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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건청 시인의 문학산책 <31> 소외와 소멸, 그리고 변방의 언어들-이유경 시인의 시 읽기 본문듣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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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기사입력 2022년11월26일 16시40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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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
이유경은 1938년 12월 10일(음10월 30일) 경상남도 밀양군 하남읍 백산 463번지에서 농부였던 아버지 이계대(李啓大)와 어머니 송금수(宋今秀)의 4남매 중 셋째로 태어났다. 이유경은 사상계 신인상 당선 때부터 쓰고 있는 필명이고 본명은 이유곤(李裕坤)이다. 이유경은 소외된 사물과 현실에 대한 통찰의 시를 써 온 시인이다.

그의 형 이유철은 소설 지망생이어서 이유경은 그와의 대화를 통해 문학에 대한 관심을 지니게 되었다. 더구나, 형으로부터 “너는 커서 시인이 되어야 한다”는 격려를 받게 되면서 시에 대한 호기심이 발동되었다고 한다. 그는 진영중학교에 입학하게 되었는데 학교까지는 30리나 되는 먼 길이었다고 한다. 그러나, 매일 오가는 힘들고 먼 등하교 길이야말로, 감성과 상상력이 부풀어 오르기 시작한 소년이 사물을 새롭게 만나면서 사유 능력을 키워갈 수 있는 소중한 시간이며 공간이었다. 이유경은 이렇게 구체적 사물들과 접하면서 시를 향한 새로운 안목과 언어에 눈떠가기 시작하였다.

중학교 1학년 시절 「태양신문」에서 간행하던 「소년 태양」의 문예작품 공모에 수필이 가작으로 뽑히기도 하였다. 경남고등학교에 진학하게 되면서 그의 시적 재질은 꽃을 피운다. 1학년 때, 교사로 재직 중인 시인 손동인 선생의 격려 속에 안철환, 김종박 등과 함께 시동인지 「습작기」를 내기도 하였다. 시에 대한 열정, 섬세한 감성, 발랄한 상상력이 습작과정 속에서 정제되어 갔으며, 올된 언어가 빼어난 시 형태로 나타나기 시작하였다. 그의 이런 시적 재질은 고등학교 3학년 때인 1959년 부산 「국제신보」 신춘문예에 필명으로 응모한 작품이 각각 당선과 가작으로 뽑히는 등 두각을 나타내기 시작하였다. 그리고, 1959년 3월 『사상계』신인상에 「과수원 3편(果樹園 三篇)」으로 묶인 「봄」, 「노을」, 「과실」등의 작품이 뽑혀 시단에 입문하게 되었다. 

이유경은 1965년 한국외국어대학 불어과를 졸업하였으며 그 동안 부산 국제신보(1965), 조선일보(1968), 중앙일보(1969), 다시 조선일보(1971)에 편집기자, 편집부국장 등으로 근무한 중견 언론인이다. ‘현대시’ 동인으로 참여하면서 한국시의 주류 형성에 기여하였다.

이유경은 그 동안 시집으로 「과수원」(이유경, 문육자 2인 합동시집. 자가본 1958), 「밀알들의 영가」(삼애사, 1969), 「하남시편」(1975. 일지사), 「초락도」​(문학세계사. 1983), 「구파발 시」(문학세계사. 1990), 「몇날째 우리세상」(문학수첩. 1998)과 시선집 「우리들의 탄식」(고려원.1986), 「풀잎의 소리들」(문학사상사. 1988) 등을 냈다. 

이유경의 시를 4기로 나누어 살펴보려 한다. 제1기는 시집 「과수원」​과 「밀알들의 영가」에 수록된 초기 시편들로 소년기의 풋풋한 감성과 청년기의 현실 비판적 세계가 노래되었다. 제2기는 시집 「하남시편」과 「초락도」에 수록된 시편들을 통해 근원 정서로부터 소외되고 파멸되어 가는 사물과 대상들이 노래되었다. 제3기는 시집 「구파발 시」에 수록된 시편들로 일상 현실 속에서 자아를 찾으려는 통찰의 시편들이 노래되었다. 제4기는 「몇날째 우리 세상」에 수록된 시편들로 삶에 대한 성찰과 회고의 문제들이 노래되었다. 순서에 따라 이유경의 시 세계를 살펴보기로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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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진설명> 박남수 선생과 현대시 동인들(1974. 10. 경주. 한국시인협회 세미나에서). 왼쪽부터 박남수 선생. 오세영. 이수익. 김종해. 박의상. 이승훈. 이유경. 이건청​

Ⅱ-1
이유경은 1958년 2인 시집 「과수원」을 낸다. 공동저자인 문육자는 당시 「학원」등을 통해 문명을 날리던 부산사범학교 2년 여학생이었다. 「과수원」은 자비로 출판한 자가본 시집이다. 이 시집에는 이유경의 시 「낙엽과 소녀」등 16편과 문육자의 「그리운 사람들」등 10편의 시가 실려 있다. 이 시집의 후기에서 이유경은 “과거의 안이한 감상적인 서정에서 탈피해보겠다”는 다부진 의욕을 피력한다. 「밀알들의 영가」는 1969에 간행되었다. 고등학교 재학 중에 낸 「과수원」을 제외하면 본격적 시인의식 속에 창작된 첫 시집이 되는 셈이다. 이 시집은 현실문제에 대한 구체적 응전 의식이 짖게 나타난다. 「밀알들의 영가」에 나타나는 이런 현실의식은 이 시집에 수록된 시편들이 쓰여진 1960년대, 특히 4․19와 5․16등을 거치면서 지니게 된 현실에 대한 비판의식과 연관된다. 

