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미래연구원은 국민행복에 도움이 되는 사회적 담론 형성에 크게 기여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상세검색

이지현 전체검색 결과

게시판
1개
게시물
3개

1/1 페이지 열람 중


청계산 칼럼 게시판 내 결과

  • 발없는 말 한마디, 아이디어 하나가 천만을 먹여 살린다면 새창

    우리는 재미있는 이야기를 좋아한다. 아라비안 나이트의 주인공 셰리자드가 이야기를 해서 폭군으로부터 목숨을 건졌다는 일화가 있다. 사람들은 애플의 창업 신화에 대해 열광한다. 위대한 사람의 일대기는 영화와 책으로 남아 회자되기까지 한다. 우리는 평범한 것보다 뭔가 특별한 사연과 이야기가 있는 것에 더 집중한다.잘 만든 이야기 하나가 곧 국력이 되는 세상이다. 최근 개봉한 할리우드의 블록버스터 영화 ‘블랙 팬서’ 한 편이 약 10억 달러의 수익을 냈다고 한다. 우리나라 대기업의 생산 실적과 맞먹는 어마어마한 액수이다. ‘블랙 팬서’는 …

    이지현(jhlee) 2018-05-04 17:00:00
  • 신뢰 하나 얻기 위해 학종이 천 개를 접은 사연 새창

    예전에 미국의 아마존을 통해 몇 가지 책들을 주문했던 적이 있었다. 그런데 문제가 발생했다. 분명히 ‘배달 완료’가 되었음에도, 소포가 좀처럼 보이지 않는 것이다. 나는 다급한 마음에 고객센터에 직접 문의를 했다. 택배 차가 강도들에게 도둑을 맞았다든지 영화 같은 일에 휘말렸다든지 무엇인가 엄청난 사연이 있을 줄 알았다. 그런데 놀랍게도 담당 직원은 별다른 것을 묻지도 따지지도 않고 같은 제품들을 바로 재 배송해주었다. 한참 후에야 알게 된 사실인데, 택배 상자는 사실 집 근처 다른 곳에 잘못 배송이 되어있었다. 결과적으로 나는 아…

    이지현(jhlee) 2018-04-27 17:00:00
  • '빅데이터'속의 '빅브라더' 새창

    조지 오웰의 1984라는 소설에 등장하는 '빅브라더'는 개개인을 감시하는 체제를 뜻한다. 여기, 소설가의 암울한 상상력이 이제는 현실과 우려가 되고 있다는 소식이 있다. 과연 우리 시대의 빅브라더는 도대체 누구이며, 어떻게 사람들의 모든 일거수일투족을 알고 있을까?아침에 당신이 주문했던 메뉴가 신용카드 결제 기록으로 남아있다. 업무차 꺼낸 스마트폰에는 그날의 문자, 통화 데이터, 기지국과의 수신 기록들이 가득하다. 인터넷을 뒤적이며 찾은 검색 기록을 통해 당신의 신상, 취미, 인간관계까지도 쉽게 유추할 수도 있는 세상이다. 이 모든…

    이지현(jhlee) 2018-04-06 17:53:4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