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미래연구원은 국민행복에 도움이 되는 사회적 담론 형성에 크게 기여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상세검색

김용 전체검색 결과

게시판
5개
게시물
289개

1/29 페이지 열람 중


칼럼리스트 게시판 내 결과


News Insight 게시판 내 결과

  • 설날의 풍속의례 새창

    2024년 갑진년 새해가 밝았다.청청히 떠오르는 맑은 기운을 받아 우리는 청룡의 기운을 소원한다. 대대로 우리 민족은 새해가 되면 풍속의례로 새로운 의지를 다졌는데 그 내용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새로운 해가 시작되면서 행해지는 세시풍속은 사실상 “농경의례”가 주를 이뤘고 그러한 바탕이 되었던 것은 “의례농악”이다. 농사가 삶의 근본이었던 시절, 한민족은 풍농의 기원과 축원, 풍흉을 점치는 점세(占歲) 등 복의 기운을 담은 풍물굿으로 그 미래를 가늠하고 예지했다. 우리나라 각 지역에는 특별한 두레굿이 형성되어 있다. 두레굿을 농악,…

    김용호(rladydgh) 2024-02-09 17:10:00
  • 혁신성장 동력 강화를 위한 기업형 벤처캐피털 활성화 방안 1) 새창

    기업형 벤처캐피털(Corporate Venture Capital, CVC)이란 기업의 출자를 받아 벤처기업에 투자하는 주체이다. 한국에서는 2021년까지 금산분리 원칙에 따라 지주회사의 CVC를 포함한 금융자회사의 보유가 금지되어 비금융업의 CVC 운용이 제한적이었지만, 이후 국내 벤처생태계 강화를 목적으로 공정거래법이 개정되면서 지주회사의 CVC 보유와 운용이 조건부로 허용되었다.기존 국내 CVC의 투자 동향을 분석한 결과, 공정거래법 개정에 따라 CVC 투자활동이 증가할 것으로 전망되며 기존에 CVC를 보유한 기업의 규모가 크고…

    김용(kimyohg) 2024-02-03 18:52:00
  • 역동적 혁신성장을 위한 미래 성장동력 창출 방안 1) 새창

    한국 산업 전반의 경쟁력이 약화되는 가운데, 과거 한국경제 성장을 주도했던 주력산업은 성숙 단계에 접어들었고 새로운 도약을 이끌 동력 창출이 지체되는 등 산업을 둘러싼 위기감 또한 고조되고 있다. 최근 한국 산업에서 기업의 진입과 퇴출, 신산업 창출과 기존 산업 조정 등을 통한 산업의 역동성은 지속적으로 약화되고 있다.향후 국내 산업의 역동성 회복과 지속 가능한 혁신성장을 위해서는 투자, 금융, 기업생태계, 기술 분야를 고려한 포괄적인 산업정책이 긴요하다. 구체적으로 (투자 부문) 기업의 신산업, 신비즈니스 도전에 대한 정책 지원 …

    조재한·송단비·최민철·김용·김지현(kiet) 2024-02-03 18:31:00
  • 2024 전망 <9> 연금 개혁의 여정과 희망 새창

    윤석열 대통령은 2024년 신년사에서 노동, 교육, 연금의 3대 구조개혁을 흔들림 없이 추진해야 한다고 강조하면서, 제대로 된 연금 개혁을 반드시 이뤄내겠다고 선언했다. 연금개혁 추진과 관련해서는 이제 국민적 합의 도출과 국회의 선택과 결정만 남아 있다고 전제하고, 정부는 앞으로 국회의 공론화 과정에도 적극 참여하여 국민적 합의를 도출하는 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했다.연금 개혁은 윤석열 정부의 중요한 국정과제이자 3대 구조개혁의 일환으로 추진되고 있다. 윤석열 정부의 42번 국정과제는 지속 가능한 복지국가 개혁 제하의 상생의 연금개혁…