이유경은 한국외국어대학 불어과에 입학하게 되면서 문학동호회 ‘화요회’ 멤버로 참여한다. 당시 서울 시내 대학 재학생들로 구성된 이 모임의 주요 멤버는 주문돈(朱文暾), 박상배(朴尙培), 조동일(趙東一), 정진규(鄭鎭圭), 박동환(朴東煥), 오흥찬 등이었으며, 매주 합평회, 독서회 등을 통해 현실을 보는 안목과 문학적 식견을 길렀다. 이유경은 이런 환경 속에서 ‘오든, 스펜서 등의 시에 심취했으며 사회주의 레알리즘 계열의 시를 쓰게 되었다’고 한다. 그는 1968년 5월 조선일보 편집부 기자로 입사해 퇴직 때까지 신문사 일을 하였는데, 일간신문 기자의 직분 역시 그의 초기시의 리얼리즘적인 경향을 이루는 요인일 수 있었을 것이다.
이유경의 초기 시편들에는 서정적인 특성들이 많이 나타난다. 등단 무렵의 작품들에 나타나는 이런 서정성은 그러나 사물과 시적 자아를 자연스레 일치시켜 가는 솜씨가 돋보인다.

그의 내부로 강물같은 것이 흐른다
강물이 흐르는 변두리에
사랑스런 음성으로 흐르는
바람은 언덕을 넘어
누구의 가슴에서 설레이는가

흐르는 것은 강물만이 아니다
흐르는 것은 향기로운 내용
그리하여 흔들리는 내 체중

(…………)

그 안으로 바람은 얼마큼 자라고 있었을까
바람이 흔들어주는 나뭇가지에로
설레는 체중으로 얼렸다
붉어만가는 수줍음

- 「과실」에서 

곤충은 사계의 윗도리에 앉아 시시로
보이는 풍경을 눈안 가득히
무너뜨린다 가을이
저만큼 불타는데 선회하는 바람은
시시로 좌표를
뭉개고 가고
지금 떨어지는 그의 날개
하나……
(…………)
마지막 떨어져 간 날개를
변색하는 동공 속에
쭈그리고 앉아 그를 맞아 줄
바람을 그리고 있었다

단단한 가지 위
풍요한 과실에
그의
더듬이는 멈추고
흩어진 자리에 지금
배려되는 그의 심장

곤충이 벗어던진
웃도리에 햇살이 쪼이다 가고
--가을은 찬란한 최후를 거두었다

- 「곤충」에서

1959년 등단 작품 중의 하나인 「과실」과 1961년의 「곤충」은 이유경 초기 서정이 퍽 견고하다는 사실을 보여 준다. 시적 대상을 자연스레 내면화 해 가고 있으며, 그렇게 내면화된 대상은 사유의 과정을 통해 정제된 형태가 되고 있다.
앞의 시 「과실」에서 시적 대상으로서의 <과실>은 시적 화자가 지니는 희망과 그리움의 치환물이다. 이 시의 화자는 지금 억제할 수 없는 정서의 파장을 분출하고 있고, 동시에 그런 파장을 스스로 힘겹게 제어하고 있다. 이 시의 화자가 분출하려는 감동의 파장에 대한 제어 장치로 원용하고 있는 것이 <과실>이다. <개화>로부터 <성장> <결실>의 단계를 묵묵히 거쳐가면서 농익은 하나의 <과실>로 존재를 이루는 전 과정이 이 시의 화자가 지니는 정서의 파장과 상호 조응하면서 아날로지를 형성한다. 이 시의 화자는 <그의 내부로 강물같은 것이 흐르>는 감동의 파장을 인식하고 있고, 그런 감동의 파장은 <사랑스런 음성의 바람>으로 변용, 확산되면서 그런 바람에 <흔들리는 내 체중>을 인식한다. <흔들리는 내 체중>은 나뭇가지에 매달린 <열매>와 조응하면서 형태를 이룬다. 그리하여, <설레는 체중>으로 <붉어만 가는 수줍음>이 된다.

