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협의 박물관 이야기 <19> Mercedes-Benz Museum(독일 Stuttgart)
독일의 Stuttgart 는 Mercedes-Benz 와 Porsche, 그리고 Bosch 의 본사가 있는 세계적인 자동차산업 도시이다 . 슈투트가르트는 독일에서 여섯 번째로 큰 도시…
협력이익공유제: 코로나위기의 대안인가?
정부여당은 코로나(COVID-19)사태에 따른 정책 대안으로 상생연대3법으로 명명한 코로나협력이익공유제, 영업손실보상제, 사회연대기금제를 법제화를 진행 중이다. 지금까지 코로나 관련 재해보상을 3차에 걸친 정부 예…
<김진해의 주유천하> 유튜버와 패시브 인컴
주변에 전문적인 유튜버가 되겠다고 하는 이들이 더러 있다. 언제 시작했냐고 물어보면 막 시작했다며 핸드폰을 꺼내 유튜브 동영상을 보여준다. 소소한 일상의 기록도 있고 제법 전문적인 분야를 다루는 친구도 있다. 왜 …
당국, 미국 코로나19 신종 변이 출현에 "동향 파악해 대응 중"
변이 바이러스 진단·백신 연구도 속도…"브라질 변이 분리 성공·분양 계획" 방역당국은 최근 미국 뉴욕에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의 신종 변이 바이러스가 확산하고 있는 상황과 관련해 관련 …
뮌헨안보회의 특별회의: 바이든 대통령의 첫 다자외교 메시지
이 글은 세종연구소가 발간하는 [세종논평 No.2021-06](2021.2.26.)에 실린 것으로 연구소의 동의를 얻어 게재합니다. <편집자> 지난 주(…
통합이냐 분열이냐,국가흥망의 교훈#20 : 잔학한 황제로 이어진 북제北齊(J)
흥망의 역사는 결국 반복하는 것이지만 흥융과 멸망이 이유나 원인이 없이 돌발적으로 일어나는 경우는 거의 없을 것이다. 한 나라가 일어서기 위해서는 탁월한 조력자의 도움이 없으면 불가능하다. 진시황제의 …
김도훈의 나무 사랑 꽃 이야기(45) 누가 먼저 필까? 매화와 영춘화
상록수는 늘 푸른 나무들입니다. 늘 푸르기 때문에 겨울에도 우리에게 삶의 희망을 주는 고마운 나무들이지요. 그런데 ‘늘’ 푸르다는 것은 변화가 적다는 의미도 담고 있습니다. 그만큼 극적이지 않다는 뜻이지요. 그래…
나라를 망하게 하는 확실한 법칙-혼군 #13 : 능력없이 쿠테타 일으켰다 망한 후량(後涼)의 여륭 여초 형제(G)
흥망의 역사는 결국 반복하는 것이지만 흥융과 멸망이 이유나 원인이 없이 돌발적으로 일어나는 경우는 거의 없을 것이다. 한 나라가 일어서기 위해서는 탁월한 조력자의 도움이 없으면 불가능하다. 진시황제의 …
수도권 다중시설 밤 10시까지 영업제한 2주 연장,5인모임 금지도
내달 14일까지 수도권 거리두기 2단계-비수도권 1.5단계 유지 전국 유흥업소 밤 10시까지…직계 가족은 '모임금지' 예외 적용 국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방역 대응을 위한 현행 …
인터넷 반독점 규제와 중국의 전략
지난 2월7일, 중국의 ‘국가시장관리총국’이 ‘인터넷 플랫폼 기업에 대한 국무원 반독점위원회 지침(이하 지침)’을 시행하였다. 지침은 기존의 반독점법으로는 적용이 어려웠던 인터넷 사업과 디지털경제의 특성을 반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