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간이슈 TOP 10'은 빅데이터 전문회사인 (주)타파크로스(TAPACROSS)가 매주 조사해 발표하는 자료입니다.

[빅데이터로 본 세상] 더불어민주당 김남국 의원 탈당 본문듣기

작성시간

  • 기사입력 2023년05월19일 17시06분

메타정보

  • 1

본문

9bd76b9852367cc3a318c2cd95d4a698_1684483

주간 이슈 TOP 10 (5월 3주차) (20230513-20230519)

 

1. 더불어민주당 김남국 의원 탈당 Buzz 76,815

 

거액의 코인을 보유해 논란을 일으켰던 더불어민주당 김남국 의원이 탈당했다. 김 의원은 지난 14일 자신의 SNS 계정에 “지난 일주일 허위사실에 기반한 언론 보도가 쏟아져 나왔다. 법적 책임을 묻고 맞서겠다”라고 입장을 밝히며 자진 탈당을 선언했다. 김 의원은 앞으로 무소속 의원으로 진실을 밝혀내겠다는 말과, 자신을 지지해 주었던 지역 위원회, 당원에 대한 사과의 말도 덧붙였다. 김 의원이 탈당하면서 더불어민주당 자체적으로 실시한 진상조사는 중단됐으나 검찰은 영장을 발부받아 가상화폐 거래소에서 김 의원의 연관 정보를 압수수색하며 수사를 이어가고 있다. 한편, 더불어민주당 측에선 김 의원의 가상 자산 보유 건에 대해 국회 윤리 특별위원회 제소를 결정했다. 국회 윤리 특별위원회에 김 의원 징계안이 발의됨에 따라 추후 김 의원의 거취에 대한 논의가 조속히 이루어질 예정이다. 김 의원 탈당과 관련된 분석 결과, ‘징계’, ‘책임’, ‘사퇴’와 같은 연관어가 도출됨에 따라 김 의원의 논란에 대한 책임 여부에 대해 이목이 집중된 반응이 도출됐다.

 

2. 윤석열 대통령 간호법 거부권 행사 Buzz 54,367

 

윤석열 대통령이 지난달 국회를 통과한 간호법 제정안에 대해 거부권(재의 요구권)을 행사했다. 윤 대통령은 간호법이 의료 단체 간 과도한 갈등을 초래하고 있으며, 간호 업무의 탈 의료기관화는 국민들의 건강에 불안감을 조성한다는 이유를 들어 위와 같은 결정을 했다고 밝혔다. 윤 대통령의 거부권 행사는 지난 양곡관리법 이어 두 번째이며, 이번 법안의 경우 이미 윤 대통령이 거부권 의사를 확정하기 전 보건복지부와 여당 측에서 거부권 행사를 건의했던 정황도 확인됐다. 한편, 간호협회 측은 이번 결정에 대해 반발하며 준법 투쟁에 돌입하기로 결정했다. 간호협회 측은 채혈 행위, 대리 처방처럼 간호사 본연 업무가 아닌 오로지 의사의 지시로만 이루어진 불법행위는 거부할 방침이며, 일부 간호사들은 간호 면허를 반납하겠다는 의견이 모아지는 등 꾸준히 간호법 제정을 위해 목소리를 낼 계획이라고 밝혔다. 간호법 거부권 행사에 대한 누리꾼 반응으로는 “앞으로 노인인구가 많아지고 노인 환자 돌보는 인력 대부분이 간호사일텐데... 필요하지 않나”, “간호사 빼고 다른 의료집단들은 다 반대하던데” 등과 같은 다양한 담론이 확인됐다.  