뒤의 시 「곤충」에서 보다 더 깊어진 사유와 통찰을 본다. 이유경은 조락의 계절 가을을 한 마리 곤충의 눈으로 투시해 낸다. 그런데, 세계를 투시해내는 <눈>으로서의 <곤충>은 이제 다가오는 겨울을 앞두고 있으며, 존재의 소멸을 예감한다. 그러나, 곤충은 그냥 비감한 죽음 속으로 함몰되어가고 있는 것 만은 아니다. 곤충은 지금 <보이는 풍경을 눈안 가득히 / 무너뜨리>고 있다. 그러니까, 곤충이 그냥 풍경을 내다보고 있는 것이 아니라 <눈안>으로 무너뜨리는 능동적 실천을 하고 있는 것이다. 
그러나, 휘도는 바람이 불어와 곤충이 바라보고 풍경을 인지해야 할 좌표를 뭉개고 간다. 세계를 능동적으로 투시하려는 <눈>과 좌표를 뭉개고 가는 바람, 그리고 이 가을에 소멸의 과정을 거치게 될 존재로서의 곤충 한 마리, 이런 것들이 이뤄내는 비극적 상황은 <지금 떨어지는 그의 날개 / 하나…>라고 노래된다. 철저한 객관이며 절제의 정신이다. 시인은 곤충 한 마리의 죽음이 그냥 소멸되어 무화되는 게 아니라고 한다. <단단한 가지 위 / 풍요한 과실에 / 그의 / 더듬이는 멈추고 / 흩어진 자리에 지금 / 배려되는 그의 심장>에서 보듯 한 마리의 곤충을 이루었던 더듬이와 심장은 이 가을의 곳곳에 배려되어 놓이게 된다고 한다. 그러니까, 시적 대상으로서의 곤충을 이루던 날개와 더듬이와 심장 같은 구체적 세부가 다른 세계의 일부로 배려되는 우주의 섭리를 발견해내고 있는 것이다.

그런데, 이런 서정에 기반한 통찰은 차츰 일변한 모습으로 바뀐다. 이런 변모의 이유에 대해 이유경은 이렇게 말하고 있다.

"시골의 모든 풍정은 내 시에서 추방되었다. 도시적인 언어들이 거칠게 등장하게 된 것이다. 그것이 마치 새로운 관계의 설정인 것으로 착각했던 것이다. 4․19가 나의 문학에 남긴 것은 거칠고 지저분한 언어들로의 돌진밖에 없었던 것 같다. 휴학도 했고, 군대도 갔다 왔고, 그리고 실연도 하고 하는 20대의 고통의 터널을 지나면서 쓴 시들은 시집 『밀알들의 영가속에 모두 포함됐다."

이유경은 등단을 전 후한 초기 시편들의 대상이 된 것들은 주로 과수원이나 강물이었고 이쁜 여자에 대한 맹목적인 사랑이었다고 술회한다. 시인이 도시적인 언어를 통해 자신을 표명하기 시작한 것은 그가 성년의 시대에 접어들면서 조우하게 된 무잡한 현실 때문이었다. 그는 무잡함 속에서 자신을 발견하게 된 것이고, 그런 자신의 내면을 이미지화 한 시편들을 쓰게 된 것으로 보인다.

새까만 어둠의 때를 묻히고
주검이 연탄재처럼 부서진다
미몽의 숲이 놀라 뒤엉키고
썩은 뿌리 곁에 묻힌
백골이 눈을 뜬다

촛불을 켠다
습기에 젖은 긴 동굴 속으로
빠져나가는 주검의 그림자
촛불은 뼈다

다시 어둠이 물결친다
숲이 손을 잡으며 작별한다
수많은 주검의 속삭임
흙이 파여지고 있다
- 「죽음 의식-매장에의 초대」에서

등단 전 후의 초기 시편들과 확연히 다르다. 조화로운 섭리 속의 제재를 통해 자신을 발견해가던 대상에 대한 인식태도를 버리고, 도시적 불화의 세계에 던져진 자아의 내면을 이미지로 제시해 보여준다. 과수원과 강물과 곤충과 같은 시적 대상들이 주검과 연탄재와 백골과 같은 것들로 바뀌어 나타나고 있는 것이다. 그의 시가 이런 변모를 보이게 된 것은 물론 그가 만나게 된 <20대의 고통의 터널> 때문이다. 그런데, 이유경이 제시해 보여주는 그의 내면은 <주검이 연탄재처럼 부서지>고, <미몽의 숲이 놀라 뒤엉키>며, <백골이 눈을 뜨>고 있다. 그리고 <습기에 젖은 긴 동굴 속으로 / 주검의 그림자가 빠져>가며 <숲이 손을 잡으며 작별한다>. 언어 자체가 사물이 되어 있다. 언어의 진술 기능이 배제되면서 서술적 이미지가 되어 있다. 따라서, 시는 전달하고자 하는 의도보다는 보여주고자 하는 의도가 전면에 나타나 있다. 

그리고, 이 시기 이유경의 언어들은 의미의 층위가 현격한 대상들을 결합함으로써 충격효과를 거두고 있다. 가령, <촛불은 뼈다>와 같은 센텐스가 그렇다. 이 문장은 하나의 은유가 되어 있는데, tenor로서의 <촛불>과 vehicle로서의 <뼈> 사이의 유사성은 거의 없는 것으로 보인다. 알려진 대로 비유는 유사성을 통해 의미를 치환함으로써 전달 내용을 용이하게 전달하고 의미를 심화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그러니까, <촛불>과 <뼈>의 결합은 유사성에 근거하지 않은 채 폭력적인 결합을 하고 있는 셈이다. 

로만 인가르덴과 볼프강 이저 같은 독서현상학자들은 문학 작품은 독자의 상상에 의해 채워져야 할 틈과 공백을 가지고 있다고 말하고, 그 텍스트 속의 불확실한 틈 또는 부분은 결점이 아니고 오히려 심미적 반응을 일으키는 기본적인 요소로 본다고 한다. 그러니까, <촛불>과 <뼈>의 결합에서 오는 당혹감은 오히려 상상에 의해 새로운 의미로 발견되어야 할 세계라고 할 수 있다.

