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미래연구원은 국민행복에 도움이 되는 사회적 담론 형성에 크게 기여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상세검색

스타트업 전체검색 결과

게시판
10개
게시물
247개

1/25 페이지 열람 중


정책 아름드리 게시판 내 결과

  • 2016년 이후 세계 IT 시장 10대 주요 전망 새창

    [요약] - 2016년 주요 전망의 주제는 바로 ‘디지털 미래’로, 알고리즘과 스마트 머신이 주도하는 세계를 전망① 2018년, 전체 업무용 콘텐츠의 20%가 머신으로 작성· 자동화된 문서작성 엔진을 바탕으로 정보를 적극적으로 조합하고, 제공하는 기술의 도래로, 인간이 업무용 콘텐츠를 작성하던 시대에서 머신이 작성되는 시대로의 이행이 촉진 ※ 데이터 기반의 분석 정보는 이러한 신기술을 바탕으로 하여 자연어로 변환시킬 수가 있어서, 주주 보고서, 법률 문서, 시장 보고서, 보도 자료, 기사문, 백서 등과 같은 업무용 콘텐츠가 이러한…

    김재연(kncpc1) 2015-12-01 19:41:37
  • 일본의 차세대 제조업 구축을 위한 기반기술과 플랫폼 통합 전략 새창

    ​[요약]- 일본 과학기술진흥기구(JIST)가 급변하는 글로벌 제조업 환경 변화에 대응하기 위한 방안으로 기반기술과 플랫폼의 통합을 제시· 원자재 가공에 중점을 두었던 기존 제조의 개념에서 벗어나 원자재에서 재이용에 이르기까지 제품의 라이프사이클과 제품을 둘러싼 서비스(잠재수요 발굴에서 사용·폐기에 이르기까지)의 라이프사이클이 부가된 개념의 ‘차세대 제조’가 부각되고 있는 상황· 차세대 제조업 전략의 방향성으로 ‘제조와 플랫폼의 통합화’, ‘제조와 기반기술과의 통합화’ 추진을 제시· 글로벌 제조업 경쟁력 확보를 위해서는 ‘통합형 제…

    김재연(kncpc1) 2015-04-09 10:29:01
  • 산업 간 융합 관점에서 본 핀테크의 시사점 새창

    [요약]- 핀테크의 등장으로 온라인과 오프라인 간의 경계가 허물어지는 산업 간 융합이 본격화되고 있다는 점에 주목할 필요가 있음. 핀테크의 경우 금융 산업의 본질을 좌우하는 서비스를 ICT가 직접 다루게 된다는 점에서 기존의 산업 융합과 질적인 차이가 있다고 볼 수 있음- ‘코어 뱅킹(Core Banking)’이라 불리는 기존 금융권의 서비스는 계좌 이체, 대출 등 은행서비스를 보안이 확보된 금융 통합 전산망을 통해 거래한다는 개념이었으나, 핀테크 서비스가 기존 송금, 결제, 대출 등 서비스를 제공하면서 코어 뱅킹의 개념도 점차 약…

    김재연(kncpc1) 2015-01-12 10:19:36

News Insight 게시판 내 결과

  • <IT 사랑방> 제2의 “사업보국” - AI반도체 새창

    최근 전 세계에서 가장 핫한 기업은 어디일까 ? LLM혁명을 일으킨 Open-AI? 그들만의 특별한 디자인과 생태계를 갖춰 앞서 나간 애플 ? Open-AI와 손잡고 Copilot 제품을 쏟아내는 전 세계 시총 1위의 MS ? 그도 아니면 페이스북, 인스타그램에 이어 Thread까지 무사히 런칭한 메타 ?필자는 위 기업들이 아닌 엔비디아라는 반도체기업을 꼽고 싶다. 2010년 당시 주가가 2달러에 그치던 기업이 최고가 823달러에 이르며 2024년 2월 26일 기준 시가총액은 1조 9천억 달러로 아마존을 제치고 전세계 시총 4위에 …

    강호준(hojunkang) 2024-03-06 17:05:00
  • 소매금융 분야에서 고객경험의 강화 필요성 새창

    핀테크 분야의 성장으로 금융서비스 제공의 패러다임이 변화하고 있는 가운데, 고객경험은 소매금융의 중요한 경쟁요소가 되었음. 우수한 고객경험을 바탕으로 대형소매기업, 핀테크 기업 등 비전통적인 금융사들이 소비자의 니즈를 효과적으로 충족시키는 금융서비스를 제공하며 영향력을 빠르게 확대해 나가고 있음. 전통적인 금융회사들도 긍정적인 고객경험을 지속적으로 제공함으로써 소매금융의 경쟁력을 강화할 필요가 있음► 핀테크 산업이 급속히 성장하면서 금융서비스 제공의 패러다임이 변화하는 가운데, 고객경험은 소매금융 사업의 중요한 경쟁우위(compet…