 

3. 제43회 5∙18 민주화 운동 기념식 진행 Buzz 23,542

 

제43회 5∙18 민주화 운동 기념일을 맞이하여 광주에서 추도식과 기념식이 진행되었다. 전날 진행된 추도식에는 이례적으로 전두환 전 대통령 손자 전우원 씨와 문재인 전 대통령이 참석하였다. 18일에 열린 기념식에는 윤석열 대통령이 참석해 기념사를 낭독하고, 여∙야 의원들이 참석하여 항쟁에 참여했던 이들을 기렸다. 온라인상에서도 누리꾼과 관공서 등 많은 사람들이 민주화운동으로 희생된 이를 기렸으나 국가보훈처가 5∙18 민주화 운동을 기념해 업로드 한 사진이 누리꾼들에게 항의를 받는 소동이 벌어지기도 했다. 18일 자정, 국가보훈처 계정은 계엄군 시선에서 광주 시민들의 항쟁 운동 모습이 찍힌 사진을 “자유민주주의와 인권의 가치를 굳건히 지쳐낸 오월 정신”이라는 문구와 함께 업로드했다. 이에 누리꾼들은 계엄군 입장에서 민주화 운동을 이뤄낸 것처럼 보인다는 글을 남기며 항의했고, 결국 다른 사진으로 교체됐다. 이번 제43회 5∙18광주 민주화운동 기념에 관한 빅데이터 분석 결과, ‘평화’, ‘발전’, ‘이루어’ 등과 같은 감성어가 도출되어 민주주의를 쟁취한 의의를 되새기고 평화를 염원하는 반응이 확인됐다.  

 

4. 전기∙가스 요금 인상 결정 Buzz 21,638

 

정부가 지난달부터 언급했던 전기∙가스 요금 인상안을 수용해 5.3% 인상하기로 결정했다. 16일부터 가정용 전기 요금은 kwh 당 8원, 도시가스는 MJ 당 1.04원씩 인상될 방침으로, 4인 가구 기준 1달 전기 요금은 평균 약 3천 원, 가스 요금은 약 4천 원가량 오른 금액을 납부하게 된다. 이번 인상안은 러∙우 전쟁 이후 에너지 가격이 상승했고, 이로 인해 한국전력공사, 가스공사 측에서 지속적인 적자가 발생하여 인상이 불가피하다는 점을 이유로 들었다. 한편, 올 상반기부터 꾸준한 물가 상승이 있었고, 국민 부담을 줄이기 위해 한 자릿 수로 인상 폭을 결정했다고 밝혔다. 추가적으로 정부는 취약계층에 한해서는 내년 3월까지 초과 사용량에만 인상된 단가를 적용해 부과하는 방안을 적용하겠다고 밝혔다. 이번 인상안에 대해 누리꾼들은 “인상한지 얼마 안 된 거 같은데 또 인상하네”, “한국 전기 사용량 대부분은 기업인데 왜 가정용 전기료를 올리는 거지”와 같이 외식물가를 비롯해 잇따른 생활 물가 상승에 부정적인 반응이 나타났다. 

 

5. 구찌 패션쇼 뒤풀이, 소음공해 논란 Buzz 9,161

 

지난 16일 해외 브랜드 구찌가 패션쇼를 마치고 진행한 뒤풀이 행사로 인해 인근 주민들이 소음 피해를 호소하는 일이 발생했다. 구찌 측은 경복궁 근정전에서 펼쳐진 패션쇼를 마무리한 후 인근 건물에서 파티를 개최했는데, 평일 밤 10시가 넘은 시간까지 큰 음악 소리로 소음을 유발하고 건물 밖까지 비치는 레이저와 조명을 사용하여 주변에 거주하는 시민들에게 피해를 주었다. 결국 고통을 호소한 인근 주민들의 신고로 인해 경찰차가 출동하는 소동까지 빚어지며, 소음 관련 경범죄로 통고처분까지 받았다. 다음 날 구찌 측은 홍보대행사를 통해 “파티로 인해 발생한 소음으로 주민들이 느꼈을 불편함에 대해 사과드린다”라고 언급했으나 진정성이 없는 사과라며 여전히 누리꾼들의 비판이 계속되고 있다. 이번 소동과 관련하여 ‘시끄럽다’, ‘불편’, ‘민폐’, ‘기가 막히다’ 등의 연관어가 나타나며, 뒤풀이로 인해 약 2년에 걸쳐 공들인 대대적인 행사의 의미를 퇴색시켰다는 반응이 드러났다.