이유경은 시집 「과수원」에서 조화로움의 세계를 대상으로 서정적 자아를 발견하고자 하였다. 등단 무렵의 작품들에 나타나는 이런 서정성은 풋풋한 감성과 상상력에 의해 견고성을 얻고 있다. 시집 「밀알들의 영가」에는 시인이 만나게 된 무잡한 현실과의 만남에서 얻어진 시편들이 실려 있다. 혼란했던 60년대 시대 상황 속에서 자신의 가치를 정립하고 자아를 성찰하고자 하는 노력은 좌절과 파멸의 예감으로 이어지기 일수였다. 시인은 존재의 내면으로 위축되거나 축소되었으며, 그의 언어는 그런 자아의 내면을 이미지화해 제시하게 되었다.

Ⅱ-2
이유경은 시집 『하남시편』『​초락도』​에서 근원 정서로부터 소외되고 소멸되어 가는 사물과 대상들을 노래하였다. 이유경이 노래하는 <소외>와 <소멸>의 현장은 우리나라 어디에서나 만나게 되는 평범하기까지 한 변방의 인사말 지역들이다. <하남>이나 <초락도>가 모두 그런 곳들이다. 그의 초기 시편들은 그가 소년기를 보낸 고향 마을의 풍정을 모티프로 한 것들이었고, 상경해 서울 생활을 하며 접하게 된 무잡스런 현실 속에서 쓰여진 작품들이 시집"밀알들의 영가"의 시편들이었다. 시인은 무잡스런 현실과 도시적 소음의 세계를 벗어나 다시 고향 마을에서 위안을 찾고자 한다. 시인은 이때의 정황을 이렇게 적고 있다.

"현실적으로 나의 삶, 나의 주변, 그리고 ‘우리들’이라는 말이 허용된다면 우리들의 괴로움 그것을 시에 적어보려고 애쓴 것이 있고, 그것이 실패로 돌아온 것이 첫 시집 『​밀알들의 영가』​. 나는 신경질나는 그 세계와 작별하고 싶었다. 하남의 들판, 바람과 언 강물과 파릿한 보리의 아픔으로 다시 돌아가 그 시달리며 움츠린 악몽의 세계를 내 사랑의 획득과 함께 고뇌하고 싶다. 실로 도시의 이 추악한 상식에다 나를 매몰시킬 수는 없는 것이다."

시인은 『밀알들의 영가』의 시편들을 실패로 규정하고 있으며, 신경질 나는 세계로 단정하고 있다. 도시 생활에서 찌든 자아의 내면을 탐색해 가는 은유와 함축, 단절과 비약의 언어들에 지쳤으며, 좌절과 절망으로 점철된 자아의 내면 탐구 작업에 실증을 느끼게 된 때문이었을 것이다. 그래서 이유경은 “신경질 나는 그 세계와 작별하고 싶었다”고 토로한 것이다. “도시의 추악한 상식”이 아닌 고향 마을의 구체적 사물을 통해 본질에 닿고자 한 것이다. 이유경이 구체적 사물로 회귀해 돌아간 공간은 그의 실제 고향마을이기도 한, 경상남도 밀양군 하남읍 백산 463번지 바로 그곳이었다. 그가 귀향의 정처로 노래한 <하남>은 “한국의 어느 곳에서나 흔히 볼 수 있는 시골”이며 “들판이 있고 야산이 있고 강물과 냇물이 흐르는, 계절에 따라 사물이 움직이고 변하는” 그런 마을이다. 시인은 소음과 때에 쩔은 도시를 버리고 유년의 기억이 사물 하나하나마다에 닿아있는 고향으로 돌아온 것이다. 그러나, 그가 그리움의 기억을 찾아 돌아온 고향은 소외의 그늘이 짖게 드리운 처연한 사물들을 통해 환기된다.

파리한 보리가 차갑게 웃고 있었다
마을 속으로 들어가는 논길
어머니의 손같이 터진 땅을 걸어
늙어 파리해진 어머니의 그 손을 잡고
섧게 웃는다 보리처럼 나는

