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기에 실린 글은 필자 개인의 의견이며 국가미래연구원(IFS)의 공식입장과는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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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가 노트

장마철이 되면 생각나는 것이 있습니다. 어릴 적 우리나라의 산은 거의 붉은 황토를 드러낸 모습이었습니다. 요즘처럼 이상기후로 인한 극한호우가 아니어도 비만 오면 시뻘건 흙탕물이 쉴 새 없이 산 아래로 넘쳐났었습니다. 장마철이나 태풍이 오면 여지없이 하천은 범람하고 지금은 상상도 할 수 없는 피해가 매년 되풀이되었습니다. 6~70년대까지는 자연의 위력 앞에 맥없이 무너지는 삶을 살아야 했지만 1962년에 사방사업법, 1963국토녹화촉진에 관한 임시조치법이 제정, 공포됨으로써, 1960년대 이후에는 사방사업이 범국민운동으로 전개되었습니다.

 

치산 치수를 이룩한 거경궁리 (居敬窮理)의 결과​

 

 

특히 1973년에는 제1차 치산녹화10개년계획이 수립, 시행되면서 급진적인 변화가 생겨났고 1976년에는 새마을사업의 일환으로 내마을 붉은땅 없애기운동(19761977)’이 전개되면서 전 국토가 푸른 나무의 생명력으로 치산, 치수의 염원을 이뤄내는 전기를 만들어냈습니다.

지금은 산엔 나무가 무성한 숲이 있다는 것을 당연시될 정도로 큰 변화를 가져왔습니다. 전국토의 변화를 만들어낸 선배님들의 위대함을 생각하며 만든 작품이 사의사색 w-24입니다. 모티브가 되는 대상은 경상북도 포항시 북구 흥해읍 오도리에 위치한 사방기념공원입니다. 이 곳은 우리가 전통적으로 공부한 거경궁리 (居敬窮理)의 결과로 만들어졌다고 생각합니다. 시작은 수해가 끊이지 않는 헐벗은 산을 사방 공사로 안정화 작업을 하자는 것이었는데 막상 시작하고 나니 화강암 부식토 지역이라 나무를 심기도 어렵고 심어놔도 자라지 않으며 장마가 오면 심은 모든 나무가 흘러 내려오는 문제가 있었습니다. 이런 돌산에 나무를 심어 푸른 숲을 만들었습니다. 5년만에 오도리 바위산 일대는 1975년 박정희 전 대통령의 지시로 연인원 360만 명이 총면적 4500ha를 녹화하여 전세게에 유래가 없는 사방사업을 성공적으로 이룩한 대표적 지역으로 알져진 곳입니다. 2400만 그루의 나무가 조림되었고 산사태나 홍수는 물론 그 어떤 자연 피해도 없도록 조성된 이곳은 인간과 자연이 융복합된 특수지역입니다. 세계에서 가장 우수한 산림 녹화사업의 모델이 된 엄청난 결과를 만들 수 있었던 것은 문제를 엄숙하게 바라보는 경()의 습관이 있었다고 봅니다.

 

 

 

 

작품 설명

자연과 융복합되어 상생의 아름다운 결과를 만들어낸 사방사업을 모티브로 제작되었다. 전 국토의 대부분이 붉은 땅을 드러냈던 50여년전의 모습에서 전세계인이 부러워하는 원시림과 유사한 자연을 가진 나라로 발전한 대한민국의 발전된 모습을 표현하였다. 위쪽에 자리한 산이 붉은 것은 과거의 황폐한 산을 나타내는 것이고 아래쪽으로 오면서 푸르름이 극에 달하게 구성하였다. 전체적인 시각적 형상은 동양화의 사의적 표현을 하였으며 중간 중간에 현대적 건물을 넣어 첨단으로 발전하는 모습을 상징적으로 표현하였다.

전체적인 구성은 우리의 전통적인 거경궁리의 정신과 현대기술이 융복합되어 하나의 유토피아가 건설되었다는 것을 영일만에서 바라보는 느낌으로 제작하였다.

 

 

전완식 작품. 사의사색 w-24​ / 216x216cm​ / 거울 위에 아크릴페인팅과 혼합재료​ / 2023년

 

 

전편에서 설명한 융복합주의와 사의사색화의 기본 설명은 아래 링크로 대신합니다.