 

6. ‘37년 만에 최고’ 롯데 자이언츠의 질주 Buzz 8,357

 

롯데 자이언츠가 37년 만에 팀 최고 승률을 기록하며 돌풍을 일으키고 있다. 지난 5년간 롯데는 ‘가을 야구’에 한 번도 진출하지 못해 초반에만 선두를 달리는 팀이라는 이미지를 가지고 있었다. 그러나 올 시즌에는 이달 초 14년 9개월 만에 9연승을 달리며 단독 1위로 올라섰다. 17일까지 롯데 자이언츠는 두산 베어스, KT위즈를 상대로 승리를 거두었고, 한화 이글스까지 이기며 20승을 거뒀다. 5월 현재 롯데는 0.636의 승률로 정규리그 순위를 2위로 유지하고 있으며, 이번 주말 1위를 달리고 있는 SSG 팀과의 경기를 앞두고 있다. 한편, 일상 회복과 함께 오프라인 활동이 증가하면서 롯데의 꾸준한 선전에 구단 팬들도 홈 구단을 찾았다. 롯데가 9연승을 기록하여 고공행진을 하기 시작하자, 전체 2만 2990석을 보유한 홈 사직구장에 평균 1만 2312명의 관중들이 입장하며 전보다 많은 팬들이 열띤 응원을 펼쳤다. 롯데 자이언츠의 기록과 관련한 빅데이터 분석 결과, ‘행복’, ‘최고’, ‘기대’ 등과 같은 감성어가 도출되며 롯데 자이언츠의 거침없는 행보에 기대감이 높아지고 있다.

 

7. 에버랜드 매직트리 화재 발생 Buzz 7,338

 

지난 12일 에버랜드 내에 설치된 매직트리 조형물에 화재가 발생했다. 화재가 접수된 후 소방 당국은 지휘차를 비롯한 소방 장비 14대와 인력 44명을 동원해 20여 분 만에 불을 진압하여 인명피해는 발생하지 않았다. 이번 화재 원인은 정확히 밝혀지지 않았으나 신고 내용을 토대로 추정했을 때 전기적 요인에 의한 것으로 추정된다. 한편, 소방 인력이 도착하기 전 화재 초기 진압에 도움을 준 소방관이 있어 누리꾼들 사이에서 화제가 되고 있다. 아들 생일을 맞아 에버랜드를 방문한 조 모 소방관은 화재 소식을 듣자, 에버랜드 소방 관계자들을 도와 옥외소화전 수관을 잡고 초기 진압에 손을 보탰다. 이번 일을 통해 표창을 받은 조 모 소방관은 “당연히 해야 할 일을 했을 뿐”라고 밝혔다. 에버랜드 매직트리 화재에 관련된 빅데이터 분석 결과, ‘소방관’, ‘히어로 영화’와 같은 연관어가 도출됐으며, ‘멋있어’, ‘빠른’, ‘존경’ 등과 같은 감성어가 확인돼 위급한 상황에서도 빠르게 대처한 소방관의 모습에 감명 깊었다는 반응이 나타났다.

 

8. 구제역 발생 농장 10곳으로 증가 Buzz 6,649

 