보리가 뿌리를 반쯤 내놓고
바람에 부대끼던 지난 인동처럼
어머니는 속에 아픈 세월을 감추고
긴 나이만큼 나를 흔들어 주었다

서울의 2월의 시린 안개
속으로 돌아오면서
나는 내내 파리하게
흔들렸다
- 「보리」

시의 화자가 고향 마을에 가서 자신을 인식하게 된 것은 겨울 들판의 <보리>를 통해서이다. 마을로 접어드는 논길을 걸으면서 그는 <파리한 보리>가 차가운 웃음으로 자신을 맞이하고 있음을 발견한다. <보리>가 이 시의 화자를 <웃음>으로 맞이하고 있음을 아는 것은 <보리>와 <나>의 동질성을 통해서이다. 추위를 견디며 언 땅에 파리하게 서 있는 보리와 어머니의 손을 잡고 섧게 웃는 자신의 모습이 같은 것임을 안다. 터진 땅 같이 파리한 어머니의 손을 잡고 서서, 또 그런 흙에 뿌리를 내린 채 인동하는 보리의 파리한 모습을 보면서 그것이 또 다른 자신의 모습임도 인식한다.
<보리>를 통해 인식된 고향은 시적 화자가 지니는 소외의식을 구체적 사물을 통해 구조화해주는 공간이다. <파리한 보리>, <늙어 파리해진 어머니>, 그리고 그 어머니의 <손처럼 얼어 터진 땅>, <뿌리를 반쯤 들어낸 채 겨울을 견디는 보리>와 같은 이미저리들이 소외의 정서를 심화하고 구조화해 보여준다. 이 시의 끝 연 <서울의 2월의 시린 안개 / 속으로 돌아오면서 / 나는 내내 파리하게 / 흔들렸다>에서 <보리>와 <나>는 모두 <파리한> 것들로 인식되면서 보리와 나의 동질성이 강조되어 나타난다. 

이 시의 화자는 고향으로 귀향하게 되면서 엄동의 보리밭에서 겨울을 나고 있는 보리싹처럼 사소한 대상 속에서 자기동일성을 발견한다. 도시생활의 번잡함과 현실의 무잡스러움으로부터 변방으로 소외된 시적 자아는 고향에 돌아와서, 역시 소외된 고향 풍물들을 통해 나름대로 소통의 통로를 찾아내고 있는 것이다. 소외된 채 방치된 고향에 와서 자신의 모습을 확인하고 있지만, 그런 자신을 바라보는 시인의식의 근저를 이루는 것은 허무감이다. 연작시 「초락도(草落島)」에서 그것을 확인할 수 있다.

길을 가다가 길을 잃고 어두운 늪에 빠진다
염전 뻘밭에 어느덧 바닷물이 괴어 있고
근처 풀밭에선 벌레가 컴컴하게 운다
인적도 불빛도 어둠에 잠겨
바닷물 속 깊숙히 채워져 있다
소리소리쳐도 대답없는 곳에

초락도에서 초락도만의 텅빈 가을을 보고
초락도의 어둠 속에 잠들 수 없이
독한 모기에 물려 부풀은 육신
떠난다 무료한 아침 나절에
잊어버려라 버림받은 빈자들
초락도는 내가 떠나도 거기 웅크려
한낮에도 어둠 속에도 일없이
웅크려 앉았을 뿐이니
- 「草落島 1」

「초락도(草落島)」는 충남 당진 근처에 실재하는 지명이고, 낚시꾼이기도 한 이유경이 초락도라는 낚시터를 드나든 것으로 보이지만, 위의 시에서 <초락도>는 전혀 다른 의미로 변용되어 쓰이고 있다. 위의 시에서 <초락도>는 삶의 변방에 버려진 채 일없이 웅크리고 있는 모습이다. 길을 잃고 어두운 늪에 빠지게 하는 곳이며, 염전 뻘밭엔 바닷물이 괴어 있으며, 벌레들이 컴컴하게 우는 그런 곳이다. 말하자면 바쁘게 돌아가는 삶의 일상과는 까마득히 먼 곳에 방치․소외되어 있는 곳이다. 
시인은 번다한 도시에 묶여 살면서도 도시가 개인에게 요구하는 삶의 규범에 미치지 못하는 자신 때문에 소외의 느낌을 지닌다. 그런 자신을 변방에 버려진 섬 <초락도>에 투사해 보여주고 있는 것이다. <초락도>에 자신을 투사하게 되면서 초락도의 늪이며, 염전이며 컴컴하게 우는 벌레소리 같은 것들은 시적 화자가 처한 소외의 모습을 구체화해주는 은유가 되게 되어 있다. 시인은 <초락도>만의 가을을 보고, 무료한 아침나절에 다시 자신의 자리로 돌아온다.
그러나, 비록 삶의 원시적 질서가 지배하는 그곳을 떠나지만 자신이 떠난 후에도 <초락도>는 그렇게 낮을 보내고 밤을 맞으면서 웅크리고 있으리란 것을 안다. 변방의 자리에 소외의 모습으로 남아 있는 <초락도>를 변방의 자리에 소외의 모습으로 남아 있는 <나>로 인식해낸다.
이유경은 시집 『하남시편』『​초락도』​에서 근원 정서로부터 소외되고 소멸되어 가는 사물과 대상들을 노래하였다. 이유경은 이 시기의 시편들을 통해서 무잡스런 현실과 도시적 소음의 세계를 벗어나 다시 고향 마을에서 위안을 찾고자 한다. 변방으로 소외된 시적 자아는 고향에 돌아와서, 역시 소외된 고향 풍물들 속에 자신을 투사하면서 자기동일성을 확인해 보여준다. 소외된 사물들, 버려진 변방에서 자신의 모습을 확인하지만, 그런 자신을 바라보는 시인의식의 근저를 이루는 것은 허무감이다.