융복합주의(Convergeism) https://url.kr/ke4u1s

사의사색화(寫意思索畵) https://zrr.kr/usAb 

전편에서 설명한 융복합주의와 사의사색화의 기본 설명은 아래 링크로 대신합니다.

융복합주의(Convergeism) https://url.kr/ke4u1s

사의사색화(寫意思索畵) https://zrr.kr/usAb

 


사의사색 w-02 170 X105cm 거울 위에 아크릴페인팅과 혼합재료2022

 

작품 배경 설명 : 한국에서 미국을 관찰하는 내용을 담고 있다. 미국 중에서도 뉴욕의 맨해튼을 담고 있는데 뉴욕은 잠들지 않는 도시로 유명하고 한때 미국의 수도이기도 했지만 세계의 수도로 불리고 있다. 이는 정치, 경제, 문화가 뉴욕을 중심으로 움직여지고 있음을 강조한 말이다. 우리는 141년의 수교 관계를 맺고 있다. 그중에서 한국전쟁이 끝난 이후로는 장기적인 강력한 정치, 경제, 군사적 동맹을 형성하고 있다. 기밀한 유대관계만큼 유학생이 가장 많고 미국의 선진문물을 배워오는 사람들이 많았다. 이들의 귀국 후 활약으로 자연스럽게 우리의 문화 속에는 미국적 문화가 많이 형성되어있다. 한국과 미국의 관계를 더욱 강화하고 발전시키기 위해 지속적인 정치적 대화와 협력, 문화 교류 확대, 학술 및 교육 교류 강화, 경제 및 무역 협력 확대, 안보 협력 강화가 이뤄져야함을 생각하며 제작된 작품이다.

 

사의사색 w-02(부분)

사의사색 w-02(부분)

 

작품 표현 설명 : 근경에 위치한 산은 한국을 나타내는 것이고 원경으로 보이는 건물들을 미국의 상징인 맨해튼이다. 파랑색 계열의 산과 빌딩 중 One World Trade Center를 파란색으로 표현한 것은 서로 각 나라의 문화, 정치, 경제의 정체성은 다르지만 서로 융합하며 강하게 연결되어있고 교류하고 있음을 나타내고 있다. 특히 최근 한류가 미국쪽에서 선풍적인 인기를 끌고 있고 그 흐름이 연속적으로 이뤄지고 있음을 파동의 형태로 나타내었다. 하늘을 석양빛으로 나타낸 것은 잠들지 않는 도시가 뉴욕과 서울이 닮은 꼴이라고 생각되어 표현하였다. 한국의 산에서 3개의 기념비적인 빛 기둥이 솟아 오르는 것은 원조를 받던 나라에서 원조를 하는 나라로 성장한 대한민국을 상징하는 것이다.

 


 


전완식 작품. 사의사색 w-01 / 100 X200cm / 거울 위에 아크릴페인팅과 혼합재료​ / 2022년 

 

융복합주의(Convergeism)는 필자가 오랜 시간 대한민국의 장점을 연구하다가 만들게 된 장르이다. 4차산업시대의 대표적인 시대정신이기도 한 융복합주의는 현시대의 예술이 가야 하는 길이라고 생각되어 창안하게 되었다. 처음 연구를 시작할 무렵에는 인류사에 유례없는 눈부신 발전을 이루었고 대한민국의 발전 원인과 동력을 알고 싶어하는 외국인들이 많음에도 불구하고 한국인을 설명할 마땅한 내용이 없음이 동기가 되었다. 이를 위해 한국인의 정신과 한국의 문명사를 연구하다가 한국이 동양정신문화(성리학)의 정수를 가지고 있으며 서양의 문화를 스펀지처럼 수용하고 있다는 것을 발견하게 되었다. 이를 미술작품화하여 대한민국 성장 과정의 원동력인 융복합정신을 표현하고 있다.

본 시리즈 작품의 전체에 흐르는 표현 방식은 동양화의 정신에 입각한 산수화와 서양의 시각에 입각한 풍경화를 결합하여 새로운 산수화를 창안하였다. 명칭은 사의사색화이며, 이미지들이 융합하여 나타나는 결과는 동양의 사의적 표현과 서양의 사색적 표현을 융복합한 것이다. 표현의 기법과 재료는 서양적인 것으로 하며 표현의 대체적인 시각화 형상은 동양적인 것으로 한다.