지난 10일 충북 청주에서 발생하기 시작한 구제역이 일주일 만에 10곳으로 늘어났다. 특히 이번에 추가된 지역은 청주 2곳, 증평 1곳으로, 한우뿐만 아니라 염소 농가까지 확진 판정을 받아 지역 사회 내 확산을 막기 위해 방역 강화에 나섰다. 농림식품수산부 측에서는 구제역이 발생한 10곳의 농장 모두 해외 유입 바이러스에 의해 감염된 것으로 추정했고, 오는 20일까지 전국 농가에 구제역 긴급 백신 접종을 마칠 계획이라고 밝혔다. 방역 강화책으로는 인근 가축시장을 폐쇄하고, 구제역이 발생한 청주와 증평을 포함한 인근 지역의 소 축종에 대해 2주간 이동을 제한할 방침이다. 또한 이번 구제역이 해외 유입 바이러스에 의한 발생으로 추정되는 만큼 국경검역을 강화하여 저지하겠다고 덧붙였다. 이번 구제역 발생 관련 빅데이터 분석 결과, ‘우려’, ‘전염성’, ‘위험’와 같은 확산된 구제역에 대한 걱정과 우려를 자아내는 감성어가 확인됐다. 

 

9. 충북학사에서 식사한 충북지사∙의원, 특식 논란 Buzz 2,835

 

김영환 충북지사와 충북 지역구 국회의원들이 정책 간담회 후 마련된 식사 자리에서 학생 메뉴와 다른 특식을 받아 비판을 받고 있다. 지난 9일 서울에 위치한 충북학사 기숙사에서 정책 간담회를 마친 김 지사와 의원들은 전복 내장 톳밥, 돼지갈비찜, 장어 튀김 등 학생 식사 메뉴인 카레라이스, 된장국 등과 다른 메뉴를 받아 특식을 제공받았다는 논란과 함께 뭇매를 맞았다. 이날 김 지사와 의원들이 먹은 저녁 식사 재료 원가만 따져보면 학생들이 먹은 메뉴는 2700원, 김 지사와 의원들에게 제공된 메뉴는 2만 8000원으로 현저한 차이를 보인다. 국민의힘 허은아 의원은 “청년 공간을 빌려 같이 썼으면서 격려도, 공감도 없었다.”라고 지적하며 비판했다. 논란이 커지자 행사를 기획한 충청북도 측은 국회랑 가까워 행사를 연 것뿐이며, 학생들이 불쾌해 할 것이라 생각지 못했다며 해명을 내놓았다. 이번 충북지사와 의원들의 특식 제공 논란과 관련하여 58.8%의 부정율을 보였으며, ‘불쾌’, ‘못됐다’, ‘망신’ 등의 연관어를 통해 학생과 차별화된 메뉴 제공이 불편하다는 반응이 도출됐다. 

 

10. 카카오페이∙카카오톡 연이은 접속 장애로 불편 Buzz 2,192

 

지난 15일 오후 12시 10분부터 약 두 시간 동안 카카오페이 접속 장애로 먹통이 되는 사태가 발생했다. 카카오페이 측은 자산관리 서비스 작업으로 인해 제한이 생겼다고 즉각 공지했으나, 주로 금융 거래 관련 서비스가 제한된 탓에 피해가 속출했다. 특히 접속 장애 시간대가 점심시간과 겹쳐 간편결제로 점심 결제를 하는 직장인들이 계좌 송금을 하거나 타사 서비스를 이용하는 대란이 벌어지기도 했다. 서버 장애를 복구한 후 카카오페이 측은 지속적으로 모니터링하겠다며 재차 대처했지만 최근 카카오페이 외 다른 카카오 계열사에서도 잇따라 서비스 장애가 발생해 공분을 샀다. 카카오톡은 지난 8일 일시적으로 먹통이 되었고, 카카오페이 증권 또한 지난 1월 금융 서비스가 원활하지 않아 이용자들이 주식매매에 불편함을 겪었다. 카카오 계열사 접속 장애 사태에 관해 누리꾼들은 “며칠 전엔 카톡이 안 되더니 진짜 왜 그래”, “데이터센터 화재도 그렇고 안정적인 서비스 제공을 위한 노력을 하지 않는 거 같은데” 등 지난 번 발생한 카카오톡 대규모 서비스 장애 이후 서비스 안정화 방안이 구축되지 않은 정황에 대해 비판하는 반응을 보였다.​ 

1
  • 기사입력 2023년05월19일 17시06분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