Ⅱ-3
이유경은 시집 『​구파발 시』​의 시편들을 통해 삶의 일상으로 복귀한다. 먼저 간행된 『​하남시편』​과 『​초락도』​의 시편들이 그가 일상의 삶을 영위하는 실제 생활 공간이 아니라 그가 태어나 유소년기를 보낸 고향마을이거나, 도심으로부터 멀리 떨어진 변방 공간이었던 것에 비하면 생활공간으로의 복귀는 커다란 변모가 아닐 수 없다. 더구나, 그가 소외와 소멸, 변방의식 속에 자신을 투사하면서 그런 소외의 대상 속에서 자기동일성을 확인하려했던 이전의 태도와도 퍽 다르다. 더구나, 그는 그의 생활 터전인 ‘구파발’을 노래하면서 ‘기쁨과 의미’를 얻는다고 토로한다. 그의 시가 이런 변모를 보이게 된 것은 82년 2월 이후 1년 간의 프랑스 유학을 겪게 되면서부터이다. 그는 시집 『​구파발 시』​가 지니는 의미에 대해 이렇게 적고 있다.

"‘구파발’이란 한정된 상황을 통해서, 내가 실제 살고 있는 동네의 친숙한 모습에서 한국이, 내가 처한 삶이 어떤 것인가를 파악하려고 애썼던 건 사실이다. 한국을 사랑하는 것만큼 나는 구파발을 사랑한다. 비록 변방의, 그린벨트에 묶여 전망도 세속적 기쁨도 누리지 못하는 지저분한 동네이긴 하지만, 조용하고 옛 풍경이 변함 없는 다감함이 있다. 시인은 자신이 익숙한 풍경인 주변을 노래하는데서 기쁨과 의미를 얻는 것이 아닐까"

소외와 질곡의 현실 속에 살면서 유년의 고향이거나 변방 소외의 공간으로 달려갔었던 이전의 시 세계를 반성하고 있다. 그가 이런 반성을 지니게 된 것은 그의 말대로 1년여의 프랑스 유학을 통해 냉철한 자기 인식을 지니게 되었기 때문이다. 그는 현실 속으로 돌아왔고, 그가 실제로 생활을 영위하고 있는 주거지의 인간과 사물들 속에서 자신을 발견해내고 있다. 그가 “한국을 사랑하는 것만큼 나는 구파발을 사랑한다”고 토로하고 “시인은 자신이 익숙한 풍경인 주변을 노래하는데서 기쁨과 의미를 얻는 것이 아닐까”라고 반문하고 있는 것은 퍽 이색적이다. 그가 배반의 현실에 살면서, 변방에 소외되어 있어서 소멸해 가는 것들 속에서 자신을 발견해내고 있었음을 상기할 때 특히 그러하다. 

이유경은 이 시집의 시편들을 쓰면서 40대 후반을 지나 50대 나이에 접어들고 있었던 것이며, 직장의 중견 간부가 되어 있었다. 사물과 현실과의 관계를 새롭게 바라보게 되었으며 인간을 긍정하는 통찰을 지니게 된 것이다. 이처럼 새로운 관계를 발견해 가는 삶의 공간으로 그가 선택한 것이 그의 실제 생활 공간인 ‘구파발’이었던 것이다.

몇 해 전 화원이었던 곳에 남은 못난 향나무 한 그루
오늘 지향없이 가지 잘려나가고 잎들 인내도 끝난다
그대 외롭게 돌아가 엎디어 울던 한겨울 밤에도
아침의 차가운 한 잔 우유가 주던 속쓰림 속에서도
향나무는 무망하게 살아 있음이었다
깊이 깊이 묻힌 우리 지난 시간들 사이에 뿌리를 뻗어
선택의 자유 모두 거머쥐고 있었구나
강인함과 얼어터진 손가락의 통증 다 함께
봄의 화해 속으로 뽑혀져 나온 이 새벽에
향나무는 생각에 잠겨 누워 있다

그대 지구 한 끝에서 늘 살아 있어다오
- 「구파발 시.15」

시인은 화원이었던 곳에 팔리지 못한 채 남아 있던 향나무 한 그루를 바라본다. 없는 듯이 서서 <구파발>의 일부를 이루면서 겨울을 지낸 나무가 지금 봄을 맞아 뽑혀져서 어딘가로 실려나가게 되었다. 시인은 뽑혀져서 전지를 마치고 어딘가로 실려갈 한 그루 나무를 바라보면서 생명의 신비와 소중함을 확인한다. <엎디어 울던 한 겨울 밤>과 <속쓰림> 속에서도 뿌리를 내리면서 선택의 자유까지 거머쥐고 있었던 것, 그래서 얼어터진 손가락의 통증까지도 견뎌내고 봄을 맞이하게 된 향나무 한 그루를 바라보는 시인의 눈이 퍽 온화하다. 그는, 그가 생활을 영위하는 생활 공간에서 나무 한 그루의 처지와 마음까지도 헤아려내고 있다.
<구파발>의 일부를 이루던 <향나무> 한 그루가 이 지상 어딘가에서 다시 뿌리를 내리고 새로운 생명 현상으로 살아날 것이라는 소망은 시인이 이 시기에 이르러 지니게 된 화해의 가치관을 바탕으로 한 것이다. 그래서, <그대 지구 한 끝에서 늘 살아 있어다오> 바램은 기쁨의 전언이 되어 울린다. 생활공간에서 이유경은 사물과 현실에 대한 친화의 말들로 자신을 표명한다.