 

재료는 거울필름(바탕 재질), 아크릴 물감, 디지털 프린팅을 사용하였다.

 

거울필름은 청동기시대부터 현대에 이르기까지 금속은 문명을 발달시키는 핵심 재료가 되고 있다. 금속의 물성을 가장 잘 나타내는 것이 크롬이며 크롬의 특성이 잘 표현되는 일반적인 물질이 거울이다. 거울 필름을 사용한 것은 문명의 발달을 상징하며 거울이 빛을 반사하는 것처럼 작품은 중간중간 빈 공간으로 빛을 반사하기 때문에 문명의 발전이 빛나고 있음을 나타낸다.

 

아크릴 물감은 동양화의 번지기효과를 가장 비슷하게 표현할 수 있는 서양화의 재료이다. 수용성이며 덧칠할 수 있어 동, 서양의 기법을 모두 나타낼 수 있는 재료이다.

 

디지털 프린팅은 작품의 최상층에 위치한 선(토기, 웨이브 선)을 표현하는 재료이다. 수작업으로 완성한 작품 위에 동,서양문명의 융복합을 이루는 상징적 체계를 표현한다.

 


전완식 작품. 사의사색 w-01​(부분)

 

작품 설명 : 프랑스와 정식 외교를 한 것은 137년이지만 민간 외교까지하면 188년이 되었다. 프랑스는 대한민국과 외교관계를 맺어왔던 서유럽의 국가 중 사실상 최초로 한국과 외교 접촉을 하였다. 1835년 파리외방전교회 소속의 프랑스인 모방 나 베드로 신부가 처음 조선 땅을 밟은 것을 계기로 이후로 앵베르 범 라우렌시오 주교 등 파리 외방전교회 소속의 프랑스인 사제들이 잇따라 방한하였다. 그러나 척양정책으로 일관했던 흥선대원군의 군대는 1839년 기해박해, 1866년 병인박해때 프랑스 사제들을 죽였고 흥선대원군이 청나라로 끌려가게 되면서 마침내 188664일 조불수호통상조약이 체결될 때까지 관계는 좋지 않았다. 그러나 프랑스 최초 유학자였던 홍종우는 대한제국이 지향해야 할 이상국가 모델을 나폴레옹 3세 시기의 프랑스로 보았다. 대한제국 이후 일제강점기 시절 단절되었던 교류는 1949215일에 대한민국과 정식으로 수교했다. 프랑스와 대한민국은 매우 우호적 관계를 유지하고 있다. 1990년대까지는 프랑스에서 정치, 경제, 문화 등의 다양한 문화를 받아들였고 최근에는 우리의 문화가 전파되고 있다. 프랑스는 문화 대국이기 때문에 프랑스를 매개로 한 한류는 유럽 내에 확산을 주도한다. 20181019일에 파리에서는 2만석 규모의 방탄소년단의 공연이 있었는데, 프랑스는 물론 이탈리아와 독일, 포르투갈, 벨기에 등지에서 모인 팬들은 이어지는 노래의 가사 모두를 외워 따라 불렀고 이들 중에는 심지어 실신한 팬들까지 있었다.

 

전완식 작품. 사의사색 w-01​(부분)

좌측 두 개와 우측의 세로로 길게 뻗은 거울은 모뉴멘트적인 문화 교류 발전의 역사를 보여주는 것이다


전완식 작품. 사의사색 w-01​(부분)

산의 풍경은 동양화의 기법을 최대한 살려서 표현하였는데 이는 동양의 표현기법과 공기원근법의 서양 표현 방식의 조화를 나타내기 위함이다.

본 작품은 이런 한불관계와 최초의 서양 문화 유입이라는 의미를 담아 동서양의 융복합을 표현한 작품이다. 좌우의 산은 동양(대한민국)을 의미하고 중앙의 에펠탑은 프랑스를 의미한다. 좌우 산의 가운데는 대지이며 바다의 형상인데 이 표현을 거칠고 무겁게 표현한 것은 초기 교류가 산고의 고통이 있었다는 것을 의미한다


전완식 작품. 사의사색 w-01​(부분)

색상은 검정색 위에 노랑과 파랑을 여러번 겹쳐 칠한 것은 채도와 명도 대비의 극단을 보여주어 서로 융합하기 어려운 요소가 수많은 시행착오 속에 결합하는 현상을 표현하였다전체 화면을 뒤덮고 있는 물결은 문화가 서로 연결되고 확산되며 상호작용을 하고 있음을 말해주고 있다

 

서양의 투시 및 공기원근법을 화면 전반에 걸쳐 나타내어 현대의 감각적 시각 분석 체계를 유지하였고 묘사를 하는 방법은 동양화의 기법을 살려 융복합 된 결과를 만들어 내었다.

