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뉴스

[이·팔 전쟁] 바이든·이'총리, 전략적 교전중지 논의…압박 강화 본문듣기

작성시간

  • 기사입력 2023년11월07일 10시11분

작성자

메타정보

  • 0

본문

민간인 사망 급증에 이'·美 비난 고조…NSC "교전 일시중지 가치 있다"

美, 인도지원 대폭 확대 모색…인도적 위기 돌파구 마련에 외교력 집중

 

하마스와 전쟁 중인 이스라엘의 가자지구 공격으로 민간인 사망자가 1만명을 넘어가면서 이스라엘은 물론 미국에 대한 국제적 비난 여론이 높아진 가운데 미국이 인도적 차원의 교전 일시중지를 끌어내기 위해 이스라엘에 대한 외교적 압박을 강화하고 있다.

조 바이든 대통령은 6일(현지시간) 베냐민 네타냐후 이스라엘 총리와 통화하고 전술적인 교전 중지 가능성에 대해 논의했다고 백악관이 밝혔다.

전술적 교전 중지 모색은 민간인이 전투지역에서 안전하게 벗어날 기회를 제공하고 도움이 필요한 민간인에게 원조가 전달되도록 하며 잠재적인 인질 석방을 가능케 하기 위한 차원이다.

바이든 대통령은 서안지구에서 벌어지는 이스라엘 정착민의 폭력행위에 대한 책임을 물어야 할 필요성에 대해서도 네타냐후 총리와 논의했다고 백악관은 전했다.

바이든 대통령은 또 이스라엘에 대한 확고한 지지 방침을 표명하는 동시에 군사 작전 과정에서 팔레스타인 민간인들의 피해를 줄여야 한다는 점도 강조했다.

바이든 대통령과 네타냐후 총리는 가자지구로 반입되는 인도적 지원 물량을 대폭 확대할 필요성에 대해서 논의했으며 인도적 지원 물량 차량에 대한 검문·검색 능력을 제고하는 방안에 대해서도 대화를 나눴다.

두 사람은 하마스에 억류된 인질 석방시키기 위해 진행하고 있는 노력에 대해서도 의견을 교환했다.

앞서 토니 블링컨 국무부 장관은 지난 3일 네타냐후 총리를 만난 자리에서 인질 석방 등을 위한 인도적 차원의 일시적 교전 중지를 제안하는 등 인도적 교전 중지를 성사시키기 위해 외교력을 집중하고 있다.

그러나 네타냐후 총리는 회동 후 "인질 석방이 포함되지 않은 일시적 휴전안은 거부한다"는 입장을 밝히는 등 이에 대해 부정적인 상황이다.

다만 미국은 이스라엘과 인도적 교전 중지와 관련된 세부적인 사항을 논의 중인 상태라고 블링컨 장관은 밝혔다.

블링컨 장관은 전날 "우리(미국과 이스라엘)는 일시 (교전) 중지의 세부적이고 실무적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양국 팀이 함께 모여 노력하는 데 동의했다"고 말했다.

그는 이날도 인도주의적 교전 중지 문제에 대한 진전이 없었다는 질문에 "이 모든 것은 진행 중인 사안"이라고 답했다.

블링컨 장관은 인도적 지원에 대해서는 "며칠 내 상당한 방식으로 지원이 확대되는 것을 보게 될 것"이라고 밝혔다.

이와 관련, 존 커비 백악관 국가안전보장회의(NSC) 전략소통조정관은 이날 온라인 브리핑에서 "(팔레스타인 가자지구로) 물건이 들어가고, 인질을 포함한 인원이 빠져나오도록 하는 데 있어 특정 목적을 위해 국지적으로 시행하는 인도적 일시적 교전 중지의 가치를 믿는다"고 말했다.

커비 조정관은 이어 지난 4일 토니 블링컨 미 국무장관의 이스라엘 방문 때 이스라엘이 '인질 석방이 포함되지 않은 일시적 휴전은 수용할 수 없다'고 밝힌 데 대해 "(인도적 교전 중단과 관련해) 논의가 끝난 것이 아니라 과정의 초반이라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그러면서도 커비 조정관은 현 상황에서 '일반적 의미의 휴전'을 하는 것은 적절하다고 생각하지 않는다고 재차 밝혔다.

다만 미국은 전면적인 휴전은 반대하고 있다.

베단트 파텔 국무부 부대변인은 이날 브리핑에서 "휴전시 하마스가 재정비할 수 있는 시간을 번다"면서 '휴전 반대' 입장을 재확인했다.

그는 동시에 인도적 이유로 교전을 국지적으로 일시 중지하는 방안에 대해서는 "인직 석방의 기회를 만들 것"이라면서 필요성을 강조했다.

한편 커비 조정관은 이날 미군이 최근 중동 지역에 오하이오급 핵잠수함을 배치한 데 대해 "미국은 중동에서 무력 태세를 (상황에 맞게) 적용해 왔으며, 강력한 억제의 메시지를 전하기 위해 앞으로도 조정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연합뉴스>​ 

0
  • 기사입력 2023년11월07일 10시11분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