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려있는 정책플랫폼 |
국가미래연구원은 폭 넓은 주제를 깊은 통찰력으로 다룹니다

※ 여기에 실린 글은 필자 개인의 의견이며 국가미래연구원(IFS)의 공식입장과는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류영창의 병원을 멀리하는 건강법] 더 나은 치유법(1) 본문듣기

작성시간

  • 기사입력 2018년07월14일 17시57분
  • 최종수정 2018년07월13일 17시03분

작성자

  • 류영창
  • 대한건설진흥회 사무총장, 건설진흥공단 대표이사

메타정보

  • 19

본문

 

1. 당뇨병

 

 □ 당뇨병 발생 기전과 실태

  과거 소아 당뇨병이라고 불렸던, 인슐린이 생산되지 않아 생기는 제1형 당뇨병은 전체 당뇨병의 5%를 차지한다. 나머지 제2형 당뇨병은 인슐린을 만들 수는 있지만 제 기능을 발휘하지 못해 생긴다. 우리 몸의 소화기관은 탄수화물을 포도당으로 분해하며, 포도당은 모든 세포에 힘을 주는 주 연료 역할을 한다. 혈류 속 포도당을 세포 속으로 이동시키는데 인슐린이 필요하다. 즉, 세포의 닫힌 문을 열어 포도당이 들어오게 하려면 인슐린이라는 열쇠가 필요하다. 그런데, 근육세포와 간세포 속에 지방이 축적되면 인슐린 활동을 간섭하게 된다. 이와 같이 세포 문을 잠그는 자물쇠에 지방 등 끈끈한 물질이 달라붙어 근육세포가 인슐린에 저항하는 현상을 ‘인슐린 저항성’ 이라 불린다. 근육세포 속 지방은 유독성 대사산물을 만들어내고 인슐린의 신호처리과정을 막는 활성산소를 만들어낸다. 그래서 인슐린을 아무리 만들어내도 지방이 근육세포에 쌓이면 인슐린을 효과적으로 쓸 수 없게 된다.

  현재 미국에서 당뇨병이 원인이 되어 발병하는 신부전 사례는 50만 건에 이르고, 하지 절단 사례는 75,000건, 시력 손실은 65만 건, 사망자 수는 75,000명에 이르며, 21세기 중반에는 미국인의 1/3 이 당뇨병 환자가 될 것으로 예측할 정도로 위험하고, 막대한 사회적 비용 손실을 유발한다. 이러한, 당뇨병을 서양 의학에서는 상당 부분 약으로 치료하고 있지만, <뉴잉글랜드 의학저널>에 실린 연구결과는 의학계에 엄청난 충격을 주었다. 즉, 혈당 강하치료는 실험 대상자의 사망률을 증가시켜, 연구진은 안전상의 이유로 이 연구를 조기에 중단해야 했다. 또한, 인슐린 치료만으로는 노화를 부추기고 당뇨병으로 인한 시력 손실을 악화시키고, 암, 비만, 아테롬성 동맥경화증를 촉진 할 수 있는 문제가 있다. 고혈당은 당뇨병의 증상일 뿐 질병 자체가 아니다. 그러므로 약으로 혈당을 인위적으로 낮추는 것은 병의 원인을 치료하는 것이 아니다.

 

 □ 더 나은 치유법

  채식 위주 식단은 기존 당뇨병 식단보다 인슐린 민감성 개선 효과가 클 뿐만 아니라 LDL 콜레스테롤을 상당히 떨어뜨리는 것으로 밝혀졌다. 캘리포니아 거주 89,000명을 대상으로 한 연구에서 밝혀졌다. 즉, 준(準)채식주의자는 비(非)채식주의자 보다 당뇨병 발병률이 28% 낮았으며, 생선 말고 고기를 전혀 먹지 않는 사람들은 당뇨병 발병률이 50% 낮았다. 계란과 유제품도 먹지 않는 채식주의자는 78% 나 낮았다. 그리고, 채식 위주 식사를 철저히 지키는 사람들은 몸이 좋아지는 것이 수치로 나타날 뿐만 아니라 기분도 좋아지는 효과가 있는 것으로 밝혀졌다. 