 

<작가 노트>

현재 우리나라에는 1500여 기에 이르는 옛 탑이 있으며 우리나라 문화재 가운데 주류를 이룬다. 국보와 보물의 약 25%가 탑이다. 삼국유사에는 신라의 서울인 경주를 가리켜 '절은 밤하늘의 별처럼 널려 있고 탑은 기러기의 행렬처럼 줄지어 있다(寺寺星張 塔塔雁行)'고 하였다. 중국인들은 백제를 일컬어 '절과 탑이 매우 많은(寺塔甚多) 나라'라고 하였으며, 백제의 사택지적비에는 '황금으로 법당을 짓고 옥으로 불탑을 세웠다'는 기록을 남기고 있다(각 문화재에 대한 설명은 문화재청 국가문화유산포털을 참조했음을 밝힌다)

 


제목: 여주 고달사지 승탑

촬영장소: 경기도 여주시 북내면 상교리

촬영날짜: 2020.10.13

 

고달사터에 남아 있는 높이 4.3m의 고려시대의 승탑이다. 국보 제4. 고달사는 통일신라시대 경덕왕 23(764)에 창건된 절로, 고려 광종 이후에는 왕들의 보호를 받아 큰 사찰로서의 면모를 유지하기도 하였으나, 조선시대에 폐사된 것으로 추정된다.

이 탑은 바닥의 형태가 8각을 이루고 있으며, 꼭대기의 머리장식이 완전하지 않은 것을 제외하면 대부분 잘 남아있다. 전체의 무게를 지탱하고 있는 기단(基壇)은 상··하대 세 부분으로 구성되어 있다. 하대의 각 면에는 내부에 꽃 형태의 무늬가 있는 안상(眼象)2구씩 새겨져 있고 윗면에는 16엽의 연판이 돌려졌다. 중대는 이 승탑에서 가장 조각수법이 뛰어난 부재로써 거의 원형을 이루고 있으며, 정면을 바라보고 있는 용과 같은 얼굴의 거북은 입체적으로 표현되어 사실감이 느껴진다. 가운데 거북을 중심으로 총 네 마리의 용이 보주를 쥐고 있으며, 나머지 공간은 구름무늬를 가득 채웠다. 상대석에는 큼지막한 8엽의 앙련이 조각되어 탑몸돌을 받치고 있다.

탑몸돌에는 문비와 자물쇠, 사천왕상(四天王像), 광창(光窓)이 표현되어 있다. 몸돌을 덮고 있는 지붕돌은 꽤 두꺼운 편으로 아랫면에 비천과 구름을 표현하였다. 지붕돌 윗면 각 모서리를 따라 아래로 미끄러지면 그 끝마다 큼직한 귀꽃이 달려 있는데, 일부는 파손된 상태이다. 상륜부에는 둥글넓적한 복발 위로 보개(寶蓋)와 보주(寶珠)가 올려져있다.

 


제목: 귀꽃, 석탑미술의 백미

촬영장소: 경기도 여주시 북내면 상교리

촬영날짜: 2020.10.13

 

고달사지 승탑의 귀꽃이다. 귀꽃은 석등이나 석탑의 지붕돌 윗면 각 모서리를 따라 아래로 그 끝에 있는 큼직한 꽃모양의 장식이다. 우리나라 문화재의 아름다움, 특히 석조미술의 아름다움을 석탑의 귀꽃에서 보게 되었다. 가히 석탑미술의 백미라할 수 있다.

 


제목: 원주 흥법사지 진공대사 탑

촬영장소: 서울시 용산구 국립중앙박물관

촬영날짜: 2022.6.2.