    김영민(yongminkin) 2024-02-18 13:10:00
  • 박재천의 디지털 경제 이야기 <5> AI 동맹이 등장하고 있다 새창

    삼성이 ‘갤럭시S24 AI’를 출시하면서 구글과 손을 잡았다. S24를 사용하여 서클 투 서치(circle to search) 기능을 이용하면 원으로 감싸 표시한 이미지를 구글에서 검색하여 보여준다. 또 폰카로 찍은 이미지를 편집할 때는 구글의 이미지 생성 인공지능을 이용하여 완성한다.구글은 세계 최고의 인공지능기술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평가 받고 있다. 그러나 오픈AI가 챗지피티라는 자연어처리 인공지능 서비스를 먼저 시장에 출시하면서 그 명성에 먹구름이 끼었다는 것은 잘 알려진 이야기이다. 스타트업이었던 오픈AI가 두둑한 돈 다발…

    박재천(pjc4517) 2024-02-15 17:10:00
  • 중국경제, 일본형 장기불황과 다른 점은 무엇인가? 새창

    부동산 융자 부실 문제 해결의 어려움중국경제는 수년 동안 부동산 분야의 투자 및 융자 부실화 문제에 고전하고 있으며, 이에 따라 일본형 장기불황에 빠질 것인지에 대한 우려도 지속되고 있다. IMF(국제통화기금)는 지난 2월 2일에 중국경제에 관한 연차보고서를 발표, 부동산 개발 기업의 정리 및 재편 등이 지연될 경우 2024~2025년의 실질경제성장률이 4% 밑으로 떨어질 우려가 있다고 경고했다.중국경제는 그동안 경기부양책, 지방경제 활성화 등에서 부동산 시장에 의존하는 모습을 보여 왔다. 인구 확대와 산업 발전과 함께 부동산 수요…

    이지평(pyeong123) 2024-02-08 16:00:00
  • 혁신성장 동력 강화를 위한 기업형 벤처캐피털 활성화 방안 1) 새창

    기업형 벤처캐피털(Corporate Venture Capital, CVC)이란 기업의 출자를 받아 벤처기업에 투자하는 주체이다. 한국에서는 2021년까지 금산분리 원칙에 따라 지주회사의 CVC를 포함한 금융자회사의 보유가 금지되어 비금융업의 CVC 운용이 제한적이었지만, 이후 국내 벤처생태계 강화를 목적으로 공정거래법이 개정되면서 지주회사의 CVC 보유와 운용이 조건부로 허용되었다.기존 국내 CVC의 투자 동향을 분석한 결과, 공정거래법 개정에 따라 CVC 투자활동이 증가할 것으로 전망되며 기존에 CVC를 보유한 기업의 규모가 크고…

    김용(kimyohg) 2024-02-03 18:52:00
  • 역동적 혁신성장을 위한 미래 성장동력 창출 방안 1) 새창

    한국 산업 전반의 경쟁력이 약화되는 가운데, 과거 한국경제 성장을 주도했던 주력산업은 성숙 단계에 접어들었고 새로운 도약을 이끌 동력 창출이 지체되는 등 산업을 둘러싼 위기감 또한 고조되고 있다. 최근 한국 산업에서 기업의 진입과 퇴출, 신산업 창출과 기존 산업 조정 등을 통한 산업의 역동성은 지속적으로 약화되고 있다.향후 국내 산업의 역동성 회복과 지속 가능한 혁신성장을 위해서는 투자, 금융, 기업생태계, 기술 분야를 고려한 포괄적인 산업정책이 긴요하다. 구체적으로 (투자 부문) 기업의 신산업, 신비즈니스 도전에 대한 정책 지원 …

    조재한·송단비·최민철·김용·김지현(kiet) 2024-02-03 18:31:00
  • <IT사랑방> CES 2024에서 드러난 푸드테크의 혁신과 발전, 그리고 미래 새창

    세계 최대의 가전 및 정보기술 전시회인 ‘CES 2024’에서 푸드테크의 발전과 혁신이 주목 받았다. 이는 단순한 기술의 진보를 넘어, 우리의 식탁과 주방을 어떻게 변화시킬지에 대한 중요한 물음을 제기한다. 푸드테크는 식품(Food)과 기술(Technology)의 합성어로 식품 산업에 첨단 기술이 접목된 것을 말한다. 우리가 일상속에서 흔히 접할 수 있는 서빙 로봇이나 주문 키오스크, 조리 로봇 등 국내에서는 주로 외식 산업을 통해 알려져 있다. 이번 CES에서 주목받은 국내외 푸드테크 기업들은 기후 위기 및 지속 가능한 식재료 확…

    홍가연(bloom) 2024-01-29 12:0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