  당뇨병에 걸린 남녀 13명 대상의 연구에서도 7개월간 녹색채소 및 다른 채소, 콩, 통곡물, 과일, 견과류, 씨앗류 같은 식물성 음식들로 식단의 90%를 채우고, 정크 푸드와 오일을 섭취하지 못하게 한 결과, 평균 당화혈색소가 8.2 에서 정상 수준인 5.8 까지 떨어졌다. 

 

2. 고혈압

 

 □ 고혈압의 위험성과 관행적인 치료법

  고혈압이 위험한 것은 동맥류, 심근경색, 심부전, 뇌졸중을 비롯한 다양한 원인으로 인한 죽음에 기여하기 때문이다. 

  고혈압 영향인자 중 가장 큰 것이 나트륨으로써, 나트륨을 과다 섭취하면 수분 정체를 일으키고 몸에서는 지나친 수분과 소금을 밀어내기 위해 혈압을 높인다. 나트륨 섭취는 몸속에서 수백만 개의 활성산소에서 독을 제거하는 역할을 하는 항산화효소인 SOD(Super Oxide Dismutase)의 활동을 억제한다. 보통 미국 성인은 하루에 약 3,500 mg 의 소금을 섭취한다. 미국 심장협회가 권장하는 매일 1,500 mg 의 2배 이상 되는 양이다. 이렇게 섭취량이 많은 것은 양계업자가 죽은 닭에 소금물을 뿌려 인위적으로 중량을 부풀리기 때문에 닭 가슴살 1 조각 만 으로도 하루 필요한 나트륨을 초과할 수 있고, 피자(1조각에 1일 섭취량 함유)와 같은 가공식품에 소금을 많이 사용하기 때문이다. 

  현행 의료체계에서는 주로 혈압강하제를 사용한다. 그러나, 이러한 약제는 각종부작용을 수반한다. 이뇨제 형태 복용자의 전해질 장애, 칼슘통로차단제(노바스크, 카르디젬) 복용자의 유방암 위험 증가, 베타-차단제(로프레소, 코르가르드) 복용자의 무기력과 발기부전, ACE 억제제(바소텍, 알타세) 복용자의 삶을 갑자기 위협하는 종창, 심각한 낙상 위험 증가 등이 있다. 

   또한, 도카이 대학 의힉부 오구시 요이치 교수가 1999년부터 2007년까지 후쿠시마현 고오리야마시에 사는 남녀 4만 명의 건강검진 데이터를 비교한 연구에 따르면, “혈압약을 먹은 사람은 먹지 않은 사람에 비해 뇌경색 발생률이 두 배” 라고 한다. 1950년대까지는 뇌출혈이 뇌졸중의 약 90% 였지만, 1990년 중반부터는 뇌경색이 70-80% 로 치솟기 시작하는 것을 고려하면, 혈압약 사용을 줄여야 한다.

 

□ 더 나은 치유법    

 1) 식이 요법

  - 귀리, 통밀, 현미와 같은 전곡 섭취

  - 채소와 과일, 콩, 기타 식물성 식품

  - 트랜스지방, 포화지방, 콜레스테롤을 비롯한 동맥을 막는 식품 섭취 줄이기

 2) 아마씨

  6개월간의 이중맹검 조사 결과, 아마씨를 매일 먹은 사람들은 158/92에서 143/75 로 떨어졌다. 이완기 혈압의 이 정도 감소는 뇌졸중 위험은 46%, 심장병 위험은 29% 낮추는 수치이다.

 3) 히비스커스 차

  이중 맹검 조사 결과, 히비스커스 차를 하루에 3잔 마시는 것이 수축기 혈압을 6 포인트 낮출 수 있었다.

 4) NO 가루

   비아그라는 산화질소 신호를 강화해 음경 동맥을 이완시키고, 음경에 흐르는 혈액흐름을 개선하는 것이다. 이러한 원리로 항산화물질이 풍부한 식사와 체내 들어와 산화질소로 바뀌는 천연질산염이 풍부한 비트와 푸른 채소를 섭취하는 방법

  - 비트, 근대, 오크잎 상추, 비트 그린(Beet Greens), 바질, 버터잎 상추(Butter Leaf Lettuce), 고수, 아루굴라(Arugula) 등이 있다.

 

19
  • 기사입력 2018년07월14일 17시57분
  • 최종수정 2018년07월13일 17시03분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