    김용하(yongha) 2024-01-10 17:10:00
  • <김용호 전통문화바라보기> 궁중정악과 수라상 새창

    # 종묘제례악과 12첩 반상종묘 정전(正殿)의 조선조 태조부터 순종 48위 신주와 영녕전 15실 태조의 5대조 목조(穆祖)부터 장조(莊祖) 추존된 왕과 왕비를 중심으로 32위의 신주를 각각 모시고 제 지내는 의식을 종묘대제라 칭하며 제례에 사용하는 음악을 종묘제례악이라 부른다. 종묘대제와 종묘제례악은 국가무형문화재로 제56호, 제1호로 각각 지정되어 있다. 지난 2001년에는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으로 인정받아 한민족의 문화 위상을 드높였다. 그러한 제례 의식과 함께 군주의 존엄과 건강을 수호하기 위한 전통음식이 있었으니 그것은 선왕…

    김용호(rladydgh) 2023-10-01 17:10:00
  • 정년연장과 연금개혁 새창

    마크롱 대통령이 추진하고 있는 프랑스의 연금개혁이 화두이다. 연금개혁안은 프랑스 의회를 통과했지만 연금개혁을 반대하는 시위와 파업은 현재도 이어지고 있다. 연금개혁은 어느 나라에서나 어려운 과제이지만 이번 프랑스 연금개혁에서는 연금지급개시연령을 62세에서 64세로 늦추는 것이 국민 심기를 건드렸다. 정년을 늦추고 더 길게 일해야 기존의 받던 연금액이 유지된다는 점에서 일견 소득이 감소되는 것이 없어 보이는데도 복지국가의 꼭지점에 서 있는 프랑스인 입장에서는 일을 더해야 한다는 점에서 반발하고 있다.우리나라 국민연금의 연금지급개시연령…

    김용하(yongha) 2023-04-06 17:10:00
  • <설 특집> 김용호 전통문화바라보기 7 - 국립국악원 분원의 필요성 새창

    과거 우리의 선조들은 전통문화의 중심을 음악에 두고 예악 사상과 연결하여 인격 수양의 방편으로 삼았으며, 민족의 심성과 정서를 그대로 투영하여 삶의 가치를 잇는 중요한 정책의 주체로 활용했다. 오늘날 이러한 중심에는 국가예술기관인 국립국악원이 있으며, 전통예술의 연구, 보급, 진흥 그리고 공연이라는 큰 역할과 기능을 두고 문화 국가발전 전략의 교두보로서 그 일임을 다하고 있다. 국립국악원은 그러한 정책을 기반으로 분원을 설치하여 지역의 전통예술 진흥에 힘쓰고 있으며, 설립된 각 분원은 지역의 특화된 전통예술 기반을 바탕으로 많…

    김용호(rladydgh) 2023-01-22 09:00:00
  • 연금개혁, 가능할까? 새창

    우리나라가 직면하고 있는 연금문제 대부분은 우리나라만의 특수 문제이기보다는 인구고령화를 우리에 앞서 경험한 선진국들이 겪었던 것이고, 그 해법도 각국이 모두 다른 것 같지만 궁극적인 개혁방향은 크게 다르지 않다. 연금개혁은 인구구조 고령화로 급속히 증가하는 연금급여 지출에 상응한 재원조달을 가능하도록 하기 위해 급여지출을 축소하거나 비용부담률을 높이거나 연금지급개시연령을 늦추는 것이다. 즉, 연금제도의 지속가능성을 제고하여 인구고령화가 진행되더라도 미래세대가 부담가능한 재정수지 균형 구조를 만들어 나가면 된다. 그러나 우리나라에는 …

    김용하(yongha) 2022-10-04 18:50:00
  • 이 남자의 분노 새창

    20대 대통령 선거에서 이남자(20대 남자)가 국민의힘을 지지하였다. 지난 총선 당시에는 민주당을 지지했던 이남자가 국민의힘을 선택한 비율이 전통적 보수층인 60대를 넘어선 것이다. 세부적으로 살펴보면, 3월 9일 출구조사 결과에서 20대 이하 남성의 58.7%는 윤석열 당선인에게 투표하였다. 같은 연령층의 여성 유권자 33.8%가 윤 당선인을 선택한 것과는 대비되는 수치이다. 또한 30대 남성의 52.8%도 윤 당선인을 지지하면서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후보를 앞선 것으로 조사되었다.이와 같은 결과는 2030세대 남성을 중심으로 정권…

    김용정(kimyongjeung) 2022-04-07 16:3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