뜬구름같이 살아온 내 누이여
눈물과 재채기의 도시는 속절없이 저물고
별들 숨어서 찬란하게 떠 있지만 살피는 자 없구나
피로하게 잠든 얼굴들 그 베갯머리 꿈속에서나
주 가까이 가까이 다가앉은 기도의 말속에서나
빛나거라 순한 말같이 선 내 누이여
- 「언로. 하나」

이유경은 시집 『​구파발 시』​에서 그의 실제 생활 속의 제재들과 화해의 관계를 회복한다. 그리고, 이 시기의 시에서 그는 유대의 대상들을 환기해 낸다. 그가 유대의 대상으로 환기해내는 대상들은 아버지나 누이와 같은 혈연들로부터 성당 미사에 참여한 가난한 노인들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대상들이다. 이들은 이미 작고해서 지하에 묻혔거나 힘들고 가난한 삶을 살았지만 그런 생애의 그들을 불러내 세상과 화해시켜서 새로운 자리에 세운다.

위의 시가 노래하는 <누이>도 그런 대상 중의 하나이다. <누이>는 힘들고 허망하기까지 한 삶을 살아온 사람이다. 누구도 돌보지 않는 힘든 삶을 살아왔지만 시인은 <누이>가 화해의 자리에 서주기를 바란다. 그래서 <꿈속에서나> <기도의 말> 속에서나 <빛나거라 순한 말같이 선 내 누이여>라고 노래한다. 이유경이 이처럼 대상을 친화의 눈으로 보게 된 것은 그가 <신>을 발견하게 된데서 연유된 것으로 보인다. 이유경은 전능의 신을 발견하고 그에게 심리적 의탁을 하게 되면서 이전의 시들이 추구해 보여주었던 현실과의 불화, 거기서 비롯되는 소외와 변방 의식을 극복하고 있는 것이다.

이유경은 시집 『구파발 시』​의 시편들을 통해 삶의 일상으로 복귀한다. 유소년기를 보낸 고향마을이거나, 도심으로부터 멀리 떨어진 변방 공간에서, 소외와 소멸, 변방의식 속에 자신을 투사하면서 그런 대상 속에서 자기동일성을 확인하려했던 이전의 시와는 퍽 다르다. 그는 그의 실제의 생활 터전인 <구파발>을 시적 대상으로 하면서 생활 공간 속에 자신을 정립하려 하였다. 

Ⅱ-4
이유경의 시집 『몇날째 우리 세상』에는 일상의 삶에 대한 통찰의 시편들이 73편 실려 있다. 이유경이 일상을 통찰하기 위해 주요한 제재로 원용하고 있는 것은 지나간 날에 대한 회고이다. 1990년의 『​구파발 시』​이후 8 년여의 시간이 흘렀으며, 육신의 나이도 60을 넘기게 되면서 자신의 전 생애를 성찰하게 된 것으로 보인다. 그는 시집 『​몇날째 우리 세상』​의 서문에서 “칩거하면서 삶의 허망과 싸우며, 그 허망의 깊이를 더 깊고 넓게 들여다보려고 한다”고 다짐하고 있다. 그의 이런 다짐은 역시 이 시집 뒤에 수록한 <산문>의 통렬한 고백을 전제로 한 것이었다. 이유경의 시는 삶에 대한 통찰을 보여준다.

불탄 숲에서 본다
죽은 나무들 봄 한사코 밀어내고
새 한 마리 안 오고 있음
탄 다박솔과 꽃나무의 꿈 사이로
재는 절망의 가루 뿌리고 있고
칡널쿨의 어김없는 잠입과
세상의 싱싱함 다 삼킨 불이
하늘로 치솟아 사라진 흔적
가혹하다
가장 낮은 구덩이에서
살아나 바람에 흔들리던 잎의 얼룩
초록 세상 향해 지금 나직이
노래하고 있음이
- 「불 탄 숲의 노래. 1」

위의 시는 불타버린 숲을 통해 희망의 비전을 노래한다. 불에 타버린 숲은 전멸의 스산한 풍경이 되어 있다. 숲은 살아 있는 것들이 공생의 관계로 이뤄내는 조화로운 삶의 공간이다. 전혀 다른 종류의 나무들이 서로 키를 조절하면서 하나의 전체를 이룬다. 나무의 아래쪽엔 풀들이 자라 오르며 푸르름을 일궈낸다. 새들이 깃들고 또 많은 곤충들까지 어우러지면서 생태를 이룬다. 숲의 이런 어우러짐의 체계는 사람 사는 일의 방법과 법칙을 그대로 원용해 볼 수 있는 세계이다.
우뚝한 자리에 서서 높이를 뽐내던 나무들은 재로 변해버렸다. 숲은 불에 타서 새 한 마리 깃들 수 없는 황폐한 곳이 되어 버렸다. 검은 재만 날리는 이 전멸의 풍경 속에서 시인은 살아 있는 생명의 기미를 찾아내고 있다. 시인이 찾아낸 생명의 기미는 <가장 낮은 구덩이>에서 얼룩의 잎을 바람에 흔들고 있다. 숲을 감아 도는 화염 속, 모든 초목들이 스러지는 화염 속에서 용케 생명을 보전한 것은 <가장 낮은 구덩이>에 뿌리를 내렸던 초목이다. 고난과 시련을 견디고 생명의 환희로 되살아날 수 있는 것이 <낮은 자리>임을 위의 시는 보여주고 있다. 삶에 대한 깊은 통찰을 보여주는 시이다.