 

탑은 전체가 8각으로 이루어진 기본적인 형태로, 기단(基壇)의 아래와 윗받침돌에는 연꽃을 새겼다. 북모양을 하고 있는 가운데받침돌 표면에는 웅장한 구름과 함께 뒤엉켜 있는 용의 몸체를 생동감있게 조각하였다. 탑신의 몸돌은 8각의 모서리마다 꽃무늬가 장식되어 독특하고, 앞뒤 양면에는 자물쇠가 달린 문짝모양이 각각 새겨져 있다. 그 위로 얹혀 있는 지붕돌은 밑면에 3단의 받침과 2중으로 된 서까래가 표현되어 있다. 경사가 완만한 낙수면은 8각의 모서리선이 굵게 새겨져 그 끝에는 높이 솟아있는 꽃조각이 달려있다. 특히 낙수면에는 기와를 입힌 모양의 기왓골이 사실적으로 표현되어 있고 처마 끝에 이르러서는 암막새, 수막새까지도 자세히 조각됨으로써 밑면의 서까래와 함께 당시 목조건축의 일면을 잘 보여주고 있다. 꼭대기에는 8각의 작은 지붕모양의 머리장식인 보개(寶蓋)가 있다.

 


제목: 솟아오른 꽃조각

촬영장소: 서울시 용산구 국립중앙박물관

촬영날짜: 2022.6.2.

원주 흥법사지 진공대사 탑의 귀꽃이다.

 

문화재는 원래 위치에 있어야 문화재 고유의 분위기, 역사적 의미, 상징성, 아름다움이 빛날 수 있다. 서울 국립중앙박물관 뜰과 숲에는 제자리를 벗어난 문화재들(주로 석재)이 여럿있다. 사람들의 발길도 많지 않은 뜰 저편에, 숲속의 장식물처럼 조연으로. 언젠가는 제자리를 찾아 주연으로서 바로 서기를 기원한다.

 

폐사지 등 사라진 역사의 빈 터는 어찌보면 스산스울것 같지만 그곳에 서있는 당당한 명작 유물로 인해 역사적 향기가 짙게 풍기는 장소로 현대에 다시 태어나 우리에게 감동을 준다. 고달사 절터는 전성기시절 사방 30리가 모두 절 땅이었고 수백 명의 스님들이 도량에 넘쳤다고 한다. 흘러가는 역사속에 잠시 머물다 가는 우리의 인생을 사색해 본다, 폐사지의 그 처연함 속에서 그리고 사색으로 이끄는 화려한 귀꽃의 아름다움을.

 

<작가 소개>


 

이유진 작가는 카메라의 렌즈를 통해 이 세상의 역사유적들을 자기성찰과 성장의 시각으로 바라보며 문화유산의 가치를 사색하는 작가이다.

 

“26장의 대통령상”. 이것은 1년간 정부에서 각 전통예술 경연대회에게 주어지는 대통령 상장의 수이다. 다시 말해서 1년에 전통예술 부문 대통령상을 받는 국악인이 26명이란 이야기이다. 또 다시 말하자면 전국의 명인·명창이 한 해에 26명씩 나온다는 말이며, 2년이면 52명이 존재한다는 이야기이다. 그것은 무려 3년이면 78. 4년이면 104명이다.

 


대통령상장 마크

 

 

이러한 현실을 기쁘게 생각해야 하나 고민해야 할 문제라고 생각해야 하나. 알지 모를 아이러니에 빠지고. 우선 필자의 고민은 후자에 두고 그러한 이유의 일장일단을 이 글을 읽는 이와 함께 생각해 보고자 한다.

 

지난해 2021년 정부시상 지원 경연대회의 상장을 살펴보면 무용 분야는 총 15개 대회 중 대통령상이 있는 곳은 2, 음악 분야는 총 12개 대회 중 대통령상이 있는 곳은 2, 연극 분야는 총 8개 대회 중 대통령상이 있는 곳이 총 1. 전통예술 분야는 총 86개 대회 중 국립국악원 온나라국악경연대회까지 포함 총 26개의 대통령상을 보유하고 있다.

 

전통예술의 진흥과 인재 등용을 위해선 꼭 정부가 수여하는 상장이 필요하다. 이는 정부의 공신력 필요를 뜻하며 명예에 걸맞은 공정성과 운영 능력을 갖추어야 한다. 그러므로 각 지방자치단체의 시군에서는 여러 전통예술 경연대회를 만들어 운영하는 것을 파악하고, 진흥하며 공정성과 더불어 각 특색있는 지역의 명분을 만들어 경연대회를 장려하고 있다.

