베이징저널에는 한국의 대형 기업들이 중국에서 공장 매각 혹은 축소를 검토한다는 소식이 3건이나 게재되었다. 롯데의 베이징 제과 공장과 음료수 공장 매각 검토, 현대차 북경 1공장에 이어 기아차가 옌청 1공장 가동 중단 검토, CJ의 외식사업 구조 조정 소식이다. 최근 중국시장의 변화를 보면 이들의 결정이 이윤을 추구하는 기업으로서 어쩌면 당연한 선택일 수 있다. 하지만, 베이징에 거주하는 한국인으로서는 사실 안타까운 소식들이다. 중국에…

    김병유(yoo123) 2019-03-26 17:00:00
  • 미중 무역분쟁, 중국의 전략은? 새창

    2년 전 미국 대통령 선거유세 당시 후보자였던 트럼프의 공약(公约)은 공약(空约)에 불과할 것이라고 대부분이 예상했다. WTO 탈퇴, 파리기후협약 탈퇴, TPP 탈퇴, NAFTA 폐기, 멕시코 국경에 철벽설치, 입국 이민자 선별 등 당시 국제관계를 고려할 때 미국이 실현하기 어려운 공약이라고 판단되었기 때문이었다.특히 “중국인이 미국인들의 밥그릇을 뺏어간다, 중국산 수입품에 대해 조정관세를 부과하겠다”는 등 중국에 대한 공격은 이래도 되나 싶을 정도로 부정적으로 평가되었다. 그러나 그러한 공약들이 지금 하나씩 실제화 되자 초기 트럼…

    김병유(yoo123) 2018-06-26 17:40:00
  • 북경에서 본 남북정상회담 새창

    금년 들어 북경의 일상이 작년과는 판이하게 바쁘게 돌아가고 있다. 지난해에는 발길이 많지 않았던 한국 손님들도 일주일에 한 두차례 찾아오고 한국 방문을 주선해 달라는 중국 정부기관들의 문의도 많아졌다. 여기에 금년 들어 4개월밖에 지나지 않았지만 개혁개방 40년 주년을 맞은 중국이 대외적으로 미중 무역분쟁, 개혁개방 확대 선언, 북중 정상회담 등 굵직굵직한 이슈들이 정신을 못 차릴 정도로 계속되고 있다.이러한 중국 이슈들로 더욱 바빠진 진출 기업들은 남북정상회담에 대해서도 이미 평창올림픽 남북공동 선수단 참가, 남북 고위급 회담, …

    김병유(yoo123) 2018-04-30 13:34:48
  • 북경 날씨는 쾌청, 그러나 공기는 매우 탁함 새창

    북경의 하늘이 며칠째 연일 파랗다. 미세먼지 공기 농도도 “아주 좋음” 상태가 지속되고 있다. 북경의 봄 날씨가 원래 그렇다와 양회(兩會) 때문이라는 소리가 동시에 들리지만 금년 초 북경발령이 났을 때 걱정했던 날씨는 확실히 아니다. 하지만, 중국 사람들이 한국 기업과 한국인을 대하는 사회 공기가 “매우 나쁨”으로 점차 변하는 것이 지금은 더 우려스럽다. 아주 일부지만 한국인이라는 이유로 택시를 탈 때나 식당을 출입할 때 한 소리씨 들었다는 이야기와 반한(反韓) 집회가 예정되었다는 소리를 들을 때마다 한 번씩 주위를 살피는 것이 습…

    김병유(yoo123) 2017-03-19 17:40:45
  • 외형적인 수출금액보다 수출의 부가가치를 먼저 생각할 때이다 새창

    하반기 들어 수출이 조금씩 좋아지는 모습을 보이고 있지만, 과거 우리 수출이 어려웠던 시기와는 달리 뭔가 획기적인 반전의 기회가 잘 보이지 않는다. 몇 년째 횡보를 거듭하던 세계무역이 급기야 지난해 10% 이상 줄어들었다. 글로벌가치사슬(GVC)의 성숙, 디지털 경제의 확산으로 세계무역의 황금기가 종식되었다는 주장이 설득력을 더해하고 있다. 해외에서의 수요가 쉽게 살아나지 않고 있어, “나가자 중동, 나가자 중국”과 같은 캐치프레이즈도 잘 통하지 않고 있다. 세계 경기에 민감한 조선, 자동차, 반도체 등을 주력 수출품목으로 보유한 …

    김병유(yoo123) 2016-10-06 17:32:27
  • 하반기 수출, 제한적이지만 증가세로 반전 - 수출 회복을 위한 구조적인 개선이 필요한 시점이다 - 새창

    금년 상반기 우리 수출은 전년동기비 10% 감소했다. 지난해 연간으로 수출이 8% 감소한 데 이어 감소폭이 더욱 커졌다. 월별로는 6월까지 18개월 연속 마이너스 성장을 하며 부진이 계속되고 있다. 품목별로는 신제품 출시효과를 보인 무선통신기기를 제외한 대부분의 품목의 수출이 부진했으며, 지역별로는 외국인 투자의 유입이 활발했던 베트남 및 아세안 일부 국가를 제외하고는 전 지역으로 감소하였다.수출이 금년들어 이렇게까지 부진한 가장 큰 이유는 저유가와 글로벌 공급과잉, 국제금융시장 불안 등에 따라 수출단가가 크게 하락하였기 때문이다.…

    김병유(yoo123) 2016-07-04 18:36:57

김광두의 1년 후 게시판 내 결과

  • 수출절벽, 피할 수 없나? <돋보기> 새창

    ▲김광두 : 국가미래연구원장. 서강대 석좌교수▲김동원 : 고려대 경제학과 초빙교수 ▲김병유 : 한국무역협회 동향분석실장한국 수출, 절벽에 봉착?-김광두: 수출이 어려움에 봉착해있습니다. 아주 염려하는 사람들은 이러다가 수출이 절벽에 부딪히는 것 아니냐는 염려까지 하고 있습니다.우선 김 실장께 요즘 수출 동향, 이것을 좀 여쭙고 싶은데요. 설명 좀 해주시죠.▲김병유: 글로벌 금융위기 이후에 2년 연속 증가세를 보이던 우리 수출이 2010년 이후에는 한 자리 수의 증가세를 유지했습니다. 그러다가 지난해에는 8.0% 감소에 이어 금년 2…

    김동원,김병유(admin) 2016-03-18 19:21:0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