숨고 또 숨어서 그들은 별이 되었다
헤어지고 헤어져서 그들은 모일 수 밖에 없었다
사랑과 그리움의 말 잦아든 아침나절
여리고 여린 목소리로 노래함을
그대 하느님이나 듣고 있었다
죽은 사람들의 꿈같은 이야기도
주고 받고 엿듣고 그들끼리 웃는구나
………내 이쁜 여자들
- 「들풀 몇 개」

지나가 버린 과거의 대부분은 망각의 시간 속에 묻혀 사라져버린다. 망각으로 소멸되어버린 과거의 기억을 현재의 시간으로 현현해 내려는 것은 많은 사람들의 간절한 소망이다. 이유경은 위의 시에서 이제는 먼 기억 속으로 사라져간 옛날의 여자들을 <들풀 몇 개>의 구체성으로 인식해낸다. 들풀의 여린 흔들림, 풀잎에 젖어 있는 아침이슬과 같은 섬세하고 영롱한 감각들이 사랑과 그리움의 이미지가 되어 있다. 그리움의 정서가  <들플>로 사물화 되어 있는 것이다.

시인은 그에게 시적 환기력을 불러 일으켜주고 있는 <이쁜 여자들>에 대한 사랑과 그리움이 <숨고 숨어서 별>이 되었다고 한다. 그리고, 그런 사랑과 그리움이 별이 되어 <헤어져서 모여>있는 하늘까지를 상정해 낸다. 시인은 또, 그런 하늘 아래 돋아난 들풀들이 그들끼리 어우러져 노래하고 엿듣고 웃기도 하는 음성까지를 세세하게 인식해 낸다. 그러니까, 이유경의 회상은 지상과 천상을 아우르는 우주의 공간인 셈이다. 천상의 별 빛과 지상의 들풀들이 과거의 기억을 되살려 보여주고 있다. 이유경은 시집 『몇날째 우리 세상』​에 실린 시편들을 통하여 삶에 대한 성찰을 노래한다. 

이유경은 사물과 현실에 대한 쉬임 없는 통찰의 시를 써 온 시인이다. 이유경은 그 동안 시집으로『​과수원』​, 『​밀알들의 영가』​, 『​하남시편』​, 『​초락도』​, 『​구파발 시』​, 『​몇날째 우리세상』​등을 냈다. 
이유경은 시집『​과수원』​에서 조화로운 세계 속에서 서정적 자아를 찾으려 하였다. 등단 무렵의 서정적 시편들은 풋풋한 감성과 상상력의 언어로 구조화되었다. 시집 『​밀알들의 영가』​에는 혼란한 60년대 시대 상황을 비판적으로 통찰한 좌절과 파멸의 예감을 노래한 시편들이 실려 있다. 시적 자아는 존재의 내면으로 위축되거나 축소되었으며, 그의 언어는 그런 자아의 내면을 이미지화해 제시하게 되었다.

이유경은 시집 『​하남시편』​ 『​초락도』​에서 소외된 변방의 사물들을 노래하였다. 이유경은 이 시기의 시편들을 통해서 무잡스런 현실과 도시적 소음의 세계를 벗어나, 변방에 소외된 채 원형으로 던져진 공간을 노래한다. 이유경이 찾아낸 소외와 변방의 공간은 그의 실제 고향이며 성장지인 <하남>이며, 원시성 무구의 섬 <초락도>와 같은 곳들이다. 이런 곳들은 변방에 소외되었지만 원형적 순수성을 지키고 있는 곳이다. 이유경은 이 시기의 시편들을 통해 현실에 상처받은 시적 자아를 순수의 원형 공간으로 하강시켰다. 거기서 소외된 풍물들 속에 자신을 투사하면서 자기동일성을 확인하려 하였다. 소외된 사물들, 버려진 변방에서 자신의 모습을 확인하지만, 그런 자신을 바라보는 시인의식의 근저를 이루는 것은 허무감이다.

이유경은 시집 『​구파발 시』​의 시편들을 통해 삶의 일상으로 복귀한다. 유소년기를 보낸 고향마을이거나, 도심으로부터 멀리 떨어진 변방 공간에서, 소외와 소멸, 변방의식 속에 자신을 투사하면서 그런 대상 속에서 자기동일성을 확인하려했던 이전의 시와는 퍽 다르다. 그는 그의 실제의 생활 터전인 <구파발>을 시적 대상으로 하면서 생활공간 속에 자신을 정립하려 하였다. 
이유경은 시집 『​몇날째 우리 세상』​에 실린 시편들을 통하여 삶에 대한 성찰을 노래한다. 오래 동안 몸담아온 직장으로부터 퇴직하였고, 육신의 나이도 60을 넘기게 되면서 자신의 전 생애를 성찰하게 된 것으로 보인다. 그는 이제 조화의 정신으로 희망의 비전을 발견하게 되었으며 지나가 버린 과거의 기억들을 긴장의 언어로 파악해내기 시작한 것으로 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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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기사입력 2022년11월26일 16시40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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