 

문제는 그 이후다. 그러한 역사적 좋은 의도의 깊은 뜻을 간직하고 생겨난 각종 경연대회는 전통예술의 진흥과 우수한 국악 인재 등용에 힘써야 하는데 그러한 모습은 후자로 퇴색되고 운영단체나 개인의 경제적 이익만을 추구하는 황금만능주의 악순환으로 순수성이 사라진 안타까운 과거를 본 적이 있다. 이제 그러한 과거의 아픈 기억은 잊어버리고 소중한 우리 전통예술의 등용문인 전통예술 경연대회를 올곧은 신념과 공정, 가치로 무장하고 감사함과 더불어 소중히 이어나가야 한다.

 


2021 전주대사습놀이 포스터


       2022 온나라국악경연대회 포스터

 

우리나라 최고 정부시상인 대통령상의 수가 무용이나 음악, 연극보다 전통예술 부문에 더 많은 이유는 그 최고의 상이 세계 어디에도 찾아볼 수 없는 유일한 대한민국의 소중한 가치이며 지켜야 할 우리 선조의 문화유산이기 때문이다. 특히 호남에서는 전통예술 분야 정부시상 경연대회 총 86개 대회 중 37개의 경연대회가 매년 치러지고 있다. 그것은 43%란 엄청난 전통예술계의 영향력이며 그만큼 전통예술에서의 호남이라는 거점을 중요한 의미로 나타내고 있다.

 

이제 호남을 비롯하여 전국각지의 경연대회에서 등용되어 매년 나오는 26명의 대통령상 수상자들도 존재가치를 더욱 드높여 그러한 숫자의 자존감을 나타내고 우린 민족의 예술성을 높여 정부시상의 취지와 존재가치에 합당한 의미 부여를 해야 한다. 그리고 정부 또한, 상장 수여와 더불어 관리·감독을 면밀히 추진하여 상의 훈격이 떨어지는 일이 없도록 노력과 믿음을 이으며 지켜가야 하겠으며 전통문화의 초석인 전통예술이 지나치는 문화의 환류가 되지 않게 관심과 배려로 그 존재감을 높여야 하겠다.

 

 

 

전통문화 칼럼니스트 소개

 

김용호 / 한국학 박사(Ph.D)

사범대학에서 수학교육을 전공하던 중 판소리에 심취되어 전주로 내려가 이날치의 손녀 이일주 명창에게 춘향가를 배웠다. 박종선 기악 명인에게 아쟁을 배워 1999년 춘향제 전국국악대전 기악부 최고상인 대상을 수상했다. 국가무형문화재 제82-4호 남해안별신굿 이수자이며 서울시무형문화재 제39호 아쟁산조 이수자이다. 2009년 한국문화예술위원회 예술창작 및 표현활동지원 대상자전통음악부문에 선정되었으며 2010년 독자적인 '아쟁' 주제 논문으로 한국 최초 아쟁전공 박사학위를 받았다. 2012년부터 수년간 러시아 모스크바 차이콥스키음악원에서 한국 전통음악 Master Class와 연주회를 주도적으로 개최하여 주러시아 한국대사관과 차이콥스키음악원 간 MOU를 성사시켰고 2016년부터 2019년까지 4년간 체계적인 국악교육과 연주회를 시행했다. 경북도립국악단 악장, 국립부산국악원 초대 악장, 국립남도국악원 악장, 대구시교육청 대구예술영재교육원 음악감독, 전북도립국악원 교육학예실장을 역임했으며 정읍시립국악단 단장, 전주대사습청 운영위원, 전북일보 문화칼럼니스트, 한국문화예술위원회 심의위원,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심사위원, 예술경영지원센터 정부시상지원 현장평가위원으로 활동하고 있다.

 

# 논문 / "전통예술공연 예술단체 활성화의 도정과 모색"(국회), "지역문화 균형발전을 위한 국립충청국악원의 역할"(세계음악학회), "거문고 명인 강동일"(완주문화재단) 외 다수

# 저서 / "박종선류 아쟁산조"(은하출판사), "산조아쟁의 이론과 연주"(부산문화재단), "박대성류 아쟁산조 연구"(부산문화재단), "아쟁교본"(전북도립국악원) 외 다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