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려있는 정책플랫폼 |
국가미래연구원은 폭 넓은 주제를 깊은 통찰력으로 다룹니다

※ 여기에 실린 글은 필자 개인의 의견이며 국가미래연구원(IFS)의 공식입장과는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이진구 기자가 메모한 여의도의 모든 것 <30> 좋니? 본문듣기

작성시간

  • 기사입력 2023년12월18일 16시43분
  • 최종수정 2023년09월12일 11시41분

작성자

메타정보

  • 1

본문

“원래 6대 4 정도로 이겨야 정상 아니야?”

“내 말이… 한 번도 경험하지 못한 나라를 겪으면서 치를 떨었는데 어떻게….”

“20% 이상 차이로 이기는 게 정상인데 0.73% 차이면 사실은 선거운동 내내 표를 깎아 먹었다는 거잖아?”

“그것도 그렇고 0.73% 차이면 단일화 효과도 없던 거 아니야?”

“단일화 때문에 윤석열 후보가 이겼다면 부동산 문제, 조국 사태, 박원순·오거돈 성추행 사건 등은 아무 영향도 못 줬다는 거네. 그건 말이 안 되잖아?”

“그니까. 캠프에서 선거운동 한 놈들이 전부 삼류거나 역적인 거지.”  


 2022년 3월 9일 20대 대통령 선거가 끝났다. 윤석열 후보가 1639만 표(48.56%)를 얻어 1614만 표(47.83%)를 얻은 이재명 후보를 0.73%p 차이로 이긴 것이다.  윤 당선자는 국정운영에 대한 구상을 밝히고, 이른 시일 내에 인수위원회를 구성하겠다고 했는데 왠지 그리 머지않은 시간 안에 ‘도로 새누리당’으로 돌아가 국민의 심판을 받을 것 같은 느낌이 든다. 6대4 또는 7대3(나는 이쪽이다)으로 이겨야 할 선거를 고작 0.73%p 차이로 만든 그들의 생각과 행태가 당선 후라고 달라질 것 같지 않아서다.  


 역대 최대라는 부동산값 폭등, 국민에게는 집 팔라고 하고 자신들은 다주택자였던 청와대 고위직들, 위안부 피해 할머니들을 농락한 윤미향 의원 사건, 선거를 코미디로 만든 연동형 비례대표제 추진 그리고 의원 꿔주기, 민주당 출신 서울·부산 시장의 성추행 사건과 이들을 두둔한 당 국회의원들. 재·보궐 선거의 원인을 제공했을 경우 후보를 안 내겠다는 당헌을 전당대회를 열어 삭제하고 공천한 후안무치, 당론을 어기고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 법안에 기권했다는 이유로 소속 의원(금태섭)을 징계한 막무가내, 조국 사태, 조국 사태를 반성한 의원들에 대한 강성 당원들의 집단 공격, 울산시장 선거 개입 의혹, 드루킹 여론조작 사건과 이로 인한 현직 도지사의 구속, 북한이 뭐라고 하자 단독 강행 처리한 대북 전단 살포 금지법, 그리고 지속해서 축소·중단된 한미 군사훈련, 말 안 듣는 윤석열 검찰총장을 무리하게 찍어내려다 실패하고 결국 대통령까지 만들어준 검찰개혁을 빙자한 권력 남용, 무리하게 벌어진 원전 폐기 정책, 탈원전 정책을 제대로 감사하라는 감사원장 찍어내기, 툭하면 벌어진 남 탓하기와 내로남불, 자신들의 배우자·자녀에게 교육·취업·의료·양로 등의 혜택을 주는 ‘운동권 셀프 특혜 법(민주유공자 예우에 관한 법률)’ 발의, 임기 내내 벌어진 가진 자와 못 가진 자의 편 가르기… 손이 아파 더 쓸 수가 없다. 이런 상태에서 대선을 치른 것이다. 그런데 0.73% 차이라니?


 다시 생각해보자. 여기서부터는 산수다. 앞서 말한 민주당의 실정 때문에 국민의힘은 상당한 반사이익을 얻고 대선 선거운동을 시작했다. 국민의힘에게 유리하게 기울어진 운동장에서 뛴 거다. 그런데 그 운동장이 거의 평평한 상태가 됐다면 국민의힘 사람들이 한 선거운동은 거의 모두 마이너스 작용만 했다고 봐도 무방하지 않을까? 여의도 사람 중에 이렇게 말하는 이도 있다. “원래 선거는 진영대결이고 늘 50만표(이번은 아니지만)가 당락을 갈라.” 이 말이 맞는다면 앞서 위에서 말한 그 숱한 실정은 민심에 아무 영향을 끼치지 못했다는 뜻이 된다. 이건 말이 안 된다. 따라서 내가 생각할 수 있는 해석은, 민주당이 선사한 종잣돈을 국민의힘은 대선 후보 경선 때부터 대선 투표일까지 모두 까먹었다는 것이다. 자신들은 그렇게 하는 게 선거운동이고, 선거에 도움이 된다고 생각했겠지만 사실은 아니었던 거다. 민주당이 잘해서, 그동안의 실정을 만회해서 득표율이 오른 게 아니라는 것은 국민의힘 사람들도 잘 알 테니까. 그런데 여전히 정신을 못 차리고 ‘뭐가 중한지’ 모르고 승리의 과실을 따 먹는 데 만 열중한다. 1년 전인 2021년 4·7 서울시장 재·보궐 선거에서 국민의힘 오세훈 후보는 57.5%, 민주당 박영선 후보는 39.18%를 얻었다. 이후 1년 동안 민주당이 바뀐 게 없으니 사실 이번 대선에서도 국민의힘이 정상적으로만 행동했다면 이 정도 표 차이가 나는 게 맞을 것이다. 그런데 다시 말하지만 0.73%p 차이였다. 지금까지 가진 재산을 다 까먹게 한 원인자들은 새 대통령이 취임해서도 여전히 강력하게 작동할 것이다. (이미 선거 다음 날부터 보고 있다) 하지만 선거에서 이겼기 때문에, 슬프게도 변해야 한다는 동력도 일어날 수 없다. 그런데 웃고 있다. 마침 가수 윤종신의 ‘좋니’가 라디오에서 나온다. 


<좋니?> parody by 이진구

※대선 두 달 후 국민의힘을 보며>


…(중략)…

잘했어 넌 못 참았을 거야

그 권력욕을 견뎌 내기엔

좋으니 힘 있어서 선거를 시작할 때

네가 얼마나 예뻤는지 모르지

그 모습을 아직도 못 잊어

헤어 나오지 못해

망가진 니 소식 들린 날은 더


좋으니 변한 네 모습 솔직히 견디기 버거워

네가 조금 더 잘했으면 좋겠어

진짜 조금 십 분의 일 만이라도

아프다 너무 못해서


억울한가 봐 국민만 힘든 것 같아

국민만 무너진 건가

고작 정권 한번 바뀐 건데 나만 유난 떠는 건지

복잡해 분명 잘해주길 바랬어

이렇게 빨리 변할 줄


…(중략)…


좋아 정말 좋으니

딱 잊기 좋은 추억 정도니

난 딱 알맞게 사랑하지 못한

뒤끝 있는 너의 예전 지지자일 뿐

스쳤던 그저 그런 지지

 

<ifsPOST>​ 

 ※ 이 글은 필자가 지난 2023년 8월 펴낸 책 “여의도에는 왜 정신병원이 없을까” <도서출판 북트리 刊>의 내용을 발췌한 것이다. <편집자>

 

1
  • 기사입력 2023년12월18일 16시43분
  • 최종수정 2023년09월12일 11시41분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